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령의정보담기/[♡] 공부하기

잠에 관한 얘기

by 정령시인 2007. 6. 8.
우리가 아는 잠의 종류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언뜻 생각나는 것은 새우잠, 선잠, 낮잠이 고작이죠.
잠을 나타내는 우리말은 꽤 많은데 다음에 하나하나 설명드리기로 하고,
오늘은 두 개만 설명해 드릴게요.


먼저 나비잠입니다.
나비잠은
"갓난아이가 두 팔을 머리 위로 벌리고 자는 잠"입니다.
팔을 어깨 위로 쳐들고 나비잠을 자는 제 아들을 보면 시간가는 줄 모른답니다. ^^*


다음은 꽃잠입니다.
꽃잠은 두 가지 뜻이 있습니다.
하나는 "깊이 든 잠"으로
밤늦게까지 이야기를 하다가 꽃잠이 들었다처럼 씁니다.
다른 뜻은 "신랑 신부의 첫날밤의 잠"입니다.

우리말에서 꽃이 들어가면 거의 좋은 뜻입니다.


제 앞자리에 계시는 분이 신혼여행을 다녀오면
"첫날밤은 어땠어?"라고 묻지 않고,
"꽃잠 잘 잤어?"라고 물어보겠습니다.

왜 물어보냐고요?

'꽃잠'을 잘 자야 '나비잠' 자는 아이를 만들죠. ^___^*

 

결혼은 다른 사람이 하는데 제가 왜 설레는지, 거 참 이상하네요. ^^*


내친김에
그 친구 잘 살기는 비손하는 글을 써 보면,


두 사람이 다솜으로 만나 미쁨으로 옴살이 되려합니다.
(다솜 : 사랑)
(미쁨 : 믿음)
(옴살 : 매우 친밀하고 가까운 사이)

 

서로 의초롭게 보듬고 아껴주며
(의초롭다 : 화목하고 우애가 두텁다)

 

푼푼하고 탁탁하게 한뉘를 흔전거리며 사시길 빕니다.
(푼푼하다 : 모자람이 없이 넉넉하다)
(탁탁하다 : 살림 따위가 넉넉하고 윤택하다)
(한뉘 : 한평생)
(흔전거리다 : 생활이 넉넉하여 아쉬움이 없이 지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