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령의정보담기/[♡] 공부하기

아동복지론요점정리

by 정령시인 2008. 12. 8.

 

* 아동권리 협약에서는 아동을 만18세미만으로 정의한다.

* 아동을 독자적 심리세계를 가진 존재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한 사람은 프뢰벨 이다.

* 아동권리 (3P)

- provision

- protection

- participation

* 아동권리 협약상의 아동권리

- 시민권과 자유의 권리

- 특별보호에 관한 권리

- 기초보건의 권리

* 아동권리 협약의 주요원칙

- 무차별의 원칙

- 아동최선의 이익 원칙

- 아동의 의사존중 원칙

* 아동복지를 모든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공적, 사적 기관에서 실시하는 사회, 경제, 보건적 활동으로 정의한 학자는 프리더랜드 이다.

* 가족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을 때 국가와 사회제도가 실천하는 정책과 서비스로 아동복지를 정의한 학자는 김현용 이다.

* 아동복지 전제조건에 가정과 부모의 항목

- 생존에 필요한 욕구충족

- 사회화의 기초

- 인간관계의 경험

* 아동복지 전제조건에 경제적 안정이 이루어지지 않은 관련 내용

- 가족해체

- 영양결핍

- 노동과 병역 및 매춘

* 보건 및 의료를 위한 예방대책

- 정기적 건강진단

- 예방접종

- 경쟁적 학습분위기 쇄신

* 아동복지 수행의 원칙 중 권리와 책임의 원칙과 관련 내용

- 아동스스로의 발달노력

- 행동기준을 결정한 권리

- 의무교육의 권리

* 아동복지 수행의 원칙 중 개발과 기능의 원칙과 관련 내용

- 국가의 여성인력 확보

- 국가경쟁력 확보

- 가정의 기능 강화

* 아동복지 수행의 원칙 중 포괄성의 원칙

- 경제적 대책

- 교육적 대책

- 보건적 대책

* 서비스 기능에 따른 분류

- 지지적 서비스

- 보충적 서비스

- 대리적 서비스

* 방어선의 위치에 따른 분류

- 1차방어선

- 2차방어선

- 3차방어선

* 성본능과 공격본능으로 인간발달을 이해하려는 학자는 프로이드라 한다.

* 행동주의 이론은 왓슨과 스키너에 의하여 주창되었다.

* 아동 발달을 설명하는 기타 이론적 관점

- 동물행동적 이론

- 생태학적 체계이론

- 적응유연성 이론

* 아동의 신체발달

- 중심에서 바깥으로 발달

- 다른 속도로 발달

- 대근육부터 발달

* 삐아제의 인지발달 과정

- 감각운동기 및 전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 정서발달 과정

- 분노

- 기쁨

- 불안과 공포

* 애착의 유형

- 안정애착

- 양가적 애착

- 회피애착

* 아동복지의 기원이며 국가의 책임을 최초로 강조한 복지법은 엘리자베스 구빈법이다.

* 1819년, 취업연령을 9세로, 하루의 노동시간을 12시간으로 규정한 법은 공장법 이다.

* KAVA(카바)는 외원기관의 연합체를 의미한다.

* 1960년대-1970년대의 아동복지 형태는 잔여적 아동복지라 한다.

* 아동을 위한 실천과정 중 사회조사

- 생육사 조사

- 가족관계 및 역동조사

- 다양한 정보원에 대한 조사

* 사정 및 계획 과정

- 아동발달 관점에 근거한 사정

- 실천 이론에 근거한 사정

- 구조화된 평가도구에 근거한 사정

* 초기저항에 대한 개입

- 아동저항의 표출양상

- 행동제한과 선택기회의 균형유지

- 상담에 관한 설명

* 갈등단계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 문제행동 다루기

- 침묵다루기

- 갈등다루기

* 문제해결 단계

- 모델링하기

- 지지와 직면의 균형이루기

- 응집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기

* 아동복지 정책

- 목적을 이루기 위한 원칙, 지침, 계획

- 사회보험과 공공보조

- 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소득보장 등의 사회보장

* 대통령령이 정하는 보호조치

- 아동 또는 보호자에 대한 상담

- 보호자 및 대리양육을 통한 보호

- 아동복지시설 입소

* 아동복지 관련법

- 모부자복지법

-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법

- 소년원법

* 아동복지 프로그램의 목표와 추진방향

- 시설보호 수준향상

- 시설아동 자립지원 확대

- 가적위탁, 그룹 홈의 사업 확대

* 아동복지 정책의 특성과 한계

- 요보호아동 중심의 정책

- 제한적이고 잔여적인 복지형태

- 프로그램의 취약성

*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의 업무

- 기초생활보장업무

- 노인복지업무

- 모자복지업무

* 절대 빈곤

- 소득이 최저생활 유지에 미달

* 빈곤아동이 경험하는 문제

- 신체적 건강문제

- 인지능력의 저하

- 학업능력의 저하

* 한부모 가족 아동문제

- 비행과 일탈

- 반사회적 행동의 야기

- 낮은 학업성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