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주제 : 구조적 상담이론, 경험적 가족상담이론, 해결중심적 가족상담이론, 보웬가족치료이론 이상 4가지중에서 1가지 이론을 A4지 5장~10장 분량으로 정리해서 제출.(단, 그 이론을 이해하고 자신이 적용하고 싶은 부분을 마지막부분에 기술하시오.)
*과 목 명 : 가족상담및 치료
*학 과 명 : 복지경영학
*학 번 : *******
*성 명 : @@@
*담당교수 : ### 교수
*제 출 일 : 2012. 4. 20.
Ⅰ. 서론
Ⅰ. 구조적 가족상담이론, 경험적 가족상담이론, 해결중심적 가족상담이론에 대한 개괄적인 정리
1. 구조적 가족상담이론(미누친) 개인을 생태체계 사회환경과의 관계에서 이해하며, 가족구성원간의 상호작용형태에 준하는 행동양식(가족구조)이 가족관계를 규정짓는다. 그 중 가족은 하위체계를 가진(부모, 형제, 부부등)하나의 체계이며 개인의 문제를 정서적인 요인보다 체계성에 관련을 두며, 가족은 일반적이나 독특한 생애주기를 거치게 된다. 이 구조적 가족상담이론의 장점은 원가족과 분리된 새로운 경계의 명확화와 가족구조의 수정과 적응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1) 발달배경
미누친은 중산층을 대상으로 한 대화 중심의 가족치료가 저소득층에는 한계가 있다고 느끼고, 저소득층의 문제는 복합적이며 고치기 힘든 굳어진 습관이 있어서 치료자가 적극 개입하여 구체적이고 행동중심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하였고 헤일리에게도 영향을 주었다.
또한 구조적 가족치료는 체계이론에 기초한 다음 세 원리를 강조-사회와 개인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개인의 행동은 가족구조문제를 반영한다. 따라서 가족구조를 바꾸면 정신내적과정과 행동변화가 가능하며 치료자는 사회적 상황에 포함된다.
과거보다는 현재의 잘못된 가족구조를 고치는 것을 중시하고, 상호작용방법과 관계규칙을 도식화하여(가족지도사용) 복잡한 가족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명확한 지침을 제시하였다.
2) 주요개념
하위체계: 유기체 같아서 고유의 역할을 적절히 수행하면 건강하게 유지되지만 아니면 역기능 가족이 된다. 특히 다음 하위체계의 기능이 중요하다.
부부하위체계: 원가족과 독립적이고 자율적이어야 한다. 애정과 성적기능, 친밀감기능, 의사소통기능이 주요과제이다.
부모: 주요기능-자녀의 발달과 성장을 위한 양육, 지도, 통제이며 자녀의 연령이나 특성에 딸라 달라진다. 상황에 맞게 재조정, 재구조화되어야 함. 부모가 하나의 팀으로 기능하며 부부하위체계와 독립적으로 기능해야 건강하다.
부모-자녀: 주요기능-위계구조와 부모의 권위가 확립되어 구성원 모두가 행복하고 발전하는 것이다. 지나치게 자녀 중심적이어서 부부체계가 위협받고 권위가 약화되면 자녀의 자율성 발달에 지장을 주며, 반대로 부모의 역할이 자녀에게 이전되면 자녀의 발달에 지장을 주기도 한다. 따라서 적절한 균형이 중요하다.
형제: 부모의 편애나 형제간 문제에 간섭이 없어야 건강하고, 형제자매가 너무 가까우면 외부사람과의 관계형성이 어려워진다. 소원하면 유대감이 약화되어 외동처럼 된다.
경계선: 가족원의 개인과 하위체계를 둘러싸는 보이지 않는 테두리로, 다른 사람과의 접촉의 양과 질을 결정한다. 하위체계 사이에는 적절한 경계선이 있어야 한다. 경계가 없거나 건강하지 않을 때 문제가 생긴다. 예를들면, 독립과 자율성 보호호하고 상호교류와 친밀성 보호가 잘 조화되면 명확한 경계선을 가졌다고 하고, 단절된 경계선은 유리된 가족관계를 나타내며, 모호한 경계선은 밀착된 가족의 모습을 보인다.
2. 경험적 가족상담이론 모든 행동은 합리적 또는 적절한 동기가 있으며, 모든 사람은 치유될 수 있으며 치유는 치료과정에 내재되어 있고, 마음과 신체는 체계의 한 부분이다. 따라서 자아존중감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서로 관련이 있다고 하겠다. 경험적 가족상담이론의 장점은 가족들이 서로 감정을 공유하고 의사소통하며 융통성있고 서로의 성장을 돕는 반면, 단점은 가족들간에 각자 서로 다른 감정과 대화의 내용에 대한 이중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고 낮은 자존감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1) 발달배경
인본주의와 실존주의, 현상학, 게슈탈트치료의 영향을 주었으며, 지금-여기에서의 상황과 개인의 주관적 감정과 욕구, 행동을 중시하고 이를 위해 표현적 기법을 많이 사용한다. 과거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두며, 경험주의적 가족치료 모델에서는 치료자와 가족 사이에 순간순간 발생하는 상황을 중시하는 것이다. 경험주의적 가족치료 모델은 일차적으로 가족의 개인 성원에 초점을 둔다는 점에서 구조적-전략적 가족치료 모델과는 다르며, 오히려 심리 역동적 모델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역기능적인 상호작용을 변화시키거나 증상을 제거하기보다는 개인적인 성장에 더 많은 초점을 두었다. 경험주의적 가족치료 모델은 치료과정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체험을 중시하고 치료자의 가족에 대한 개인적인 관여가 치료적 변화를 촉진한다. 특히 가족의 특유한 갈등과 행동양식에 맞는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하는데, 이 이론의 치료목표는 가족을 안정된 상황에 머무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시키려는 것이다. 2) 주요개념
자아존중감: 자신을 사랑하고 신뢰하고 존중하는 감정이며, 부모와 가족, 친구, 주변인과의 관계에 의해 형성되고 영향을 받으며, 사티어는 자아존중과 자기가치를 에너지자원으로 간주하였고, 자신을 신뢰하고 사랑할 때 강한에너지가 만들어지고 주어진 상황에 현실적이고 유연하게 대처할수있다고 하였고, 자아존중감은 사티어가 문제를 진단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되며 치료목표가 된다. 특히 사티어는 자아존중감을 자신, 타인, 상황의 3요소로 설명하고 이들은 의사소통유형 및 대처방식과 밀접하게 연관된다고 하였다.
의사소통 및 대처유형: 스트레스가 있는 상황에서 역기능적 의사소통유형은 회유, 비난, 초이성, 산만을 나타내고, 기능적 의사소통유형은 일치형을 나타내며, 회유형은 자기의 느낌, 생각은 무시하고 타인의 기분을 맞추려는 유형이며, 내면경험은 ‘난 힘이 없다,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하며, 분노, 불안이 많다. 자존3요소 중 타인과 상황은 존중하면서, 자신은 무시한다고 하였다. 비난형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타인을 무시하고 결점을 지적하며 통제하고 명령한다. 특히 자신의 나약한 모습을 인정 않으며 일이 잘못되면 남의 탓을 하고 공격적이 되며, 내면경험은 소외감과 외로움, 실패감과 분노로 나타나며, 자신과 상황은 존중하고, 타인은 무시한다. 초이성형은 원칙, 정보와 논리 중시하고. 완고하고 경직되어 있으며 권위적이고 내면경험은 자기통제 상실의 두려움, 고립감과 소외감, 상황은 존중하고, 자신과 타인은 무시한다. 산만형은 주제에 집중하지 않고 타인의 관심을 분산시키고자 계속 움직이고 횡설수설한다. 상황에 반응하기보다 모면하기 위해 농담이나 딴전을 피운다. 내면경험은 아무도 내게 관심이 없으며, 내가 설곳이 없다고 여기며, 자신과 상황, 타인 모두를 무시한다. 일치형은 생각과 느낌을 분명히 말하고, 말과 정서가 일치하며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한다. 내면경험은 자기가치감이 높고 자신과 타인을 신뢰신하고 자신, 상황, 타인 모두를 존중한다.
가족규칙: 반복되는 생활경험을 통해 만들어지며 가족원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보이지 않은 힘이며, 의사소통을 관찰하면 가족규칙을 발견할 수 있다고 보며, 다음의 감정규칙에 관심을 둔다. 보고 들은 것과 감정(두려움, 무력감, 노여움, 위로받고 싶은 마음, 고독, 공격성)을 표현하는 방법과 대상, 거절, 반대, 부정에 관한 표현,질문방법과 대상에 대한 가족규칙의 합리성과 융통성을 진단하고 가족원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데 비중을 두고 드러난 문제는 중시하지 않는다. 대신 가족규칙이 비합리적이고 경직된 가족은 의사소통도 역기능적이고 자아존중감도 낮으므로 이를 변화시키는 것이 필수이며, 이처럼 가족변화의 매개체로 가족규칙을 보는 것이 특징이다.
3. 해결중심적 가족상담이론 과거보다는 현재와 미래를 중시하고 해결에 중점을 두며, 문제보다는 가족이 적용해 왔던 가능한 해결책에 초점을 맞추는 이론으로 인간에 대해 긍정적 시각을 갖고 있으며, 인간의 부족한 점보다는 장점과 능력을 강조하며, 문제의 원인에는 거의 관심을 갖지 않고, 문제해결방안 모색과 새로운 행동유형을 시작하는데 초점을 둔다. 따라서 한 부분의 변화는 전체 체계의 변화를 가져온다는 체계론적 입장을 지지하며 가족이 변화의 과정에서 저항을 보인다는 개념을 부정한다는 것이다.
1) 주요개념
치료적인 과정을 개념화하고 그러한 치료적인 과정들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심리치료나 다른 단기 치료들과 다르다. 해결중심 단기 가족치료는 해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사물을 다르게 보도록 한다. 이 치료법은 상대주의의 극대화를 통하여 문제라는 현실을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지나치게 무겁고 절대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게 함으로서 재빨리 문제로부터 벗어 날 수 있는 용기를 불러일으킨다는 점이다. 해결중심 단기 가족치료의 핵심은 가족이 자신들의 일상 생활을 영위하면서 생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상담에 가지고 오는 것을 활용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Ⅱ. 본론
Ⅰ. 보웬의 가족치료이론을 중심으로
1. 보웬의 가족치료이론 1) 발달과정
보웬의 발달과정에 기여한 학자는 보웬과 필립거린이며, 그 이론은 진화론과 생물학에 관심을 두고 가족의 기능을 인간 진화의 산물로 보고 환경통제와 지배를 위해 인간진화의 최고 산물인 지적기능을 충분히 활용한다는 것이다. 특히 이론의 핵심은 두 가지 방향의 삶의 압력인 가족 결속에 개성이 매몰된 상태와 개별화를 위해 자유를 쟁취하려는 상태를 균형잡는 것이며, 결속에 편중된 것은 융합, 집착, 미개별화, 등으로 불리고 자율적 작용능력인 분화는 사람이 양극단의 반응에 치우치지 않도록 돕고, 개인의 성장과 발달은 가족의 감정덩어리로부터 자신을 구별해내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2) 보웬의 가족치료이론의 8가지 주요개념
자기분화: 보웬의 가족치료이론의 핵심이며 치료목표이자 성장목표이며, 한 개인이 원가족과 정서적으로 분리된 인간으로 성장하여 그 자신을 위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할 수 있는 개체로 발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특히 이 개념은 정신내적 측면과 대인관계적 측면으로 나뉘는데, 정신내적측면은 사고기능과 감정기능이 분리되는 정도를 말하며, 대인관계적 측면은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행동을 의미한다.
삼각관계: 삼각관계는 정서체계의 요소이며, 가장 작고 안정된 관계단위이며, 두 사람 사이의 불안과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사람이나 대상을 관계로 끌어들이는 정서적 역동성을 나타내는데, 대표적인 예가 남편과의 관계에서 아내가 아이를 끌어들이는 것으로, 아이는 어머니를 대신해 아버지와 불화 관계가 됨으로써 아내는 긴장관계에서 물러나 편안해진다. 긴장이 클수록 어머니와 아이의 애착은 과도해지므로 아이는 문제증상을 나타내기 쉽다. 삼각관계 안에서 불안이 커지면 여러 삼각관계로 확산된다. 아이가 방관자로 남거나 떠나게 되어 다른 사람을 끌어들이거나 외부사람, 취미, 술, 애완동물 등이 개입되기도 한다. 가족원의 자기분화 수준이 낮을수록 정서적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삼각관계에 의존하게 되고 삼각관계를 활발하게 만든다. 일시적인 불안과 긴장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지만 문제를 악화시키고 가족원의 자기분화 수준을 더 낮추는 작용을 한다.
핵가족 정서체계: 가족들이 감정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정도이며, 원가족에서 형성되어 배우자 선택과 결혼생활을 통해 다세대에 걸쳐 반복된다. 가족들의 자아분화 정도와 가족내 만성불안의 정도가 가족의 관계체계에 강하게 영향을 주어 증상을 발전시킨다. 배우자를 선택할 때 꼭 맞는다는 것은 편안함도 있지만 두 사람의 관계가 융합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가족내에 불안이 증가하게 되면 과잉밀착하게 되고 이것으로 인한 부담감으로 점차적으로 부부갈등, 배우자 역기능, 자녀의 역기능으로 증상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핵가족의 융합과 역기능적인 정서체계는 다음 세대로 전달되고 그 자녀의 분화수준과 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가족투사과정: 미성숙한 부모가 자신의 미분화와 불안을 다루고 부부체계를 안정
시키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가장 취약한 (분화가 낮은)자녀에게 정서적 에너지를
집중하는 방어기제이며, 분화수준이 낮은 가정일수록 투사정도가 심하여 자녀의 자기분화에 문제가 생긴다. 보웬은 아버지-어머니-자녀의 삼각관계에서 가족투사과정이 작동한다고 하였다.
다세대 전수과정: 여러 세대를 통하여 가족의 정서적 과정이 전수되는 것을 의미하며, 미분화된 가족의 문제를 특정 대상에게 투사하여 또 다시 미분화를 낳게 되는 가족은 투사과정이 여러 세대에 걸쳐 내려갈수록 자아분화의 수준이 낮아지고 그 결과 3대 또는 그 이상의 세대에 가면 자녀 중에 정신분열증이나 조울증, 우울증 등의 정서장애, 알코올중독, 강박증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출생순위: 몇째로 태어났는가 하는 생물학적 출생순위만이 아니고 몇째로 기능하였는가 하는 기능적 출생순위 개념도 고려하여야 한다. 다른 가정에서 태어났어도 자녀의 출생 순위에 따라 가족 내에서 역할과 기능이 달라지고 결혼 생활에서 배우자와의 상호작용 패턴에도 영향을 준다.
정서적 단절: 관계를 유지해야 할 사람들끼리 정서적으로 접촉을 끊고 지내는 것을 의미하며, 부모와 융합된 자녀가 원가족과 접촉함으로써 생기는 가족의 투사와 그로 인한 불안과 긴장을 줄이기 위해 물리적, 정서적 접촉을 회피하여 관계가 단절된 상태이다.
사회의 정서적 과정: 개인과 가족의 정서과정을 사회로 확대시킨 것이며, 사회의 불안이 증가하면 결속에 대한 압력이 커져서 개별성과 분화수준은 감소되고 역기능적 삼각관계가 맞물려 갈등과 투사가 발생하여 사회문제가 확산된다. 지금 우리사회의 진·보수주의의 이념갈등, 있는 자와 없는 자의 계층갈등, 동서의 지역갈등, 등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3) 역기능가족
가족원의 분화가 잘 안되어 있고 만성적 불안이 많고 부모가 그들의 원가족과 자율적이고 친밀한 정서적 접촉을 하지 않는 가족을 의미하며, 가족 구성원 간 서로의 차이점과 주관을 인정, 수용하거나 격려하지 않는다. 특히 다른 사람과 독립적이면서도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지 못한다.
4) 치료목표
다세대 정서체계에 퍼져있는 가족원의 불안감소와 자아분화수준을 높여 삼각관계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며 개인이 자율성과 독립성을 가져야 하며, 핵가족과 원가족의 구성원들의 가족체계를 변화시키는 데 목표를 둔다.
5) 치료과정
가족평가 - 가계도를 중심으로 정확한 가족정서체계 즉, 개인력, 핵가족력, 확대가족력을 평가한다. 현재의 문제를 다세대 체계의 맥락에서 분석하고, 불안과 정서적 반응성의 수준을 경감시킴으로써 가족 내 불안수준을 낮추고, 가장 핵심적 삼각관계의 변수를 정의하여 실행한다.
6) 치료기법
가계도 - 다세대의 역동을 살펴보기 위해 사용 최소 3세대 이상에 걸친 가족성원의 정보와 그들간의 관계를 도표로 기록하는 작성법이며, 원가족과의 융합문제, 미분화문제, 핵가족정서체계, 정서적 단절, 삼각관계 등이 나타난다.
치료적 삼각관계 - 치료자가 두 사람과 최적의 정서적 거리를 유지하는 객관적인 자세를 취함으로써 가족이 평정을 찾아 문제해결 방법을 찾는다.
코칭 - 치료자가 가족의 삼각관계에 말려들지 않으면서 가족원의 정서적 과정들과 그 안에서의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도록 여러 질문을 하는 것이다.
나 - 입장 취하기 즉, 자신이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는가를 말하게 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게 하는 방법이다.
불안 완화기법 - 불안을 완화기키고 감정을 차분히 가라앉혀 서로 이성적으로 얘기할 수 있게 한다.
관계성 실험 - 중요한 삼각관계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정서적으로 가까이 가고자하는 사람과 도망치는 사람을 치료하기 위한 기법이며, 추격자는 정서적으로 가까워지기를 추구하는 것을 중단하고 관계 압박에서 벗어나 자신과 타인의 관계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를 실험해 보게 된다. 그리고 도망가는 상대방의 요구를 회피하거나 도망가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실험하는 것이다.
7) 치료이론과 결과평가
보웬은 개인의 기능을 여러 세대에 걸친 가족의 정서적 과정과 연관시켜서 폭넓게 이해하는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으나 실제 치료단위는 가족 전체가 아닌 개인이나 부부로 한정하였다는 특징이 있고, 가족치료의 효과성이 개인적 체험과 임상보고에서 광범위하게 입증되었고 가족치료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보웬의 이론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개념들이 우리나라의 가족관계 문제를 설명하는데 유용한 것으로 보고된다.
2. 실질적인 아동시설에서의 보웬의 8대 주요이론으로 본 가족체계
1) 자기분화: 한 개인이 원가족과 정서적으로 분리된 인간으로 성장하여 그 자신을 위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할 수 있는 개체로 발달하는 과정을 의미하지만, 시설을 이용하는 아동들의 특징은 대부분 의존적이며 혼자 무엇인가를 이루려는 의지가 약한 것으로 여겨진다.
2) 삼각관계: 두 사람 사이의 불안과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사람이나 대상을 관계로 끌어들이는 정서적 역동성을 나타내는데, 대부분의 시설의 아동들은 이미 어려서부터 한 쪽 부모의 상실감으로 인하여 정서적인 역동성보다는 자기안의 불안감이나 자기존중감이 낮게 표현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3) 핵가족 정서체계: 가족들이 감정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정도이며, 원가족에서 형성되어 배우자 선택과 결혼생활을 통해 다세대에 걸쳐 반복되는데, 시설속의 가족 관계도를 보면 이미 1세대에서 생긴 불화로 2대까지 전해져 결국 3대에까지 그 영향을 미쳐 정서적인 자기분화도 안될 뿐 아니라 가족끼리의 감정적인 연결고리도 해체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4)가족 투사과정: 미성숙한 부모가 자신의 미분화와 불안을 다루고 부부체계를 안정시키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가장 취약한 자녀에게 정서적 에너지를 집중하는 방어기제이며, 대부분의 시설아동들의 편부 편모 혹은 조부모들의 자녀양육방법론에서 나타나는 가장 기본적인 이론이기도하다. 특히 분화수준이 낮은 가정일수록 투사정도가 심하여 자녀의 자기분화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5) 다세대 전수과정: 여러 세대를 통하여 가족의 정서적 과정이 전수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가족 투사과정에서도 보였듯이 미분화된 가족의 문제를 특정 대상에게 투사하여 또 다시 미분화를 낳게 되는 가족들은 여러 가지 과정을 거쳐 특징을 나타내는데, 투사과정이 여러 세대에 걸쳐 내려갈수록 자아분화의 수준이 낮아지고 그 결과 3대 또는 그 이상의 세대에까지 갖가지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그 주요대상인 아동들은 자신감결여와 낮은 자존감으로 늘 관심을 받고자 특이하거나 독특한 행동을 일삼거나 혹은 자기주도 학습능력도 다른 환경의 아동들과 확연한 차이를 보이게 된다.
6) 출생순위: 몇째로 태어났는가 하는 생물학적 출생순위만이 아니고 몇째로 기능하였는가 하는 기능적 출생순위 개념도 고려하여야 한다는 의미에서 보면, 시설을 이용하는 아동들은 거의가 외동이거나 오누이가 많고, 형제나 자매인 경우가 거의 드문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출생순위에서 따져볼 때 첫째인 경우는 부모의 처지를 가장 먼저 경험을 했다는 상처와 그 짐을 져야한다는 심한 부담감으로 많이 동생을 챙기려하고 집에 도움이 되야 한다는 첫째들의 책임의식이 많이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7) 정서적 단절: 관계를 유지해야 할 사람들끼리 정서적으로 접촉을 끊고 지내는 것을 의미하는데 시설의 아동들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도 없이 이미 어렸을 때부터 부모로 부터 버림을 받았다는 죄의식과 알지도 못하는 부모들의 모습이나 행동들로 인하여 제대로 된 부모들의 상을 그려내지 못하는 경향을 보인다. 장차 어른이 되어서 어떤 부모의 모습으로 살아야하는지 또 좋은 부모의 모습이란 어떤 모습인지조차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난다.
8) 사회의 정서적 과정: 사회의 불안이 증가하면 결속에 대한 압력이 커져서 개별성과 분화수준은 감소되고 역기능적 삼각관계가 맞물려 갈등과 투사가 발생하여 사회문제가 확산된다는 것이며, 개인과 가족의 정서과정을 사회로 확대시켜보면, 시설의 아동들은 가족과의 정서부재로 인한 불안이 학교에서도 많이 도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학교생활에서도 수업중에 집중을 잘 못하고 산만하며, 수업과는 상관없는 말로 분위기를 흐리는가하면, 하루 종일 누구와도 말 한마디 않고 지내는 소극적인 학교생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3.실질적인 아동시설에서의 보웬의 가족치료이론의 실천방법
실제로 아동시설에서의 아동들에게 보웬의 치료기법인 가계도· 치료적삼각관계 · 코칭· 나 입장취하기· 불안완화기법· 관계성실험을 전부 이용하여 실천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며, 아동들의 하나하나 가계도와 또 그 부모나 조부모들의 동의를 구해야하는 어려움도 있으므로 여기서는 특히 본인이 속해있는 시설에서는 코칭이나 나-입장취하기, 또는 불안완화기법을 통하여 아동들의 아픈 상처를 조금이나마 달래주고 있다. 또한 여러 가지 즐겁고 흥미로운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아동들을 참여시켜 이곳에 와서라도 그런 부담감이라든지 마음의 짐을 덜어주고자 애쓰고 있는 형편이다.
Ⅲ. 결론
옛말에 家和萬事成이란 말이 있듯이 가정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가족의 구성원 중에 병이 들어 있으면 가족구성원 전체가 나서서 그 병을 치료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가족치료는 가족을 하나의 단위로 보고 가족구성원들 중 어느 한 구성원만이 가졌다고 확인되는 문제의 경우에도 그 문제를 개인의 영역에 한정시키지 않고 그 개인이 상호작용하고 있는 가족에 초점을 두는 역동적 치료방법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가족치료의 목표는 가족의 평형상태를 강화시킴으로써 가족체계에 영향을 주어 가족 내의 구성원들이 각기 그들의 과제를 원만히 수행하도록 하는데,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보웬 가족치료이론의 8대 주요이론을 시설의 아동들과 비교해서 살펴보았다. 본 시설의 아동들은 대부분의 아동들이 편모 편부 조모와 함께 살고 있으므로, 자기분화와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 가족투사 전수과정· 출생순위· 정서적 단절· 사회의 정서적 과정을 자연스럽게 거치지 못하므로 여러 가지 모습이나 형태로 발산되어진다고 보여진다.
또 치료기법을 사용함에 있어서도 문제는 마찬가지이다. 가계도나 치료적 삼각관계를 할 수도 없으므로 최우선적인 방법으로 코칭기법이나 나-입장취하기와 불안완화기법을 통하여 어느 정도는 치료가 되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완벽하게 치유되기란 어렵다고 하겠다. 그리고 도망가는 상대방의 요구를 회피하거나 도망가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실험하는 관계성실험도 마찬가지로 시설에서만 가능한 관계로 때때로 자기의 감정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감추지 않고 도망치지 않고 그대로 드러내도록 유도하는 실정이다.
그러나 여러 가지 한계는 많이 표출되나 다소 아동들의 불안요소라든지 어렸을 때부터의 손가락 깨물기 등 조그만 일에도 울음을 터뜨려 당혹스럽게 했던 행동들이 조금씩 고쳐져 가는 모습을 보면 어느 정도 본 시설에서는 코칭이나 불안완화기법등 나-입장 취하기 등으로 자기표현을 잘 표출해 냄으로써 아동들의 심정의 변화가 뚜렷해지는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보웬의 가족치료이론은 여러 가지 면에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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