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령의정보담기/[♡] 공부하기

머슬로우의 욕구이론

by 정령시인 2008. 4. 22.

1.욕구의 개념


사회복지의 핵심적인 개념인 “욕구”의 사전적 의미는“ 본능적. 충동적으로 뭔가를 구하거나 얻고 싶어하는 생리적. 심리적 상태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렇듯 모든 인간에겐 본능적으로 얻고 싶어하는 것이 있으며 이것은 인간에게 있어서 기본적인 욕구란 개념으로 표현될 수 있다. 사회 복지적 입장에서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는 욕구는 인간욕구(human needs), 기본 욕구(basic needs), 사회적 욕구(social needs)(남세진·조흥식, 1995:34)를 들 수 있다.

 


2.욕구의 종류


1) 인간욕구(human needs)

(1) Maslow의 욕구이론

이상적이고 보편적인 인간형을 전제로 하여 인간이 어떠한 목적을 위하여 필요하거나 필수적인 것이 결핍된 때 갖게 되는 공통적인 모든 욕구를 인간욕구라 하는데 이러한 인간의 욕구를 Maslow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그림(1)Maslow의 욕구 계층설


①생리적 욕구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는 인간의 욕구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강하며 분명한 것으로 음식, 물, 공기, 수면, 성, 추위나 더위로부터의 보호 그리고 감각적 자극에 대한 욕구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생리적 욕구는 유기체의 생물학적 유지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②안전욕구

일단 생리적 욕구가 만족되면 개인은 안전의 요구(safety need)에 관심을 갖게 된다. 이러한 욕구가 생기는 주된 이유는 모든 개인이 확실하고, 잘 정돈되고, 조직화되고 예측할 수 있는 환경 내에서 생활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③소속과 애정에 대한 욕구

소속과 사랑에 대한 욕구(need for beloging and love)는 생리적 욕구와 안전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나타나는 욕구이다. 이런 욕구에 의해 동기화 된 개인은 타인과 애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인생의 동반자와 가족이나 집단에 소속되고 싶어하는 갈망을 갖고 있다. 이러한 욕구는 사회적인 고독, 소외, 배타성을 경험할 때 특히 강하게 나타난다.

 

④자존감(존경)의 욕구

사랑 받고 남을 사랑하려는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고 나면, 자존감의 욕구(selfesteem need)가 나타난다. 이러한 자존감에 대한 욕구는 자기 존중과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존경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⑤자아실현의 욕구

이상에서 논의한 욕구들이 충분히 만족되면, 자아실현의 욕구(self-actualization need)가 나타난다. 이 욕구는 자신이 원하는 종류의 사람이 되고, 자기가 성취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성취하려는 욕구이다. 이러한 자아실현은 자아증진을 위한 개인적 갈망이며, 잠재적 능력을 실현하려는 욕망이다.


(2) Maslow의 욕구이론의 특징

Maslow는 인간의 욕구는 그 중요성과 강도에 따라 위계적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고 특정 시기에 강하게 나타나는 욕구가 있긴 하지만 모든 욕구가 동시에 존재한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욕구의 위계구조는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보편적으로는 대부분의 인간이 하위단계의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된 후에 상위단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경주한다고 보고 있다. 이것을 다시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욕구 충족이 실패하였을 때, 상대적으로 역기능적이거나 혼란 상태가 유발된다.

둘째, 욕구를 충족시켜 회복됨으로써 역기능을 치유할 수 있다.

셋째, 자유로운 상태에서 하나의 기본적인 욕구의 충족은 다른 욕구의 충족으로 옮아간다.


(3) Maslow의 욕구이론과 사회복지 서비스의 관계


Maslow의 욕구이론은 위계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어서 낮은 욕구에서 높은 욕구로 진행되기 때문에 유한한 자원으로 많은 서비스를 줌으로써 높은 욕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각각 어떤 시대나 어떤 나라마다 추구하는 서비스가 다르고 복지 수준도 다르기 때문에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하는 단계도 다르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각 나라마다 사회적, 경제적 발전에 따라 욕구도 다르며 충족하는 방법도 다르다. 어떤 나라는 생리적 욕구가 강해서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투자하는 반면 어떤 나라는 안전의 욕구가 강해서 안전의 욕구충족을 해결하기 위하여 투자하게 된다. 높은 수준의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하는 나라일수록 사회, 경제적 발전이 더 잘된 나라라고 할 수 있다.

 

2)기본욕구(basic needs)


⑴사회복지 대상으로서의 욕구


사회복지는 인간의 욕구(need)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적 제도라고 말할 수 있다. 욕구는 대부분 인간의 생존과 성장,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 ,필수적인 것이 미충족 되거나 결핍된 상태를 지칭한다. 인간의 욕구는 자신의 정신현상이나 생활체계 가운데에서 균형을 지키는 것이지만 그 균형이 깨어지고 소위 기장 상태가 될 때에 욕구불만이 일어난다. 그리하여 사회 복지는 인간의 욕구불만 상태를 해결하거나 충족시켜 주기 위한 사회제도인 것이다. 욕구가 없는 상태의 인간을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인간의 욕구는 다양하고 무한하다.


⑵사회복지에서의 기본적인 욕구

사회복지에서의 기본적인 욕구는 인간의 욕구들 중에서 누구에게나 공통적이면서도 필수적인 것들의 최저 수준을 충족시켜 줄 때 적용되는 것이다.


- 공통적인 기본적 욕구란 의, 식 , 주 , 직업 ,교육 , 건강, 화목한 가정, 쾌적한 환경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필수적인 기본적 욕구란 공통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경우, 인간성의 확보가 불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이때 인간성이란 생존과 자율의 보장이 된다.


-기본적인 욕구의 최저 수준이라 함은 일시적인 욕구 미충족의 상태로 인하여 자립과 자조가 곤란해진 사람으로 하여금 자립과 자조의 능력을 회복시킬 수 있을 만큼의 수준으로 한정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욕구는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시대와 장소 그리고 한사회의 사회경제적 수준과 지향하는 이념에 따라서 변화된다는 특성이 있다. 특히 사회, 경제가 발전될수록 기본욕구는 다양해지고 수준이 높아진다.


3)사회적 욕구


사회적 욕구란 사회적 위험 때문에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사회구성원들이 발생했을 때 그들이 당면하고 있는 사회적 위험을 사회가 공동의 노력을 통해 해결하려는 그리고 해결할 수 있는 욕구를 의미한다. 따라서 사회적 욕구는 기본적 욕구들 중에서 사회적 위험과의 관련성이 높은 욕구를 지칭하는 것이다. 사회적 욕구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특유의 욕구이며,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고 싶은 애정의 욕구, 집단 속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해 보고 싶은 소속의 욕구, 무엇인가 가치 있는 일을 해보고 싶은 성취의 욕구, 자신이 결정해서 그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져 보고 싶은 독립의 욕구, 사람들로부터 인정 및 칭찬을 받고 싶은 사회적 승인의 욕구, 새로운 경험을 찾는 욕구, 우월감을 느껴보고 싶은 욕구 등을 들 수가 있는데, 이것들을 통틀어 2차적 욕구라고도 한다. 이것들은 인간의 사회생활에서 그의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 그 충족도 여하간 그 사람의 정신위생을 크게 좌우하게 되는 것이다. 산업사회의 특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날수록 사회복지의 문제가 더 심각해지는 이유는 사회적 욕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적 욕구가 함축하고 중요한 의미는


첫째, 욕구 미충족의 원인이 사회구조적이기 때문에 욕구 해결의 책임을 욕구를 가진 개인에게 물을 수 없다는 것


둘째, 사회적 위험을 야기 시킨 가해자를 쉽게 찾아낼 수 없기 때문에 사회가 공동으로 해결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4)사회적 욕구와 사회복지와의 관계


인간 욕구와 사회문제를 취급하는 기초로서 제기되는 것이 바로 욕구(need)와 문제(problem)의 개념인데 이 용어들은 사회복지분야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중심적인 말이다. 욕구와 문제라는 용어들은 사회복지의 대상자인 클라이언트(client)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사회복지의 실천에서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정책을 수립하는데 있어서도 사용되는 중심개념이다.


(1) 사회문제의 본질

문제(problems)란 ‘사람에게 그에 대한 해결욕구를 유발시키는 불만족스런 상태 조건’으로 규정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문제는 인간생활에 있어서 끊임없이 발생되고 있으며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인생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문제는 인간의 욕구충족을 차단하는 것이며 때로는 욕구의 불충족 그 자체인 것으로 해석된다. 사회 복지에서의 문제는 일단 욕구와 연관된 것으로 간주하며 사회복지의 중요한 대상이자 관심사이다. 문제는 개인이 지닌 다양한 욕구의 충족과 대응하면서 발생하는 동시에 잠재되며 소멸되기도 한다. 문제와 욕구는 일대일의 상대적인 대응관계를 지니고 있어서 사회복지를 통한 욕구의 충족은 문제해결과 예방이라는 것과 연결된다.


사회문제는 문제발생의 ‘원인’과 그 특성에 있어서 ‘사회적’(social)인 데 강조점을 두고 있다. 최근 사회문제의 본질이 무엇이며 사회문제와 사회복지가 어떤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가 하는 것에 관하여는 많은 학자들이 논의해 왔다. 사회문제라고 정의할 때는 다음의 네 가지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①사회문제는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조건이고, ②사회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은 바람직하지 못하며, ③이러한 조건에 대하여 무엇이 행하여지기를 요구하며, ④그것은 집단적 사회행동에 의한 사회개입이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문제가 개인문제와 구별되는 두 가지 특성은

'사회성'(sociality)과 '보편성'(universality)으로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사회성이란 개인의 욕구충족이 어려운 상태가 특정문제에 직면한 개인의 책임보다는 상대적으로 사회적 제도나 구조상의 결함으로 인하여 야기되는 경우로서 ‘문제발생의 사회적 맥락’을 의미한다. 둘째, 보편성이란 사회문제가

지닌 부정적인 영향력이 특정 개인에게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사회구성원 전체에 보편적으로 미칠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예컨대, 환경오염의 문제가 가져오는 부정적인 영향력으로서 질병과 장애가 사회구성원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끼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사회문제가 사회복지와 어떤 연관성을 지니는가 하는 것은 두 가지 측면에서 간략히 제시한다.

첫째, 개인문제에서 사회문제로 문제의 성격이 전환되면 이제 사회적으로나 국가적으로 그 문제해결에 대한 공식적인 관심이 출현할 수 있는 바탕이 마련됨을 시사한다. 그와 같은 공식적인 관심으로서 구체적인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응책이 바로 사회복지인 것이다.

둘째, 개인문제가 사회문제로 규정되고 수용되는 것은 한 사회내의 다양한 개인문제들 중에서 경합과정을 거쳐 선택된다는 점이다. 경합과정에서 사회문제로 인지되고 수용된다는 것은 그 문제에 관해서 사회가 해결의 의지가 있음을 간접적으로 암시해 주고 있다. 그리고 개인문제가 사회 문제화하는 과정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식적이고 체계적인 사회복지정책이 실현되는 가장 초기단계로 볼 수 있다.

사회문제에는 일탈행위(범죄, 비행, 정신질환, 약물중독, 알코올중독, 매춘 및 동성애)와 사회해체(인구문제, 불평등, 노령화, 성역활, 인종문제, 가족해체, 지역사회해체 및 도시문제, 노동문제, 빈곤과 프롤레타리아트, 집단폭력)가 있다. 여기서 말하는 일탈행위는 여러 사회적 지위와 역할을 규정하는 사회적 규범으로부터의 이탈(departures From norms)을 의미하고 사회해체란 사회적 규칙(rules)이 와해되어 사회구조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조건 또는 그로 인해 사회의 공동 목적이나 가치를 실현할 수 없는 상태를 뜻한다.


.구조적 문제 : 빈곤, 소득분배, 노동문제, 교육불평등

.해체적 문제 : 가족해체, 빈민지역, 인구문제, 환경문제

.일탈적문제 : 범죄, 소년비행, 매춘, 자살, 알코올중독, 정신질환


구조적 문제란 사회체계와 연관된 문제로서 개인의 인성이나 개인주변의 협소한 인간관계의 결함으로부터 독립된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제 세력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를 말한다.


(2) 사회문제의 접근 방법

사회문제의 관점을 논하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서 사회문제의 동향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입장에서 중요한 질문들은 ①사회문제가 무엇인가, ②사회문제가 왜 생기는가,

③사회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등이다. 따라서 사회문제에 대한 접근방법은 세 가지로 구분하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정책적 접근방법 : 이 접근법은 사회제도의 결함으로 생긴 사회문제를 정책적으로 해결하는 견해이다. 이것은 사회문제를 개인의 책임이 아니라 국가가 사회적 책임으로 보고 국가정책에 의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관점이다.


②기술적 접근방법 : 이 접근법은 개인의 부적응이나 욕구불만에서 기인한 사회문제를 인간관계의 조정기법으로 해결하는 견해이다. 이 방법은 인간의 욕구나 개인의 탈선행위 등에 대한 환경조건의 개선과 퍼스낼리티의 개발을 통해 해결접근을 모색한다는 관점이다.


③통합적 접근방법 : 이 접근법은 정책적 접근과 전문적 접근을 절충하는 해결방법으로서 주로 사회해체, 가출문제, 이혼문제, 빈곤문제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특히 현존의 사회문제는 정책적 접근방법이나 기술적 접근방법 중 한 가지에 의해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이 두 가지의 방법이 동시에 통합적으로 적용되어야 해결이 가능하다고 본다.


(3)사회문제의 대책

일반적으로 사회문제를 일탈이나 사회해체에 한정하게 되면 그 대책도 단순한 처벌만을 연상하게 된다. 그러나 법적 처벌은 사회문제에 대한 사회적 대책의 한 면일 뿐이다. 대부분의 사회는 처벌 이외에도 사회복지를 통해 보다 적극적이고 예방적인 차원에서 사회문제를 대응하고 있다. 예컨대 빈곤에 대한 치료책으로서의 공적부조, 예방책으로서의 각종

사회보험, 불평등 완화를 위한 조세정책과 사회보장, 각종 일탈행위와 사회해체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사업 및 사회복지서비스 등이 그것이다.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와의 관계는 전술한 개인적 곤란과 공적쟁점, 그리고 사회문제의 3대유형, 즉 일탈행위, 사회해체 및 구조적 문제에 대응시켜 보면 보다 확실히 드러난다. 다시 말해 개인적 곤란이 주로 전문사회사업의 주된 대상이 된다면, 공적 쟁점은 사회복지정책의 대상이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일탈행위가 전문사회사업의 주된 대상이 된다면 구조적 문제는 사회복지정책의 주된 대상이 되고, 사회해체는 전문 사회사업과 사회복지 정책의 공통의 대상이 된다. 이를 다음과 같이 관계를 나타낸다

' ∑령의정보담기 > [♡]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이드의 방어기제  (0) 2008.05.01
인간발달단계별특징  (0) 2008.04.22
로저스의인간중심이론  (0) 2008.04.20
사회복지전달체계  (0) 2008.04.20
책소개-오체불만족  (0) 2008.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