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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요약

by 정령시인 2016. 3. 28.


발달심리학 요약

 

1. 정신분석이론

 

1)프로이트의 심리성적이론 - 프로이트는 성격을 빙산에 비유하여 물위에 떠 있는 작은 부분이 의식이고, 물속에 잠겨있는 훨씬 더 큰 부분이 무의식이며, 파도에 의해 물 표면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잠기기도 하는 부분이 전의식이라고 보았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성격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원초아는 성격의 가장 원초적인 부분으로서 생물학적 본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본능은 주로 성적이고, 공격적인 것이다. 원초아는 전적으로 무의식에 존재하며, 현실세계와는 접촉이 전혀 없다. 우리는 자신의 충동만을 따라서 살 수는 없으므로 현실을 다루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와 같이 즉흥적인 충동을 억제하게 하고 현실을 고려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자아이다. 자아는 현실을 고려하므로 현실원리를 따른다.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역할을 하는 것이 초자아이고, 초자아는 우리가 흔히 양심이라고 부르는 것과 자아이상으로 구성된다. 자신의 잘못한 행동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는 것이 양심이고, 자신의 잘한 행동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는 것이 자아이상이다. 프로이트는 인간발달의 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구분한다.

 

①구강기 - 생후 1년까지가 이에 해당된다. 이 단계에서는 입과 구강부위가 쾌락의 주된 원천, 빨고, 마시고, 먹는 것뿐만 아니라 손가락이나 젖꼭지를 빨거나 입에 닿는 것은 무엇이든지 빠는 것과 같은 구강활동을 통해서 쾌락추구, 이 단계에 고착이 되면 과식, 과음, 과도한 흡연, 입맞춤, 수다. 신랄한 비평, 빈정거림 등이 생김.

②항문기 - 1~3세, 성감대가 항문주위로 옮겨짐. 배설물의 배설을 통해 아동은 긴장과 불편함이 감소되는 쾌감을 느낌. 배설과정이 즐거운 것으로 여겨질 수 있는 것과 같이 배설물을 보유함으로서도 쾌감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은 참았다가 배설을 하면 쾌감이 더 커지는 동시에 사회적 승인 역시 커지기 때문이다. 이 단계에 고착이 되면 강박적항문기성격, 청결이나 질서에 대한 강박적욕구, 반대로 폭발적 항문기성격으로 나타나 지저분하고 낭비벽이 심힌 사람이 됨.

③남근기 - 3~5세, 정신에너지가 항문으로부터 성기로 옮겨짐.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아는 엘렉트라콤플렉스를 경험.

④잠복기 - 약 6세~12세, 부모와의 동일시가 강력해지고, 그로인해 초자아가 발달하는 시기.

⑤생식기 - 약12세, 잠복기에 확립되었던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균형이 갈등과 혼란을 겪으면서 갑자기 균형을 잃게 된다. 자아는 한편으론 억압과 같은 방어기제를 통해 원초아의 욕구를 부정함으로서 다른 한편으로는 지성화, 합리화, 금욕주의, 퇴행 등의 방어기제를 통해 초자아를 진정시킴으로서 이러한 갈등에 대처한다.

 

2)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 - Erikson의 심리사회적발달의 8단계와 각 단계에서 성취해야할 발달과업과 극복해야할 위기에 관한 내용이다.

 

1단계 : 신뢰감대 불신감 - 프로이트의 구강기에 해당하는 시기로서 출생에서부터 악 1세까지이다. 이시기의 주된 발달의 위기는 영아가 세상을 신뢰할 수 있느냐 없느냐 여부에 관한 것으로, 어머니의 관여가 이 신뢰의 초점이 된다. 신뢰감은 다른 사람에 대한 믿음과 자신에 대한 믿음을 포함한다. 그러나 완전한 신뢰감만이 바람직한 것은 아니라고 했다. 왜냐하면 사람이 살다보면 때로는 불신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지나친 신뢰는 너무 순진하고 어수룩하게 만든다.

2단계 : 자율성대 수치심과 회의감 - 항문기, 1~3세,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이 되느냐, 아니면 의존적이고 자기 회의로 가득한 부끄러운 인간이 되느냐 하는 점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여전히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고 있지만, 자유로운 선택의 자율성도 경험하기 시작한다.

3단계 : 주도성대 죄책감 - 남근기, 3~5세, 활동, 호기심, 탐색의 방법으로 세상을 향해 돌진하는 것과 두려움이나 죄책감으로 인해 주저하는 것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 이 시기에 발달되고 있는 주도성을 부모가 억제하고 반대하여 처벌한다면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나기 쉽다. 즉 아동의 탐색과 주도성이 가혹한 질책과 직면하게 된다면 그 결과는 죄책감으로 나타난다.

4단계 : 근면성대 열등감 - 잠복기, 6~11세, 근면성은 아동이 속한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고 경쟁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는 능력이다. 이 시기는 학교교육이 시작되는 시기로 읽기, 쓰기, 셈하기 등 중요한 인지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해야만 한다. 만약 이러한 기술을 개발하지 못하게 되면 아동은 열등감을 느끼게 된다.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 생식기, 12~18세,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이 바로 정체감형성의 중요한 질문이다. 정체감은 일생을 통해서 이룩해야할 중요한 문제이기는 하지만, 특히 청년기가 정체감 형성에 있어 결정적인 시기라고 할 수 있으며 또한 청년기는 정체감의 위기를 경험하게 된다.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 성인기, 친밀한 관계는 상호신뢰와 애정을 바탕으로 해서 우리라는 상호의존성을 발달시킨다. 정체감을 확립하지 못한 사람은 대인관계에서 위축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고립감을 낳는다.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성 - 중년기, 생산성이란 성숙한 성인이 다음 세대를 구축하고 이끄는데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말한다. 침체성은 다음 세대를 위해서 자신이 한 일이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

8단계 : 통합감 대 절망감 - 노년기, 인생의 피할 수 없는 종말로 죽음을 받아들이게 되면 통합감이라는 정점에 이르게 될 것이다. 반면, 자신의 삶이 무의미한 것이었다고 후회하면 이제는 시간이 다 흘러가버려서 다른 삶을 다시 살아볼 수 있는 기회가 없다는 느낌에 직면하게 되어 절망감에 빠지게 된다.

 

2. 인지발달이론

 

1)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는 도식, 적응, 동화, 조절, 평형의 개념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말한다.

적응은 환경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변화하는 과정이다.

동화는 새로운 환경자극에 반응함으로서 기존의 도식을 사용해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조절은 기존의 도식으로서는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평형은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의미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감각운동기 - 출생~2세, 아동의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 이때 자극은 감각이고 반응은 운동이다.

전조작기 - 2~7세, 상징놀이, 자기중심적사고, 물활론적, 직관적 사고를 한다.

구체적 조작기 - 7~12세, 보존개념의 획득, 유목포함, 분류화, 서열화할 수 있다.

형식적 조작기 - 청년기, 새로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현재의 경험뿐만 아니라 과거와 미래의 경험을 이용, 체계적인 과학적사고 가능,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

 

2)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아동발달에서 문화와 사회적 관계를 강조하였기 때문에, 그의 이론은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으로 불린다.

 

①근접발달영역 -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 실제적 발달수준과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로부터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 잠재적 발달수준 간의 영역을 의미한다.

②비계 -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로부터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③언어와 사고 - 아동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때 혼잣말을 하는 경향이 있다. 언어가 사고발달에 유익한 것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매개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직접적인 지시를 하든 일상적 대화를 하든지 타인과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아동의 현재의 이해수준을 확장시켜 준다.

 

3. 성숙이론

 

성숙이론은 환경이 아동발달에 주도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아동이 지닌 능력 이상으로 아동을 교육하는 것은 아동에게 좌절을 안겨준다고 주장한다.

발달이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2차적 역할을 한다고 한다. 따라서 이동 자신의 속도에 적합한 발달을 위해서는 아동중심의 양육환경을 제공할 것을 강조한다.

 

1)Gesell의 성숙이론 - 게젤은 유전자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기제에 대한 일반적인 명칭을 성숙이라고 명명하였다. 성숙의 가장 큰 특징은 언제나 정해진 순서의 발달단계를 거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태아발달에서 가장 먼저 발달하는 기관은 심장이다. 심장이 먼저 생성, 발달하고 기능한 후에야 비로소 세포들이 빠른 속도로 분화되어 두뇌와 척수 같은 중추신경계가 형성된다. 그리고 팔다리와 같은 기관들이 발달하게 된다.

 

발달의 원리 -

①발달방향의 원리 : 두부에서 미부, 중심부에서 말초, 전체에서 부분

②상호적 교류의 원리 : 영아가 한 손을 사용하고 다른 한 손 사용, 그 다음 양손을 사용하는 등 계속적인 반복과정을 통해 능숙해진다.

③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 신생아의 경직성 목반사에서도 잘 나타남. 마치 펜싱하는 자세처럼 유아가 머리를 한 쪽 방향으로 돌리고, 한 팔은 머리가 돌려진 방향으로 내밀고, 그 쪽 다리는 쭉 핀 상태이며, 다른 쪽 팔은 가슴에 얹고, 같은 쪽 다리는 무릎이 구부러진 자세를 취함.

④자기규제의 원리 : 유아가 너무 빨리, 너무 많이 배우도록 강요받을 때, 유아 내부에서 스스로 저항하는 힘을 의미

 

2)Montessori의 민감기이론 - 민감기는 유전적으로 프로그램 된 기간으로서 아동은 특별히 이 기간 동안 어떤 과제를 숙달하고자 노력하고 또 숙달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면 언어를 습득하고 손을 사용하기 시작하는 만감한 시기가 있는데, 이 기간 동안에 아동은 이러한 능력들을 숙달하는데 전력을 다하게 된다. ①질서에 대한 민감기 ②세부에 대한 민감기 ③양손 사용에 대한 민감기 ④걷기에 대한 민감기 ⑤언어에 대한 민감기

 

4. 학습이론

 

학습이론은 아동발달에서 생물학적인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한다. 학습이론은 인간발달에서 단계를 설정하지 않는다. 학습이론의 기본원리는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반사와 같이 어떤 반응은 자동적이다. 예를 들어 눈 안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우리는 자동적으로 눈을 깜빡거리게 되고, 배고픈 개가 음식냄새를 맡으면 침을 흘리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반응은 반사적인 것이 아니고 학습된 것이다. 학습이론은 우리 인생이 학습과정의 연속이라고 주장한다.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음식에 대한 반응으로 개가 타액을 얼마나 많이 분비하는가를 측정하는 과정에서, 파블로프는 개가 음식을 보거나 냄새를 맡기 이전에 이미 침을 흘리기 시작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즉 음식과 관련된 자극(예를 들면 음식을 주러오는 사람의 발자국)이 타액을 분비하도록 유도하는 힘을 갖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사실을 확인하기 위한 유명한 실험에서 파블로프는 이런 학습과정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이라고 불렀다.

 

2)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 - Pavlov는 조건반사의 강도에 영향을 주는 몇 가지 요인을 확인했는데, 강화와 소멸, 그리고 일반화와 변별화가 있다.

 

강화는 한 행동에 뒤따르는 자극사건이 그 행동을 다시 일으킬 가능성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멸은 조건형성이 한번 이루어졌다고 해서 조건자극이 계속해서 영원히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일반화는 원래의 자극과 유사한 조건자극에 대해 조건 반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변별화는 일반화에 대한 보완적인 과정이 변별화인데, 한 자극이 다른 것과 변별되어지는 방식을 말한다.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 Skinner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2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고 한다.

 

첫 번째 유형은 반사로서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으로 구성된다. 이때 자극과 반응과의 관계는 생물학적이고 선천적인 것이다. 모든 유기체가 보이는 단순한 반사를 포함하는 반응을 Skinner는 반응적 행동이라고 부른다. 파블로프의 실험에서 개가 음식을 보고서 침을 흘리는 그 반응이 그 예이다.

두 번째 유형이 조작적 행동인데, Skinner는 인간행동의 대부분이 조작적 행동이라고 본다. 어떤 행동이 야기하는 결과에 의해서 통제된다.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는 그 행동이 야기하는 결과에 의해서 통제된다.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는 그 행동이 다시 발생 가능성을 높이고, 부정적인 결과는 반대결과를 초래한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개로 하여금 개의 행동목록에 들어있지 않은 특정행동(예를 들면 신문 가져오기)을 수행하도록 훈련시키기 위해 강화가 사용된다.

 

4)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행동과 환경뿐만 아니라 인지도 인간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사회학습이론은 사회적환경과 아동의 인지능력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사회학습이론은

 

①관찰학습 - 즉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서 발생하는 학습에 초점을 맞추는데, 이것을 모방 또는 모델링이라고 한다. 관찰학습의 구성요소는 모델의 행동에 주의 또는 집중해야하고, 한 사건의 중요한 현상을 기억, 모방하고자 하는 운동재생을 포함, 동기유발이다.

②상호결정론 - 행동의 원동력이 본질상 환경이라는 초기행동주의의 기본가정에서 벗어나, 발달과정을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성으로 보는 양방향성을 가정함.

③자기 효능감 - 자신이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다는 개인적 신념으로서 어떤 행동을 모방할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인본주의 이론

 

인본주의 이론은 인간에 대해 보다 희망적이고 낙관론적인 이론이며, 인간은 자신의 행동, 정서, 사고를 조직하는 역동과 성격구조를 가지고 있다.

 

1)Maslow의 욕구위계이론 - 생리적 욕구/안정의 욕구/사랑의 소속의 욕구/자아존중감의 욕구/자아실현의 욕구

 

2)Rogers의 인간중심이론 - Rogers는 인간은 자기이해에 대한 놀라울 정도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이 잠재력은 일상생활에서는 잘 드러나지 않지만, 적절한 심리적 환경이 조성되면 나타난다. 자아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자신이 지각하는 자아와 다른 사람이 자신을 보는 자아의 일치가 중요하다. 이 양자가 일치하지 않으면 개인은 부적응적이 되어 결과적으로 불안, 방어 왜곡된 사고를 하게 된다. Rogers는 비지시적 또는 내담자 중심의 치료법을 발전시켰다. 내담자중심의 심리치료란, 치료자가 내담자를 연구대상으로 생각하거나 치료자의 입장에서 진단하거나 치료하려고 하지 아니하고, 인간 대 인간으로서 내담자와 인간적이고 사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치료자가 내담자를 그 사람이 처한 상황, 그의 행동이나 감정이 어떻든지 간에 가치 있는 하나의 인간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6. 동물행동학적 이론

 

동물행동학은 진화론적 관점에서 동물과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인데, 이것은 인간발달에 있어서 생물학적 역할을 강조한다. 동물행동학자들은 다양한 종 특류의 행동들은 종의 생존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진화되어 온 것이라고 믿는다.

 

1)Lorenz의 각인이론 - 각인은 새끼새가 부화한 직후부터 어미를 따라 다니는 행동인데, 새끼가 어미 곁에 가까이 있음으로써 먹이를 얻을 수 있고, 위험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다. 각인은 생후초기 제한된 기간 내에서만 일어난다. 만약 이 기간 동안 어미가 없으면 어미 대신 어미를 닮은 대상에 각인이 일어날 수도 있다. 각인은 결정적 시기에서만 일어난다. 어린 동물이 일단 생후 초기의 특정한 시기에 어떤 대상에 노출되어 그 뒤를 따르게 되면, 그 대상에 애착을 가지게 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여기서 특정한 시기가 결정적인 시기가 된다.

 

2)Bowlby의 애착이론 - 유아는 태어나서 자신을 돌보는 사람, 특히 어머니의 강한 정서적 유대를 맺게 되는데, 이것이 애착관계이다. 아기의 애착행동-미소 짓기, 옹알이하기, 잡기 매달리기, 울기 등-은 선천적인 사회적 신호라고 Bowlby는 주장한다. 이러한 행동들은 부모로 하여금 아기에게 접근해서 보살피고, 상호작용하도록 격려할 뿐만 아니라 아기를 먹이고,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고, 건강한 성장에 필요한 자극과 애정을 기울이게 해준다. 이것은 인간의 진화적 유산의 일부로서 다른 영장류와도 공유하는 적응기제이다. 유아의 애착발달은 새끼 새에게 보여지는 각인형성보다 훨씬 더 복잡한데, 어머니(양육자)와 장기간에 걸친 유대관계를 통해 형성하게 된다.

 

3)Wilson의 사회생물학이론 - Wilson에 의하면 유전인자는 매우 이기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왜냐하면 유전인자와 유일한 관심은 대대로 계속해서 자신의 생존을 보장받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회생물학자들은 유전인자는 신체적 특성뿐만 아니라 사회적 행동(근친상간 금기와 같은)도 결정한다고 믿으며, 생존에 적합한 사회적 행동은 신체적 특성과 유사한 적자생존의 과정을 겪게 된다고 가정한다. 어머니의 유전인자는 후손에게 전달된다는 보장만 있으면, 어떤 행동도 불사하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7. 생태학적 이론

 

아동의 발달은 진공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가족, 이웃, 국가라는 여러 가지 환경 속에서 발달하는 것이다. 아동은 갖고, 친구, 친척, 종교단체 학교 등의 영향을 받는다. 또한 대중매체나 아동 자신이 속한 문화 뿐 만 아니라 세계 도처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아동발달은 부분적으로 환경과 사회적 영향의 산물이다.

 

1)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체계이론 -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는 5가지의 환경체계가 있다.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그리고 시간체계가 그것이다.

 

미시체계는 아동이 있는 집의 크기, 근처에 있는 운동장의 시설물, 학교도서관에 구비된 장서의 크기 등과 같은 물리적 특성을 말한다. 또한 아동의 가족, 친구, 학교 이웃이 이체계이다.

중간체계는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 즉 환경과의 관계를 말한다. 이를테면 부모와 교사간의 관계, 형제관계, 이웃친구와의 관계 등이 그것이다.

외체계는 아동이 직접 참여하지는 않지만, 이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부기관, 시회복지기관, 교육위원회, 대중매체, 직업세계 등이 여기에 포함한다.

거시체계는 개인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까지 포함된다. 문화란 한 세대에서 다음세대로 전수되는 행동유형, 신념, 관습 등을 일컫는다.

시간체계는 전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역사적인 환경은 포함한다. 이 체계는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겪게 되는 외적인 사건(부모의 죽음 등)이나 내적인 사건(심리적 변화 등)이 구성요소가 된다.

 

2)Eider의 생애이론 - 전 생애를 크게 강조한 생태학적 이론,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각기 다른 연령대의 사람들이 각기 다른 역사적 환경에 노출되며, 역사적 변화에 대해서도 각기 다른 영향을 받는다. 전 생애발달을 크게 강조하는 생태학적 이론은 Glenn Elder의 생애이론이다.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각기 다른 연령대의 사람들은 각기 다른 역사적 환경에 노출되며, 역사적 변화에 대해서도 각기 다른 영향을 받는다. Elder와 Rockwell의 연구에서는 경제공항(거시체계)이 빈곤계층 아동들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보았다. 이 연구는 두 연령층을 대상으로 두개의 장기종단연구를 실시했는데, 두 연령층 중 하나는 대 공항 동안에 아동계에 있던 사람들이고, 다른 하나는 대공황기가 막 시작될 무렵에 출생한 아동들이었다. 이 연구는 경제적 빈곤이 이 두 연령집단에 미친 영향에 대한 비교분석을 가능하게 해 주었다.(참고자료: 정옥분(2004).전 생애발달의 이론, 서울 :학지사)

 

엘더(G. Elder)의 생애 이론 요약

1)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이 환경적 맥락을 강조하는 점에서 Elder의 생애이론과 고 공통점을 지니지만, Elder와의 차이점을 보인다. 즉, 맥락주의적 관점(생태학적 이론)에서는 아동의 발달과정을 아동과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맥락간의 상호작용은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쌍방향적인 것이며, 시간적인 변화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는 점은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와 공통점이 된다.

2)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가 생태학적 모델체계를 통해 역사적 시간을 의미하는 시간체계를 포함시켰지만 이는 사회문화적 관점에서의 접근에 중점을 두고 어디까지나 환경체계의 영향을 강조하는 것이다.

3)그에 비해 Elder는 전 생애발달을 크게 강조하여 오늘날 급변하는 사회에서의 각기 다른 연령대의 사람들의 각기 다른 역사적 환경의 영향을 받게 되는 점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장기종단연구를 통해 분석을 하였다.

4)이에 대한 연구로 엘더(G. Elder)와 Rockwell(1978)의 연구에서 경제공황(거시체계)이 빈곤계층의 아동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 사례가 있다. 이 연구 결과대공항기가 막 시작될 무렵에 출생한 아동들은 취학 전에 경제 공항을 경험한 아동들에 비하여 역경을 딛고 책임과 독립심을 고취시켜 더 확고한 직업적 야망을 갖게 되었고, 더 나아가 전 생애 발달에 있어서 책임감 있고 긍정적인으로 성공하게 되었다. 반면에 취학 전에 경제공항을 경험한 아동들의 경우, 학교 성적의 저하, 직업의 부적응, 정서적인 문제 등 그들의 발달이 저해 받을 정도로 상당히 부정적인 결과들이 나타났다. 이처럼 전 생애 발달은 사회적인 시간대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5)이 때 전 생애 발달이론에 관련하여 ‘상호의존’개념을 들 수 있는데, 상호의존은 쉽게 말하자면 우리 인생은 일생동안 가족, 친구, 그 이외의 다른 사회적인 관계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전제로 이해하면 된다. 그 대표적인 예로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들 수 있으며 부모와 자녀의 일생에서 발생하는 사건이나 중대한 결정은 세대와 세대 간의 차이를 연결시키는 요소가 된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에서 아동들은 아동을 둘러싼 환경적 맥락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그들 자신에게 돌아오는 피드백을 만들어내는 생성자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6)즉 개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 개인이 살고 있는 역사적 시기와 장소, 개인의 사회적 역할과 중요한 사건이 일어나는 시기, 그리고 이러한 요소들의 상호관계성 등을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7)전 생애를 통해 인간발달이 이루어지며, 발달단계별로 독특한 가치와 특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전 생애 접근법을 취한다. 이는 특히 생태학적 체계 중 거시체계, 시간체계와 같은 다양한 가족외적 환경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었다.

8)하지만 Elder의 이론은 인간본성의 유연성, 개체성, 다양성을 인정하면서도 환경맥락이 인간의 삶을 좌우한다는 것을 강조하므로 인간의 능동성을 부정하는 입장을 취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또한 일반적인 발달규칙, 구체적인 발달단계, 발달과업 등을 가정하지 않음으로써 인간발달에 대한 이론적 개념화가 부족하다는 비판도 지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