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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론 ...... 아동학대의 유형

by 정령시인 2008. 12. 8.



2. 아동학대의 유형

 

아동학대의 개념을 정의하는 데 있어 첫째의 딜레마는 학대행위가 고의적이냐 아니냐를 구별하는 것이고 두 번째 딜레마는 실제로 손상을 가져왔는가 그렇지 않은가를 살피는 데 있다. 

Kempe가 피학대아 증후군(Battered-Baby-Syndrome)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이래 아동학대의 대상과 유형은 점차 확대되어 왔으며 미국의 아동보호서비스법 시안에 의하면 "아동학대와 방임이란 만18세 미만의 아동이 그의 부모나 후견인으로부터 신체적, 정신적 또는 복지상태에 위해나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으로 정의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신체적 학대는 아동에게 신체 부위의 손상을 가져오는 고의적이고 지속적인 아동 구타로 정의한다. 신체적 방임은 아동 유기, 양육태만 ,교육 및 의료적 방임을 의미하며 신체적 학대에 비해 작위보다는 부작위의 경향을 갖는다. 성적학대는 성관계, 자위행위, 항문 또는 입의 접촉, 애무, 옷을 벗기는 행위를 포함한다. 아동착취는 아동에게 과도한 노동을 강요하거나 구걸행위 또는 소매치기나 매춘 등을 시키는 행위를 포함한다. 정서적 방임은 아동의 건전한 성격발달을 위한 정서적 지지나 보호의 결핍을 의미한다. 최근개정된 아동복지법 제2조는 보건복지부가 마련하고 있는 아동학대 관리지침에서는 아동학대를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 !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으로 정의하고 유형별로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1) 신체적 학대

신체학대란 보호자가 아동에게 신체적 손상을 입히거나 또는 신체적 손상을 입도록 허용한 우발적 사고를 제외한 모든 행위를 포함한다. 신체적 손상이란 구타나 폭력에 의한 멍이나 화상, 찢김, 골절, 장기 파열, 기능의 손상 등을 말하며 또한 충격, 관통, 열, 화학물질이나 약물과 같은 다른 방법에 의해서 발생된 손상을 포함한다. 여하한 이유에서도 생후 12개월 이하의 영아에게 가해진 체벌은 학대로 간주한다. 

①부모 또는 보호자가 의도적으로 아동에게 신체적인 상해를 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②징후- 상처, 채찍자국, 화상, 골절, 절상, 성인과의 접촉회피, 공격적이거나 위축된 극단적인 행동, 부모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 및 경계심을 보인다

③후유증-두개골 골절, 복부-고막파열, 열창, 화상, 시력상실, 치아-사지골절등의 외상과 우울증, 공포증, 자살행동, 공격적 행동을 보인다

신체적 손상은 맞아서 생긴 피부에 멍든 상처부터 물린 자국, 회초리나 벨트에 의한 자국, 목 졸린 흔적, 피부 결손 및 자상(自傷), 신체 일부의 변형(예 : cauliflower ear로 불리는 뒤틀린 귓바퀴) 및 절단, 화상(火傷), 골절 및 치아 골절, 안구 출혈, 기타 내부 장기 파열, 두뇌 손상까지 매우 다양하다. 방임된 아동은 부적절한 양육과 관련된 적절한 영양섭취의 부족으로 인한 "성장 실패(failure nto thrive, FTT)", 생리기능의 변화로 인한 "과각성(過覺性, hypervigilance)상태" 등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인지기능의 장애로 지적 및 인지 기능의 결함과 높은 발달 지연, 과잉행동, 충동적 행동이 많으며 중추신경계에 장애를 갖는다.




2)정서적 학대

정서적 학대란 아동에게 가해진 신체적 구속, 억제 혹은 감금, 언어적 또는 정서적 위협, 기타 가학적 행위를 포함한다. 아동의 인격, 존재, 감정이나 기분을 심하게 무시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명백하게 아동에게 가해진 잔혹하고 학대적인 부당한 대우를 포함하며 신체적 혹은 성적 학대에 대한 위협이나 위해 행위, 고의적 반복적으로 아동에게 의식주를 제공하지 않는 행위, 아동에게 부당한 노동을 강요하거나 상업적으로 아동을 이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①언어, 정서, 심리적 위협, 억제감금 기타 가학적 행위이다

②징후-정신지체와 언어장애, 공격적 행동, 낮은 자긍심, 불안감, 또래관계의 어려움, 자해 및 자살행동이 나타나기도 한다

③후유증-자아기능의 손상, 급성불안반응으로 나타나는 손상반응, 대상관계의 이상, 원시적 방어기제, 충동조절의 이상, 자아개념의 손상, 학교부적응등이 있다




아동 학대의 결과는 단순한 타박상, 골절 등에 그치지 않고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 또한 학대 아동에서 정신지체와 언어장해가 발생되며 이외에 발달 지연과 중추신경계 장애, 정신지체, 과잉운동, 충동성, 언어발달의 장애 등 자아기능 손실, 신체적, 심리적 충격으로 소멸 또는 유기당할 위협을 느끼고 심한 공황상태에 빠지는 급성불안 반응, 근본적 신뢰를 이루지 못하는 병적 대인관계, 부모의 잘못을 인정치 못하고 억압하는 강한 부정, 투사 등 원시적 방어기제, 가정이나 학교에서 공격적, 파괴적 행동, 청소년의 반사회적 행동 및 비행 등 충동조절 손상, 슬픔, 낙심, 모욕감 등을 느끼는 자아개념의 손상, 자살기도나 위협 등 자학적, 파괴적 행동, 집중력 장애, 과잉운동, 인지손상 등에 의한 학교 부적응 등 심리적, 정서적 후유증을 갖는다.




3)성적 학대

성학댸란 성기나 기타의 신체적 접촉을 포함하여 강간, 성적 행위, 성기 노출, 자위행위, 성적 유희 등 성인의 성적 충족을 목적으로 아동에게 가해진 신체적 접촉이나 상호작용을 말한다.




①성적학대의 개념

-가해자에 초점을 맞추어 성도착의 문제로 보는 관점과 아동에 초점을 맞추어 아동학대로 보는개념이 있다

-프레이져; 성인이 자신의 성적 욕구충족을 위해 아동을 악용하는 행위이다

-국내법; 결혼이 허용되지 않는 남녀의 성교, 음란행위를 포함한 성적 접촉, 동성간의 성적접촉, 음란물의 제작 판매 공공배포, 매춘행위등을 성 학대에 포함한다

②징후

-수면장애, 신경질, 가해자에 대한 공포심과 불안증세, 나이에 부적합한 행동, 관심을 끌려는 행동, 지나치게 의존하는 행동들을 보인다

-청소년기에 이르면 성적 방종, 고독, 우울, 슬픔등의 자아개념의 손상과 관련된 행동변화 및 비행, 성적 모독에 대한 호소등이 나타난다

③후유증

-복부통증, 구토, 요도관감염, 외음부의 출혈, 상처, 인두감염, 성병, 성도착증등의 증세가 있다

-갑작스런 체중감소나 증가, 수면장애, 강박적인 자위행위, 조숙한 성적놀이등을 나타낸다

-퇴행행동, 배변훈련의 실패, 잦은 목욕, 이유없는 울음이나 자폐적 행동등을 보인다




신체적 후유증으로 성학대는 흔히 요로감염, 생식기 관련 질환이나 손상, 성병, 감염, 원치않는 임신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손상관련 성적행동(traumatic sexualization)이라는 개념의 발달학적 부적절한 성에 관한 행동들이 나타날 수 도 있다. 이런 아동들은 금전이나 선물, 관심 등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성을 이용하거나 공포심, 수치심, 혼돈 등 성과 관련하여 매우 부정적 감정 경험하거나 발전하여 체중관련문제, 식사장애, 몸을 돌보지 않거나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일으키기도 한다.




정서적 후유증으로 성학대의 경우는 시간 경과에 따른 증상들로 급성기에 수면장애·신경질·가해자에 대한 공포심 등의 불안증세가 두드러지며, 나이에 맞지 않는 행동·관심을 끄는 행동·지나치게 매달리는 행동, 성에 관한 혼란된 행동, 성적 방종·고독·우울·슬픔등이 자아개념의 손상과 연관된 행동 변화가 나타난다. 아동기 성학대 후유증으로서의 정신병리로 불안장애, 우울, 자긍심 저하, 성행동의 이상, 기타 비특이 증상들(nonspecific symptoms)로 만성 스트레스와 관련한 불안, 공격적 행동, 우울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였다. 한편 성인기 정신병리로서 불안장애, 우울, 자긍심 저하 및 자살행동, 약물남용, 경계선 인격장애(borderline personslity disorder), 다중인격장애, 성기능장애(sexual dysfuncation), 재희생자화(revictimization), 성범죄(sexual offending)등의 문제를 갖는다. 




4)방임

방임이란 보호자가 고의적 반복적으로 아동에 대한 양육 및 보호를 소홀히 함으로 인하여 아동의 건강이나 복지를 해치거나 혹은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행위를 말하며 방임에는 의료적 처치의 거부 등 신체적 방임, 유기, 장시간 아동을 위험한 상태로 방치하는 등의 부적절한 감독, 교육적 방임, 정서적 방임 등이 있다.

①고의적, 반복적으로 아동양육 및 보호를 소홀히 함으로써 아동의 건강과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행위이다

②종류

-신체적 방임; 건강보호의 거부와 지연, 유기, 축출, 부적절한 감독등이 있다

-교육적 방임; 지속적인 무단결석의 허용, 학교등록의 포기, 특수교육에 대한 무관김등이 있다

-정서적 방임; 적절한 양육과 사랑을 제공하지 못하는 것, 심리적 보살핌을 소홀히 하는 것, 아동에게 약물이나 술등 부적응 행동을 허용하는것등이 있다

③징후

-신체적 징후; 지속적인 배고픔, 불결한 위생상태, 의학적 치료의 부족, 불안정감, 수업중 조는태도 등이 있다

-행동적 징후; 음식을 구걸하거나 훔침, 비행, 또는 도둑질, 학교에 일찍 등교하고 늦게 귀하가는 것 등이 있다

④휴유증-영양불량으로 신체가 허약하고 몸과 옷이 불결하며 이유없이 지각과 결석을 하고 방과후 집에 가지 않고 서성거릴때가 있다

 

심리사회적 접근이라 하심은 학대아에서 치료를 위한 개입에 대한 설명을 말씀하시는 지요?

  

학대받는 아동의 발견과 접근 방법으로는 정신병리학적접근과 사회학적접근, 사회심리적 접근이 있습니다.

그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정신병리학적 접근(psychopathological approach)은 아동의 양육을 책임지고 있는 부모나 성인이 충동적이고 자아 중심적이며 자제력이 낮거나 자기비하 등과 같은 성격적 결함, transference psychosis 기타 정신질환을 갖고 있거나, 자녀나 아동에 대한 지나친 요구나 기대 또는 적대감의 표시등이 판단의 기준이 된다. 

사회학적 접근(sociol gical approach)은 사회, 경제적 상태나 가족원의 수와 같은 변수를 판단의 기준으로 하며 부모의 사회, 경제적 요인으로 빈곤, 편부모세대, 사회적 지위, 사회적 고립 등이 있다. 환경적 요인으로서는 부모의 실직, 부모가 원치 않은 임신에 의한 출산 등이 있으며 아동 자신의 경우에도 출생 후 만3세까지는 아동 자신이 자기를 보호하지 못하며 의사전달이 안되어 타인의 도움을 청할 수 없기 때문에 아동학대의 발견이 어렵다. 

사회심리적 접근(socio-psychological approach)은 부모의 심리적 특성과 사회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아동학대를 유발시키는 경우로서 부모의 불화, 부모의 종교적 갈등, 사회적 고립, 실직, 아동의 심신장애, 학교 적응상의 문제, 질병, 대소변 가리기의 문제 등의 상호작용으로 스트레스를 가져오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