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령이부모치매얘기

치매어르신을 위한 활동프로그램

by 정령시인 2009. 7. 10.

<<어르신을 위한 프로그램>>

1). 어르신들의 과거 놀이 맞추기 ( 사진을 크게 프린트해서 팀을 만들어서

   각 팀별로 한명씩 1:1 게임으로 먼저 맞추기 해서 이긴 팀에게 상품을 주는것.

   -> 회상요법 : 꼭 놀이가 아니라 평균연령에 맞추어서 다른것으로 대체할수 있는 어르신들의 과거회상을 위한 스피드 게임.

-준비물: 어르신들께서 한눈에 보실 수 있도록 스케치북 이상의 크기의 사진 여러개.

               벨 (스피드 게임이니 먼저 맞추시는 분이 벨을 울려서 정답을 말할수 있도록)

               상품(이긴팀에게 상품을 드린다)

-방법 : 1. 어르신들을 두팀으로 나눈다.

           2. 어르신들을 각 팀에서 한명씩 순서대로 게임을 진행한다.

           3. 사회자는 중심에 위치, 어르신들께서 사진을 쉽게 보실수 있도록

                게임 위치를 정한다.

          4. 사진을 보여주고 정답을 아는 어르신은 벨을 누르고 정답을 말한다.

          5. 맞추면 각팀에서 다른 어르신들이 또 나와서 게임을 차례대로 진행.

              점수을 합산하여 이긴팀 승리.

-기대효과 .1  어르신들의 과거 회상을 통해 기억력을 증진 시킨다.

                 

2).  주머니 던져서 바구니에 담기 (레크레이션: 저희 시설에서 하고 있어요.  쉬운 거지만 어르신들께서 매우 즐거워 하심)

-준비물: 주머니 여러개. 바구니. 상품.

-방법 : 1. 각 어르신당 주머니 10개를 드리고  어르신과 바구니의 간격을

                2m 정도로 둔다.

           2. 어르신들께서 주머니를 던져서 바구니에 넣는다.

          3. 가장 많이 넣으신 어르신께 상품을 드린다.

-기대효과. 1. 어르신들의 잔존기능을 유지시키고 , 관절운동을 함께 병행한다.

                   2.  집중심 상승

 
3). 찢어붙이기. (미술치료 효과)

-준비물: 전지 여러장. 색종이 여러장. 풀.

-방법: 1. 전지 1장당 5명씩 팀을 이룬다.

          2.  사회자는 미리 전지에 그림을 그린다. (Ex. 바닷속, 시골풍경 등등)

          3. 색종이를 드리고 어르신들께서 찢어붙이고 싶은대로 붙이신다.

 ( 다른것으로 꼴라쥬를 대입할수 있습니다. 잡지를 드려서 가지고 싶은 물건이나 드시고 싶은 음식을 찢어서

   붙이도록 . 마찬가지로 전지에 하면 이쁩니다. 아니면, 전지바탕에 그림을 그린 후 6조각으로 나누어 드린다음 . 색을 입히고

하나로 다시 모아도 이쁩니다.)

-기대효과: 1. 손가락 끝을 많이 움직이게되고 마찬가지로 집중력 상승.


<<한글 배우기 놀이>>

*사물에 이름표 붙여주기 : 집안의 가전 제품이나 장난감 등의 이름을 적어서 아이에게 접착식 종이에다 직접 붙이도록 합니다

하루하루 아이의 이해도를 살펴가며 단어 수를 늘립니다. 이름 표를 바꾸어 제 자리를 찾는 놀이로 변형해 보세요.

*카드로 하는 퀴즈놀이 : 낱말이 적힌 카드를 방안에 펼쳐놓고 "고양이" "개"라고 엄마가 불러주면, 아이는 그에 해당하는 카드를 찾는 방법입니다. 아는 단어가 늘어나면 "야옹 야옹 소리 내는 동물은 어디 있을까?" 하는 식으로 질문을 확장해 볼 수 있습니다.

*숨은 글자 찾기 놀이 : 아이가 이제 띄엄띄엄 글자를 읽을 수 있게 되었을 때, 신문이나 책을 펼친 후 엄마와 아이가 각각 다른 색의 색연필을 쥐고 "이"자 찾기, "배"자 찾기 등을 해봅니다. 엄마는 아이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어서 아이가 흥미를 갖고 찾도록 해줍니다.

*상표 읽어주기 놀이 :아이들은 글자를 통째로 기억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특성을 이용한 놀이가 바로 상표 읽어 주기 놀이입니다. 아이들이 잘 먹는 과자나 아이가 좋아하는 특정 상표를 아이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놓고, 생각날 때마다 아이에게 한 자씩 짚어가며 상표를 읽어주고 함께 읽어보도록 합니다.

*글자 따라 걷기 : 전지를 오려 글씨를 크게 만든 후, 필순을 화살표로 표시합니다. 쓴 글씨를 바닥에 테이프로 붙인 후, 화살표 방향으로 자유롭게 걸어가도록 합니다. 신나는 음악을 틀어주며 리듬에 맞추어 걷게 하고, 씌어진 글자가 동물이라면 동물 흉내나 울음 소리를 내며 걷게 합니다.

*같은 글자 찾기 : 같은 글자가 적힌 카드를 두 장씩 만들어 12쌍을 만듭니다. 글자가 안 보이도록 카드를 뒤집어 놓고 차례로 두 장씩 뒤집어 같은 글자가 나오면 자기가 갖고 다른 글자가 나오면 제자리에 뒤집어 놓습니다. 이렇게 해서 카드를 모두 가져가면 게임이 끝납니다. 이 게임은 기억력 발달과 반복 읽기 효과가 있습니다.

*글자 모양 만들기 : 종이에 글자 모양을 크게 그려서 아이에게 직접 색칠을 하게 합니다. 다 칠한 다음 가위로 글자를 오리게 하여 자연스럽게 글자를 익히게 합니다. 색칠을 하는 대신 모자이크 식으로 응용할 수도 있습니다. 색종이나 잡지, 신문 등을 이용하여 모양대로 글자 안에 찢어 붙이게 합니다.

*동요 부르기 : 아이가 요즘 좋아하는 동요나 만화 주제가 가사를 큰 도화지에 단락을 나누어 쓴 후, 아이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놓고 생각날 때 마다 그것을 보고 엄마와 아이가 노래를 부릅니다.

*생활 문장 써놓기 : 아이가 생활하면서 자주 겪는 상황을 문장으로 적어 집안 곳곳에 붙여 놓는다. 즉, 목욕탕에는 "수건주세요.", 냉장고 문에는 "문을 닫아 주세요." 등. 그리고 수시로 상황이 벌어질 때마다 엄마가 그 문장을 보아가며 한 글자 한 글자씩 짚어가며 읽어주고, 나중에는 아이가 직접 읽게 합니다.

*닿소리,홀소리 만들기 놀이 : 방의 한 면을 깨끗한 색지나 벽지로 바른다. 스티로폼이나 폼보드지로 적당한 크기의 닿소리, 홀소리를 만든 다음 아크릴 물감으로 칠합니다. 뒷면에 양면 테이프를 붙여 처음에는 낱자부터 시작하다 차차 단어나 문장을 만들어 봅니다. 빨리 글자를 익힐 뿐 아니라, 글자 구성 원리를 쉽게 터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