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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장 보웬의 가족치료이론

by 정령시인 2012. 4. 3.

제 4장 Bowen 가족치료이론



Ⅰ. 이론배경과 발달과정


1. Bowen 이론 발달배경

  -. 보웬은 미국 Tennessee 시에서 태어남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5년간 군대생활을 하면서 정신병리학에 관심을 갖게 됨.

  -. 가족치료이론 발달에 크게 기여한 정신과 의사이며, 직관적인 방법보다는 지적이며, 계획적이고 이론적인 방법을 중요시함.

  -. 가족체계를 정서적 단위, 상호 관련된 관계망, 가족의 역사를 분석하기 위한 가장 기초가 되는 체계로 봄.

  -. 보웬의 이론적 기여는 자아발달과 과거의 의미 있었던 경험에 초점을 두는 심리․역동적인 접근과 현재 상호작용하고 있는 가족 단위에 초점을 두는 체계적 접근 사이를 연결시키려는 노력을 함.

  -. 1946-1954년까지 보웬은 Menninger Clinic에서 일하면서 환자 치료에 가족을 참여시켰으며, 치료효과를 발견한 이후 환자와 가족관계에서 정서적 밀착에 관심을 갖기 시작함.

  -. 보웬은 어머나-환자와의 공생관계에 관한 연구를 하여 어머니의 불완전한 자아와 태내에서 성장하고 있는 태아를 자기 자신으로 혼합하여 생각하는 경향이 강할수록 출산 후에도 정서적으로 아기와 자신을 분화하는 것이 불가능 할 것이라는 가설을 만들었다. 정서적으로 밀착되고 공생적인 감정이 많을수록 후에 정신분열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라는 것이었음.

  -. 1954년 보웬은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로 옮긴 이후 어머니와 정신분열증 환자 그리고 형제들을 6개월에서 2년 반 동안 병원에서 생활하도록 하였다. 이 연구에서 어머니-환자의 공생관계에 초점을 두었다. 그 당시에는 개별치료이론을 기초로 가족을 다루었다.

  -. 어머니와 정신분열증 환자를 개별 심리치료 대상으로 보고 그들의 상호간에 뒤얽힌 감정과 개인의 정신 질병에 관심의 초점을 두었다.

  -. 처음 6개월 동안에 공생적인 어머니-환자관계는 전체 가족의 정서적 체계의 한 부분이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 아버지 역시 어머니-환자의 공생관계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고, 정서적 과정은 전체가족, 형제, 친척, 치료자까지도 가족문제를 조장하고 영속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발견한 것이다.

  -. 모든 가족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적 기능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어머니-환자의 공생적 개념을 확대하여 전체 가족을 하나의 정서적 단위로서 보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독립된 부분들에서부터 가족 정서체계라고 보는 가족 전체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 이러한 관점은 더 이상 정신분열증을 어머니-환자의 문제만으로 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개념상의 변화로 개인의 정신분열증은 전체 가족이 관련된 과정상의 변화로 개인의 정신분열증은 전체 가족이 관련된 과정상의 증상으로 보게 되었다.

  -. 정신분석적 접근 방법에서 체계적 관심을 근거로 하는 체계분석으로 관점을 바꾸었고, 개인의 정신질병 치료를 위해 가족체계 변화를 전제로 하게 되었다.

  -. 보웬은 연구결과 한 가족 성원의 정신분열증은 병리적 가족체계의 증상이라는 것과 개인의 증상은 그가 속한 2전서체계와 관련지어서만 설명이 가증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더 중요한 발견은 기능장애를 유발하는 역기능적인 역동성이 정신분열증 환자 가족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정도는 약하지만 정상 가족에게도 존재한다는 사실이었다.(1974)

  -. 1950년대말 이후 보웬의 가족체계이론은 급속도로 발전하였고, 정신분열증 환자가 있는 핵가족, 특히 핵가족의 정서적 과정과 가족투사 과정에 초점을 두었다.

  -. 1959년 Georgetown대학으로 자리를 옮겨 가족치료를 하면서 모든 가족에서 일어나는 과정에 적용시킬 수 있는 광범위한 가족체계이론을 만들기 시작하였음. 동시에 확고한 이론적 기반에 근거를 둔 치료방법을 제안함.

  -. 보웬은 실험연구를 통해 자아분화, 삼각관계, 핵가족의 정서과정, 가족투사과정, 다세대 전수과정, 형제순위에 대한 개념을 발전시켜 보웬이론을 구축하는 8개의 기본개념을 발전시켰다.

  -. 보웬 이론이 체계이론으로 분류되는 이유는 가족을 체계, 즉 한 부분의 변화는 다른 부분의 변화를 가져온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 보웬이 관심을 가진 것은 가족체계에 있어서 가족의 상위체계나 하위체계의 구조보다는 “정서적 관계체계”이다.

  -. 정서적 관계체계는 의사소통, 상호작용 그리고 다른 관계형태를 등을 포함한다.

  - 보웬을 이론가로 분류하지 않는 이유는 의사소통을 더 넓은 관계체계의 일부로 보았기 때문이다.

  -. 보웬의 이론은 많은 가족치료사의 관심을 끌었고 또한 많은 가족치료사들을 훈련시켰다.

  -. 보웬의 제자들 중 잘 알려진 사람들은 Cater, McGoldrick, Fogarty, Gorden, Pendagast, Guerin, Kerr. Papp 등이 이다..

  -. 1977년 미국 가족치료협회 초대회장이 되었다.

  -. 보웬은 1967년 자신의 가족체계에 자신의 이론을 적용하여 발표하였다.

  -. 1978년 Bowen은 그 동안의 논문을 모아서“임상실천에서의 가족치료”를 출판함.

  -. 1988년 Kerr와 Bowen이 “가족평가”에서는 Bowen의 이론적 개념들을 포괄적으로 다루었다.

  -. Bowen은 가족치료의 아버지 또는 거인으로 표현되었다.


2. 건강과 정상성에 관한 관점

   정상 성이라는 것은 비정상 성이라는 것은 비정상성적인 것과는 대조적인 개념이며, 소위 정상이라고 하는 범위를 정해놓고 그것을 벗어난 것을 비정상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과 연결하여 정상성을 보려고 한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정상성의 개념과는 다르다.

-. Bowen은 개인의 분화 수준과 지적인 기능을 기초로 적절하게 기능하고 있는 상태를 정상으로 보았다.

-. Bowen은 정상으로 보는 것은 기능이나 분화의 상태가 최고의 수준에서 기능을 하는 것에서부터 최하의 상태에서 기능을 하는 것을 일직선상에 두고 어느 위치에 있는가를 보려는 것이었다.

-. 물론 기능의 수준을 사정하는 것은 주어진 시간에 가지고 있는 스트레스의 정도를 고려해야만 한다.

-. 최고수준에서 분화된 사람이라고 해도 만성적으로 스트레스가 있는 상황에서는 증상이나 비정상적이라고 볼 수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잘 분화된 사람은 역기능적으로 되는 것에 대하여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높게 분화된 사람은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기제들을 가지고 있으므로 좀더 빨리 회복할 수 있고, 사회적인 것에 가치를 두기 때문에 감정적으로 결정하고 반응하기보다는 합리적인 원칙을 근거로 반응 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은 이상적인 것이며 실제로는 도달할 수 없다는 것을 Bowen은 알고 있다.

-. Bowen은 이상적인 결혼은 배우자들이 분화수준이 높고 자율성을 가지고 정서적인 사랑을 할 수 있는 상태라고 보았다. 그리고 부모로서의 배우자들은 자녀에게 자신의 이상을 투사하여 그대로 성장하도록 강요하지 않고 한 사람의 인격체로 성장하도록 양육하는 것을 이상적인 부모로 보았다.

-. 이상적인 가족에서 가족성원들은 자신을 신뢰하며, 자신의 노력에 따라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것을 수용한다.

-. 만성적이고 고통스러운 불안은 비교적 높게 분화되어 있는 부모와 가족성원들에게 가족투사 과정을 발생시킬 수 있다. 삼각관계가 발생할 수도 있고, 투시과정은 한 명의 가족성원보다 여러 명에게 확대될 수도 있다.

-. 동시에 최상의 기능을 해 온 가족에서도 한 자녀만을 삼각관계의 대상으로 끌어들이며, 이러한 자녀는 성공적으로 생활에 적응하게 되는 현상 나타날 수 있다.

-. Bowen의 이론에서 분화개념은 핵심적인 것이며, 가족투사 과정의 개념은 분화개념의 가치를 더해 준다. 다른 가족원의 정서적인 문제와 자신을 분화 할 수 있고 합리적인 원칙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하여 정서적 기능과 지적 기능의 분화개념으로 설명함. 이러한 개념은 과거에 경험한 스트레스의 종류 및 정도와 관련이 있다. 정상성은 개인의 성격에 따라 사실에 관하여 가정하고 판단하는 것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성격은 자신이 성장한 원가족과의 관계 그리고 현재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의 정도와도 관련이 있다.

-. 이상적인 개인은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고 자신의 생활에 책임을 지는 내적 지향인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람은 자신의 약점보다는 자신의 강점을 가지고 다른 사람과 관계를 하며, 합리적이고, 객관적이고, 자신의 주관을 가지고 있는 분화가 잘된 상태를 말한다.

-. 이성과 감정을 분리할 수 있으며, 핵가족과 확대가족으로부터 독립적이다.

-. Bowen은 자아분화는 내적으로 자유로워지고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위해 평생동안 추구하는 과제로 보았다.


Ⅱ. 주요개념

    Bowen 이론은 두 개의 핵심적인 변인을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불안의 정도이고 다른 하나는 자아분화의 통합(the integration of the differentiation of self)정도이다. 불안이나 정서적 긴장을 다룰 때 고려해야 할 변인들은 강도, 기간, 다른 종류의 불안이다. 모든 유기체는 심한 불안에도 적절하게 적응할 수 있으며 불안을 다루는 기제를 가지고 있다. Bowen은 자기의 분화를 결정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계속적이거나 만성적인 긴장이라고 믿었다.

   Bowen 이론의 핵심은 불안과 긴장에 대한 기본개념을 근거로 개인이 “느끼는 과정과 지각과정(the feeling process intellectual process)"사이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다루는 것이다. Bowen의 심리․역동적 이론은 가족의 습관적인 ”삼각관계의 정서체계“를 수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그리고 정서적인 것과 지적인 갓을 분화하는 것, 다시 말하면 ”비분 화된 가족 자아집합체“로부터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 Boxen이론 체계의 목표이다.

   Boxen의 이론배경은 심리분석, 인류학, 생태학, 일반체계 이론이고, Boxen의 가족체계이론은 8개의 상호 관련된 개념들, 자아분화, 삼각관계, 핵가족의 정서적 체계, 가족투사과정, 정서적 단절, 다세대 전수과정, 형제순위, 사회적인 정서과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자아분화체계의 구성

   자아분화의 개념은 Bowen이론의 중심적 개념이다. 개인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자아분화의 정도는 정서적 기능과 지적 기능 사이에 융합이나 분화의 정도를 반영하며, 한 개인의 자아분화 정도는 개인의 감정이나 사고의 기능 가운데 선택하는 정도와 관련이 있다고 본다. 두 개의 기능이 분화되지 않고 매우 융합된 상태의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정서적 반응에 좌우되기 쉽고, 낮은 수준의 스트레스에도 역기능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의 감정과 사고를 구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의 분화의; 어려움이 있고, 가족을 지배하는 감정에 쉽게 융합된다.

   Bowen은 가족의 정서적 제휴를 설명하기 위해 정신분석학에서 사용하는 “비분화된 가족자아 집합체”개념을 사용하였다. 일상생활에서 각 가족원들이 정서적으로 가족에 관여하는 정도는 기본적으로 가족자아 집합체에 관여하는 정도를 반영한다고도 볼 수 있다. 때로는 정서적 친밀함이 너무 강해 가족성원들은 서로의 감정, 사고, 환상 및 꿈까지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불편한 과잉 친밀성으로 변화하여 가족성원들 간에 사호 배타적인 관계로 발전할 수도 있다. Bowen은 융합과 분화의 개념을 근거로 성숙과 자아성취는 개인들이 원가족과의 관계에서 미해결된 정서적 애착으로부터 벗어나는 증거라고 주장하였다.

  Bowen은 개인의 분화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자아분화 척도에 관한 개념을 제시하였다. 자아분화척도는 한 개인을 원 가족으로부터 분리시키는 정도와 관련된 개념이다. 자아정체감이 아주 약하거나 어느 정도 있어도 불안정한 상태, 즉 비분화의 정도가 높을수록 다른 가족원들과 정서적 융합의 정도가 높은 경향이 있다. 이것을 Bowen은 “비분화된 가족자아 집합체”로 보았다. 반면에 자아정체감이 강한 사람은 확신과 분명한 신념을 표현하고 부부행복을 위해, 부모를 기쁘게 하기 위해, 가정의 조화를 위해 그리고 강요에 의해서 자기를 지나치게 희생하지 않는다.


그림 1. 자아분화 척도


자아융합정도

 

 

자아분화정도

 

 

 

 

 

 

 

 

0                 25                50                75               100


   Bowen은 자아분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모든 사람을 단일 us속선 상에서 범주화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자아분화가 가장 낮게 되어 있는 상태를 0으로 하고, 자아분화가 가장 높게 되어 있는 상태를 100으로 하여 그 수준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정서적 기능과 지적기능을 0-25, 25-50, 50-75, 75-100의 범위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1) 가장 낮은 자아분화 수준(0-25)

  자아분화 수준이 아주 낮은 사람들의 특징은 자아 융합의 정도가 심하여 주위 사람들의 감정이나 반응에 민감하고 의존적이다. 자아분화 수준이 낮은 사람들은 대인관계를 오랫동안 지속하는 것이 어렵다. 긴장이나, 스트레스 상황에 적응하지 못하며 타인에게 심한 정서적 애착을 보이고, 욕구가 충족되지 못할 때 불안해한다.

   관계체계가 만족스럽게 균형을 유지할 때는 증상이 없이 생활을 유지할 수 있지만 관계체계에 불만족이나 불신이 발생할 경우 신체적이고 정신적인 질병과 사회적 역기능을 유발한다.


  2) 낮은 자아분화 수준(25-50)

  낮은 자아분화의 수준은 융합의 정도는 심하지 않으나 자아정체감이 분명하지 못하다. 자기신념과 의견은 있으나 긴장과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영향을 받아 쉽게 변화한다. 생활은 관계 지향적이고 대부분의 에너지는 사랑과 인정을 받기 위해 사용하고, 자기존중은 다른 사람에게 달려있다. 그들은 감정표현에 예민하고, 다른 사람의 분위기, 표현, 자세를 해석하는 데 예민하고 감정의 직접적인 표현, 충동적인 행동으로 반응한다. 증산과 문제는 관계체계가 균형을 상실할 때 발생하며, 신체적 질병, 정신적 질병, 사회적 역기능의 문제 등을 일으킬 수 있다. 그들의 정서적 질병은 신경질적으로 내면화된 문제, 우울증 그리고 행동과 성격장애 문제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그들은 불안을 제거하기 위하여 상습적으로 약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3) 보통 자아분화 수준(50-75)

  자아분화의 보통수준은 정서적 체계와 지적체계 사이가 충분하게 분화된 상태이다. 지적 체계가 충분히 발전하여 불안이 증가할 때에도 정서적 체계에 의해서 지배받지 않고, 자율적으로 자기를 지키고 정상적으로 기능 한다. 그리고 독립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며, 자율적으로 결합하거나 독립적이 될 수 있다. 남편, 부인, 부모로서의 기능을 충분히 수행하며, 생활은 좀더 질서가 있고, 폭넓은 사회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고, 문제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문제가 있어도 극복할 수 있다.


  4) 높은 자아분화 수준(75-100)

  자아분화 수준이 아주 높은 상태로서 현실적으로 드물고 거의 성숙함을 나타내고 높은 수준의 독립성을 가지고 기능을 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사람들과 친근한 정서적 관계를 맺으면서도 확고한 자아정체감을 유지해 나가며, 자신과 타인의 신념과 가치를 있는 그대로 존중하며 목표 지향적인 삶을 산다.


   Bowen은 자아분화 수준을 정신질환이나 정신병리를 측정하는 기준이나 성숙수준을 측정하는 도구로 사용하지는 않았다. 그것은 분화 수준이 낮아도 스트레스가 없고 가족 안의 평형이 유지될 때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반면에 분화수준이 높은 사람이라도 심각한 스트레스에 봉착하면 증상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자에 속한 사람들은 스트레스가 있을 때 자아분화를 이룬 사람보다 상처받기 쉽고 증상이 더 나타나며 그 회복도 어렵다.

   Bowen은 개인의 자아분화 정도는 가족이나 친밀한 사람들로부터 분화된 정도로 보았다. 그리고 융합에서부터 자아분화가 잘 된 관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관계는 역동적인 평형상태에 있는 반면에, 균형상태에서 융통성은 분화가 감소됨에 따라 줄어든다고 보았다.

  Bowen 이론은 모든 인간에게는 본능적인 힘이 있기 때문에 성장하고 있는 아동들은 가족과 정서적인 관계를 갖고 있는 것과 동시에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할 수 있으며, 분화할 수 있다는 신념을 기초로 하고 있다. 물론 어떠한 사람도 원가족으로부터 완전히 분화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보지만 사람마다 가족과의 분화정도의 차이는 다양하다.



2. 삼각관계

   Bowen은 자아의 통합정도와 자신이나 타인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불안이나 정서적 긴장에 관심을 두고 연구하였다. 두사람의 관계체계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는 상호간에 상충된 욕구가 있을 때 관계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시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고 했다. 가족구조 안에서 두 사람간의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방법은 가족의 다른 구성원을 두사람의 상호작용 체계로 끌어들여 삼각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삼각관계 기능의 형태는 모든 정서체계와 같아 자아분화 정도가 낮으면 낮을수록 삼각관계 형태는 좀더 심하고, 관계가 중요하면 중요할수록 삼각관계 형태는 좀더 심하고, 관계가 중요하면 중요할수록 삼각관계 형태는 좀더 강하다. 두 사람의 정서체계는 긴장이 없을 때는 안정되지만 불안이 증가하면 삼각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불안정한 상태가 된다. 세 사람보다 더 큰 체계는 계속해서 상호 얽혀있는 삼각관계를 형성하기도 한다. 이 때 지적 체계와 정서적 체계가 융합되기 쉽기 때문에 인간관계에서 오는 갈등과 불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지 못하고 제 삼자와의 의존적 관계(융합)를 통해 불안을 극복하려고 한다. Bowen은 가족들이 삼각관계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을 가족치료의 목표로 한다.

  그러나 가족의 불안이 계속 증가하거나 지속될 때 해결방법으로서 가족구조 밖의 사회체계와 삼각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삼각관계를 l용하여 가족 내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실제로 가족의 긴장이 외부 사람의 도움으로 제거되는 상황을 만들 수 있다. 이와 유사하게 삼각관계를 치료상황에서 사용하기도 한다.

  Boxen은 삼각관계를 가장 불안정한 관계체계로 보았으며, 실제로 삼각관계가 일시적으로 불안이나 긴장,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삼각관계는 가족의 정서체계를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어 줄 수 있지만 삼각관계는 가족의 정서체계를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어 증상을 나타나게 한다고 주장하였다. Kerr와 Bowen은 삼각관계의 결과를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① 안정된 두 사람은 제삼자의 개입으로 불안정해 질 수 있다. 예) 첫 아기의 출생은 신혼생활의 부부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② 안정된 2인 체계는 제삼자가 떨어져 나감으로써 불안정해질 수 있다. 예) 성장한 자녀가 출가한 후 부부갈등이 발생할 때 삼각관계를 형성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상황을 말한다. ③ 불안정한 두 사람은 제삼자의 등장으로 안정 될 수 있다. 예) 아기 출산 후에 갈등이 있는 부부가 원만해질 수 있다. ④ 불안정한 두 사람은 제삼자의 제거로 인해 안정될 수 있다. 이것은 계속적으로 한쪽 편을 지지하는 제삼자를 제거시킴으로 갈등이 감소되는 것을 말한다. 가족 내에서 삼각관계의 가능성은 가족구성원들의 분화가 부족할수록 높아지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삼각관계에 의존하는 것은 특정 가족구성원들의 낮은 분화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도록 한다고 Bowen은 지적하였다.


3. 핵가족의 정서적 체계의 구성

   Bowen은 가족구성원들 사이의 기본적인 정서적 기능의 형태는 과거 세대의 반복되는 과정을 통하여 전수된 것이고, 다음 세대에 관하여 어느 정도는 예측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그리고 Bowen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의 분화정도와 비슷한 수준의 배우자를 선택한다고 보았다.

일반적으로 핵가족의 시작은 결혼이며 두 배우자는 각자의 생활방식과 각자의 가족에서 발달된 분화수준을 가지고 시작한다. 배우자들의 분화수준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은 배우자를 선택하고 결혼하고 정서적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교제기간을 거쳐 약혼을 하고 결혼을 하여 가정을 이루는 과정에서 두 사람의 유사자아(pseudo-self)가 공통자아(commen-self)로 융합을 이루게 된다. 분화수준이 낮을수록 결혼생활에서 정서적 융합이 강하게 나타난다. 한 배우자가 공통자아를 위해 좀더 지배적이 되도록 강요받을 수 있다. 양쪽이 모두 지배적 역할을 하려고 할 때 어떠한 일이든 결정을 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분화가 이루어진 부부일수록 융합의 정도가 낮고, 혼란이 적다. 지배적이고 적응하려는 위치는 배우자의 성별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적으며, 부부 각자의 출생 가족에서 가졌던 지위와 위치에 따라 주로 결정된다.

  Bowen은 가족서 정서적인 융합을 설명하기 위해 비분화된 가족자아 집합체라는 용어를 설명하였다. 원가족과의 관계에서 분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부모와 정서적으로 단절을 하는 반면에 부부관계에서는 융합을 형성하려는 경향이 있다. 결혼 이전에 분화 수준이 낮으면 낮을수록 배우자에 대한 융합이 더 강할 수 있다. 새로운 용합이 불완전할 때 다음과 같은 증상이 하나 혹은 그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다. ①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반응적으로 행동하는 정서적 거리감, ② 한 배우자에게 신체적 혹은 정서적인 역기능의 발생, ③ 공공연한 부부갈등, ④ 문제를 자녀들에게 투사. 이러한 문제의 강도는 비분화의 수준, 원가족과의 정서적 단절의 정도, 체계에서 스트레스의 수준 등과 관련이 있다.

  핵가족 정서체계는 다세대에 나타나는 하나의 현상이다. 사람들은 배우자의 선택이나 기타 중요한 관계에 나타나는 하나의 현상이다. 사람들은 배우자의 선택이나 기타 중요한 관계에 있어서 원가족에서 습득한 유형을 반복해서 작용함으로써 똑같은 유형이 그대로 자녀에게 전수된다. Bowen은 이러한 가족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원가족과의 상호작용을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원가족과의 상호작용이 변화한 이후에야 비로소 분화가 진행될 수 있으며, 각 개인들은 가족의 지배적인 정서에 대해 덜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는 것이다.


4. 가족의 투사과정체계의 구성

   이 개념은 비분화된 아버지-어머니-자녀의 삼각관계에서 한 자녀 이상에게서 장애가 나타나는 과정을 설명한 것이다. 가족투사 과정에서 주요한 대상은 자녀를 낳고 주로 양육하는 어머니이다. 정서적 투사 과정은 자녀에게 주요한 정서적 손상을 가져오며, 그것은 어떠한 결함이나 만성적 질병 혹은 무능성을 유발한다. 가족 투사 과정은 부부갈등, 한 배우자의 질병, 자녀에게 투사로 나타나는 비분화 과정과 비슷하다.

  비분화가 자녀에게 장애를 가져오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처음에는 한 자녀에게 초점을 두지만 한 자녀에게 너무 정서적으로 몰두해 있을 때 그것을 줄이기 위하여 다른 방어기제(부부갈등이나 한 배우자의 질병)를 선택하게 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가족은 무질서와 혼란에 빠지게 된다. Bowen은 자녀가 정서적 투사과정의 대상이 되는 과정은 어머니가 자녀에게 감정적으로 몰두하거나 거부하는 정도와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투사과정은 부모의 비분화과정, 임신과 출생시기에 어머니의 불안정도, 결혼과 자녀에 대한 부모의 태도와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가족투사과정을 위해 선택된 자녀는 어머니의 생활에서 긴장된 상태에서 태어난 자녀로서 장남 혹은 장녀, 외동딸 혹은 외아들, 어머니에게 정서적으로 특별한 자녀, 아버지에게 특별한 정서적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어머니가 생각하는 자녀, 결함이 있는 자녀이다. 중요한 것은 이런 자녀들은 까다롭고, 복통이 있고, 고집이 있고, 처음부터 어머니에게 반응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정서적 개입은 초기에 대단하다. 아버지는 가족 투사과정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 아버지는 어머니의 불안에 예민하고 어머니의 견해를 지지하는 경향이 있어 결과적으로 어머니가 부적절한 방법으로 노력하도록 조장하기도 한다. 가족투사과정은 어머니의 불안에서 시작되는데, 자녀는 어머니에게 불안하게 반응하고 어머니는 이것을 자녀의 문제로서 잘못 인식한다. 불안한 부모의 노력은 동정, 걱정, 과보호로 나타나고 이것은 자녀의 현실적인 욕구보다 어머니의 불안이 주된 원인이다.

  어머니의 불안이 기초가 되는 행동은 자녀가 성장함에도 불구하고 계속 어린아이와 같이 다루는데 어머니의 태도가 계속될수록 자녀는 점차로 더 손상을 받고 더 많은 것을 요구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이 일단 시작되면 자녀의 정상적 행동은 어머니의 불안에 의해 증가될 수 있고 자녀는 더욱 불안해진다. 아동기 동안 불안한 상태에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사춘기 동안이나 사춘기 이후에 주된 증상이 점점 증가 할 수 있다. 자녀가 부모로부터 분화하고 독립하여 기능하고자 할 때 정신질환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가족투사과정의 기본형태는 비슷하며, 가족 투사과정에서 손상된 많은 사람들은 사회생활을 잘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고 다른 형제들보다 분화수준이 낮다. 그리고 심각하게 손상 받은 자녀가 나타났을 경우 가족 투사과정은 몇 세대 이전에 시작된 것으로 보기도 한다. 임상적 측면에서 가족 투사과정의 주된 초점이 된 자녀를 삼각관계 자녀라고 부른다.


5. 정서적 단절

   이 개념은 세대간에 이루어지는 정서적 과정에 관한 개념이다. 즉 사람들이 그들의 부모와의 관계에서 과거에 해결하지 못한 정서적 애착을 처리하는 과정을 다루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의 시점에서 자신의 삶을 출발하기 위하여 과거로부터 자기 자신을 분화시키는 방법을 다루는 것이다. Bowen은 분화과정, 즉 정서적 단절을 부모로부터 격리, 위축, 부모로부터 멀리 달아나는 것, 부모가 중요시하는 것을 부정 혹은 거부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부모에 대하여 해결하지 못한 정서적 애착의 정도는 자기 자신의 삶과 다음 세대에서 다루어야 하는 비분화 수준과 같다.

   핵가족이 부모세대와의 정서적 접촉을 유지할수록 두 세대의 삶의 과정이 좀더 질서가 있으며 어떠한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경향이 있다. 분화의 정도가 다른 두 가족을 비교할 때 분화가 잘 된 가족은 부모가족과 접촉을 하고 대체로 생활에 어떠한 증상이 없고, 분화의 수준이 다음 세대에서도 변화하지 않는다. 반면에 과거와 정서적 단절이 있는 가족에서는 중상과 역기능이 발생할 수 있고 세대가 내려갈수록 분화의 수준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Bowen은 이런 가족은 가족치료를 하여도 효과가 적다고 하였음.


6. 다세대 전수과정

   이 개념은 자녀들의 자아분화 정도가 현재 속해 있는 세대에서만 형성되는 것은 아니고, 과거의 여러 세대를 거치는 동안에 전래되어 온 가족 투사 과정에서 형성된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다. 가족 투시과정은 여러 세대를 거쳐 계속되며, 핵가족에서 가족 투사 과정의 주요대상은 한 자녀이다. 이런 자녀는 부모보다 낮은 수준의 자아분화가 나타나고, 대체로 가족의 정서적 과정 밖에서 성장한 자녀는 부모보다 높은 수준의 분화를 발전시킬 수 있다.

  Bowen은 만일 여러 세대를 통하여 가장 큰 손상을 받은 자녀를 추적한다면 분화수준이 점점 낮아지는 개인들의 계보를 볼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정신분열증세가 있는 자녀가 나오기까지는 최소한 3세대가 관련된다고 주장하였다.


7. 형제순위

   이 개념은 서로 다른 형제의 위치에 성장한 아동들의 성격차이에 대하여 Toman이 1961년에 발표한 개념과 비슷하다. Bowen은 아동들의 특징적인 성격은 가족에서 형제순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형제순위에 관한 개념은 특정한 자녀가 어떻게 가족 투시과정에서 대상으로 선택되느냐하는 것을 이해하고, 개인이 결혼생활에 어떻게 적응하며, 가족치료를 할 경우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자료가 되었다. 예로서 만일 장남이나 장녀가 막내와 같이 변한다면 그것은 삼각관계에 속한 자녀라는 것을 증명해 주는 것이다. 만일 장남이나 장녀가 지배적이라면 손상된 가족의 기능을 조절한 증거이며, 평온하고 책임 있게 기능을 하는 장남이나 장녀는 분화가 잘 된 증거를 의미한다.


8. 사회적 정서과정

  Bowen 이론의 여덟 번째이고 마지막 개념인 사회적 정서과정 개념은 1972년 발전 시켰고, 1975년 Bowen이론에 첨부되었다. 이 개념에 대한 기본 이론을 보다 큰 사회의 정서적 기능영역으로 확장한 것이다. 가족과 마찬가지로 사회도 미분화하려는 것과 분화하려는 두 가지 상반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인구성장과 천연자원의 고갈과 같은 만성적인 스트레스와 지속적인 불안이 있는 상황에서는 분화할 수 있는 힘이 쉽게 약화된다. 사회도 불안이 증가하면 역기능을 나타내는데, 동질화와 분화의 균형이 깨어지면서 전체에 대한 관심은 상실되고 하위집단끼리 융합되기 시작하여 정국의 불안, 비행, 폭력, 불신 등이 심화된다. 따라서 사회가 보다 합리적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감정적인 행동과 단기간의 임시 변통적인 해결책보다는 이성적인 것과 정서적인 것 사이에 분화된 것이 필요하다.



Ⅲ. 치료적 개입

    Bowen의 가족치료 접근은 단계적으로 일어난다.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역할을 하는 치료자는 치료적으로 접근하기 이전에 평가면접과 측정기법을 통해 가족의 과거와  현재의 정서체계를 먼저 사정한다.


1. 가족치료의 목표

   Bowen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괴로운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경우 문제는 여러 세대를 거쳐 내려오는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문제의 기본적인 유형을 알지 못하고 있다. 가족문제 유형을 추적하는 목적은 정서과정과 구조를 사정하는 것이며, 이것은 Bowen이론을 이해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것이다. 정서과정은 정서적인 반응의 유형에 관한 것이고, 구조는 상호간에 얽혀있는 삼각관계의 유형에 관한 것이다.

  Bowen의 가족치료 목적은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아분화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 자아분화는 치료목표인 동시에 성장목표이다. 다시 말하면 분화되지 않은 가족자아 집합체에서 자신을 분리 독립시켜 정체감을 형성하고, 자기 충동적, 정서적 사고와 행동에서 자유를 획득해 나 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치료의 목표이다.

  가족치료는 증상에 초점을 두지는 않는다. 문제는 사람에게 있는 것이 아니고 체계에 원래부터 존재하여 왔다고 가정하고, 개인의 변화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 변화를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보기 때문이다. 체계를 변화시키고 가족원들의 분화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부부가 다른 가족성원을 끌어들이는 삼각관계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이상적인 발달은 원가족과 자율적인 분화가 잘 이루어져 있고, 불안이 낮고, 부모가 그들의 원가족과 좋은 정서적 접촉을 할 때 일어난다. 이전 세대와 분화가 잘 된 사람은 원가족과 밀착 또는 격리된 사람보다 훨씬 안정적이다.


2. 사정과 평가

  Bowen은 진단이라는 용어보다는 평가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치료자가 면접초기에 해야 하는 과업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을 객관적으로 정확히 평가하는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는 치료자가 원조를 요청하는 대부분의 가족들은 많은 불안을 갖고 있으며, 정서적 반작용의 수준이 높으므로 문제와 관련하여 상대방이나 자신을 규정하는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증상을 가지고 있는 가족에 대한 평가는 처음의 전화상담으로부터 시작된다. 가족평가 면접은 부모, 남편과 아내, 핵가족, 확대가족 등을 포함하는 가족성원들과 함께 진행한다.

  Bowen은 가족을 평가하기 위한 면접의 구조를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영역의 역사, 핵가족의 생활사, 남편의 확대가족 체계의 역사, 부인의 확대가족 체계의 역사 등으로 구분하였다.

  1) 문제의 역사

   이 부분의 평가는 증상이 무엇이며, 증상을 가진 사람이 누구이며, 증상이 언제 발생하였고, 임상적 과정이 어떤 것인지에 초점을 둔다.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증상은 가족의 정서적 과정상의 장애를 표현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증상을 가진 사람은 가족 내에서 불안을 처리하는 방식을 나타내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증상이 발생되고 확대된 시간은 다른 사건, 예를 들어 가족 성원이 사망한 것과 같은 사건과 상호 연관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가족은 현재의 문제에 몰두하므로 다른 사건의 영향을 보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2) 핵가족의 역사

  핵가족의 역사에 대한 평가는 두 부모가 만난 시점에서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는 시간까지 평가한다. 만났을 때의 연령, 직업, 구혼기간의 상황, 결혼, 첫 아이 출생 이전의 시기, 자녀 출산이 가족에 미친 영향, 각 자녀의 현재 기능 등의 영역을 평가한다. 가족이 살아온 장소와 이사 기간 그리고 이사했을 경우 확대가족과의 거리등이 중요한 평가영역이다. 각 부모의 건강, 교육, 직업생활의 기간에 관한 자료도 수집해야 하는데, 이런 자료들은 독립된 것이 아니라 집합적으로 핵가족의 정서체계의 양상을 보여준다.                                       


  3) 남편의 확대가족 체계의 역사

   남편의 형제 출생 순위, 가족에서 남편 형제의 정서적 과정, 부모의 과거와 현재의 기능 등을 평가하며, 부모의 건강, 교육, 직업, 결혼역사와 형제와 관련된 영역이 평가의 중요한 요소이다. 남편 가족의 분화수준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남편 출생가족의 과거와 현재의 상대적 안정성과 불안정성을 평가해야 한다. 그리고 확대가족과의 물리적 거리와 출생가족과 남편의 정서적 접촉의 질을 평가해야 하고, 확대가족의 사건, 사망, 이혼 등의 사건에 관한 자료를 수집해야 하는데 그것은 핵가족과 관련된 사건이기 때문이다. 관심의 초점은 확대가족 체계의 맥락에서 핵가족을 이해하려는 것이며, 다세대간의 융합유형, 확대가족과 핵가족 관계의 본질, 각 배우자의 정서적 단절의 정도 등에 있다.


  4) 부인의 확대가족 체계의 역사

  남편의 확대가족에 대한 평가영역과 같은 영역을 평가한다. 처음의 면접은 어느 가족성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관련된 가족기능의 정도를 사정하기 위하여 문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정서적 기능의 역사적 유형, 가족 생활주기 단계에서 불안의 수준 및 현재의 기능과 비교하여 과거에 경험한 스트레스의 양에 관심이 있다. 특히 관심을 두는 것은 어느 배우자의 기능이 개선되고, 어느 배우자의 기능이 개선되고, 어느 배우자의 기능이 감소되었는가에 관한 것이다. 평가의 초점은 핵가족 구조 내의 증상이 있는 가족성원으로부터 좀더 넓은 확대가족으로 확장될 수 있다.

  

3. 가족도표 작성

   가족도표는  가족이론체계이론에서 발달한 것이다. Bowen은 가족도표에 포함시키는 내용으로서 정서적인 체계를 지배하는 원칙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하였다. 가족도표는 여러 세대를 거쳐온 정서 과정의 감정과 약점을 반영하는 것이다. Bowen은 다세대의 유형과 영향은 핵가족 기능에 대한 중요한 결정 요소로 보았으며, 최소한 3세대에 걸쳐 확대가족을 도표화함으로써 현재 나타난 문제의 기원을 조사하는 가계도 작성방법을 개발하였다. 그림으로 표현하는 그 자체가 과정이고 기록이며, 완성된 전체 가계도표는 각 배우자들의 배경을 포함한다. 이러한 가계도표는 치료자와 가족구성원들이 다세대간의 맥락에서 가족의 정서적 과정이 약해지고 강해지는 것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유용한 도구이다.

  가족도표는 3세대 이상에 걸쳐 가족구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간의 관계를 도표로 기록하는 작성하는 방법이다. 가족에 대한 자료와 가족의 정서적 과정에 관한 것들을 연결시키는 것은 지나치게 단순화시켜 사례를 설명 할 수도 있다. 가족도표 작성에서 사용하는 기호들은 가족에 관한 개념적인 것들을 가시적으로 표현하게 된다. 구체적인 내용으로서 가족구성원, 이름, 연령, 형제자매 위치, 결혼상태, 종교, 직업, 인종, 지리적 위치, 사회․경제적 상태, 중요한 생활사건 등이 있으며 적어도 3세대까지 확대하여 작성한다.Bowen은 한 세대에 일어났던 것은 다음 세대에 일어날 가능성이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

   가족도표를 통하여 많은 가설을 만들 수 있다. 원가족의 융합과 분화의 문제, 핵가족의 정서체계, 부모와의 정서적 단절, 형제자매 위치 등 이러한 것들은 증상과 관련하여 볼 수 있다. 그리고 평가면접 자료를 가족 가계도 작성에 포함시킬 때 치료자와 가족은 세대에 연결된 정서적 과정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가족 사정 면담과 가족도표 작성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해석하는 것은 10개 영역으로 사정하고 진단하는 것만이 아니라 치료과정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것은 사정과 평가는 물론 진단이 짧은 시간에 좀더 정확하게 이루어 질 수 있으며, 목표를 분명하게 하며, 치료적 개입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지침이 될 수 있다.

①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 ② 형제들의 지위 ③ 핵가족의 정서과정 ④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사건 ⑤ 정서적인 반응 ⑥ 핵가족의 적응 :가족진단의 6번째 구성요소인 핵가족의 적응은 4번과 5번에 대한 사정 및 평가와 관련이 있고, 적응의 정도는 분화의 수준과 관련이 있다. ⑦ 확대가족의 안정성과 평안함 : 기본의 기본적인 수준을 측정하는 것이며, 질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5점 척도를 사용하기도 한다. ⑧ 정서적인 단절(5점 척도를 사용한다.)  ⑨ 치료의 초점 ⑩ 예측 : 전통적으로 의료적, 심리적 진단에 있어서 예측은 개인의 질병에 대한 사정과 진단을 근거로 한다.


Ⅳ. 가족치료 개입 기법

   Bowen은 가족치료에서 가족체계가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가에 관하여 이해하는 것을 어떠한 가족치료기법보다 중요시하였다.


1. 가족치료 체계

   Bowen은 같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중요시한다. 그리고 가족의 형태가 핵가족, 부부, 개인 또는 확대가족 등 어떠한 형태이든 간에 치료적인 접근은 가족체계를 수정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Bowen은 전형적인 가족치료 방법은 두 성인과 치료자로 구성된 체계를 가지고 시작한다.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동이라고 하여도, Bowen은 근본적인 문제는 가족의 정서체계에 있다는 것을 부모들이 이해하고 수용하기를 바란다.

   Bowen의 치료기법은 성숙하고 분화가 잘 된 한 배우자를 선정하고 일정기간 그 사람과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다. 이 기법을 사용하기 위한 기본 가정은 오랫동안 지속된 정서적 삼각관계를 깨뜨릴 수 있는 사람은 바로 가족 내에 있는 가족성원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Bowen은 새로운 평형상태에 도달하기 전에 혼돈과 심한 변화를 경험하는 동안에 이전의 병리가 해결되고, 각 성원들은 더 높은 수준의 자아분화를 성취하게 된다고 믿었다.

   Bowen이 지향하는 가족치료는 강한 정서적 표현이 없는 조용하고 직접적인 치료이다. 각 배우자는 상대방보다는 치료자와 이야기하며, 배우자간의 정서적 긴장을 유발시키지 않기 위하여 대결하고 직면하는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런 방식으로 각 배우자가 생각하는 것은 상대방이 있는 가운데 표현되며, 해석은 될 수 있으면 피한다. 대신에 부드러운 질문을 함으로써 감정을 완화시키고, 어려움을 야기한 원인에 대해 생각하도록 한다. Bowen은 각 성원 자신이 관계문제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초점을 두도록 권고한다. 이와 같은 치료과정에서 두 성인과 치료자와의 삼각관계 상황을 지속시키면서 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치료기법이다.

  Bowen은 가족에 따라 5~10회 또는 20~40회의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그의 접근법은 장기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는 데 있어서 효과적이라고 주장하였다.


2. 치료자의 역할

   Bowen은 치료자를 가족이 스스로 기능화 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하는 조사자가 되도록 원조하는 “조사자”라고 규정하였다. 그리고 각 가족구성원과 가족이 자신의 능력과 기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적인 전문가, 즉 코치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했다.

   Bowen은 가족에게 주요한 외부사람 즉, 친구, 교사, 목사 등을 잘 활용함으로써 가족 내의 장애를 가진 모든 관계체계를 수정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치료자가 중심적 삼각관계의 정서활동에서 상대적으로 적절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면 가족치료사 역시 가족의 주요한 외부사람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보웬은 치료체계는 가족의 일상적인 삼각관계상의 정서체계를 수정하는 것을 중요시하였다. 치료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려는 것보다는 중립적이며 배우자간의 정서적 삼각관계에서 벗어나야 한다. 치료자가 이런 자세를 취할 수 있다면 부부간의 긴장은 사라지고 자연히 다른 가족 성원도 변화하게 될 것이라고 보았다.

   Bowen은 가족 정신치료에서 가족치료사가 수행하여야 할 네 가지 주요 기능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그리고 치료자는 다음의 네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모델, 교사, 친구, 지도자, 안내자, 성직자 역할을 규정하였다.

   

1) 배우자 관계를 규정하고 명확히 함

   배우자간에는 장기간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왔기 때문에 상대방에 대해 너무 잘 알고 있다. 따라서 정서적 표현을 고무시키는 것이 때로는 어려움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 Bowen은 가정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고, 치료시간 내에서의 문제에 대해서 토의하도록 하고, 가족 성원들에게 조용하고 낮은 목소리로 이야기하도록 권유한다. 이런 치료 과정을 통해서 배우자들은 지금까지 해오던 것과 다른 방식으로 상대방을 알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며, 부부관계를 새롭게 명확히 하는 계기를 갖게 된다.


2) 가정정서체계의 삼각관계로부터 분화

   치료자가 각 배우자와 너무 가깝거나 너무 소원하지 않은 관계, 즉 정서적으로 지나치게 관여하지 않으며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과 부부의 문제를 치료할 수 있는 능력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런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은 치료자 자신의 자아분화 정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3) 정서체계의 기능에 대한 교육

   Bowen은 치료자가 가족 성원에게 분화하는 방법, 자신의 가치를 명확히 하는 방법, 가족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정서적 삼각관계에 개입할 때 개별화에 대한 교육적 지시를 사용한다.


4) 자기입장을 취하도록 함

   한 가족 성원이 자신의 확신과 신념을 조용히 말 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신념을 비판하지 않고 감정적인 태도를 취하지 않으며 행동할 수 있을 때 다른 가족 성원들은 좀더 자기 확신을 갖게 되고 다른 사람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자기 입장을 취하도록 하는 것은 치료의 초기에 아주 유용하고, 이것은 치료과정의 어느 단계에서든지 사용할 수 있다. 치료자가 가족과의 관계에서 자신을 명확히 규정하고, 자신의 확신과 신념을 이야기해 주고, 자신의 자기분석 정도를 모델로 보여줄수록 가족성원들은 좀더 쉽게 상호관계에서 자기 자신을 규정할 수 있다.


3. 치료기법

   Bowen 가족체계 치료의 실제에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7개의 기법들은 다음과 같다.


1) 가계도

   Bowen은 초기부터 “가족도표”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다세대 가족체계에 관심을 가지고 중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1972년부터 “가계도”로 바꾸어 사용하였으며, 가계도의 주요한 기능은 사정․평가하는 단계에서 자료를 조직하고 치료과정을 통하여 관계과정과 핵심적인 삼각관계를 추적하는 것이다.


2) 삼각관계로부터 분화

   삼각관계로부터 분화기법은 가족체계 내의 갈등적인 관계과정은 증상과 관련된 삼각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가정을 기초로 하고 있다. 즉 가족은 삼각관계 과정에 치료자를 포함시키려고 자동적으로 노력을 하게된다는 것이다. 만일 가족이 치료자와의 삼각관계 형성에 성공한다면 점차적으로 활력을 상실하게 될 것이다. 다른 한편 치료자가 삼각관계에 관여하지 않은 상태를 유지하게 되면 가족체계와 가족원들은 점차로 진정하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할 것이다. 이 기법은 치료자가 의도적이며 일시적으로 삼각관계에 들어가기도 하고 벗어나기도 하면서 가족의 삼각관계를 깨는 것이다. 치료자의 자아분화 수준이 높을수록 치료자는 정서적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3) 관계경험

   관계경험은 핵심적인 삼각관계를 구조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며, 궁극적인 목적은 가족성원들이 체계과정을 알도록 하며, 체계과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러한 관계경험 기법은 정서적으로 가까워지기를 추구하는 사람과 냉담한 사람들을 치료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정서적 애착관계를 추구하는 사람에게는 추구하는 것을 억제하고 그리고 요구를 멈추고 정서적인 연결로 인한 압박을 줄이도록 용기를 주고, 자신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무엇이 발생하였는지를 보도록 돕는다. 이것은 관련되어 있는 정서적 과정을 명확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냉담한 사람에게는 다른 사람에게 가까이 가는 것과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관하여 이야기하는 것에 관하여 용기를 준다. 관계경험은 다른 사람의 요구에 대하여 회피하거나 항복하는 것을 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하는 것이다.


4) 코칭

   코칭은 치료자가 가족문제를 가지고 오는 내담자에게 개방적이고 직접적으로 접근하도록 하는 기법이며, 치료에서 형태는 다르지만 치료자가 개인적, 정서적으로 관여하게 되는 역할과 관련된 것이다. 코치의 역할을 하는 치료자는 가족 삼각관계에 관여하거나 회피하려고 한다. 코치하는 것은 사람이 무엇을 하는가에 관하여 설명하려는 것이 아니고, 가족들이 가족 정서과정과 그 안에서 자신의 역할을 명확하게 알도록 질문하는 것을 말한다. 목적은 이해를 증가시키며, 자기에게 초점을 두도록 하며, 가족성원들 간에 좀더 기능적인 애정관계를 발전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5) 자기 입장을 취하도록 함

   다른 사람이 행동하는 것에 관하여 말하는 것 대신에 자신이 느끼는 것을 말하므로 자기 유형을 취하는 것은 정서적인 반응의 악순환을 깨는 것으로 가장 직접적인 방법이다. 이것은 “당신이 그렇게 행동한 것에 관하여 나는 매우 소외감을 느끼고 섭섭하다. 그리고 화가 나서 지금은 어떠한 대화도 하고 싶지 않다”라고 하는 예는 대화는 화가 나고 속상한 상태에서 그 원인을 추적하거나 상대방에게 책임을 추궁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현재 감정상태를 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대방이 말하는 사람의 상태를 이해하게 하며, 반응적이며 악순환적인 대화를 벗어나서 무엇인가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는 생각을 시작하게 할 수 있다.


6) 다양한 가족치료

Bowen은 부부와 상담할 때 먼저 한 사람에게 관심을 두고 최소한의 상호작용을 하도록 한다. 이것은 다른 사람은 관찰을 통하여 정서과정을 학습하도록 하려는 데 목적이 있으며, 감정적으로 관여하는 것을 제지시키려는 의도가 있다.


7) 자기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줌

   이것은 내담자에게 치료장면을 녹화한 것이나 녹음한 것을 보여주고 또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법이다. 자신의 이야기를 어떠한 방법이든 보거나 듣게 될 때 가족성원 자신들은 방어적인 것을 줄이게 되고 가족 기능에 관하여 배우게 된다.



Ⅴ. 치료와 결과에 관한 평가

    Nichols & Schwartz는 Bowen이론이 가장 기여한 것은 대인관계에서 우리를 지배하는 정서적인 힘에 관하여 설명한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데 가장 장애가 되는 것은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는 대신에 감정적인 행동과 방어적인 반응을 하는 것이다. Bowen의 가족치료접근에서는 치료의 목표는 분노를 감소시키고 증상이 감소 내지 제거되는 것, 그리고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아분화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

   Bowen의 접근방법은 정신역동적인 관점과 체계적인 관점을 연결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는 하나의 정서적 관계체계로서 개념화하였고, 핵가족과 확대가족에서 일어나는 정서적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8개의 상호관련 된 개념을 제사하였다. 그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삼각관계와 자아분화이다. 그리고 강조한 것은 가족관계와 치료자의 관계에서의 탈삼각관계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자아분화 과정이 핵심적인 요인이다. 삼각관계는 가족체계에 대한 개념적 구조이며, 자아분화 정도는 개인의 경계선이 침투성인가 혹은 불침투성인가를 결정하는 척도이다. 자아분화 정도는 성숙도를 측정하는 척도이기도 하다.

   Bowen은 정신분열증환자 가족에 대한 초기의 연구는 통제된 상태에서의 실험이기보다는 임상적인 관찰이었다, 사실상 보웬은 실제로 실험적인 연구에는 회의적이었으며, 대신에 이론과 실천을 수정하고 통합하는 것에 관심을 두었다.

   Bowen이 가족들을 관찰하면서 초점을 둔 것은 다른 사람에 대해 진술하는 것과 자신에 대해 진술하는 것의 비율에 관한 것과 분화된 자기 진술의 횟수였다. 분화된 자기 진술은 비난하지 않고 자신에 관해 이야기하고, 자신이 변화하거나 다른 사람보다는 자신이 변화하기를 원하고, 생각과 감정을 구분하고, 지각과 지향하는 목표를 보여주는 것 등을 말한다.

   Bowen은 관찰로 2가지를 발견하였는데 하나는 면접초기에는 자기에 대한 진술이 적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우리”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배우자를 구분하여 분리된 존재로 보지 못하는 것이다. 두번째는 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좀더 분화된 “나”를 진술하면서 변화하는 것이다. 치료의 초기에는 분화된 자기 진술이 전체의 진술에서 1/2도 못되지만 몇 회 지나면 서는 증가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Bowen은 실천에 있어서 이론의 중요성을 반복하여 강조하였으며, 자신의 이론을 기초로 하는 비판을 받아들였다. 그리고 그의 이론은 임상적인 관찰을 기초로 한 것으로서 완전하고, 일관적이고, 유용하지만 좀더 크게는 연속적인 개념구성의 일부분이라는 것이다.

   Bowen이론은 다른 이론들보다 복잡하고 그의 치료는 이론보다 더 정확하다. 가족체계 치료에 대한 효과성의 증거는 개인적인 경험과 임상적인 보고들을 근거로 하고 있다.

   Bowen의 가족치료 접근법에 관한 이론을 수용하면서 한국의 문제가족에게 이론을 적용하는데 유의해야 하는 측면이다.

   한국인의 가족에 대한 전통적인 가치의식은 “집”을 중요시하고, 조상과 부모에 대한 “효”사상을 중요시한다. 그리고 표면상으로는 핵가족의 구조 속에서 살면서도 실제적인 의식구조는 확대가족에 소속되어 있는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자녀들은 결혼한 후에도 부모와 정서적으로 강한 유대 관계를 오랫동안 잘 유지하는 것에 가치를 둔다. Bowen이론이 발달한 문화배경은 독립성에 많은 가치를 두며, 한국에서는 독립성보다는 상호의존성 또는 정서적인 밀착성에 가치를 두는 문화배경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한국의 가부장제도하에서는 엄격한 아버지와 인자한 어머니를 생각하고, 아버지는 정서적이며 감정적인 표현을 가능한 한 삼가고, 모든 정서적 지원을 어머니가 맡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국의 가족을 중심으로 하는 전통적인 가족관계, 역할분담, 정서적인 감정표현, 세력의 배분, 남자중심의 윤리관과 도덕관등을 기초로 할 때 여자인 어머니가 소외되고 무력하며 존중받지 못하는 위치에서 위로 받고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 중 하나는 자녀들에 대한 애착과 보람이었다. 따라서 한국문화에서 불안하고 힘든 상태에서 자녀를 삼각관계로 끌어들이는 현상을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사정․평가할 가능성을 우려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이 한국 가족구조 내에서 “비분화된 가족자아 집합체”와 “삼각관계”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가족의 역기능을 측정하기 위한 준거 개념으로 사용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먼저 한국문화에서 가족치료사들은 가족을 중심으로 하는 가치관, 윤리관, 도덕관, 가족관계, 가족기능, 가족문제 등에 관한 지식과 이론을 갖추어야 한다고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