본문 바로가기
 ∑령의정보담기/[♡] 공부하기

책소개/아빠의 인생사용법

by 정령시인 2018. 10. 8.

 

책소개

 

 

아이의 호기심 어린 시선에서 바라본 아빠의 모습이 담겨 있는 동화 『아빠의 인생 사용법』은 아빠에 대한 어린이들의 궁금증을 풀어줍니다. 여기에는 상쾌한 아침, 처음에는 기분이 좋지만 도로가 막히자 점점 기분이 나빠지는 아빠, 주말 저녁이면 다음날 회사에 가기 싫어 침울해지는 아빠, 신문을 읽다가 재미있는 기사가 있으면 엄마에게 보여 주려고 달려가는 아빠 등등, 다양한 모습들이 재미있게 나타나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책 속의 아빠의 모습과 자신의 아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세요. 아빠에 대한 사랑이 자라날 겁니다.

[예스24 제공]

 

저자소개

토마 스코토

저자 모나 커비
맥다니엘 대학의 학교도서관 미디어프로그램 분야의 부교수로 일하면서 아이들을 위한 많은 책들을 썼습니다. 쓴 책으로는 『여름 방학까지 38주』 『재미있는 책 읽기』 등이 있습니다. 메릴랜드의 웨스터민스터에 살고 있습니다.

그림 린 배러시
파슨스 스쿨에서 디자인을 공부하고, 여러 그림책을 쓰고 그렸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라디오 구조』 『아인슈타인이 보내는 편지』 등이 있습니다. 지금은 가족과 함께 뉴욕에서 살고 있습니다.

역자 한상남
충북 제천에서 태어났으며, 청주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에서 공부했습니다. 1979년 『한국문학』 신인상을 받아 시인이 되었고, 1995년에 MBC 창작동화대상을 받아 동화작가가 되었습니다. 쓴 책으로『단추와 단춧구멍』 『아기 거미의 생일 초대』 『나는 뚝배기예요』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오즈의 마법사』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등이 있습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출판사 서평

아빠와 함께라면 어려울 것이 없어요!

아이들에게 아빠는 흥미로운 존재입니다. 아이들은 태어나자마자 엄마의 젖을 먹고, 엄마의 품에서 잠듭니다. 아빠도 아이를 돌보지만 대부분 엄마만큼 친밀하지는 않습니다. 아빠의 생활 방식은 엄마와 다릅니다. 아빠들은 주로 아이를 두고 일을 하러 떠납니다. 집에 와서도 아이들과 놀기보다는 취미 활동을 하거나 텔레비전을 보면서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합니다. 친구를 만나거나 회사일이 바쁘다는 이유로 아이와 한 약속을 어기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은 아빠의 생활이 궁금합니다. 아빠가 집을 떠나 있는 동안에는 어떤 일을 하는지, 엄마에게 매일 잔소리를 들으면서도 만나는 아빠 친구들은 어떤 사람들인지, 아빠가 매일 읽는 신문에는 어떤 내용이 쓰여 있는지

이 책은 그런 아이의 호기심 어린 시선에서 바라본 아빠의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상쾌한 아침, 처음에는 기분이 좋지만 도로가 막히자 점점 기분이 나빠지는 아빠, 주말 저녁이면 다음날 회사에 가기 싫어 침울해지는 아빠, 신문을 읽다가 재미있는 기사가 있으면 엄마에게 보여 주려고 달려가는 아빠 등등, 다양한 모습들이 재미있게 나타나 있습니다.

아빠의 회사에 따라가는 부분, 주말이면 아빠 혼자 들어가 연장을 가지고 노는 창고에 따라가 함께 책꽂이를 만드는 부분, 아빠의 어린 시절 비디오를 보거나 아빠의 친구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부분은 아빠에 대한 아이의 애정과 호기심이 잘 드러나 있는 부분입니다. 책의 내용을 재미있게 따라가다 보면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책 속의 아빠와 아들에게 깊은 공감을 하게 됩니다.

옛날에는 아이를 키우는 것이 엄마의 역할이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요즘은 아빠들도 양육에 참가해야 한다는 의식이 커졌습니다. 아빠에게도 출산 휴가나 육아 휴직을 주는 등 사회적으로도 아빠의 아이 키우기를 돕고 있습니다. 아빠와 아이가 함께 하는 시간이 아이 감수성의 건강한 성장에 큰 영향을 준다는 교육 전문가들의 의견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빠의 인생 사용법』은 아빠와 아이가 대화를 나누며 함께 읽기 좋은 책입니다. 아이는 책 속의 아빠의 모습과 자신의 아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을 것입니다. 아빠가 그렇게 행동하는 이유를 아이에게 이야기해 주면, 아이는 책을 읽기 전보다 더 깊이 아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빠의 어릴 적 앨범이나 성적표 등을 함께 돌이켜 보며 공감대를 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가 아빠에게, 아빠가 아이에게 바라는 점을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아빠와 아이가 서로에 대한 애정과 연대감을 깊이 다질 수 있는 책입니다.

[예스24 제공]

책속으로

궁금증을 풀어 주는 아빠의 대답

아빠에게 물었어요.
“아빠, 내가 아들이 아니었으면 어땠을까?”
아빠가 대답했어요.
“딸이었겠지.”
아빠만 있으면, 백과사전 같은 건 필요가 없어요. ---p.14

아빠가 간식을 먹어요

아빠가 간식을 먹으면서 사람들과 얘기를 해요.
집 없는 사람들에게 집을 줘야 한다, 일자리 없는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줘야 한다, 외국인 불법 노동자에게 체류증을 줘야 한다, 등등.
아빠는 그렇게 세상이 바뀌길 원해요.
다들 벌써 소매를 걷어 붙였어요. --- 본문 중에서

[예스24 제공]

' ∑령의정보담기 > [♡]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마루 도서관 7차시  (0) 2018.10.24
책마루 도서관 6차시  (0) 2018.10.12
책마루 도서관 5차시  (0) 2018.10.05
책마루 도서관 4차시  (0) 2018.10.05
책마루 도서관 3차시  (0) 2018.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