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령의정보담기/[♡] 공부하기

인간발달단계별특징

by 정령시인 2008. 4. 22.
 인간발달단계별 특징

(1) 태아기
 인간의 발달과 성장은 수정되는 순간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인간발달에 대한 논의는 태아기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태아의 발달을 대략 3단계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 제1단계 → 임신초기: 태아의 급속한 세포분열이 진행, 신체의 각 부분이 출현하기 시작
 ․ 제2단계 → 임신중기: 손가락, 발가락, 피부, 지문, 머리털 등이 형성됨
․ 제3단계 → 임신말기: 신체내부기관과 뇌, 신경체계가 형성되고 태아의 발달이 완성됨

 인간의 개인적 차이는 환경뿐 아니라 유전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유전적 요인과 임신부의 영향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유전적 요소들은 태아기에 형성되며 개인적 차이에 기여할 수 있는 영역들은 다음과 같다.

(1) 태아기의 유전적 요소가 결정하는 개인적 특징
 ① 성장률: 운동능력․지적능력․퍼스넬리티․신체적 변화에 영향을 미침
 ② 개인의 신체적 특징이나 기질적 특징
 ③ 선천성 결함(예: 다운증후군(Down's syndrome))

(2)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임산부의 요인들
 ① 임신연령: 임신연령은 태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이상적인 임신시기는 대략 16~35      세 가량이다.
 ② 임산부의 건강상태
 ③ 약물복용, 흡연
 ④ 임산부의 정서적 상태: 임신에 대한 임신부의 태도는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이 공존하는 양면적인 것이다. 임신에 대한 태도는 임산부 자신의 개인적인 요인과 주변 여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3) 사회사업의 관심이 되는 태아기의 문제
 ① 모성보호 및 사회적으로 임산부의 안정적인 물리적 환경 조정 필요.
 ② 빈곤가족을 포함한 요보호가족의 임산부들이 적절한 의료적 보호를 받을 수 있도           록 지원.

2. 유아기
(1) 출생 시부터 대략 2세 정도까지의 기간이며, 이 기간의 가장 큰 특징은 성장속도가 매      우 빠르다는 것이다.
(2) 신체적 발달
 ① 출생 후 몇 달간은 감각체계가 운동체계보다 더 발달해 왔다. 따라서, 근육은 자유의지      에 따라 움직이기보다는 감각에 전달되는 자극에 반응을 보이게 된다.
 ② 초기의 운동능력은 반사적인 성격이 더 강하다. 후에 쥐기, 빨기 등 자유의지에 의한 운      동으로의 변화가 일어난다.

(3) 인지적 발달
 ① 유아기 때의 인지발달은 주로 감각적 경험과 그에 따른 운동양식의 정교화를 통해 이루      어진다. 이러한 감각적 경험을 통해 형성되는 인지능력을 감각운동적 지능이라 하고, 피      아제(Piaget)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유아기 때의 지적발달을 초래하는 기본적인          기제는 감각운동이라 하였다.
 ② 유아기 때의 중요한 인지발달의 하나가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의 습득이다. 초      기에 유아는 자신의 지각영역 내에 있는 사물만 의식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9~10      개월 가량) 자신의 지각영역 내에 있지 않더라도 사물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를 대상영속성이라 한다.

(4) 사회적 발달
 ① 사회적 발달이란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이 발달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 능력의      발달에 있어서는 사회적 애착의 형성이 중요하다. 사회적 애착이란 타인과의 사이에 형      성되는 특수하고 긍정적인 정서적 유대를 말하며, 이것은 유아기에는 부모, 그 중에서도      특히 엄마와의 관계에서 형성된다.
 ② 유아를 돌보는 사람이 유아에게 일관되고 편안하며 적절한 반응을 보이면 유아는 외부      환경에 대해 신뢰감을 형성하게 되지만, 돌보는 사람의 반응이 그렇지 못하면 유아는       외부 환경에 대해 신뢰감을 형성치 못하게 된다.
 ③ 유아는 초기에 자신의 감각에 자극을 주는 대상에 반사적 반응을 보이면서 그 대상의       특징을 인식하게 되고, 그 후에는 이미 친숙해진 대상에 선택적으로 반응하게 되며, 그      다음에는 친숙한 대상과 가까이 접촉하기 위해 보다 능동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④ 특정한 사람에 대해 애착이 형성되어 감에 따라 유아는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             (stranger anxiety)과 격리불안(separation anxiety)을 느끼게 된다. 전자는 낯선 성인의      출현에 대하여 유아가 긴장이나 불편을 보이는 현상이고 후자는 엄마에게서 떨어질 때      에 분노와 절망을 보이는 현상이다. 격리불안은 두 살이 되면 잠시 떨어지는 것을 용납      할 수 있는 정도로 완화된다. 엄마와의 사회적 애착이 완전히 확립되면 유아는 엄마에      대한 영상과 엄마의 사랑에 대한 기억을 간직함으로써 부모와 떨어져 있는 동안 자신을      달랠 수 있게 된다.

(5) 정서적 발달
 ① 초기의 유아는 자신의 내부적 상태에 따라 감정상태가 주로 결정되지만, 시간이 지나면      서 정서가 점차 분화하기 시작한다.
 ② 기쁨, 공포, 분노의 세 가지 차원의 정서가 시간에 따라 점차 복잡하게 발달하며, 생후      1년이 지나면서부터 유아의 정서는 불안, 자랑스러움, 수치심 등의 측면이 포함되기 시      작한다. 이는 이 때부터 유아에게 자의식이 생김을 의미한다.
    유아기에 있어서 네 가지 측면의 발달과제들을 복잡하게 상호 연관되어 있다.
    즉, 감각적, 운동적 성숙을 배제한 채로 지능의 발달에 대해 논할 수 없으며, 대상영속      성과 정서적 표현을 생각하지 않은 채로 사회적 애착의 확립을 논할 수 없다. 예를 들      면 격리불안은 엄마가 눈앞에서 사라지면 그 존재가 아주 없어지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      문에 유아가 보이는 현상이지만, 엄마에 대한 사회적 애착을 확립하고 대상영속성의 개      념을 획득한 후에는 엄마가 눈앞에서 사라져도 그 존재는 영속적이며 다시 돌아온다는      것을 확신함으로써 불안이 완화된다.

(6) 사회사업의 관심대상이 되는 유아기의 문제
 ① 장애의 발생 : 생물학적 측면에서는 유아의 신체기능이 불완전한 경우와 인지적 측면에      서는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의 경우를 들 수 있다.
    정신지체란, 유년기를 포함하는 발달의 기간 중에 일어나며, 평균이하의 지적 기능과        적응적 행동에서의 결함을 지닌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경우 유아에 대한 이해와 부모      및 가족들이 겪는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자원연결과 지지적 서비스가 필요하다.
 ② 손가락 빨기 : 이것은 유아가 신체를 움직일 수 있게 된 이후에 있는 초기의 형태 중

      하나로서 유아의 빠는 행동을 박탈하거나 나이가 좀 들은 아동일 경우 긴장과 피로한       기간 중에 존재하는 퇴행행위로 말미암아 나타난다. 손가락 빨기는 유아의 수유상의 어려움이나 어머니의 불안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잘못된 유아의 양육보호에서 나올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에 대하여 부모, 특히 어머니의 태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3. 학령전기
(1) 학령전기는 대개 2세부터 4세 가량의 기간을 말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자기주장과 지     배에 대한 욕구가 매우 강하다. 이는 개인으로서의 자신을 의식하기 시작하는 데서       비롯된 것으로 반항과 고집, 자기주장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 시기의 아동이 경험하     는 긴장은 아이의 행동을 제한하고 규제하려는 환경의 요구에서 비롯된다. 예를 들면,     두 살이 지나면 잘 달릴 수 있게 되는데 아동은 새로이 획득한 달리기 능력을 즐거워     하며 어디서나 뛰어다니고자 한다. 그러나 부모는 아이의 달리기 능력을 자랑스러워하     지만 시간과 장소에 따라 규제를 가한다. 그러므로 학령전기의 아동은 자신의 행동에     타인의 요구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초기에는 타인     과의 상호관계를 고려하지 않는 자기중심적 존재로부터 타인과의 상호관계를 고려한      존재로 성장해 간다. 이 시기에 아동은 자신의 고유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여 학령전기     후반에 가면 “내 마음대로” 하는 것보다는 “내 스스로” 하는 것에 더 관심을 갖게 된     다.

(2) 신체적 발달
 ① 유아에 비해 팔다리가 길어지고 머리의 비율이 작아진다.
 ② 달리기와 뛰기가 운동능력으로 등장하며, 다른 신체동작도 접하게 된다.

(3) 인지적 발달
 ① 상상능력과 언어능력이 발달한다.
 ② 유아기 때에는 실제 사건에 의존하여 행동하였지만 학령전기가 되면 과거의 일을 상상      속에서 모방하고 재현할 수 있게 되며, 학령전기 후반부에 가면 현실의 제약을 넘어선      상상도 할 수 있게 된다. 상상능력의 발달은 아동의 의식과 세계가 확장됨을 의미한다.
 ③ 유아기 때까지는 사고와 언어가 별개로 존재하지만, 이 때가 되면 사고와 언어가 통합      되기 시작하여 아동은 모든 사물에 이름이 있음을 알게 된다. 네 살 경에 기초적인 언      어능력이 확립된다.
 ④ 상상과 언어는 사실상은 거의 반대방향의 작용을 한다. 상상은 현실을 뛰어넘게 해주지      만 언어는 개인의 사고를 사회적 표현규칙에 맞추게 된다. 그러나 때때로 어린이는         마음속에서 강하게 느끼고 있으나 언어를 통해서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사회사      업 과정에서 그림이나 놀이치료를 통해서 문제아동의 내적 세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시      도는 이러한 전제에 입각한 것이다.

(4) 사회적․정서적 발달
 ① 학령전기에는 자의식이 발달함에 따라 자기통제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자기통제능력은      사회적 요구에 순응하여 행동을 조절하거나 지연하는 것이 포함된다.


 ② 학령전기의 자기통제는 충동을 통제하는 것과 환경에 대한 지배감이라는 두 가지 측면      으로 형성된다.
 ③ 어린이는 자신이 지금 원하는 것이 당장 주어지지 않는다 하더라도 조금 지연된 후에       또는 조금만 기다리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유아기에 형성된 신뢰감이 어린이로      하여금 이러한 것을 터득하도록 도와준다. 자신의 욕구가 궁극적으로 충족될 것임을 알      게 됨으로써, 분노나 초조와 같은 감정적 경험의 격렬함이 감소된다. 이와 같이 조금 지      연된 후에 욕구가 충족될 것을 아는 것과 격렬한 감정적 반응의 감소가 욕구충족이 지      연이 일으키는 좌절감을 완화시켜 준다.
 ④ 학령전기의 인지적 능력․언어와 상상 능력이 좌절감을 다루는 데 가장 중요한 도구가      된다. 즉, 어린이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언어를 통해서 좀 더 잘 표현할수록 그의 욕구      가 충족된 가능성이 더 커진다. 또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을 때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      가를 언어를 사용해서 표현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밖으로 표현된 감정은 표현되지 못한      감정보다 다루기 쉬워진다. 또한 이 시기의 상상력의 발달은 자기를 괴롭히는 문제들이      표현되고 해결될 수 있는 상황을 상상할 수 있게 하여 현실에서 어린이가 지배할 수 없      는 상황을 지배하며 감정을 다스리도록 도와준다.
 ⑤ 환경에 대한 지배는 어린이가 자신에게 관련된 다양한 영역의 일상생활이나 활동에 대      한 결정에 참여하려고 노력하는 데서 비롯된다. 예를 들면 자신이 입을 옷을 선택한다      든지 먹을 음식을 결정한다든지 그 이외의 가족 활동에 대한 결정에 영향력을 미치고자      한다. 또한 일상적인 가사에 공헌함으로써 자신이 가족의 귀중한 일원이라는 것을 느끼      게 되고, 이러한 자신감은 다양한 기술과 능력을 습득하면서 더욱 증가하며 그에 따라      환경에 대한 지배감도 높아진다.

(5) 사회사업의 관심대상이 되는 학령전기의 문제
 ① 습관장애 : 손톱 깨물기, 수음, 유뇨증 등의 단순한 반복적 행동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행동은 틱(tics)현상과 구별되어야 한다. 손톱 깨물기는 아동과 성인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습관적인 신체활동이다. 보통 5살 때 처음으로 나타나며 10살이나 12살 때 이      횟수가 증가한다. 수음과 유뇨증도 가족 관계에서 비롯되는 불안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아동이 이러한 행동을 못하도록 위협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하며 그 동기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세밀하게 고려하여야 한다.
 ② 말더듬 : 2세나 4세 즈음이 되면 간혹 말더듬이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표현욕구가      언어 표현능력을 앞지르는 데서 나오는 현상으로 말더듬 현상은 짧게 나타났다 사라진      다. 그러나 그 후 계속 말더듬 현상이 지속된다면, 그 아동에게는 수동적이 욕구와 공격      적인 욕구 사이의 갈등이 있는 경우가 보통이며 이 갈등이 언어로 반영된 것으로 이해      될 수 있다. 이런 아동에게는 심리치료 전문가와 언어치료 전문가가 필요하다.
③ 아동학대와 아동방임 : 아동학대는 어른으로부터 신체적, 정서적, 성적으로 아동에게 가해는 가혹행위를 말하며, 아동방임은 부모가 아동에게 필요한 적절한 신체적 보호나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지 않고 방치하는 것을 말한다. 이 문제에 대한 사회사업적 접근이 프로텍티브 서비스(protective service)이다.
4. 아동기

  아동기에는 학교경험이 시작됨으로써 어린이가 보다 복잡한 사회적 영향을 받게 된다. 아동기 이전의 시기인 학령전기까지 아동은 거의 전적으로 가족의 영향하에 놓여 있다. 학교는 아동에게 가족 이외의 외부로부터의 평가, 성공과 실패의 기회, 또래 집단과의 경험 등을 제공하는 중요한 영향력의 원천이 된다.
 아동기는 대략 아동이 일반적으로 유치원에 들어가는 연령인 5세부터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12세 정도까지의 시기이다. 실제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경험은 매우 다르다. 유치원은 사실상 학교교육을 받는 시기라고 보기 어려우나 가족이외의 사회적 영향력이 새롭게 등장한다는 점에서 이 이전의 시기와 구별된다. 그러므로 아동기를 유치원 시기에 해당하는 아동기 전기와 초등학교 시기에 해당하는 아동기 후기로 구분한다.

 가. 아동기 전기: 대략 유치원 시기에 해당(5~6세)
(1) 신체적 발달
 ① 체중은 출생시의 5배, 신장은 출생시의 2배 가량에 달함
 ② 운동능력이 크게 신장되고, 삼각형,사각형 등을 그릴 수 있을 정도가 됨
(2) 인지적 발달
 ① 기초적 수준의 도덕발달: 학령전기까지는 적합한 행동에 대한 요구가 자기 내부에 내면      화된 것이 아니라 외부로부터 가해져야 하는데, 아동기가 되면 부모로부터 습득한 가치      가 자신의 사고가 통합되어 적합한 행동에 대한 기준이 자아개념의 일부가 된다. 즉,       사회적 규칙이 내면화되는 것이다. 기초적 수준이지만 사회의 도덕적 규범을 내면화하      여 이를 자신의 행동을 인도하는 지침으로 사용할 수있게 된다.
 ② 아동기 전기에 이러한 도덕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프로이드의 정      신분석이론, 행동주의 이론에 기반을 둔 학습이론, 피아제의 인지이론 등) 이들 이론에      서 공통적으로 지적되는 것은 학령전기의 타율적인 도덕규범이 아동기 전기부터 자율적      인 것으로 변화한다는 점이다.
(3) 사회적 발달
 ① 성 역할에 대한 인식 형성: 아동기 전기에 성 역할에 대한 인식이 생기고 아동은 전체      적인 자아개념에 자신의 성을 연관시키게 된다. 자신의 성과 그에 맞는 행동 및 사회적      관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며, 자기와 같은 성의 친구들과 어울리게 되고 성에 따른 옷차      림, 놀이, 직업에 대한 사회적 기대를 의식하고 이에 따르고자 하게 된다. 아동이 인식     
   하는 성 역할 기준은 아동의 행동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시기에 성        역할 인식형성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성 역할 기준은 문화와 시대에 따라 차이      가 있으며, 아동기 전기에 부모와 친구들의 기대와 보상, 처벌이나 상 등이 주어지면서      성 역할에 대한 아동의 인식이 형성된다. 성 역할 인식이 형성되어 자신의 성에 맞는       역할기대를 알게 되고 이에 맞추어 행동해 나가면서 아동은 점차 자신이 가진 성 역할      기준을 자신과 친구들의 행동에 적용해가기 시작한다. 아동기 전기의 어린이는 매우 엄      격하고 고정적인 성 역할 기준을 갖는다. 이것은 이 시기에는 아직 개인적인 사고나 가     치관의 차이를 고려할 만큼 융통성이 없으며, 단지 학습을 통해 갖게 된 기준에 입각해     판단하기 때문이다.
 ② 자아개념의 형성: 자아개념은 개인이 자신의 것이라고 생각하는 개인적 특성에 대한 지      각 또는 느낌을 의미한다. 즉, 보다 간단히 말하면, 자신에 대해 자기가 갖고 있는 이미      지(image) 또는 자신에 대한 스스로 평가가 곧 자아개념이라 할 수 있다. 자아개념의       형성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은 주로 친구들과의 놀이이다. 이러한 놀이를 통해 아동은 타

     인의 역할을 이해하게 되고 자신에게 주어진 타인의 기대도 이해하게 된다. 따라서, 아      동은 ㉠ 자신에게 주어진 기대와 자신의 실제로 성취한 것을 비교하기도 하고, ㉡ 타      인이 자신의 행동을 얼마나 지지하는가를 살핌으로써 자신에 대한 이미지(자아개념)를      형성하게 된다. 자아개념은 자신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사람들로부터의 평가가 어떠한가      에 따라서 긍정적인 것으로 형성될 수도 있고 부정적인 것으로 형성될 수도 있다. 이       시기의 아동에게 있어 사랑과 지지는 아동의 자부심을 형성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       다.
 ③ 이 시기에 아동은 놀이 등을 타인의 역할을 이해하게 되고 각자의 입장에 따라 사람들      의 생각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지만 이를 자신의 사고 내에서 제대로 고려      하는 능력은 아직 미숙하다.
(4) 정서적 발달
   ① 아동기전기는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게 되며, 감정표현의 방법도        배우게 된다. 문화권마다 감정표현의 방법이 다르므로 아동은 정서적 표현에 관련된        사회규범을 학습해야 한다.
   ② 이 시기에 아동은 여러 가지 근원을 갖는 불안과 공포심을 경험하는데, 현실적인 근        거가 있는 불안이나 공포심도 있지만, 비현실적이고 근원을 알 수 없는 불안이나 공        포심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이해의 태도가 필요하다. 이러한 아동의 불안과 공포에         대하여 부모는 이해해주고 감정이입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그것을 극복해 나가도록 도        와주어야 한다. 어린이의 불안이나 공포를 놀리거나 강제로 금지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또한 5~6세 정도가 되면 자신의 감정을 감추거나 가장하는 방법을 알게 되는        데, 이는 불안을 감소시키려는 아동의 노력이다.(방어기제)
(5) 사회사업의 관심대상이 되는 문제
   ① 보육시설:적절하고 안전한 놀이공간,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② 공격성: 특히 남아의 경우 공격성 증가, 대중매체의 영향에 대한 검토 필요
나. 아동기 후기
초등학교 과정(공식적인 교육을 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지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익히는 단계)
(1) 신체적 발달
   ① 이전 단계에서와 같은 급격한 신체적 발달은 없고 운동능력이 크게 성장한다.
   ② 운동능력의 발달은 신체적 발달 뿐 아니라 심리,사회적 발달에도 영향을 미쳐 운동능        력이 아동의 자부심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2) 인지적 발달: 다양한 개념적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 즉 다양한 사고를 통하여 행동을 대     상에게 수행할 수 있게 된다.
   ① 보존기술:물체의 형태가 변화하거나 담는 그릇이 달라져도 질량이나 부피와 같은 물       리적인 성질을 변화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해하는 능력(물을 밥그릇에 담으나 컵에 담       으나 양의 변화가 없다.)
  ② 유목화기술: 대상들을 그들이 공유하는 속성에 따라 분류하거나 위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능력(예컨대, 가족이나 친구를 좋아하는 순서대로 하는 행위, 생물이 동물과       식물로 나누어짐을 이해하는 것)
 ③ 조합기술: 보존의 능력 중에서 숫자에 대한 보존능력을 획득한 후에 어린이가 갖게 되      는 개념적 기술이다. 일정한 수의 사물이 있을 때 이것을 펼쳐 놓든지 밀집해 놓든지       또는 형태를 바꾸더라도 그 숫자는 마찬가지임을 이해하는 능력, 조합의 능력이 획득되 

    어야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등의 기초적인 연산이 가능하다.
④ 이러한 개념이 습득됨에 따라 아동은 분류와 인과관계에 대한 추론을 할수 있게 되고,      물리적 세계의 규칙과 대상간의 관계를 지배하는 원리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된다.
⑤ 또한 사회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여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을 만큼 인식이 성숙, 확장된다.
(3) 사회적 발달
  이 시기에는 사회적 사고가 성숙하면서 타인의 감정, 사고, 의도를 유추할 수 있게 되고, 사회적 관계와 연관된 공허함, 충성, 권위, 정의 등의 개념을 습득하게 된다. 그리고 사회적 규칙이나 인습을 이해하게 된다. 이 시기의 특징적인 경험들과 사회적 발달에 대한 그 영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학교: 학교는 아동이 가족 이외에 처음으로 접하는 사회기관으로 다음의 특징을 갖는       는다: ㉠ 아동의 통제와 교육에 대한 책임을 가족이 아닌 성인이 맡고 있다, ㉡ 학교      에 가게 됨으로써 아동의 생활을 학교와 가정으로 이분된다, ㉢ 영속적인 관계를 특징      으로 하는 가족과 달리 학교에서의 관계는 매 1년마다 새로운 사람과 새로운 양식으로     전개된다, ㉣ 가족에서와 달리 학교에서 아동은 동년배집단의 일원으로 소속되어 있다,     ㉤ 학교도 가족처럼 연령구성이 다양하지만 학교에서는 아동의 수가 훨씬 많다.
   *아동의 사회화: 학교는 아동의 인지발달 뿐만 아니라 아동의 성격이나 자아개념의 형성      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학교에서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사용하는 과정      은 ㉠ 직접적이 수업과 지도, ㉡ 상과벌에 의한 사회적 강화, ㉢ 사회적 비교 등이다.     수업이나 지도는 인지발달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강화는 특정 행동    을 장려하거나 제한하기 위한 조치이다. 사회적 비교는 연령이 같고 지위구분이 없다는     학급구성의 특수성에서 연유하는 것으로 능력과 성취에 입각한 비교를 통해 서로를 구분    케 만든다. 이러한 구분은 아동의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게 되다.
 * 사회적 규범의 학습: 학교는 가족과 직장 사이에 전환적 기관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학교는 교과과정뿐만 아니라 사회적 규범을 학습시킴으로써 아동을 미래의 사회성원으로 길러낸다. ㉠ 학교에서 교사는 아동들에게 보편적인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모든 아동을 공평하게 대우하고 이를 통해 아동들을 보편주의적인 규범을 학습하게 된다,㉡ 매년 교사가 교체됨에 따라 아동은 영속적인 가족관계와 다른 성인의 사회관계를 이해하게 된다, ㉢ 학교생활을 통해 아동은 스스로 무언가를 하고 이에 대해 책임을 지는 자주성의 규범을 학습하게 된다,

㉣ 학교생활을 통해 아동은 일정기준 이상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성취의 규범을 학습하게 된다. 성취는 학교를 통해 배우는 가장 중요한 규범으로 아동은 학교에서 자신의 성취에 대해 계속 공식적인 평가를 받게 되며, 이러한 경험은 사회적 규범의 학습 뿐 아니라 아동의 자아개념 형성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② 친구관계의 경험: 친구관계는 아동이 학교라는 사회기관의 일원이 되면서 갖게 되는 새로운 경험이다. 가족과 달리 친구는 자의에 의해 선택이 가능하며, 또한 지위차별이 없이 동등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친구관계의 경험을 통해 아동들은, ㉠ 다양한 생활방식이 있음을 알게 되어 자기중심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게 되고, ㉡ 또래집단의 압력에 점차 민감해져 친구들로부터 인정받는 것을 매우 중시하게 되며(성인의 영향력은 점차 감소하기 시작한다), ㉢ 동성의 친구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③ 팀 스포츠의 경험: 운동은 여러 규칙을 한 번에 다룰 수 있는 인지발달에 영향을 준다. 팀 스포츠를 통해 ㉠ 집단목표를 개인목표의 상위에 놓은 것을 배우고, 팀 성원간의 상호의존과 협동의 중요성을 배우게 되며, ㉡ 분업의 원리와 ㉢ 승리와 패배의 경험을 통하여 경

쟁의 여러 측면에 대해 배우게 된다.
(4) 정서적 발달
 ① 아직 비현실적이고 초자연적인 것에 대한 공포감이 남아 있으며, 학교생활에 따르는        기대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를 예상한 불안감 등이 있을 수 있다.
 ② 학교생활을 하면서 사회관계의 범위가 넓어져 여기서 욕구의 좌절이나 친구로부터 놀림      등으로 인한 분노감이 표출되는 경우가 많다.
 ③ 동성의 친구에게 강한 애정을 느끼게 된다.
(5) 사회사업의 관심대상이 되는 문제
  ① 행동장애: 행동장애란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에서 문제시되는 행위와 사회적 활동상      의 장애를 의미한다. 이러한 행동장애에는 불순종, 거짓말, 도벽, 파괴적 행동, 싸움질,      방화, 무단결석, 잔혹함, 여러 가지 성적 행위등이 있다. 이러한 행동은 두뇌손상이나        정신적 장애로 야기될 수 있다. 또한 행동장애는 가정에서 받지 못한 만족을 보상하려      하거나 이것을 대체하기 위해 일어나기도 한다. 또한 행동장애는 자신의 열등감을 은폐     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독립심과 우월감의 표현이기도 하다. 때로는 어머니나 아버지의     권위와 유사한 권위에 대한 도전이기도 하며 불안에 휩싸인 상황에 의한 도피이기도 하      다. 아동의 행위에 내재하는 부모들의 허용과 관계를 이해하고 이것을 치료하는데 노력     해야 한다.
 ② 학습장애 : 이는 뇌가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 사용하는 방식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즉 정상적인 지능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실습에 어려움을 겪는 현상을 말한다. 언어문제, 시각과 관련된 문제, 시각적으로 인지한 것을 동작으로 전환하는데 관련된 문제, 운동능력의 문제 등으로 나타난다.
 ③ 학교 공포증 : 어머니로부터의 분리를 두려워하는, 즉 분리불안의 한형태로서 학교에 가는 것을 두려워하게 된 현상이다. 나이 든 아동의 학교공포증은 가족 사이에서 부모가 자신의 공격성에 대한 불안을 통제할 수 없는 경우에 나타나기도 한다. 이런 경우 아동과 부모의 관계에 대한 치료개입이 필요하다.
 ④ 사회성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방과후 프로그램 등이다.

5. 청소년기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는 시기이다. 연령적으로 대략 12세~22세까지 소속되며, 12~18세의 청소년기 전기와 18~22세의 청소년기 후기로 구분할 수 있다. 청소년기 전기에는 급속한 신체적 변화와 인지적 발달을 경험하며, 청소년기 후기는 자아정체감 확립과 더불어 성인생활을 준비하기 위한 여러 가지 과제에 집중한다.

 가. 청소년기 전기 : 12~18세까지
⑴ 신체적 발달
 ① 성인에 가까운 신체가 형성
 ② 2차 성징의 발달, 성적 성숙
⑵ 인지적 발달
 ① 추상적 사고가 가능 : 자신의 사고를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고, 사물들 간의 관계에 관한  가설을 세울 수 있게 된다.
 ② 추상적 사고의 발달은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영향도 끼칠 수 있다. 추상적 사

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로부터 얻어진 이상에 비추어 현실을 지나치게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으면,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한 예측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진학문제나 취업, 결혼 등과 관련하여 지나친 염려를 하여 과도한 불안을 경험할 수도 있다. 또한, 이 시기의 청소년은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생각하리라고 예상되는 것에 따라 자신을 생각하고 그에 맞추어 행동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자기비판이나 자기성찰이 지나치게 되면 열등의식이 강화될 수도 있다.
 ③ 청소년기의 사고의 발달은 여러 가지 환경적 요소에 의하여 촉진된다. 이질적 구성원을 만나게 되는 다양한 경험이 증대하며, 그 결과 자기 중심적 사고의 감소를 가져온다.
⑶ 사회적 발달
 ① 또래집단 : 아동기의 친구보다 더 이질적인 성원들로 이루어진 친구관계를 경험하게 되고 이것의 영향력이 더 증가한다. 또래집단의 경험이 성인의 집단경험의 전초적 경험이다.
 ② 이성관계 : 청소년기 전기에는 아직도 동성의 친구관계가 중요하지만, 이성관계가 관심사로 떠오르게 된다. 하지만, 이 시기에는 이성관계가 일대일이 아니라 주로 집단간의 관계이다. 집단을 통한 이성과의 교제는 앞으로 이성관계에서의 행동요령에 대한 실험단계라 할 수 있다.
⑷ 정서적 발달
 ① 감정이 강하고 그 변화가 심한 단계
 ②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불안하고 고독한 정세에 빠지기 쉽다.
 ③ 이 시기의 급격한 정서변화를 지나치게 억압하거나 그것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되면 사회적 고립이나 우울증과 같은 상태에 빠질 수 있으면, 정서변화에 대한 통제가 없이 지나치게 충동적으로 반응하면 비행행동으로 흐를 수 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자신의 급격한 정서변화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이에 대해 고민하게 반응하지 않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⑸ 사회사업의 관심 대상이 되는 문제
 ① 청소년 비행 : 청소년비행은 대개 그 시작이 청소년기 전기에 이루어지면 이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할 경우 비행의 경력이 이어지게 된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성인기로의 전환을 성공적으로 하지만 사회복지사들은 이러한 전환에서 어려움을 겪는 문제 청소년들을 대하게 된다. 사회복지사는 가족상담소나 청소년기관을 통해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고 반사회적 행동을 한 청소년들로 집단을 구성하여 지도하기도 하며 법원에서 교정사회복지사로서 활동하기도 한다.
 ② 약물복용이 개인의 가족, 직업 및 기타 사회적 기능수행 능력에 장애를 가져올 때를 말한다. 약물남용의 원인은 기성세대에 대한 저항과 또래집단에 대한 동일시, 성적 충동과 욕구, 학업에 대한 고민, 산업화 도시화로 인한 가치관의 혼란, 향락중심의 문화 등 다양한 요인들의 상호작용으로 볼 수 있다. 약물남용 청소년을 위한 치료와 재활 프로그램에는 정신과 의사, 심리학자, 사회복지사, 교사 등 다양한 전문가들의 개입이 필요하다. 사회사업적 접근으로는 청소년의 자아를 지지하고 긴장의 처리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약물남용 청소년에 대한 집단사회사업의 유용성이 논의되고 있다.
 나. 청소년기 후기 : 18~22세
⑴ 신체적 발달:신체적 성숙이 완성되며 이시기에 신체적으로 활기, 힘, 건강의 최고 수준을 보인다.
⑵ 인지적 발달


 ① 지능검사 개념에 의한 인지적 능력은 10대 후반에 최고조에 달한다.
 ② 하지만, 인지발달은 여러 가지 측면을 가진 것으로 각 측면에 따라 실제의 인지발달은 약간씩 차이가 있다. 기계적인 암기나 지적 과제의 수행능력은 10대 후반에 가장 뛰어나지만, 판단이나 추론, 창의성 등과 같은 인지능력은 전 생애를 통해 발달한다.
⑶ 가족으로부터의 독립
 ① 신체적 발달이나 인지적 발달, 사회적 ㆍ정서적 발달이 어느 정도 이루어져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② 그 이전 단계까지의 발달은 부모로부터의 독립의 위한 준비단계로 볼 수 있다.
 ③ 청소년의 이러한 자율성 획득에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부모는 가족의 틀 내에서 청소년이 자신의 독자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⑷ 성 역할에 대한 정체감
 성적 대상의 선택하고 적절한 성역할을 학습하며, 성행위에 대하여 이해하고 관련지식을 습득하면서 성정체감이 확립되어 간다. 아동기에서 청소년기 후기에 이르면서 자신의 성에 대한 정체감이 재 개념화되고 확고해진다. 이는 다음의 네 가지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
 ㉠ 아동기에 친밀한 동성친구화의 경험을 통해 적절한 성 역할에 대한 친구간의 규범을 알      게 된다.
 ㉡ 청소년기 초기에 일어나는 신체적 변화를 자신의 성역할에 대한 정체감에 통합하게 된  다. 즉, 신체적변화를 자신의 자아개념 속에 받아들여 자아개념의 일부로 형성 해야한다.
 ㉢ 청소년기의 호르몬의 변화가 생식능력과 함께 성적 충동을 갖게 한다.
 ㉣ 청소년기 후기에 이르러 성인 남녀에게 주어지는 성 역할에 대한 사회적 기대를 접하게      된다.
⑸ 직업에 대한 준비
 ① 청소년기 후기는 직업선택을 위한 준비과정이다.
 ② 직업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개인적인 관심과 능력, 부모나 중용한 사람들의 기대 등을 들 수 있다.(직업에 대한 사회적 평가, 직업의 수요와 공급 등과 같은 사회경제적 요인)
⑹ 자아정체감 확립
 ① 자아정체감이란,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비교적 안정된 느낌을 말한다. 자아정체감은 개별성, 통합성, 연속성(또는 계속성)의 차원을 갖는다. 개별성이란 나는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고유한 존재라는 인식을 말하며, 통합성이란 자신의 행동이나 태도 등이 전체적으로 일관성이 있으며 통합되어 있다는 인식을 말하고, 연속성이란 시간의 경과에도 불구하고 나는 동일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말한다. 여기에 한 가지 차원을 더 덧붙인다면 바로 위에서 논의한 성적 역할에 대한 정체감을 추가할 수 있다.
 ② 자아정체감의 형성은 아동기 때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청소년기 후기에 가장 중요한 인생과업으로 등장한다.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서는 자신의 신념, 가치관 등에 대한 고통스러운 의문제시가 선행되어야 하며 따라서 일종의 위기를 경험하게 된다. 자신의 경험한 많은 요소들을 모아 통합된 명확한 자기정의를 내리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누구나 혼란과 우울증을 경험할 수 있다.
 ③ 자아정체감 형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유형은 다음과 같다.


  ㉠ 정체감 유실(identity foreclosure) :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위기의 과정 없이 부모나 사회의 정체감의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인 경우이다. 의사결정을 쉽게 하지만 독립적인 의사결정은 잘 하지 못한다.
  ㉡ 부정적 자아정체감 : 정체감 유실의 한 형태로 부모나 사회가 요구하는 정체성과 정반대의 정체감이 형성하는 경우이다. 부모나 사회로부터의 부정적 낙인에 의해 더욱 강화된다.
  ㉢ 정체감 혼란 : 자신에 대한 이미지가 혼란스럽게 혼재하여 어떤 이미지도 확고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이다. 자신이 진심으로 원하는 것을 모르고 선택한 후 그 결정이 무의미하게 되며 결국 만족하지 못하게 된다.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다.
  ㉣ 유예 : 정체감 위기상태에 처해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이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대학시절은 외부의 요구로부터 자유롭게 정체감 형성을 위한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는 기간으로 인정되고 있다. 이러한 것을 심리ㆍ사회적 유예기간    (psychosocial moratorium)이라 한다.
⑺ 사회사업의 관심대상이 되는 문제
 ① 정체감 유실
 ② 부정적인 자아정체감
 ③ 정체감 혼란

6. 청년기 : 22~34세

 청소년기로 들어가는 것은 일생에서 주요한 전환이다. 청년기 전의 모든 시기는 준비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으며, 청년기 이후는 이제까지 준비해온 것을 실현하고 구체화시키는 시기이다. 청년기는 대략 22세에서 34세까지로 잡는다.
 청년기는 신체적, 지적 측면에서 가장 정점에 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측면에서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보살피는 능력이 심화되는 시기이다. 즉 이전의 시기에 자아정체감을 형성한 사람은 이제 타인과의 상호관계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청년기에 경험하는 가장 큰 변화는 직업을 갖고 결혼을 하는 것이다.
 발달에 대한 잠재력은 전 생애에 걸쳐 존재하지만 청년기 이후의 발달은 아동기나 청소년기와는 그 성격이 다르다. 다시 말해서 청년기 이후의 발달은 새로운 신체적 기능이나 인지
적 능력의 획득에 의해 일어나기보다는 주로 사회적, 문화적 요소에 의해 주도된다.

⑴ 신체적 발달
 ① 신체적 건강의 정점에 달함. 아동기보다 더 건강하고 질병발생률도 낮다.
② 육체적 힘은 25~30세 사이에 최고조에 달한다.
인지적 발달 : 일부 인지능력은 쇠퇴하지만 언어적 이해력이나 귀납적 추론능력 등은 더 발달한다.
 ① 결정성지능(언어적 이해력, 수에 관련된 기술, 귀납적 추론 등 교육과 경험의 축적을        통해 습득되는 능력): 연령증가에 따라 향상한다.
 ② 인지적 융통성(익숙한 지적운용의 맥락에서 한 사고로부터 다른 사고로 전환하는 능        력): 청년기나 그 이후나 큰 변화는 없다.


 ③ 시각운동적 융통성(시각과 운동능력이 통합에 관련된 능력): 25세 가량에 최고조에         달하고 그 이후에 점차 쇠퇴한다.
 ④ 시각화(시각적 자료를 조직하고 처리하는 능력): 연령에 따라 향상한다.

⑶ 사회적 발달
 청년기의 사회적 발달과 관련된 특징적 사건과 그 영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 결혼
 ① 결혼은 청년기에 친밀감과 성숙한 사회적 관계를 성취하는 데 매우 중요한 한 요인이       된다.
 ② 결혼에의 적응: 결혼 초기의 몇 년간은 상호적응의 과정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결혼      이 가져다 주는 긴장과 갈등을 예상치 못하기 때문에 결혼초의 몇 년간은 매우 힘든        기간이다.
(나) 자녀의 출산과 양육
 ① 자녀의 출산은 매우 중요한 사건으로 부부의 삶의 방식과 결혼생활을 전반적으로 변         화시킨다.
 ② 자녀출산과 양육은 누군가를 보살피고자 하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욕구를 충족시키는        긍정적인 측면을 갖는다. 하지만, 자녀출산과 양육은 새로운 적응을 필요로 하는            급격한 변화를 초래함으로써 부정적인 측면도 갖는다. 자녀출산은 새로운 책임의 등장,       이러한 책임의 분담, 일상생활상의 변화 유발 등 부부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요       인이며 또한 자녀양육에 관련된 의견차이 부모가 된다는 것에 대한 자신감 결여 등도       결혼생활에 영향을 미쳐 대개의 경우 자녀의 출산은 결혼에 대한 만족도의 저하를 가       져온다.
(다) 직업
 ① 직업은 생업수단임과 동시에 자아실현의 창구이기도 하다.
 ②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청년기는 직업을 선택하는 기간이다. 이 때에는 자신이 선택하        고자 하는 직업이 갖는 몇 가지 중요한 요소들과 자신의 능력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가를 잘 판단하여야 한다(그 직업이 요구하는 기술이나 업무상의 특징, 업무에 따른        위험, 그리고 직장에서의 공식적․비공식적 인간관계 등을 내가 받아들일 수 있는가).
(4) 사회사업의 관심대상이 되는 문제 : 이혼문제
이혼은 부부와 자녀들의 삶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한다. 법적인 그리고 재정적인 해결과정을 거쳐야 하고 새로운 사회적 역할을 받아들여야 하며 이혼자로서의 새로운 정체감을 형성하여야 한다. 이혼한 사람들은 경제적 문제나 인간관계등의 광범위한 생활상의 문제로 고통을 받으며 이로 인하여 정신적 고통도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부분의 이혼한 사람들은 이혼이 가져오는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이혼한 사람이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전략과 대응양식에는 크게 여섯 가지의 차원이 있다.  (1) 데이트를 하거나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것과 같은 사회적 활동, (2) 공부를 다시 시작하거나 상담자에게 의논하는 것과 같이 학습에 관련된 활동, (3) 무엇이 잘못된 것인가를 숙고하고 이혼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 (4) 이혼에 관련된 감정

을 표현하고 털어 놓는 것, (5) 취직을 하거나 자립하고자 시도하는 것, (6) 집을 가꾸거나 아이들을 더 열심히 돌보는 것과 같이 가족에 관련된 활동이 그것이다.

7. 장년기(35~60세까지)

 장년기는 경제적-직업적으로 비교적 안정되는 기간이기도 하지만, 새로운 위기가 시작되는 기간이기도 하다. 여러 학자들은 이 시기의 이러한 특징과 관련하여 다양한 이슈를 논하고 있다.
레빈슨이라는 학자는, 장년기에 성취해야 할 발달과제를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① 자신의 과거를 재평가함
 ② 삶의 남은 부분을 새로운 시기로 시작해야 함
 ③ 개별화(individualization): 그 이전까지 상극의 관계에 있고 동시에 있을 수 없는 것으       로 간주하였던 경향이나 상태가 자신에게 동시에 존재함을 깨닫고 이를 자아정체감         내에 통합하는 것. 예컨대, 젊음과 늙음, 남자다움과 여자다움, 애착과 분리 들을 동시       에 경험하는 자신을 받아들여야 한다.
한편 굴드는 장년기에 벗어나야 할 다섯 가지 비합리적 가정을 제시하였다.
 ① 지혜를 중시할 것인가 육체적 힘을 중시할 것인가
 ② 대인관계를 사회화할 것인가 성적 대상화할 것인가
 ③ 정서적 융통성 대 정서적 빈곤
 ④ 지적 융통성 대 지적 엄격성
 장년기에 들어서면서 지혜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하고, 대인관계를 이성보다는 사회적인 관계를 받아들이며, 감정의 대상을 다양화하고, 새로운 사고에 대하여 수용적이어야 건강한 것이라 할 수 있다.

(1) 신체적 변화
 ① 아직 에너지가 충분하긴 하지만 신체적 능력과 건강은 감소하기 시작하고, 감각적 능              력도 감소한다(시각이나 청각등)
 ② 폐경에 따른 갱년기. 정서적 불안이나 우울을 경험할 수도 있다,  
 ③ 남성들의 경우도 생물학적으로 남성호르몬의 감소와 정서적으로 지난 과정에 대한 재             평가 등을 거치면서 불안, 우울 등에 빠질 수 있다.

(2) 인지적 변화 : 장년기에는 인지능력이 감소한다는 견해도 있으나 실제로는 특정 측면의 인지능력만 감소할 뿐 다른 부분은 큰 변화가 없다. 단기적 기억능력은 분명히 감소하나 장기적 기억능력에는 별 변화가 없다. 단순암기나 새로운 정보의 처리 등의 능력은 다소 약화되지만 언어적 이해력이나 숫자처리, 추론적 사고와 같은 결정성 지능은 오히려 증가한다.

(3) 사회적 변화
사회적 변화와 관련된 이 시기의주요 문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 부부관계의 유지 : 뉴만과 뉴만(Newman and Newman)은 결혼생활을 활기있게 유지하기 위한 조건을 다음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① 부부는 각자의 개인적인 성장과 부부로서의 성장에 헌신해야 한다.
 ② 부부는 효과적인 대화체계를 개발해야 한다. 직업이나 자녀양육에 몰두하여 부부간의              상호작용 기회가 감소하면 부부는 서로 고립된다.
 ③ 갈등을 창의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갈등과 의견불일치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인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데 보다 노력해야 한다. 갈등의 창             의적활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정적 반응에 상승적으로 대응치 않는 것이다.
(나) 자녀양육
장년기 성인에 있어서 자녀는 대개 학령전기로부터 청년기 초기에 이르는 발달단계에 거치게 된다. 자녀 양육과 관련된 다양한 과제들을 해결하여야만 하는 단계이다.
(다) 직업의 관리
장년기에 있어서 직업은 개인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직업에서의 성공과 개인적인 성장간에는 상관관계가 있다.
장년기에 자신의 직업적 경력을 관리하는 것은 개인적인 성취와 사회적 통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4) 사회사업의 관심대상이 되는 문제: 역할전도
 ① 장년기 성인들의 부모는 노년기에 접어들기 때문에 자신을 돌보아 주었던 부모를 오        히려 자신이 돌보아야 하는 역할전도가 발생한다.
 ② 역할전도는 장년기 자녀에게 심리적 충격을 주기도 하지만, 간병의 필요가 심한 경우       에는 장년기 자녀에게 재정적․신체적․정서적 부담을 상당히 주게 될 수도 있다.
8. 노년기
노년기는 아직 건강하고 자주적인 활동이 가능한 노년기 전기(60~75세)와 신체적 능력이 더욱 약화되어 일상생활을 타인에게 의존해야 하는 노년기 후기(75세이후)로 구분할 수 있다.

가. 노년기 전기(60~75세)

(1) 노년기의 중요한 이슈들
 ① 자아분화 대 직업역할에 대한 몰두: 은퇴와 관련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기존직업으로        분리시켜 새로운 역할로 나아갈 수 있는가, 아니면 기존의 직업적 역할에 계속 고착되       어 은퇴 후의 삶에 적응치 못하는가
 ② 신체초월 대 신체몰두: 신체적 약화를 받아들여 자신의 삶을 후손에게 더욱 값진 것으       로 만들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가

(2) 신체적 변화 : 생물학적 노화는 모든 사람에게 일어나는 보편적 현상이다. 운동능력이 감소하며, 면역체계도 크게 약화된다. 노인의 70%가량이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다.

(3) 인지적 변화 : 60세 이후가 되면 거의 모든 인지능력에서 쇠퇴가 발생한다. 물론, 문화적인 차이나 개인적인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이는 거의 공통된 현상이다. 대체로 자극에 대
한 반응이 느려지고, 기억이 감퇴하며 자기중심적 사고가 강화되는 경향이 있다.

(4) 사회적 변화
(가) 역할변화 : 노년기에는 배우자의 사망, 직업으로부터의 은퇴 등으로 인해 역할 상실이 일어나며 동시에 조부모로서의 역할, 은퇴자로서의 역할 등과 같은 새로운 역할을 부여받기도 한다.
 ① 조부모 역할: 대개 조부모들은 손자녀에 대해 자부심과 만족을 느끼며, 조부모의 역할       은 그들의 전체적인 자아개념과 목적의식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손자녀의 존재는        노인이 죽은 후에도 자신의 흔적과 영향력이 지속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노인으       로 하여금 자신의 죽음에 대해 편안하게 느끼도록 해준다. 조부모의 역할 중 중요한        한가지는 전통적인 지혜와 문화유산을 손자녀에게 전해주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조        부모는 손자녀가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를 전달하려 노력하게 되며 따라서 조부       모와 손자녀의 친밀한 상호작용이 일어나고 조부모의 사고방식이 손자녀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조부모는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삶의 경험이         갖는 의미를 새롭게 발견하게 된다.
 ② 미망인으로서의 역할: 노년기에 가장 힘든 역할변화는 배우자의 상실로부터 온다. 배       우자의 상실은 극심한 정서적 고통과 재정자원의 감소(특히, 여성노인의 경우)를 초래       하지만, 자녀나 친구, 또는 다른 의미있는 활동에의 참여등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
 ③ 정년퇴직자로서의 역할 : 은퇴 역시 개인의 삶의 방식을 전체적으로 바꾸는 중요한         사건이다. 은퇴 후의 역할 수행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단계를 밟는다.
  ㉠ 퇴직 직전단계 : 은퇴 후의 삶에 대한 준비단계. 직업에서 자신을 분리할 준비를 함.
  ㉡ 허니문 단계 : 그 동안 못했던 일을 하면서 행복을 느끼는 단계
  ㉢ 퇴직후의 일상생활이 자리를 잡아가는 단계
  ㉣ 휴식과 긴장완화의 단계: 활동을 다소 줄이게 됨.
  ㉤ 퇴직 후 삶에 대한 꿈에서 깨어나는 단계 : 퇴직 후의 현실생활이 생각과 다르다는 것을 깨닫고 퇴직자로서의 역할에 적응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함.
  ㉥ 새로운 방향을 설정하는 단계: 퇴직 후의 비현실적인 목표를 수정하여 보다 현실적인 것으로 목표를 재정립하게 된다.
  ㉦ 일상의 단계(routine):퇴직 후의 삶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사건들을 다룰 나름의 기준을 새로이 개발하며, 비교적 생활 패턴이 안정화된다.
  ㉧ 의존자로서의 역할로 전환: 질병과 장애로 인해 더 이상 퇴직자로서의 역할 수행이 힘들어지면서 간병과보호를 요하는 노인의 역할로 전환된다.

(나) 자신의 삶에 대한 수용 : 노년기에는 자녀양육책임으로부터 벗어나 부부관계에 보다 초점을 둘 수 있게 되고 또한 자녀들이 성인이 되는 등, 장년기까지의 자신의 삶이 결혼생활에서, 자녀양육에서, 그리고 직업 등에서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증거가 축적된다.
 따라서, 노년기에는 지나온 삶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자신의 성취한계를 깨닫고 어느정도의 실망을 하는 것이 불가피하다. 문제는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인데, 어떤 경우에는 지나온 삶을 돌아보면서 극도의 우울감에 빠져 현재의 어떤경험도 그 우울감을 보상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또 어떤 경우에는 지나온 삶에 대한 평가를 지나치게 긍정적으로 합리화하여 극도의 자신감을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


 이 두 경우는 모두 노년기에의 적응을 어렵게 만드는 것이며, 자신의 삶에 대한 실망감을 수용하면서 이를 자신이 성취한 것과 균형을 취하여 받아들이는 태도가 중요하다. 자신의 과거에 대한 이러한 융통성있는 태도는 노인으로 하여금 삶의 새로운 방향에 대한 인식을 가능케 하며, 이러한 방향으로의 노력도 가능케 할 수 있다.
(다) 죽음에 대한 태도 : 노년기에는 죽음에 대한 심각한 두려움과 의문을 갖게 되는데, 이는 두 가지 측면에서 형성된다. 첫째는 자신의 죽음이며, 둘째는 가까운 사람들의 죽음이다.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갖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인데, 이러한 두려움은㉠죽는 과정에 관련된 두려움(죽는 과정의 고통, 자신의 고통을 남들이 본다는 생각, 혼자서 죽음을 맞을지도 모른다는 생각, 자신에 대한 지배력을 상실한다는 두려움)과 ㉡ 죽음의 결과에 관련된 두려움(죽은 후 자신이 잊혀질 것이라는 생각, 가까운 사람들의 슬픔, 사후세계에 대한 두려움)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발생한다. 노년기에는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이나 친지, 동료의 죽음에 대해서도 대응해야 한다. 가까운 사람의 죽음은 심각한 정서적 고통을 안겨주며 자신의 건강에 대해 무관심하게 만든다. 가까운 사람의 죽음에 따른 정서적 고통을 애도(bereavement)라 하는데, 애도의 과정을 건강하게 통과해가기 위해서는 ㉠ 죽은 사람과의 정서적 유대로부터 벗어나야 하며, ㉡ 이제 그 사람이 존재하지 않는 환경에 적응해야 하고,㉢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5) 사회사업의 관심대상이 되는 문제 : 자부심의 저하

나. 노년기 후기(75세 이후)

(1) 신체적 약화에 대한 적응 : 노년기 후기에는 노화에 따른 신체적 약화에 적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신체적 건강상태에 맞도록 동작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지나치게 정적으로 있는 것보다는 최적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육체적 활동을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사회적 지지 : 사회적 지지는 인생의 모든 단계에서 중요하지만 특히 노년기 후기에는 노인으로 하여금 자신이 가치있는 존재라는 느낌을 갖게 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망 속에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사회적 지지는 ㉠의미있는 관계의 지속을 통해 고립을 막아주며,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사람이 노인의 일상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스트레스의 부정적 영향이나 심각한 질병을 예방하는데 기여한다는 점에서 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