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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중간고사 예상문제와 답

by 정령시인 2008. 10. 19.

청소년복지론
<중간시험 : 공개문제 80문항> 
1. 청소년기에 대해 틀린 것은 ? 4
① 성인으로서 사회생활을 위한 역할을 훈련하는 과도기이다. 
② 생활공간의 다양성이 심화되는 시기이다. 
③ 치열한 학업과 입시경쟁에서 오는 불안정한 심리상태이다. 
④ 아동과 같이 의존적이고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없는 상태이다.

2. 대가족에서 핵가족화로 인한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이 적은 것은 ? 4
① 넓은 인간관계를 저해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잃게 된다. 
② 맞벌이의 증가로 부모의 권위약화와 교육, 훈육, 통제가 어려워졌다. 
③ 결손가정의 증가로 열등감, 소외감등이 유발되어 비행이 증가하고 있다. 
④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정체성을 찾고 있다.

3. 포괄적 의미에서 현대가정의 문제점이 아닌 것은 ? 4
① 가족생활의 불안정성 ② 정서예절교육의 부족 
③ 가정 내 세대간의 대화단절 ④ 가족원간의 많은 여가 

4. 청소년의 비행의 원인이 되는 부모의 심리적 특성이 아닌 것은 ? 2
① 폐쇄성 ② 친밀성 ③ 보호성 ④ 통제성 

5. 청소년비행. 문제행동의 일차적 원인을 학교교육이 원인이라는 주장과 거리가 먼 것은?3
① 사회변화와 함께 학교의 구조가 형식화되고 관료화되었다. 
②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해야할 학교가 청소년문제의 진원지이다. 
③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친우간의 관계가 친밀해졌다. 
④ 학교의 기능이 본래의 기능보다 부차적인 기능이 강조되어서 병리현상을 보인다. 

6. 입시위주 학교교육에 따른 병리현상과 거리가 먼 것은 ? 2
① 시험점수획득을 위한 과다한 시험횟수 ② 진로취업교육의 다양화
③ 지식위주의 주지주의 교육 ④ 암기식 . 주입식 교육 

7. 교육병리현상이 청소년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아닌 것은 ? 4
① 생리불순 ② 자살이나 무단가출 ③ 약물남용 ④ 건강한 정체성 획득

8. 현대사회의 문제점들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4
①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의 문제 등이 대두되고 있다.
② 평등 지향적인 가치 체계와 대규모 조직에서의 위계 체계와의 마찰 등이 발생한다.
③ 가치관과 권위의 붕괴에 따른 무질서, 무규범 상태 등의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
④ 물질의 풍요 속에서 생활의 질이 윤택해지고 도덕성이 잘 지켜지고 있다.

9. 다음은 대중사회와 청소년 문제를 말한 것이다. 잘못 설명한 것은? 3
①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은 지역사회 중심의 이질적이고 개성적인 문화를 획일적인 대중화로 전환한다.
② 대중사회에서는 인간이 사회를 주체성 있게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인간이 사회구조, 기계문명에 속되어 기계적인 규칙이나 원칙에 따르는 결과를 낳고 있다.
③ 대중사회는 전인적인 교제를 가능하게 한다.
④ 대중문화는 대중매체에 의해 주도되고 전파되며 대중매체의 상업주의 때문에 선정성, 폭력성이 되고 저질화 되고 있다.

10. 산업화가 현재 사회에 미친 영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① 1차적인 관계와 공동 사회적 성격의 강화
② 산업화에 따른 도시로의 인구 집중 형상
③ 청소년들의 사회 참여를 위한 교육 기간의 연장
④ 생산력, 생산 양식, 사고방식, 사회 구조의 변화

11. 다음 이론 중 청소년 비행을 하층청소년의 지위 문제의 해결로 설명하는 이론은? 4
① 아노미 이론 ② 차별적 접촉이론 ③ 낙인이론 ④ 하위문화이론

12. ‘사회가 극심한 변동을 겪을 때의 기존의 규범은 약화되거나 새로운 규범은 아직 정착되지 못하여 규범이 약화된 상태’ 즉 무규범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① 아노미 이론 ② 차별적 접촉이론 ③ 도미노 이론 ④ 하위문화이론

13. 문제청소년 뒤에는 문제부모, 문제가정이 있다”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① 가정이 청소년 비행이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② 사회가 청소년 비행이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③ 국가가 청소년 비행이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④ 친구가 청소년 비행이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14. 청소년 문화와 관련된 문제를 말한 것이다. 잘못된 것은? 2
① 청소년의 문화 공간이 거의 없다.
② 상업주의는 청소년 문화를 건전하게 정착시킨다.
③ 청소년 문화의 육성을 위해서는 교육 제도와 노동조건의 개선이 필요하다.
④ 청소년간의 문화 불평등을 해소시키는 것이 청소년 문화육성에 있어서 필요하다.

15. 학교부적응 학생에 대한 방안으로 바람직한 것은? 1
① 상담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상담실의 확대 
② 문제가정에 대하여 단계적인 압력을 강화
③ 가족 간의 격리와 사회봉사 요구 ④ 자녀상담과 부모의 인식은 관련이 없다

16. 부모의 기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
① 기본적인 욕구 충족시켜주기 ② 자녀를 보호해주기
③ 발달의 안내와 지원 ④ 맹목적 복종

17. 청소년복지에서의 가족의 역할로 관계가 먼 것은? 2
① 청소년의 지지 ② 또래 친구 ③ 부모의 역할 ④ 청소년의 보호

18. 가족의 개념으로 올바른 것은? 1
① 가족은 인간이 창조된 이후 지금까지 가장 오래도록 지속되어 온 사회제도이다
② 개인과 사회의 존속과 발전을 위해서는 불필요한 존재이다
③ 가족은 가족 자체가 가지는 특성 때문에 청소년의 가치관 및 진로설정에 영향이 적다
④ 숙명적 요인이 단순하게 작용하여 형성된 집단이다

19. 청소년문제와 복지의 대상으로 관계가 먼 것은? 4
① 고민을 가진 청소년 ② 부모의 보호를 거부하는 청소년
③ 문제행동을 하는 청소년 ④ 운동을 잘하는 청소년

20. 학대받는 청소년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2
① 우리사회에서 자녀에 대한 부모의 처벌에 엄벌에 처하기 때문에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② 부모의 학대는 가족관계를 와해시키고, 피해자가 가해자로 성장할 수 있다
③ 청소년들의 잦은 신체적˙정서적 학대에도 불구하고 문제는 일어나지 않고 있다
④ 부모에 의한 자녀의 학대는 바람직하다

21. 과업중심 실천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4
①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자율성을 존중한다 ② 행동지향성이다 
③ 표적문제를 구체화 한다 ④ 철저히 계획되어 장기간 행해진다

22. 청소년복지에 있어서 지역사회의 중요 이유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4
① 지역사회는 청소년들에게 있어 구체적인 생활의 원천적 거점이다
② 지역사회는 청소년들의 교육의 장이다
③ 지역사회는 청소년들에게 유용한 자원들이 잠재되어 있다
④ 지역사회는 중앙정부가 작성한 정책의 효과가 미치지 못하는 곳이다

23. 청소년기본법에 나타난 청소년의 나이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① 7세 이상 25세 미만의 자 ② 9세 이상 24세 미만의 자
③ 7세 이상 30세 미만의 자 ④ 9세 이상 30세 미만의 자

24.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3
① 마음속에 독립과 의존의 욕구가 상존한다. 
② 신체적, 성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한다.
③ 동조와 복종의 시기이다 
④ 반항 복종 비행등의 다양한 형태의 행동을 보인다.

25. 다음 중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① 부모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의 필요성을 느낀다.
② 직업을 선택하고 준비한다.
③ 동성이나 이성친구와의 관계를 깨끗이 정리한다.
④ 부모로부터 독립의 필요성을 느낀다.

26. 청소년기의 신체적, 생리적 특성이 아닌 것은? 3
① 호르몬의 변화 ② 신장과 체중의 증가
③ 도덕성의 발달 ④ 성적 측면에서의 발달

27. 청소년복지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청소년은 독립적이고 통합된 인격체로 존중되어야 한다.
② 청소년을 완성된 존재로 보고 청소년에게 있어 실패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아야 한다.
③ 과학적이고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④ 사회정책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통합적으로 다루어야한다.

28. 청소년의 사회적 특성을 설명한 것 중 올바른 것은? 3
① 동성이나 이성친구로부터 독립하고자한다.
② 부모에게 더 강한 집착을 갖는다.
③ 또래와의 관계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자 한다.
④ 또래 집단속에서 자신만의 문화를 만들어가려는 경향이 있다.

29. 다음에서 청소년들의 변화무쌍한 행동, 방황과 갈등의 심층적인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① 자신을 탐색하고 발견하려는 고투 ② 사회적 변화의 가속화
③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④ 사랑과 수용에 대한 욕구

30. 자아정체감을 확립하였을 때, 개인에게 나타나는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2
① 호기심 ② 안정감 ③ 성실성 ④ 질투

31. 소년법에 의한 소년의 연령별 구분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3
① 소년법에 의한 촉법소년은 12세 이상 19세 미만이다
② 소년법에 의한 우범소년은 12세 이상 13세 미만이다
③ 소년법에 의한 범죄소년은 14세 이상 20세 미만이다
④ 형사상 미성년자로 법의 보호를 받는 연령은 우범소년이다

32. 청소년유해환경의 정화를 위해 필요한 복지서비스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다면? 1
가. 유흥업소의 출입제한 나. 음주, 흡연 교육비디오 시청
다. 음란 출판물, 음란 사이트 사전 차단 라. 유스호스텔 사용제한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가 나 다 라

33. 청소년들은 주변 환경 속에서 자신의 지위와 역할, 자신의 미래에 대한 끊임없는 의문을 갖고 그 해답을 찾으려는 노력을 통해 자신의 참모습을 찾으려 한다. 이에 조언자로서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복지서비스로 적당한 것은? 4
① 사회복지활동에 참가할 기회의 확대 
② 사회적인 교육 및 훈련기회의 제공
③ 여가나 오락 활동을 위한 시설이나 프로그램 제공
④ 청소년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상담제도

34. 청소년기의 정의적 특성을 설명한 것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4
① 생애주기의 한 단계로서 성호르몬 분비가 촉진된다.
② 신체적 발달과 더불어 인성, 지성, 도덕성들의 변화를 통하여 새로운 성인으로서의 역할 개념이 수립된다.
③ 법적, 제도적으로 사회적 권리가 형성되며 부모로부터 독립적이고 자립적인 능력을 형성해 나가는 시기이다.
④ 경제적인 독립을 이루는 시기이다.

35.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중 신체적 발달을 설명한 것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1
①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성적 성숙은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조금 빠르다.
② 2차적 성징이 나타나는 사춘기를 전후하여 확실하게 성 변화가 나타난다.
③ 남성은 안드로겐이 여성은 에스트로겐이라는 성호르몬이 상대적으로 많이 분비된다.
④ 사춘기의 신체적 발달의 정도와 그 결과는 사회적, 심리적 함수와 관계가 깊다.

36.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성적 발달을 설명한 것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2
① 성장속도가 개인마다 다르다
② 신체의 모든 부분이 균형 있게 성장한다.
③ 남아들은 흔히 수면 중 몽정의 경험을 통하여 사춘기에 진입한다.
④ 청소년의 자위행위에 대한 부모의 억제는 행동중지에는 효과적이나 죄악감은 증가시킬 수 있다. 

37.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정서적 발달을 설명한 것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3
① 청소년기의 대표적인 정서적 특성은 자아중심성이다.
② 정신적, 신체적 불안정과 불균형이 심하여 갈등과 불안이 고조되는 시기이다.
③ 청소년들의 갈등과 고민은 사회나 가정 안에서 스스럼없이 수용되고 있다.
④ 청소년기는 성적으로 성숙해지고 이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사랑과 같은 정서적 갈들에 빠지게 된다.

38. 대부분 아동후기부터 이성에 대한 반발을 느끼고 경쟁하며 업신여기거나 멀리하는 경향을 보이는 시기로 사춘기에 이르면 절정에 달해 이성이 가까이 있는 것조차 불결하게 느끼는 시기는? 1
① 이성혐오기 ② 동성애착기 ③ 영웅숭배기 ④ 이성애기

39. 영웅 숭배기와 비슷한 대상인 배우, 교사 등의 연장자인 이성을 사모하는 성적애정의 단계로 비교적 애정적 요인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을 허얼럭(Hurlock)은 무엇이라고 했는가? 1 
① 송아지 사랑 ② 강아지 사랑 ③ 연애기 ④ 결혼

40.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사회적 발달을 설명한 것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4
① 청소년기는 성인이 되려는 강렬한 독립욕구로 인해 부모와의 갈등이 발생하기 쉽다
② 경제적, 현실적 측면에서 의존적인 경향이 지속되고 있어 양가적 갈등에 빠지기 쉽다.
③ 청소년 자신이 과연 누구이며 어떤 인간이 될 것인가에 회의감을 갖고 불안해하게 된다.
④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은 주로 가족내의 영향에 의해서 형성된다.

42. 청소년기에 정체감 수립을 하게 됨으로써 나타나는 특징으로 맞지 않은 것은? 3
① 권위적 가치에 무조건 따르지 않고 자신의 주도에 따라 행동한다.
② 자존감이 높아 집단에 대한 무조건적인 복종력이 낮다.
③ 권위적 가치 존중력이 높고 자존감이 낮아 부정적 정보에 취약하다.
④ 부모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활발히 제시할 수 있다.

43. 청소년시기의 발달단계로서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에 대한 특성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4
① 가설적, 연역적 사고가 가능하다
② 가설의 설정을 통해 특정한 사실을 정립해 나간다.
③ 조합적 사고가 가능하다.
④ 추상적 사고가 불가능해서 이상주의적 삶의 의미를 이해하거나 추구하지 못한다.

44. 콜버그의 도덕발달을 설명한 것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2
① 인간의 도덕적 추론 능력은 인지적 발달과 관련되어 있다고 본다.
② 인간의 도덕적 판단은 구성원의 주관에 의해서만이 가능하다고 본다.
③ 청소년기는 부모나 또래관계 등의 사회적 경험에 의하여 도덕성 발달을 완성해 나가게 된다.
④ 청소년의 또래나 동료집단과의 상호작용은 도덕성 발달을 원활하게 하는 귀중한 장이 될 수 있다. 

45. 가족에 대한 특성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사회의 기본단위로서 출산, 교육, 재생산의 장이다.
② 청소년은 가족내에서만 사회화된다.
③ 청소년기는 인성의 형성, 가치의 전수, 생활 습관의 형성 등 광범위한 측면에서 가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④ 청소년기는 부모와 친구 사이에 세대차를 느낄 수 있으므로 갈등이 발생할 소지가 있다.

46. 부모와 청소년 자녀간에 갈등이 상존하는 이유를 모두 고른다면? 1
가. 청소년들 자체가 성인과 같아지려는 도달하지 못할 목표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나. 청소년들은 나름대로의 문화를 형성하여 기성세대를 거부하게 된다.
다. 부모 자신이 그러한 시기를 지나쳐 왔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자녀에게는 완벽한 태도를 취하기 때문에 갈등이 발생한다.
라. 청소년기가 빨리 시작하는 것은 갈등의 여부와 상관없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가 나 다 라 

47. 청소년기의 친구 및 동료 집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4
① 청소년기에 있어 친구나 동료집단은 서로 보호, 협동, 지도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② 청소년기의 동료집단 문화 특성 중의 하나로 파벌이나 패거리 문화를 형성할 수도 있다.
③ 봉사활동의 기회를 통하여 건실한 집단활동이 이루어질 수도 있다.
④ 부모가 청소년 자녀의 친구관계 형성에 지나치게 개입하거나 간섭이 있으면 갈등이 사라진다.

48. 청소년 유해환경이 발을 붙이기 어렵도록 하기 위한 활동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2
① 정부의 정책과 더불어 우리 사회의 전반적 분위기가 개선되어야 한다.
② 경찰에 의한 감시활동만을 강화해야 한다.
③ 건전한 여가선용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민관조직의 프로그램 및 시설 제공과 참여가 필요하다.
④ 민간감시 활동의 강화가 필요하다.

49. 최근 청소년들의 주요 관심사항과 사회를 보는 시각이 거리가 먼 것은? 1
① 개인놀이보다 집단놀이에 몰두하고, 매체를 이용한 놀이보다 직접적인 놀이에 몰두한다.
② 자의식이 강해지면서 참여하는 비판자가 아닌 방관하는 비판자로서 기능한다.
③ 최근의 청소년세대는 자극둔감세대이다.
④ 성인들에 대해 비판적이면서도 경제적인 기대 수준에 있어서는 의존성이 강하다.

50. 한국가족은 지속적인 변화를 통해 핵가족화 되어왔다. 핵가족의 진행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관계가 없는 것은? 4
① 자녀수의 축소로 자녀에 대한 지나친 기대나 과잉보호가 유발되어 합리적인 양육태도를 유지하기 어렵게 된다.
② 조부모와 사는 경우가 축소되면서 올바른 예절 문화가 전수되지 못한다.
③ 친척들과의 접촉도 감소되어 상호 부조의 정신이 전수되지 못하게 된다.
④ 소인수의 가족화로 집단의식, 인내심 등의 태도 발달이 강화된다.

51. 가족 기능의 변화에 따른 설명이 맞는 것을 모두 고른다면? 4
가. 전통적 사회화 과정이 쇠퇴하였다.
나. 자녀에 대한 인성, 도덕교육의 주관자였던 가족의 기능은 감퇴되고 있다.
다. 보호, 휴식, 종교, 오락 등 많은 부차적 기능들이 전문기관으로 넘어가 가족의 기능은 축소되고 약화되어 가고 있다.
라. 현대가족의 애정기능은 과거보다 훨씬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가 나 다 라

52. 인터넷 중독이 야기하는 심각한 문제점으로 들 수 있는 신체적 증상과 거리가 먼 것은? 3
① 지나친 컴퓨터 사용은 눈의 충혈, 시력 저하, 근육긴장, 집중력 저하 등을 초래한다.
② 자기 통제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초조, 불안 짜증 등의 증세를 호소한다.
③ 지속적으로 과도하게 사용해도 실생활에서의 기능문제는 심각하지 않다. 
④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고 부정맥이나 뇌혈류 이상이 생기기도 한다.

53. 청소년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4
① 대체로 청소년 자신의 부정적인 자아상은 문제행동과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② 일반적으로 비행청소년의 경우 일반청소년보다 충동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한다.③ 부모의 지나친 폐쇄성, 방임성, 통제성, 보호성 등의 심리적 특성으로 자녀를 양육하는 가정은 청소년 비행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한다.
④ 부모-자녀간의 폐쇄적이고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은 청소년 자녀의 비행과 전혀 관련이 없다.

54. 청소년복지를 실천하는 목표의 하나로 학교 교육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학교 교육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3
① 다양한 능력과 개인차가 존중되는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진정한 성장의 개념을 실현해야 한다.
② 개인이 갖고 있는 잠재가능성을 최대한으로 개발하여 인류문화와 문명사회에 공헌할 수 있게 해야 한다.
③ 개인의 존재가치와 의미를 충족하는 것이 청소년복지의 목표가 아니다.
④ 청소년들의 책임감을 성숙시키고 자율적인 의사결정능력을 개발해 주어 원만하게 자신들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55.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거리가 먼 것은? 4
① 해방 이후~1961년까지를 청소년복지의 태동기로 본다.
② 미성년자 보호법과 아동복리법이 제정된 이후 1987년까지를 청소년복지의 도입기로 본다.
③ 청소년육성법이 제정, 실시되기 시작한 1988년 이후부터 현재까지를 본격적인 확대기로 본다.
④ 우리나라의 청소년복지는 아동복지와는 별개로 처음부터 단독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정책적으로 다루어졌다.

56.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확대기에 있었던 사실과 거리가 먼 것은? 3
① 1987년 청소년육성법의 제정을 통해 아동복지와 구분되는 청소년복지의 고유영역이 확보될 수 있었다.
② 청소년육성법의 대체 법으로 이후 제정된 청소년기본법에서 ‘청소년의 복지 증진’을 법의 목적으로 규정하였다.
③ 청소년상담실은 행정공무원이 운영하고 있어서 연계적인 지원이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다.
④ 청소년복지를 국가의 정책 대상이며 책임이라는 인식을 분명히 한 시기이다

57. 청소년복지의 원칙과 거리가 먼 것은? 2
① 청소년은 독립적인 인격체로 존중되어야 한다.
② 청소년은 복지대상자이며 복지주체자는 될 수 없다.
③ 청소년복지의 대상은 모든 청소년이며, 이들에 대한 통합적 서비스가 필요하다.
④ 청소년기의 특성을 고려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개입이 이루어져야 한다.

58.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근거가 되는 생태체계적 관점의 장점을 모두 고른다면? 1
가. 심리적 접근법보다는 개인과 환경의 변화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나. 내적인 사고와 감정보다는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다. 통합적 총체적 접근이기 때문에 어떤 특정한 방법만을 강조하지 않는다.
라. 체계의 유지와 통합을 강조한 나머지 갈등이 주는 긍정적 요소를 고려하지 않는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가 나 다 라

59.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근거가 되는 임파워먼트 관점의 원칙을 설명한 것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1
① 사회복지사는 억압상황에 대해 단편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② 클라이언트는 자기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힘을 증강해야 하고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측면에서 지원해야 한다.
③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기 자신의 언어로 말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④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억압에 의한 피해자로서가 아니라 억압에 대항하여 승리하는 자로 인식해야 한다.

60. 임파워먼트 관점의 한계를 모두 고른다면? 4
가. 사람들마다 자신의 역량과 이해관계가 다르기 때문에 임파워먼트 운동은 소득 없는 정치적 힘겨루기 상황으로 전락될 수 있다.
나. 억압과 차별에 대한 해방의 결과가 아닌 상호반목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다. 클라이언트가 안고 있는 곤란한 사회적 상황이나 구조를 변화시키는 데까지는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는다.
라.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일괄적 적용이 용이하지 않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가 나 다 라

61.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근거가 되는 강점이론 관점에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활동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1
① 클라이언트가 생각하지 못한 강점을 찾아서는 안 된다.
② 실천과정에서 강점과 영향력 있는 중요 사항에 대해 생각하도록 자극한다.
③ 클라이언트를 사회복지사의 확신과 신념으로 받쳐준다. 
④ 클라이언트와 함께 나눌 긍정적이고 지지적 내용을 선택하고 찾도록 지원한다.

62. 정신분석이론과 기능주의이론을 포함하여 다양한 치료방법으로 인간중심의 접근치료를 전개시킨 사람은 누구인가? 1
① 칼. 로저스 ② 리치몬드 ③ 엘킨드 ④ 글래서

63. 청소년복지 접근모델 중 과제중심모델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못한 것은? 4
① 1960년대 라이드와 엡스타인이 발전시킨 사회복지실천의 한 모델이다.
② 시간제한적인 단기개입으로서 체계적이고 종합적이며 효과적인 단기치료모델이다.
③ 다른 모델보다 구조화된(시작-문제규명-계약-실행-종결) 접근을 한다.
④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보다 사회복지사의 결정에 따라 진행된다.

64. 청소년복지 접근모델 중 현실치료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2
① 1950년 글래서에 의해 창시되었다.
② 과거와 과거의 행동에 초점을 둔다.
③ 통찰과 허용성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행동이 변화하기를 기대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효과적인 욕구충족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교육시켜 주는 것을 강조한다.
④ 과거나 미래보다 현재에 초점을 둔다.

65. 청소년복지의 개별실천의 전략을 설명한 것이다. 거리가 먼 것은? 3
① 열심히 경청한다.
② 공감하고 긍정적인 관심을 말로 표현한다.
③ 사회복지사가 목표를 정한다.
④ 적절한 곳에 의뢰하는 것도 중요한 원조이다.

66. 청소년복지에서 집단을 활용해 실천할 때 긍정적인 역동적인 힘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역동적인 힘을 잘못 설명한 것은? 2
① 집단응집력 : 자신이 인정받고 수용된다는 소속감은 집단성원의 변화에 영향을 준다.
② 보편성 : 문제는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것이다.
③ 이타심 : 집단성원에게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도움을 주기도 한다.
④ 정화 : 집단을 통해 억압된 감정이나 생각을 발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67. 지역 청소년복지를 실천할 때 지역사회조직 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지역사회조직 지도자의 역할로 맞는 것을 모두 고른다면? 4
가. 교사로서의 역할 나. 촉매제의 역할
다. 지원자의 역할 라. 연결의 역할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가 나 다 라

68. 청소년비행과 관련하여 가정관련 요인을 모두 고른다면? 2
가. 낮은 자존감 나. 부모의 방임
다. 자기중심적 인지왜곡 라. 자녀에 대한 과잉보호
① 가 다 ② 나 라 ③ 가 나 다 ④ 가 나 다 라

<주관 12문제>
1. 상담중기에서 사용되는 기법으로 상담자와 내담자의 신뢰관계가 형성된 후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불일치, 모순, 생략 등을 상담자가 기술해 주는 이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직면

2.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하나로서 자신은 특별하고 독특한 존재라서 자기의 경험이나 감정 세계는 다른 사람과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믿는 경향을 뜻하는 말은 무엇인가? 개인적 우화

3. 가족이 원가족과의 관계를 통찰하고 원가족과의 갈등을 해결하며,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강조하는 것으로 주로 탈삼각화 기술을 사용하는 가족치료의 주요모델은 무엇인가? 
    보웬의 모델

4. 정체감 수립의 수준을 나누어볼 때, 정체감 수립의 위기를 겪고 나서 스스로의 의사결정 능력을 함양하는 등 정체감을 성취한 경우를 무엇이라 하는가? 정체감 성취

5. 정체감 수립의 수준을 나누어볼 때, 부모나 다른 역할 모델의 기대를 그대로 수용하여 고민 없이 위기를 경험 못하고 정체감 수립을 타인의 주도로 한 상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체감 유실

6. 피아제에 의한 인간의 마지막 발달단계로서 문제해결에 있어 과거, 현재, 미래를 모두 이용할 수 있고, 추상적이며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하며, 상대적이고 다차원적인 사고가 가능하다고 보는 시기는? 형식적 조작기

7. 외부사건이 자신과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신과 연관시키고, 특히 잘못된 외부사건을 자신의 탓으로 돌려 생각하는 인지적 오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개인화

8. 힘을 부여한다는 수동적 의미가 아니라 자기 삶에 대한 결정과 행위에 있어서 힘(POWER)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활동으로 주어진 환경을 개선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를 지원함으로써 공평한 사회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정은 어떤 이론적 관점인가? 임파워먼트(Empowerment)관점

9. 청소년은 개별적 차이를 지닌 독특한 존재이므로 개개인의 욕구와 특성, 상황, 발달단계 등을 고려하여 개별적이고 다양하게 행해져야 한다는 사회복지실천 원리는 무엇인가? 개별화의 원리

10. 청소년의 장단점, 바람직하거나 그렇지 못한 성격,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감정, 건설적이거나 파괴적인 태도나 행동 등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따뜻하게 상대방은 존중해주어야 하는 사회복지실천 원리는 무엇인가? 수용

11. 가족치료의 경험적 모델에 입각한 주요기술로는 가족 그림이나 가족 조각 등을 들 수 있다. 가족 성원들에게 자신이 느끼는 대로 자유롭게 가족에 대해 그림을 그리도록 해서 가족 및 가족성원에 대한 이해와 느낌 관계에서의 문제를 이해하도록 하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족그림

12. 슈더랜드(Sutherland)에 의해 제안된 사회학적 이론으로 비행친구들끼리 차별적 집단을 형성하고 그 집단의 행동을 통한 영향력이 비행의 원인이 된다고 보는 이론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차별접촉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