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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론 과제물

by 정령시인 2008. 10. 28.

(과제물)

- 지역사회복지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지역사회복지와 관련한 이슈와 쟁점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지역사회복지론> 

      

         제출자 : 정  *  * 


서론 - 지역사회 복지의 이론을 중심으로

1.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복지에서 지역사회의 개념의 지리적 의미와 기능적 의미를 함축하며, “일정한 지리적 범위내의 사람들의 집단 또는 공동의 이해관계, 소속감, 문화에 기초하여 활동하는 사람들의 집단으로 구성된 사회적 단위”로 하여 그 구성원들의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수행하는 사회적 노력으로 정의하였다. 지역사회복지에서 실천의 단위는 지역사회이다. 

 좋은 지역사회를 만드는 것이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이라는 점이 너무나 당연하다. 그 지역주민 또는 타 지역주민들에게 어떤 지역사회가 “살기 좋다”, “살고 싶다”, “거주환경이 좋다” 등과 같은 지역사회에 대한 긍정적 반응은 지역사회에 대한 객관적 지표 및 특성과 주관적 감정 등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며 형성된다. 전문 계획가, 정치가, 지역지도자, 또는 복지종사자와 같은 지역사회의 여러 분야 전문가들은 지역사회 발전을 평가할 때, 발전의 결과 외에도 지역문제 해결과정 및 목표달성 정도를 중요한 평가 근거로 삼는다. 예를 들어, 지역문제 우선순위 결정과정, 시기 적절성, 문제해결을 위한 자원동원 가능성, 재정모금 또는 지원 가능성, 또는 지역 주민간 통합 정도 등을 통해 그 지역사회가 좋은 지역사회인지 여부를 평가한다. 


2. 공동사회와 이익사회   

 지역사회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변동의 방향과 그에 따른 사회형태의 변화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독일의 사회학자 퇴니스의 공동사회와 이익사회의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구분의 중요성은 공동사회가 혈연, 지연에 의해 지속, 감정과 우정에 기초한 정서적이고 전통적인 관계에 기초한 반면, 이익사회는 금전적, 기타 목적을 두고 이루어지며, 객관적 계약, 그리고 합리적인 이익의 추구에 기초하고 있다는 점이다.  

 첫 번째 공동사회의 연합체의 전형은 가족이며, 이것은 공동의 노동이나 직업적 소명 등에 기초하고 있다.  

 두 번째 형태인 이익사회의 협의체는 합리성과 이해타산에 기초하여 정해진 목적과 수단에 의하여 활동한다.  

 

3. 지역사회의 유형과 기능

 지역사회의 유형을 던햄은 우선적으로 지역사회의 인구 크기에 따라, 경제적 기반에 따라, 정부의 행정구역에 따라, 인구구성의 사회적 특수성에 따라 유형화 했고, 길버트와 스펙트는 지역사회의 기능과 제도에 따라 생산 분배 소비의 기능을 가진 경제제도와 사회화의 기능을 가진 가족제도, 사회통제의 기능을 가진 정치제도, 사회통합의 기능을 가진 종교제도와 상부상조의 기능을 가진 사회복지제도로써 유형화를 하였으며, 워렌은 지역사회기능의 비교척도를 지역적 자치성과 서비스영역의 일치성, 지역에 대한 주민들의 심리적 동일시, 그리고 수평적 유형을 들어 유형화했다.

 또, 지역사회에 대한 많은 정의들을 살펴보면 공간중심의 지역사회와 사회관계중심의 지역사회가 대비되어 구분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공간적 ‘장’을 강조하는 공간중심의 지역사회는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진다. 첫째는 인간생활의 필수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하는 공간이며, 둘째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단위로서 공간이며, 마지막으로 집단정체성의 기본단위로서 공간이라는 세 가지 특성을 갖는다.

 공간을 공유하지 않는 지역사회를 특징으로 하는 사회관계중심의 지역사회는 구성원 간에 공유된 정체 소속감을 강조한다. 종교, 생활스타일, 이데올로기, 직업, 취미, 성적 취향, 교육수준 등은 이러한 정체 소속감에 영향을 끼치는 몇 가지 요소들로 볼 수 있다. 과거에는 물리적 공동공간을 강조해온 공간중심의 지역사회와 사회관계/이해관계 중심의 지역사회가 구분되지 않고 사용되어 왔으나, 도시화와 이동성이 증가된 오늘날에는 지역사회에 대한 위와 같은 개념상의 구분이 점차 뚜렷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즉, 산업화 이전의 지역사회에서는 지리적 영역을 공유하는 사람들 간에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이들이 이해관계를 공유했기 때문에 공간중심의 지역사회와 사회관계/이해관계 중심의 지역사회를 굳이 구별할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산업화 이후에는 지리적 영역을 공유하는 이웃보다도 지리적 영역을 공유하지 않지만 이해관계를 공유하는 사람들 간에 상호작용이 더욱 활발하게 이뤄지는 그런 사회단위가 발생함으로써 사회관계/이해관계 중심의 지역사회를 구분할 필요가 발생한 것이다. 

 공간중심의 지역사회를 유형화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가장 흔히 사용되는 분류기준으로 인구의 크기, 경제적 기반, 정부의 행정구역과, 인구 구성의 특수성 등을 들 수 있다. 첫째, 인구의 크기에 따른 기준은 대도시, 중소도시, 읍 지역과 작은 부락 등의 구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지역사회의 형태이고, 둘째, 경제적 기반에 따른 지역사회의 기준은 공업지역, 소비지역 등의 구분이나 광산촌, 산촌, 어촌 등의 구분으로 주민들의 경제적 생활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사회.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기준이다. 셋째, 정부의 행정구역에 따른 기준은 특별시, 광역시, 도, 시․군․구, 읍․면․동 등의 행정구역으로 지역사회를 구획하는 것이며, 넷째, 인구구성의 사회적 특수성에 따른 기준으로는 도시 저소득층 밀집지역, 장애인 밀집지역, 이주노동자 집단 거주 지역, 군사시설 밀집비역, 임대아파트 단지 등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일정한 지리적 공간에 거주하는 지역사회구성원 대다수의 경제적. 인종적. 사회적 특성을 중심으로 지역을 유형화하는 것이다. 


4. 지역사회를 바라보는 이론적 관점  

 지역사회에 관한 이론은 현대사회의 지역사회를 어떠한 관점에서 바라보는가에 따라 지역사회 상실이론, 지역사회 보존이론, 지역사회 개방이론의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그 중, 지역사회 상실이론은 일차집단의 해체, 공동체의 쇠퇴, 그리고 복잡한 도시산업사회에서의 비인간적 사회관계의 발전 등을 그 특성으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론의 배경에는 과거 전통사회의 유기적 공동체에 대한 로맨틱한 향수가 깔려 있고, 이 관점에 의하면, 지역사회 공동체는 이상적인 것으로서 복구될 수 없는 잃어버린 세계로 이해된다.   

 그리고 지역사회 보존이론은 지역사회 상실이론에 대한 반론으로 제기된 것으로서 도시인들도 농촌사회에서와 비슷한 혈연, 이웃, 친구들에 의한 사회적 지지망을 갖고 있다는 것이며, 현대사회에서도 이러한 사회적 관계망을 육성하고 지지함으로써 전통사회가 가지고 있었던 지역사회의 사회적 기능을 보존할 수 있고 따라서 복지국가의 제도적 역할을 축소시키고 가족이나 지역사회가 갖고 있는 상호부조기능의 수행을 강조하고 있다.

 또 지역사회 개방이론은 앞에서 설명한 두 가지의 상반된 견해를 견지하는 지역사회 상실이론과 지역사회 보존이론에 대한 제3의 대안이며, 지역사회 개방이라는 의미는 지역사회가 과거에 갖고 있었던 순수한 지역성에 기초한 개념에서 벗어나 사회적 지지망의 관점에서 비공식적 연계를 강조하고, 지역사회가 지녀야할 공통요소인 지역과 공동결속체 즉, 공동연대감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결합시키고 있다. 


5. 지역사회복지의 관련 개념   

 1)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community welfare)는 비시설 환경에서 서비스대상자에게 각종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협의의 개념과, 지역사회의 복지 향상을 위한 제도적 차원의 개념으로서 전문 또는 비전문 인력이 지역사회 수준에 개입하여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각종 제도에 영향을 주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일체의 사회적 노력이라는 광의의 개념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지역사회복지 개념의 속성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다.   

 첫째,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성과 기능성을 포함하는 일정한 지역사회 내에서 이루어지며,

 둘째,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고,

 셋째,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으며,

 넷째, 지역사회복지는 정부와 민간기관이 공동주체가 되어 공공과 민간의 협력이 강화되는 추세로 발전하고,  

 다섯째, 지역사회복지는 조직적인 활동을 강조하는 전문적인 서비스와 방법을 사용한다. 

2) 지역사회조직   

 지역사회조직(community organization)은 전문사회사업의 한 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개인, 집단, 이웃이 사회적 복리를 향상시키기 위해 지역사회 수준에서 전개되는 일련의 활동이다. 

3) 지역사회복지실천  

 지역사회복지실천(community welfare)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을 포괄적으로 일컫는 개념이다. 이 개념은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실천방법을 통합적으로 보는 실천의 관점에서, 특히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실천을 의미한다.  

 따라서 지역사회복지실천은 지역사회조직과 거의 내용이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4) 지역사회보호   

 지역사회보호(community care)는 가능한 한 사회적 보호를 필요로 하는 사람의 가정 또는 그와 유사한 지역사회 내의 환경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보호의 형태이다.  

지역사회보호의 특징은  첫째, 가정 또는 가정과 유사한 환경, 즉 통원치료기관, 그룹홈 등과 같은 보호의 장이 전제된다는 점, 둘째,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함께 동거하는 직원이 없으며, 셋째, 일상적인 생활의 결정은 개인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넷째, 가정에서의 보호 또는 가정 외부로부터 서비스를 받는다는 점이다.  

6. 시설보호와 재가보호   

 시설보호(institutional care)는 노인이나 장애인 등 사회적 보호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하나의 일정한 시설에서 보호서비스와 함께 의식주를 제공받으면서 장기적으로 또는 단기적으로 거주하는 형태의 사회적 보호이다.  

특히 시설보호는 주거의 개념이 포함된다는 점과 훈련된 직원이 함께 거주한다는 점, 폐쇄성을 특징으로 엄격한 규율과 절차가 있어 개인의 자유와 선택이 제한된다는 점이 특성이다.

7. 지역사회복지의 목표

 마지막으로 지역사회복지의 목표를 살펴보면, 첫째 주민들과의 협력 도모와, 둘째 이슈를 결정하는 힘을 증가시키는 것과, 셋째 민주원칙의 향상·발전, 넷째 사회정의의 실현과, 다섯째 경제발전 추진과 여섯째 합의 촉진 그리고, 일곱째 대인적 사회봉사 지원과 여덟째 현대 시민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지역사회 복지이론을 바탕으로 몇 가지 중요한 내용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는 지역사회복지와 관련한 이슈와 쟁점을 중심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본론 - 사회복지관련 이슈와 쟁점을 중심으로

1. 보도자료 - 인천 시립 치매요양병원 개원

 인천시는 계양구 갈현동에 제2시립 치매노인 요양병원을 내년 8월 개원한다고 13일 밝혔고, 요양병원은 인천지하철 1호선 계양역 인근에 지하 1층, 지상 3층, 연건축면적 3천㎡ 규모로 세워지는데, 18일 착공 예정이다.

 진료실과 물리치료실, 입원실(103병상) 등을 갖출 예정이며,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등 저소득층이 우선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일반인도 입원비, 치료비가 20% 정도 저렴하게 입원하거나 치료할 수 있다. 그리고 공모를 통해 병원 위탁운영자로 선정된 인성의료재단이 부지 3천200㎡를 기증하고 정부와 인천시가 건축비 62억원, 의료장비 구입비 104억 원을 부담한다.

 인천시는 현재 서구 심곡동에 132병상 규모의 시립 치매요양병원을 운영 중이고, 시내에는 노인 전문병원과 요양시설 23곳(2천640병상)이 있지만 노인성 치매환자가 꾸준히 늘고 있어 병상 수가 부족해 제2시립 병원을 서둘러 짓는다고 설명했다.

 인천시는 인천 지역 치매환자가 전체 노인인구의 8.5%인 1만7천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노인 요양 병상과 전문치료기관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노인성 질환부양가족의 부담을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2. 보도자료 - 민영화 공기업 국민에게 매각

공기업 매각 시 일반 공모 및 우리사주 방식이 도입돼 일반 국민과 공기업 근로자도 민영화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경제력 집중이나 외국기업에 의한 국부유출 우려를 감안해 동일인 주식소유 제한 등의 견제장치가 국내외 자본에 관계없이 적용되고, 독립규제 기구가 구성돼 민영화 이후에도 서민생활과 직결된 서비스의 가격을 규제한다.

 또 공기업 매각 조건에 일정 기간의 고용 승계 조건이 반영되며, 민영화. 통폐합. 기능재조정을 포함해 정리해고는 실시하지 않는 방안이 확정됐다.

 13일 정부가 작성한 '공기업 선진화 오해와 진실'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공기업민영화와 관련해 경제력 집중 견제장치의 일환으로 일반 공모와 우리사주 방식을 도입, 일반 국민과 해당 공기업 근로자가 민영화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또 중소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매각대상인 공기업을 인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대기업이 인수하더라도 동일인 주식소유 제한 등의 견제장치를 둬 경제력집중에 대한 우려를 덜기로 했다.

 지난 11일 발표된 정부의 1단계 공기업 선진화 추진계획안에 따르면 민영화 대상 공기업은 모두 27개로 산업은행. 기업은행 및 자회사, 하이닉스.우리금융.대우조선해양.쌍용건설 등 14개 공적자금투입기업, 인천국제공항공사. 뉴서울 CC.한국자산신탁.한국토지신탁.경북관광개발공사.건설관리공사 등이다.

 외국자본에 대해서는 국가 안보 및 국가기간산업 관련 기관에 대한 외국인 투자에 제한을 가하고 있는 기존의 외국인투자촉진법, 공기업경영구조개선 및 민영화법등에 추가로 국내 자본에 적용되는 동일인 지분제한 요건을 통해 제한을 가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러한 방안을 포함해 공기업의 매각 절차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하기 위해 중립적인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매각위원회를 꾸리기로 했다.

 정부는 민영화 이후 독점 폐해를 막기 위해 규제 정책을 담당할 독립규제 기구를 만드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민영화 기업이 서민생활과 직결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민영화 이후에도 가격을 규제하고 저소득층이나 장애인 등 취약계층이나 낙후지역에 대한 공공서비스는 그대로 제공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공기업 개혁이 대량 해고 사태로 연결되지 않도록 '적극적 고용 안정'원칙도 마련했다.

 공기업을 민영화할 경우 매각조건에 일정직급 이하에 대한 일정 기간의 고용 승계 조건을 반영하기로 했다. 민영화에 따른 재정수입을 재취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에 투입하는 방안도 마련 중이다.

 민영화 이외의 통폐합이나 기능조정, 경영효율화 조치로 인력조정이 불가피한경우라도 정리해고는 하지 않기로 확정했다. 대신 정년퇴직 등에 따른 자연 감소 분 및 명예. 희망 퇴직제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공기업 개혁에 따른 인력 조정이 청년 구직자에 대한 피해로 연결되지 않도록 신규채용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3. 보도자료 - ‘삶의 질 일등도’ 지금 어디쯤 가고 있나

 도내 인구대비 기초생활수급자가 전국 4번째라는 것은 강원도의 어두운 자화상이다. 소득이 최저생계비에 미치지 못해 정부로부터 생계·의료비를 지원받는 도내 기초생활수급자가 3만7,330가구, 6만4,850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가운데 아예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인구는 4만9,277명으로 75.9%를 차지했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소득이 전혀 없는 가구도 4,861가구에 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도는 2004년 초 강원도의 사회복지 수준을 5년 이내 전국 최고의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세웠다. 도가 제시한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고 있는지 짚어야 한다. 즉, 강원도 사회복지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총체적인 점검을 해야 할 때다. 시·군마다 사회복지 사무소를 설치해 복지서비스 체계를 대폭 확대하겠다던 프로젝트, 노인들에게 일자리를 마련해주고 거동이 불편한 이들을 위해 장단기 보호시설을 확충하겠다던 사업 등이 지금 어디쯤 가고 있는지 살펴야 함은 물론이다. 도의 사회복지 정책은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당연히 추진해야 할 사업이다. 그러나 행정력만으로 이 목표를 달성하기는 어렵다. 지역사회 기업 시민단체 등과 사회적 연대를 통해 복지자원을 마련해야 가능하다.

 ‘삶의 질 일등도 만들기'는 의욕만으로 달성되는 것이 아니다. 재원 확보와 사업추진을 위한 치밀한 전략, 강력한 실천의지가 담보돼야 한다. 도의 복지예산이 제대로 집행되고 있으며 새는 부분은 없는지도 꼼꼼히 따져 봐야 할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일자리가 창출되어야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된다. 아직도 가난의 책임을 개인에게 물어야 한다는 논지를 펴는 사람도 적지 않지만 자치단체가 이들을 ‘나 몰라라'할 수는 없다. 늘어나는 빈곤층은 사회불안 요소가 되며 결국 사회의 부담이 된다. 미리 손쓰는 예방적인 복지정책이 그래서 필요하다.


1. 학회지 - 한국 사회복지 인력수급과 대학교육의 과제에 관하여

 ♣ 참조: 링크주소 → 한국 사회복지 인력수급과 대학교육의 과제

위의 학회지에서는 사회경제적 변화와 사회복지인력수급에 대한 사회경제적 변화와 복지수요의 증가와 사회복지 인력의 공급에 대한 내용과 한국 사회사업(복지)교육의 역사적 전개과정의 사회사업교육도입기, 전문사회사업교육확대기, 전문사회사업교육 회의와 모색의 시기, 사회사업교육 대 사회복지교육 통합의 시기, 사회행동사회사업의 발아기에 대하여 논하였으며, 한국 사회사업(복지)대학 교육과정(학부) 현황과 교육적 배경을 교육적 과제와 대안을 중심으로 논술한 내용들이 담겨있다.

2. 학회지 - 노인 일자리사업 참여경험과 삶의 질 간의 관계

          - 전라남도를 중심으로 (권구영, 최정민)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복지부에서 노인의 건강증진, 사회참여 증진, 보충적 소득보장 등을 바탕으로 노인의 삶의 질을 증진할 목적에서 2004년부터 실시해오고 있는 노인 일자리사업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그간 정부와 민간의 연구들은 노인 일자리사업의 효과성을 주관적 효과성에 초점을 두고 평가한 것에 비해, 본 연구에서는 궁극적 목적인 노인의 삶의 질 수준을 노인 일자리사업 참여노인과 미참여 노인 간 비교를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노인 일자리사업 참여 노인의 안녕감이 미참여 노인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으며, 참여노인 가운데서는 공익 형에 참여하는 경우에 비해 교육형과 복지형에 참여하는 경우에서 보다 안녕감이 높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향후 노인 일자리사업의 양적확대 뿐 아니라, 노인의 일자리사업 참여기회 확대를 위한 직무교육, 교육형 및 복지형 노인 일자리사업의 확대, 노인 일자리사업 효과성 평가방식의 재고 등을 제안하였다.


3. 학회지 - 노인인력활용 프로그램에 관한 한․일 비교연구

          - 시니어클럽과 실버인재센터를 중심으로 (강신옥, 모선희)

 본 연구는 한국의 노인인력활용 프로그램인 시니어클럽의 조기정착과 원활한 운영을 위한 방안을 살펴보기 위하여 일본의 노인인력활용 프로그램인 실버인재센터와 우리나라의 시니어클럽 프로그램을 추진배경 및 과정, 법적지위, 구성 및 재원, 사업내용 및 운영체계, 추진현황 측면으로 나누어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시니어클럽과 실버인재센터는 고령자의 노동력을 활용한 간접적인 소등보장프로그램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나,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첫 째, 제도화, 정책입안, 조직설립 등의 추진과정에서 시니어클럽은 중앙주도인 반면, 실버인재센터는 주민들의 요구에 부응한 지자체의 독자적인 프로그램으로 시작되었다. 둘 째, 법적지위에 있어 시니어클럽은 노인복지법의 적용을 받는 반면, 실버인재센터는 노동법의 적용을 받는다. 셋 째, 재원조달 측면에서 시니어클럽은 중앙정부 70%, 지방정부 30%, 일괄지급인 반면, 실버인재센터는 중앙정부 50%,지방정부 50%, 사업실적 및 참여자 수에 따른 차등지급을 한다. 넷 째, 시니어클럽의 경우 일자리 범위 및 소득수준에 대한 언급이 없는 반면, 실버인재센터의 경우 일자리 범위를 노동시장 밖의 일자리로 제한하고 있으며, 임시적․단편적인 일자리수행기관으로 역할을 부여하고 있다. 다섯 째, 사업운영체계에 있어 시니어클럽은 민간 운영되고 있으며, 내용이 단순하고 제한적인 일자리로 시니어클럽 직원에 의해 개발․보급되는 반면, 실버인재센터의 경우 관주 도형사업으로 일자리 내용이 매우 풍부하며 노인을 리더로 활용하여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차이점을 보이고 있었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일본의 실버인재센터와 한국의 시니어클럽의 비교, 분석 결과를 기초로 하여 한국의 시니어클럽이 나가가야 할 방향을 제언하였다.


4. 학회지 - 조손가정 조부모의 사회복지서비스 욕구 사정도구의 개발 (이화영)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 사회복지 관련 기관에서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해, 손․자녀에 대한 일차적 양육책임을 맡고 있는 조손가정 조부모가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 욕구를 사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되는 사정도구는 조손가정 조부모의 사회복지서비스 욕구가 어떠한 욕구 영역에서 어느 정도를 필요로 하는지를 사정하는 것을 목표로 고안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과정은 1) 문항개발, 2) 예비조사, 3) 본조사의 3 단계로 나뉘어 수행되었다. 문항개발은 조부모는 물론 조손가정을 담당하는 실무자, 전문연구진의 의견이 고루 반영되도록 진행되었다. 자료 분석은 개발된 도구가 조손가정 조부모의 사회복지서비스 욕구를 사정하는데 적절한 도구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구성타당도 확인(탐색적 요인분석), 내적일치도 확인(신뢰도분석), 기준관련타당도 확인(t-test)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서 개발된 사정도구의 문항들이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조손가정 조부모의 사회복지서비스 욕구’라는 개념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우 높은 수준의 내적일치도(신뢰도)를 보여주었다. 기준관련타당도에 있어서도 사정도구가 성격이 다른 두 집단의 차이를 잘 구분하였다. 이러한 측정도구의 개발은 조손가정 조부모의 사회복지서비스 욕구에 대한 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실천현장에서 조손가정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을 가능케 하는데 매우 유용할 것이다. 또한 조손가정의 가족기능을 유지·보완하기 위한 전문적인 사회복지서비스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원하는데 있어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 결론 - 지역사회복지의 과제를 중심으로

 위에서 지역사회 복지이론에 관한 이슈나 쟁점에 대하여 나름 조사를 하면서 많이 헤매기도 하고 정리하는데 거의 한 달이 더 걸린 것 같다.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는데 함축하고 줄이면서 신문사설도 뒤지고 인터넷도 참 많이 눈 아프게 뒤지고 다닌 것 같다. 너무 광범위하다고 느껴졌었는데 다 자르고 줄이고 지우고 없애고 하다 보니 이젠 허접하기까지 한 것 같다.

그러나 우리가 알아야할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해 최소한의 복지혜택마저도 받지 못하는 빈곤층이나 보호받아야할 소외된 클라이언트들이 차고 넘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따라서 공공지역복지 전달체계의 확립이라든지, 지역복지계획의 수립과 발전이 빠른 시일 안에 시행되어야 할 것이고, 지역사회중심의 통합적 복지서비스체계의 발전과 또 민간복지 전달체계의 자율적 발전이 이루어져야할 것이고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의 효과적 자원동원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