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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사론 - 교안

by 정령시인 2008. 5. 6.

[ 사회복지조사론 - 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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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1차시 과학적 방법과 조사연구
/ 과학의 정의 /
과학은 진리, 법칙 또는 이론을 찾아내기 위한 논리적, 체계적, 경험적, 객관적 방법과
그 소산인 합리적인 지식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합리적이란 참다운 지식이 갖추어
야 할 필수적인 요건을 의미한다.
/ 과학의 목적 /
(1) 지식제공
과학은 존재하는 것에만 관심을 가지며 가치관의 문제를 다루지 않는다.
(2) 규칙성의 일반화
과학은 발견된 규칙성을 이론과 법칙으로 일반화시킨다.
(3) 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기술하고 설명
연구 대상에는 다수의 변수가 있으며 과학은 이러한 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진술
(statement)하며 진술을 위해서는 변수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밝혀야 한다.
(4) 이론을 바탕으로 현상을 예측
과학이란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경험적 사건이나 형태를 모두 포괄하여 설명할 수 있는 일반
법칙을 개발하고 개별적으로 알려진 사건들에 관한 지식을 결합하여 사건에 대해 신뢰성
있는 예측을 하는 것이다.
/ 과학적 지식의 특성 /
① 논리적 (logical)
② 결정론적 (deterministric)
③ 일반적 (general)
④ 간결적 (parsimonious)
⑤ 구체적 (specific)
⑥ 경험적으로 검증가능 (empirically verrifiable)
⑦ 간주관성 (inter-subjectivity)
⑧ 수정가능 (open to mod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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⑨ 설명적
⑩ 재생가능성 (reproducibility)
⑪ 객관성 (objectivity)
/ 과학적 방법 /
과학적 방법이란 과학적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1) 연역법
* 일반적인 것으로부터 특수한 것을 추론해 내는 방법
① 모든 사람은 죽는다. (가설)
②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조작화)
③ 그러므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관찰, 경험)
④ 모든 사람은 죽는다는 논리를 검증 (검증)
* 전통적 과학적 조사의 접근방법
* 우리는 연역적 논리를 실생활에서 활용하거나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이용 가능
(2) 귀납법
*특수한 사실로부터 일반적인 원리를 이끌어내는 방법
① 소크라테스는 죽는다는 것을 관찰한다. (관찰)
② 다른 많은 사람이 모두 죽었다는 것을 관찰한다. (경험적 일반화)
③ 이를 통해 모든 사람은 죽는다는 결론에 이른다. (이론)
*경험의 세계에서 관찰된 많은 사실들이 공통적인 유형으로 나타나는 것을 발견하여 이론을
이끌어 낸다.
*우리는 또한 귀납적 방법을 통해 실생활에 활용하거나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3) 연역법과 귀납법의 관계
① 분석적인 연역법과 경험적인 귀납법은 상호보완적인 관계이며, 서로 교대로 이루어진다.
② 연역법은 논리적 추론을 통해, 귀납법은 경험적 검증을 통해 연구의 과학화를 가능하게
하며, 진리의 발견 및 이론의 발전에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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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철학 /
(1) 귀납주의
16세기, 베이컨, 귀납법
(2) 연역주의
17세기, 데카르트, 연역법
(3) 논리적 실증주의
스펜서의 고전적 실증주의와 베이컨의 경험주의 결합
(4) 논리적 경험주의
논리적 실증주의 보완
(5) 반증주의
갈 포퍼, 지속적 반증의 과정에서 살아남는 것이 과학이라 주장
(6) 과학적 혁명
토마스 쿤, 과학은 혁명적으로 발전, 이를 패러다임으로 전환
1주차-2차시 사회조사방법의 기초
/ 사회조사방법의 정의 /
- 사회조사방법은 조사라는 실증적인 자료수집 방법을 통하여 사회현상에 대한 사실, 지식이나
이론을 논리적, 체계적으로 밝혀내는 방법이다.
- 실증적 자료수집과 논리적, 체계적 과정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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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조사방법의 특성 /
① 경험주의 방법을 사용한다.
② 인간행동과 사회현상에 대한 법칙을 찾으려 한다.
③ 인간의 합리적 사고 작용을 기초로 한다.
④ 종합과학적 접근방법을 사용한다.
⑤ 객관적 접근방법을 사용한다.
/ 사회조사방법의 목적 /
(1) 보고(announcement)
연구결과를 추론이나 결론을 내리지 않고 간단한 자료로서 발표하는 것
(2) 기술(description)
인간의 행동이나 사회현상을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하였는가에 따라 기술
하거나 정의
(3) 설명(explanation)
기술된 현상의 발생 원인을 설명함으로써 사회현상의 인과관계를 설명
(4) 예측(forecasting)
이론의 기초적인 명제로부터 보다 복잡한 명제를 추론하는 것
/ 사회조사방법의 특징 /
① 응용조사와 순수조사의 양면성
② 사회 개량적 특성
③ 계획적 특성
④ 평가적 특성
⑤ 시험적 특성
⑥ 과학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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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조사의 한계성 /
① 경험적 인식의 제한성
② 시간적 제한성
③ 지리적 제한성
④ 비용적 제한성
⑤ 개인의 가치와 선호
⑥ 정치적, 문화적, 사회적 요인에 따른 제한성
2주차-1차시 사회조사방법의 기본개념
/ 변수의 분류 /
(1) 변수의 정의
통계분석의 기본단위
사람, 물건, 사건 등의 특성, 속성을 의미. 이러한 것들의 특성, 속성이 두 가지 이상
(성별, 색상 등)의 가치를 가질 때 말함
(2) 속성에 따른 분류
① 명목변수
② 서열변수
③ 등간변수
④ 비율변수
(3) 기능적 관점에 따른 분류
① 독립변수 ② 종속변수
③ 매개변수 ④ 통제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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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설의 특성과 종류 /
(1) 가설의 정의
어떤 사실의 원인을 설명하거나 어떤 이론체계를 연역하기 위해서 가정적으로 설정한 것
(2) 가설의 특성
① 문제 해결성
② 상호연관성
③ 검증가능성
④ 명확성
⑤ 추계성
⑥ 구체성
(3) 가설의 종류
① 영가설(귀무가설)
두 변수간의 차이가 없다는 부정적 형태로 진술하는 가설
예) 남녀 간의 담배 피우는 정도에 차이가 없다.
② 실험가설(연구가설)
2개 이상의 모집단 또는 변수간에 차이가 있다는 긍정적 형태로 진술하는 가설
예) 남녀 간의 담배 피우는 정도에 차이가 있다.
/ 조작적 정의 /
(1) 조작적 정의의 개념
추상적인 개념들을 잘 대변하면서 경험적으로 측정가능한 대체개념을 정립해야 하는데
이를 조작적 정의라 한다.
(2) 조작적 정의의 중요성 및 문제점
① 추상적인 개념을 잘못 도출할 경우 잘못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으며, 추상적인 개념을
완전히 대변하면서 경험적 검증이 가능한 대체개념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② 조작적 정의의 한계점을 알면서도 다른 더 좋은 방법이 없기 때문에 사회과학 연구에서
조작적 정의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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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집단과 표본 /
(1) 모집단
특정연구에서 연구대상이 되는 모든 개체의 집합
예) 한국인들의 종교에 관한 연구 􀃆���� 모집단은 한국인이다.
(2) 표본
모집단 중 연구대상으로 추출된 일부
예) 우리나라 대학생이 남자 90만명, 여자 70만명 􀃆���� 총 160만명이다.
이중 160명의 표본을 추출할 경우...
전체 160만명중 무작위로 160명을 추출하는 것 보다 남자 90명, 여자 70명, 총 160명
을 추출하는 것이 모집단의 대표성을 유지하면서 표본오차를 더 줄일 수 있다.
2주차-2차시 사회조사방법의 형태와 절차
/ 연구이유에 따른 분류 /
(1) 탐색적 조사(exploratory study)
문헌조사, 경험자 조사, 특례조사
(2) 기술적 조사(descriptive study)
횡단조사, 종단조사
(3) 설명적 조사(explanatory study)
기술적 조사결과의 축적을 토대로 해서 사실과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
한다. 이에 가설검증조사라고 부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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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용도에 따른 분류/
(1) 기초조사(basic research)
순수하게 사회적 현상에 대해 지적인 이해와 지식 습득 그 자체에만 목적을 둔 조사이며,
현장응용도가 낮다.
(2) 응용조사(applied research)
특수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얻는 데 사용하며, 현장응용도가 높다.
예) 사회복지시설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욕구조사도 응용조사의 한 형태이다.
(3) 평가조사(eval!!uation research)
사회복지정책이나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되는 조사이다.
예) 학부제가 대학생들의 학문의 질 향상에 얼마나 기여하는가, 사회복지관의 프로그램
들이 제대로 성과를 거두고 있는가
/ 시간적 차원에 따른 분류 /
(1) 횡단적 조사(cross-sectional study)
일정 시점에서 특정 표본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파악하거나 이 특성에 따라 집단을 분류
하는 조사로 반복하지 않음
(2) 종단적 조사(longitudinal study)
시간의 흐름에 따라 조사대상이나 상황의 변화를 측정하는 것으로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반복적으로 측정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조사방법
예) 패널스터디, 타임시리즈 조사
(3) 유사종단적 조사(quasi-longitudinal research)
종단적 조사 실시가 사실상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종단적 조사와 횡단적 조사를 결합한
조사방법
/ 자료수집에 따른 분류 /
(1) 양적조사
대상의 속성을 계량적으로 표현하고 그들의 관계를 통계분석을 통해 밝혀내는 조사
질문지 조사, 면접, 실험, 내용분석, 기존 통계자료 분석
(2) 질적조사
언어, 몸짓, 행동 등 상황과 환경적 요인들을 조사하는 방법
현지조사, 역사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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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대상의 범위에 따른 분류 /
(1) 전수조사
조사 대상이라고 생각되는 모든 부분을 대상으로 조사
(2) 표본조사
모집단을 전수조사하기 어려운 경우 모집단의 일부만을 선출하여 조사대상 전체를 추정
하는 조사
/ 과학적 지식의 절차 /
(1) 조사문제의 형성
조사의 주제, 목적, 이론적 배경, 중요성 등을 파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립하는 과정
(2) 가설형성
선정된 조사문제를 조사 가능하고 실증적으로 검증 가능하도록 구체화
(3) 조사설계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과정
(4) 자료수집
과학적 조사 자료는 조사자가 직접 수집하는 1차 자료와 다른 주체에 의해 이미 수집된
2차 자료로 구분됨
(5) 자료분석
수집된 자료의 편집과 코딩과정이 끝나면 통계기법을 이용해 이루어짐
(6) 보고서 작성
연구결과를 객관적으로 증명하고 경험적으로 일반화시키기 위해 일정한 형식으로 기술하여
타인에게 전달하기 위한 보고서를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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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차-1차시 척도구성 (1)
/ 척도구성의 정의 /
(1) 척도(scale)
어떤 현상을 측정하기 위해 만든 도구
(2) 척도구성
척도를 만드는 것
(3) 측정(measurement)
일정한 규칙에 따라 대상에 수치를 부여하는 것
/ 척도구성의 기본요건 /
(1) 척도에서 분류된 범주는 다른 범주와의 관계에서 상호배타적, 같은 범주안에서 포괄적
이어야 한다.
예) “선생님은 일주일에 술을 얼마나 자주 마십니까”
①가끔 ②자주 ③때때로 ④상당히 ④많이
카테고리간 구분이 엄격하지 못하며 상호 배타적이지 못하다.
술을 마시는 정도가 같은 사람들이 다르게 응답할 수 있다.
“선생님의 흡연 정도는?”
①전혀 피우지 않는다. ②하루에 1개 ③하루에 2개 ④하루에 3개이상
각 카테고리가 상호배타적이지만 하루에 1, 2, 3개 피우는 것의 차이는 흡연 정도에 별
차이가 없는 것이고 연구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2) 응답범주들이 응답 가능한 상황들을 모두 포함해야 한다.
예) 선생님의 종교는?
①불교 ②증산교 ③이슬람교 ④종교없음
응답 가능한 상황이 다 포함되었다고 할 수 없다. 이 경우는 두 가지 면에서 문제가 있는
데 첫째는 응답대상자들이 일반적으로 많이 가지고 있는 개신교, 카톨릭 등이 포함되지
않았고 둘째는 원불교 등 다른 종교를 가진 사람이 응답할 수 있는 ‘기타’라는 카테고리
가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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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문항을 적절히 수정하면
①불교 ②기독교 ③카톨릭 ④무교 ⑤기타
(3) 응답범주들이 논리적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예) 귀하는 사회복지사로부터 전문적인 도움을 받았습니까?
①매우 그렇지 않다 ②그렇지 않다 ③그저 그렇다 ④그렇다 ⑤그래야만 한다.
로 되어 있다면 “그래야만 한다”는 다른 카테고리와 연관성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⑤의 “그래야만 한다”를 “매우 그렇다”로 바꾸어야 한다.
(4) 척도의 문항들 간에는 서로 내적 일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문항들 간의 내적 일관성은
리커트 척도나 누적척도에서 요구되는 사항이라 할 수 있다.
/ 명목척도의 개념 및 구성 /
- 명목척도의 구성의 경우에는 특별한 기법이 없으며 다만 기본적인 척도구성의 원칙, 즉 측정
의 각 범주들이 상호배타적이고 같은 범주는 포괄적이어야 하며, 응답범주들이 응답가능한
상황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야 하고 응답범주들이 논리적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원칙
만 갖추면 된다.
- 명목척도를 이용하여 통계분석하는 경우에는 단순빈도, 백분율(%)로 표시한다.
/ 명목척도의 개념 및 구성 /
예) 귀하의 성별은?
①남 ②여
한국인을 대상으로 종교를 조사하는 경우
①개신교 ②가톨릭 ③불교 ④기타 ⑤종교없음 으로 응답범주를 분류하면 기본적인
척도구성 원칙이 다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즉, 척도의 응답범주가 상호배타적이고 응답
가능한 모든 범주를 다 포함하고 있으며, 범주들 간에 논리적 일관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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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운영되고 있다 그런대로 괜찮다 문제가 조금 있다 그저 그렇다 잘못 운영되고 있다
3주차-2차시 척도구성 (2)
/ 서열척도의 구성 /
(1) 평정척도
① 도표법, 기술법
② 사회현상을 측정하는 척도로 가장 널리 활용되는 척도
③ 응답자에서 주어진 대상 또는 사회현상에 대해 몇 개의 의미 있게 배열된 범주들 가운데
하나를 또는 일정한 연속선상의 한 점을 선택하도록 함으로써 대상의 속성이나 사회현상을
평정하는 방법
예) 복지기관의 장애인 프로그램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은?
5 4 3 2 1
(2) 리커드척도 (likert scaling)
① 리커트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총화척도라고 부르기도 한다.
② 어떤 변수를 측정하고자 할 때 한 문항만으로는 불충분하며, 적절하게 선택되고 분석된 일련
의 다수 문항들로 척도를 구성할 때 보다 정확하게 측정해 낼 수 있다.
예) 사회복지사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의견을 조사하고자 한다면 내적일관성이 있는 6개의 문항
을 제시하고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각각의 문항에 대해 자기의 의견과 일치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도록 한 후 각 문항에 응답한 점수를 합산하여 그 응답자의 사회복지사에 대한 견해
로 파악할 수 있다. 이 경우 사회 복지사에 대해 가장 우호적인 사람은 30점, 가장 비우호
적인 사람은 6점을 받을 것이다.
(3) 거트만 척도
① 거트만 척도법은 척도도식법이라고도 부른다.
② 척도를 구성하는 문항들이 내용의 강도에 따라 일관성 있게 서열을 이루고 있어서 단일 차원
이고 누적적인 척도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방법
(4) 보가더스의 사회적 거리척도
① 소수민족, 사회계급 등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하나의 연속성 가진
문항들로 구성되는 척도
② 인종 및 민족, 사회계급, 사회적 가치 등에 대한 거리감을 측정하는데 많이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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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 범주 일본인 중국인 미국인
7 혼인해서 인척관계를 가진다.
6 친구로서 같은 클럽에 소속하겠다.
5 이웃으로서 같은 동네에 살겠다.
4 내가 종사하는 직장에서 함께 일하겠다.
3 우리나라 국민으로 받아들이겠다.
2 우리나라 방문객으로 받아들이겠다.
1 우리나라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겠다.
예) 각 항목에 대한 귀하의 첫 인상적인 반응을 나타내십시오.
각 국민의 일반적 생각을 토대로 해당 빈칸에 ‘O’표 하십시요.
/ 등간 및 비율척도의 구성 /
(1) 써스톤척도(thurstone scaling)
절대적 기준에 비추어 평가하지 않고 여러 개의 문항들을 서로 비교함으로써 평가하는
평위척도
(2) 요인척도화(factor scaling)
변수들 간에 존재하는 상호관계의 유형을 밝히고 상호간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변수들
의 묶음을 발견하고 이를 보다 적은 수의 가설적 변수, 즉 요인들로 축소시키기 위한 통계
적 기법
/ 척도의 특성별 차이 /
(1) 질적척도
① 명목척도 : 분류의 기능
② 서열척도 : 분류, 순위부여
(2) 양적척도
① 등간척도 : 분류, 순위, 각 순서간 동일
② 비율척도 : 분류, 순위, 각 순서간 동일, 절대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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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1차시 신뢰도
/ 신뢰도의 개념 및 의의 /
-측정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현상을 일관되게 측정하는 능력
-측정도구를 동일한 응답자에게 반복해서 적용했을 때 일관된 결과가 나오는 정도
예) 길이를 재는 자가 온도에 따라 길어졌다 짧아졌다 한다면 자의 사용가치가 감소할 것이다.
사회현상이나 사람들의 태도, 의견 등을 조사하는 측정도구도 마찬가지이다. 즉, 측정도구
가 잴 때마다 다른 결과가 나온다든지, 같은 태도 또는 의견을 가진 사람이 다른 응답을
보인다면 우리는 그 측정도구를 신뢰할 수 없을 것이다. 결국 신뢰도란 측정도구의 안전도
및 정확도의 측면을 말하는 것이다.
/ 신뢰도의 평가방법 /
(1) 재조사법(test-retest method)
① 동일한 측정도구를 동일한 사람에게 일정한 시간을 두고 두 번 조사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는

② 두 번의 점수에 대한 상관관계를 계산하여 평가
예) 반공의식조사의 경우 첫 번째와 두 번째 조사 사이에 남북공동 성명이 있었다면 그러한
외부적 상황이 응답자들의 반공의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이 방법은
두 번을 조사해야 하기에 비용, 시간 등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2) 복수양식법(multiple forms technique)
① 유사한 형태의 2개의 측정도구를 만들어 이것을 각각 동일한 대상에 차례로 적용하여 봄으로
써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
② 두 번의 점수에 대해 상관관계를 계산해 봄으로써 측정
③ 유사한 2개의 척도를 만든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움
④ 신뢰도가 낮은 경우 질문지의 신뢰도가 낮아서 그런지 아니면 2개의 양식에 차이가 있어서
그런지 잘 모른다. 그리고 재조사법과 같이 첫 번째 조사가 두 번째 조사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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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반분법(split-half method)
① 측정도구의 질문들을 무작위로 반씩 나누어 둘로 만든 후 이 두 부분을 따로 떼어서 적용
하는 것이 아니라 내용적으로만 갈라놓고 실제로는 본래의 측정도구를 그대로 적용하는 것
② 측정도구의 반분이 가능한 경우에만 가능
③ 장점
ⅰ) 재조사법의 단점을 보완
ⅱ) 시간간격으로 인해 파생되는 외부변수의 영향을 배제
ⅲ) 반복검사에서 나타나는 검사효과(주시험효과)도 배제
④ 단점
ⅰ) 각각의 측정문항들을 완전히 동등하게 만들기 어려움
ⅱ) 측정문항이 많은 경우는 사용할 수 없음
(4) 크론바 알파(cronbach's alpha)
① 반분법과 마찬가지로 내적 일관성 방법에 따라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가능한 모든
반분법을 시행했을 때의 신뢰도의 평균값
② 매우 방대한 계산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컴퓨터 통계 프로그램이 보급된 이후 널리 쓰이게
되었다.
4주차-2차시 타당도
/ 타당도의 개념 /
(1) 타당도(validity) 의 개념
① 측정도구로써 측정하고자 의도한 것을 실제 측정해 내는 정도
② 타당도는 측정도구를 평가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준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측정도구
가 측정하고자 의도한 것을 실제 잘 측정해 내지 못한다면 측정도구로서 별 가치가 없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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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당도의 평가방법 /
(1) 내용타당도/액면타당도 (검사내용에 기초한 근거)
측정도구의 항목을 분석하여 그 타당도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작성된 측정도구의 항목들이
조사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느냐 하는 것을 논리적으로 검토하는 것이다.
예) 아동학대조사의 경우 신체적 학대, 언어적 학대, 정서적 학대의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하지만 일부 한정된 내용만 포함되었다면 내용타당도가 높지 못하다.
내용타당도는 측정대상 또는 현상이 가지고 있는 무수한 속성들을 파악하는 것이 어렵고,
내용타당도를 측정하기 위한 기준들이 주관적 판단에 의해 결정되기 쉽다. 또한 동일한
척도를 사람에 따라 내용타당도가 낮게 또는 높게 평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통계적 검증이 어렵다.
(2) 기준타당도 (다른 변수와의 관계에 기초)
① 동시적 타당도
작성한 측정도구를 이미 존재하고 있는 신뢰할 만한 다른 측정도구와 비교하는 방법
예) 기존 IQ검사지와 새로 만든 IQ검사지를 사용하여 점수분석 후 상관관계를 통해 척도의 타당
도 분석---새로운 검사지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학생이 기존 검사지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고 새로운 검사지에서 낮은 점수를 얻은 학생이 기존 검사지에서 낮은 점수를 받으면
타당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준이 될만한 질문지를 구하기 어렵고 새로운 질문지
와 기존의 질문지를 모두 조사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으며, 기존의 질문지가 적절하지 못한
데 새로운 측정도구를 검증하는 기준으로 활용된다면 오히려 연구 및 지식의 발전을 저해
할 수 있다.
② 예측적 타당도
해당 척도와 논리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미래의 사건이 외부의 기준으로 이용되는 방법
예) 수학능력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이 대학에서 학업성적이 높을 때 수학능력시험은
타당도가 높다.
운전면허시험의 고득점자가 실제로 운전을 잘한다면 운전면허시험은 타당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3) 개념타당도/구성타당도 (내적구성에 기초)
내적 구성에 기초한 근거로 의해 타당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질문문항들이 조작적 정의에서
규정한 구성들을 측정하는데 적절한가, 구성들이 원래 측정하고자 했던 추상적인 심리적 특성
이나 성질을 측정하는데 적절한 구성인가를 검증하는 방법
① 이해타당도
② 집중(수렴)타당도
③ 판별타당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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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
① 타당도가 높은 측정은 높은 신뢰도를 확보 할 수 있다.
② 타당도가 낮다고 해서 반드시 신뢰도가 낮은 것은 아니다.
③ 신뢰도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타당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④ 신뢰도가 낮은 측정은 항상 타당도가 낮다.
⑤ 신뢰도가 높고 타당도가 낮은 측정도 있다.
⑥ 신뢰도가 낮고 타당도가 높은 측정은 없다.
5주차-1차시 표본추출 (1)
/ 표본추출의 정의와 특성 /
(1) 표본추출의 정의
① 모집단으로부터 조사대상을 선정하는 과정
② 사회조사의 방법
전수조사 : 조사하고자 하는 대상 전체를 조사
표본조사 : 일부분만을 조사하여 전체를 추리하는 조사
(2) 표본추출의 장점
경제성, 신속성, 가능성, 정확성, 응답률, 조직적 반발의 방지, 신뢰도
(3) 표본추출의 단점
①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찾기 어렵다.
② 모집단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표집의 큰 의미가 없다.
③ 표본설계가 복잡한 경우에는 시간과 비용이 더 소요될 수 있고 표본설계가 잘못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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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집단 확정
표본틀 선정
표집방법 결정
표집크기 결정
표본 추출
/ 표본의 설계과정 /
- 표본설계는 연구대상이 되는 모집단을 확정하고 적당한 표집틀을 선정한 후 표집의 방법과
표본의 크기를 결정하고 실제로 표본을 추출하는 과정을 거친다.
/ 표본추출의 용어 /
(1) 표집요소
정보수집 대상의 단위
(2) 모집단
실제로 조사할 수 있는 현실적인 연구대상
(3) 표집단위
표집과정의 각 단계에서 표집대상이 된 요소들의 단위
(4) 모수치와 통계치
① 모수치
통계치를 근거로 확률적으로 추정하여 모집단의 특성을 요약하고 묘사한 것
② 통계치
조사표본에서 특정변수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요약한 것
(5) 표본오차
표집과정에서 발생하는 모집단과 표본과의 통계적 차이
(6) 신뢰구간
통계치를 가지고 모수치를 추정할 때 이 추정값의 오차범위
(7) 표준오차
표본들의 분포에서 각 특성의 값 사이의 표준편차 표본평균들이 모집단의 평균으로부터
평균적으로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를 나타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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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확률표집의 종류 /
- 확률표집은 각각의 사례가 모집단으로부터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을 알 수 있는 방법이다
(1) 단순무작위 표집(simple random sampling)
아무런 의식적 조작 없이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난수표 사용
(2) 계통적/체계적/계층적 표집(systematic sampling)
모집단의 목록에서 매 K번째의 사례를 표본으로 추출하는 방법이며, 주기성이 있다.
(3) 층화표집(stratified sampling)
모집단을 보다 동질적인 몇 개의 층으로 나누고 이러한 각 층으로부터 단순무작위 표집
또는 계통적 표집을 하는 방법
(4) 집락/군집표집(cluster sampling)
서로 동질적인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누고 이중 일부 집단을 선정하여 선택된 집단에서만
표본을 선정하는 방법
5주차-2차시 표본추출 (2)
/ 비확률표집의 개념과 종류 /
* 모집단 각각의 사례가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을 알지 못하는 경우이다.
* 단점 : 비확률표집은 확률표집보다 정밀성이 낮고 표본오차를 구하기 어렵다.
* 장점 : 사용하기 쉽고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에서 간단한 조사의 경우 많이 사용되고
있다.
예) 특정 지역의 환경문제를 조사할 경우 길거리에서 만나는 사람을 순서대로 조사를 한다면
그 지역주민들이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은 미지수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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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확률표집의 개념과 종류 /
(1) 할당표집
모집단을 일정한 카테고리로 나눈 다음 이들 카테고리에서 표본을 작위적으로 추출하는
방법
(2) 임의/편의/우발적 표집
표본을 선정할 때 조사자의 임의대로 사례를 추출하는 방법
(3) 유의/판단/의도적 표집
조사자의 판단에 의해 또는 조사목적에 의해 표집을 선정하는 방법
(4) 눈덩이표집
처음에는 연구에 필요한 특성을 갖춘 소수의 표본을 찾고 그 표본을 통해서 다른 사람을
소개받아 점차로 표본의 수를 늘려가는 표집방법
/ 대표성과 표본의 크기 /
(1) 대표성
추출된 표본의 특성이 모집단의 집합적 특성과 일치하는 정도에 의해 평가된다.
(2) 표본의 크기
모집단으로부터 추출한 표집단위의 총수이다.
(3) 표본크기의 실제적 결정요인
① 모집단의 동질성
② 표집방법 및 조사방법의 유형
③ 분석 범주 및 변수의 수
④ 이론적 표본설계
⑤ 소요되는 비용, 시간, 인력
/ 표본오차 /
(1) 개념
모집단 값과 표본의 값 간의 차이
(2) 표본오차를 추정할 때 영향을 주는 요인
표본의 크기, 신뢰구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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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100명의 한 표본을 추출하여 평균을 구했을 때 평균 48,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 3
이라고 한다면 95%의 확신을 가지고 모집단의 평균이 45~51사이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6주차-1차시 질문지작성법
/ 질문지 작성의 중요성 /
* 질문지는 조사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이다.
* 도구가 좋으면 우리는 더 쉽고 정확하게 원하는 것을 찾아낼 수 있다. 반면 좋지 못한 도구를
사용했을 때에는 원하는 것을 찾아내기가 어려울 것이다.
* 사회조사를 통해 얼마나 의미 있는 결론을 얻어 낼 수 있느냐 하는 것은 질문지가 얼마나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잘 만들어졌느냐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 질문지 작성 절차 /
(1) 질문지 작성의 목적 및 범위 확정
질문지를 이용하여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확실히 하고, 질문지를 어떤 대상에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사전에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2) 질문항목의 선정
조사에 직접 관계되며 평가나 분석에 이용할 내용만 선정한다.
(3) 질문의 형태 선정
① 개방형 질문 :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는 질문
② 폐쇄형 질문
찬반식 질문 / 평정식 질문 / 리커트식 질문 / 다항선택식 질문 / 서열식 질문
(4) 질문의 문항 작성
① 질문문항은 명확하게
② 가급적 짧게 질문한다.
③ 언어구성을 적절한 수준에서 유지
④ 사실적인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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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유도질문을 조심
⑥ 직접질문과 간접질문을 적절히 사용
⑦ 부정적 문항은 피한다.
(5) 질문의 순서 결정
① 응답하기 쉬운 질문부터
② 민감한 질문이나 개방형 질문은 뒷부분에 배치
③ 객관적인 사실 ⇨ 주관적인 태도, 의견, 동기 등
④ 시간의 흐름에 따라 오래된 것 ⇨ 최근의 것
⑤ 구체적이고 친숙한 것 ⇨ 추상적이고 생소한 것
⑥ 간단한 항목 ⇨ 복잡한 항목 (곤란한 문제는 보통 중간쯤)
⑦ 앞에 있는 질문의 내용이 뒤에 올 질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경우에 이것은 피해야
한다.
⑧ 신뢰도를 검사하기 위해 유사한 질문을 반복하여 물어보는 경우, 이 문항들은 서로
떨어져 있어야 한다
(6) 사전검사
질문지 시정과 본 조사집행에 필요한 정보 수집목적
(7) 편집 및 인쇄
6주차-2차시 질문지법
/ 질문지법의 의의 /
* 질문지법은 사회조사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다.
* 광의의 질문지법
질문지를 사용하여 실시하는 조사
* 협의의 질문지법
응답자에게 질문지가 전달되어 응답자로 하여금 직접 내용을 기입하도록 하는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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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지법의 장단점 /
(1) 장점
① 면접보다 시간, 노력, 비용이 적게 든다.
② 표준화된 구성으로 인해 질문이 일관성을 기할 수 있다.
③ 익명성이 보장된다.
④ 설문작성시 시간적 여유가 있다.
⑤ 보다 넓은 범위에 대해 조사가능, 응답자의 과거행동이나 사적행위에 대한 정보습득
용이
(2) 단점
① 필요에 따라 질문의 요지에 대한 설명이 없어 융통성 결여
② 응답자의 비언어적 행위나 개인적인 특성 무시
③ 문맹자는 조사가 불가능하다.
④ 무응답에 대한 통제가 힘들다.
/ 질문지법의 적용방법 /
(1) 집합조사법
조사자가 피조사자를 동시에 동일한 장소에 집합시켜서 동일한 조건하에 질문지를 나눠
주고 필요시 간단한 설명을 하면서 실시하는 조사
(2) 배포조사법
조사자가 피조사자에게 질문지를 배포한 후 피조사자가 스스로 응답하도록 하고 일정 기간
내에 질문지를 회수해 가는 방법
(3) 우편조사법
조사자가 우편으로 피조사자에게 질문지를 송부하여 응답자로 하여금 기입하게 한 후 회수
하는 방법
(4) 전화조사법
조사자가 피조사자에게 전화로 설문내용을 묻고 응답을 기록하는 방법
(5) 전자조사/온라인 조사법
네트워크, 인터넷 등에 컴퓨터가 연결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조사, 교수학습평가, 상품
조사, 여론조사 등에 널리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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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차-1차시 면접법 (1)
/ 면접법의 의의 /
* 조사자와 피조사자가 얼굴을 맞대고 상호작용하면서 필요한 자료를 얻어 내는 방법이다.
* 일정한 조건하에서 언어를 매개로 질문을 하여 응답을 얻어내는 방법이다.
* 면접법은 질문지법과 함께 사회과학에 관한 연구, 특히 통계적 처리가 요구되는 연구의 자료
수집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 질문지법과 다른 점 : 응답자에게 질문을 읽어 주고 조사자가 직접 응답내용을 기입한다는 점
이다
/ 면접법의 장단점 /
(1) 장점
① 면접법은 학력, 지적수준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에 적용가능하다.
② 질문지법보다 더 공정한 표본을 얻을 수 있다.
③ 개별적 상황에 따라 높은 신축성과 적응성을 갖는다.
④ 다양한 질문을 사용할 수 있고 정확한 응답을 얻어 낼 수 있다.
⑤ 환경을 통제, 표준화 할 수 있다.
⑥ 제3자의 영향을 배제시킬 수 있다.
⑦ 응답자의 과거행동이나 사적 행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2) 단점
① 절차가 복잡하고 불편하다.
② 시간, 비용, 노력이 많이 든다.
③ 면접자에 따라 면접내용의 오류가 발생한다.
④ 응답자의 컨디션에 따라 응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
⑤ 응답에 대한 표준화가 어려울 수 있다.
⑥ 넓은 지역에 걸쳐 분포된 사람을 대상으로 면접을 하는 경우 어려움이 많다.
⑦ 개인적으로 꺼리는 내용에 대해 정확히 응답을 얻기 어렵다.
⑧ 응답자에 따라서는 면접자에게 자기의 상황을 노출시키는 것이 괴로운 일 일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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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면접법의 종류 /
(1) 표준화 면접/구조화 면접
사전에 조사표를 만들어 가지고 모든 응답자에게 같은 순서와 언어로 질문하여 면접하는
방법
- 표준화 면접의 장점
질문문항이나 질문순서에서 오는 오류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응답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신뢰도가 높다.
자료의 수량적 표준화와 통계처리가 가능하다.
(2) 비표준화 면접/비구조화 면접(정신치료, 가족치료 등)
질문의 문항이나 순서가 미리 정해져 있지 않고 면접상황에 따라 적절히 변경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비교적 자유스러운 면접방법이다. 질문 자체가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자유
응답식인 경우가 많고 응답자에게 응답할 내용에 대해 최소한의 지시나 방향을 제시할
뿐이다.
- 비표준화 면접의 장점
비표준화 면접은 융통성이 있다.
응답자의 개인적인 특수 상황에 따라 조절 할 수 있다.
표면적인 면보다 의미의 표준화를 가능하게 한다.
응답자의 개인적인 사정에 따라 다르게 면접함으로 의미의 표준화를 기할 수 있다.
면접결과의 타당도가 높다.
일상생활처럼 필요한 자료를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다.
표준화면접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해준다.
(3) 반표준화 면접/반구조화 면접(사례관리 등)
표준화 면접과 비표준화 면접의 장단점 보완, 일정한 수의 중요한 질문을 표준화하고
그 외의 질문을 비표준화하는 방법이다.
면접의 목적과 질문목록이 기재되어 있는 면접지침을 사용하되, 이 지침의 범위 내에서
면접자가 어느 정도 융통성을 가지고 면접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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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차-2차시 면접법 (2)
/ 면접의 절차 /
(1) 면접자 선택
① 면접자 수 결정
② 면접자 모집
③ 면접자에 대한 비용 지급
④ 면접자 선발기준 - 주관적, 객관적 사항 고려
⑤ 면접자와 협약체결 - 양쪽의 책임을 명백하게 규정
(2) 면접자 훈련
① 훈련방법
개인적 훈련과 그룹훈련
② 훈련시 준비물
훈련일정표, 연구사업에 대한 기본정보, 조사도구, 지역사회 비상자원 등
③ 연구의 목적 및 배경 설명
④ 전체적인 연구방법 설명
⑤ 조사실시 지침
⑥ 조사도구 검토
⑦역할놀이
⑧위험방지 대책
(3) 협력을 얻는 기술
① 지역사회의 협력을 얻는 방법
지역사회 통반장, 마을 어른, 이장 등
② 개인의 협력을 얻는 방법
사전약속, 좋은 첫인상, 기본사항 소개
응답자가 가지고 있는 심리적 장애 제거
바쁘거나 부재중일 때 대처방법
(4) 면접기술
① 면접시 의사소통
② 면접시 질문하는 태도와 방법
③ 질문의 순서와 내용
④ 반대질문을 받았을 때
⑤ 응답에 필요한 시간
⑥ 라포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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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로빙의 기술
응답자의 대답이 불충분하거나 정확하지 못할 때 추가질문을 하여 충분하고 정확한 대답을
얻을 수 있도록 캐묻는 질문을 말한다.
① 간단한 찬성적 응답
② 무언의 암시에 의한 자극
③ 명확한 대답의 요구
④ 비지시적인 질문사용
(6) 면접결과의 기록
면접을 아무리 잘했더라도 기록을 잘못하면 면접은 실패한 것이나 다름없다.
(7) 면접자 신원 확인
응답자들이 원하는 경우 면접자의 신원은 경찰서나 사업기관에 전화하는 것을 통해 증명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8) 현장통제
면접조사의 완전함을 보장하기 위해 현장통제 방법을 계획, 실시해야 한다.
(9) 면접의 종결
면접이 끝났다고 해서 친절을 잊어서는 안된다. 응답자로 하여금 이러한 사회조사나 면접
에 대해 호감을 지속하도록 끝까지 좋은 기분으로 헤어져야 한다.
9주차-1차시 관찰 (1)
/ 관찰의 정의 /
(1) 관찰의 정의
① 응답자가 행동을 통해 나타내는 태도나 의견 등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방법
② 조사대상의 특성,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행동 등을 지켜 보는 방법으로 현장연구라고도
불림
③ 관찰대상, 관찰결과의 기록, 관찰의 정확성 확보, 관찰자와 비관찰자의 관계 형성에
유의
(2) 과학적 조사방법으로서 일상적인 관찰과의 차이점
① 일정한 조사목적에 도움을 주고 체계적으로 계획되며
② 그 결과가 체계적으로 기록되며
③ 타당도와 신뢰도에 대한 검증과 통제가 가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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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찰의 장단점 /
(1) 장점
① 비언어적 행동에 관한 자료 수집이 용이
② 관찰자 효과의 최소화
③ 종단적 분석 가능
④ 조사의 현장성
⑤ 응답과정의 오류 최소화
⑥ 연구대상의 태도가 모호한 경우 유용
⑦ 연구대상의 무의식적 행동의 측정
⑧ 연구대상이 비협조적일 경우 유용
(2) 단점
① 통제부족
② 계량화 곤란
③ 표본의 크기가 작음
④ 현장진입의 어려움
⑤ 익명성 결여
⑥ 시간과 경비 소요
⑦ 관찰자의 주관이나 편견 개입
⑧ 관찰자 효과
⑨ 인간행동의 다변성
9주차-2차시 관찰 (2)
/ 관찰법의 유형 /
(1) 조직적 관찰과 비조직적 관찰 (관찰상황이 인공적인지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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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조직적 관찰
관찰대상, 내용, 절차 등을 사전에 정하여 체계적으로 관찰,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자연적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
예) 일반 슈퍼에서 불특정 소비자의 음료수 구매를 관찰
② 비조직적 관찰
관찰대상, 내용, 절차 등을 사전에 명백히 규정하지 않고 어떤 현상을 관찰하는 방법
예) 슈퍼와 비슷한 매장을 만들어 표본으로 뽑은 소비자의 음료수 구매를 관찰
(2) 직접관찰과 간접관찰 (관찰시기가 행동발생과 일치여부)
① 직접관찰
조사대상자를 직접 보고 관찰하는 방법으로 행동이 실제로 일어난 때에 관찰하는 방법
예) 소비자들이 음료수를 선택하는 순간을 관찰하여 선호도 조사
② 간접관찰
과거 행동의 결과로 나타난 문헌이나 물리적인 흔적을 관찰하는 방법
예) 팔린 양이나 남은 재고를 파악해서 선호도 조사
(3) 공개적 관찰과 비공개적 관찰
① 공개적 관찰
응답자가 자신이 관찰되고 있는 사실을 아는 상태에서 조사하는 방법
② 비공개적 관찰
응답자가 자신이 관찰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상태에서 조사하는 방법
(4) 참여관찰, 비참여관찰, 준참여관찰
① 참여관찰
관찰대상집단의 내부에 들어가서 그 구성원의 일부가 되어 공동생활에 참여하면서
관찰하는 방법
예) 노숙체험
② 비참여관찰
관찰자가 조사대상집단의 성원으로 역할을 수행하지 않고 제3자의 입장에서 관찰하는
방법
예) 자폐아동들의 행동, 학교폭력행위 등
③ 준참여관찰
참여관찰처럼 관찰대상의 생활 전부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고 생활의 일부에만 참여
하는 방법
예) 사회복지현장실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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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찰의 대상 /
① 연구대상
인구통계학적, 사회경제적 특성
② 환경적 배경
어떤 행위는 격려하고 어떤 행위는 억제하는가
③ 목적
참여목적,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
④ 사회적 행위
연구 대상자가 무엇을 하고 어떻게 누구와 하느냐
⑤ 빈도와 지속도
얼마나 자주 일어나고 계속되었는가
/ 관찰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
① 관찰자에 대한 훈련으로 관찰자에 대한 질을 높인다.
② 하나의 관찰대상을 다양한 배경의 여러 명의 관찰자가 동시 관찰한 후 결과를 비교하여
편견을 제거한다.
③ 기록을 철저히 하고 제3자의 검토를 받는다.
④ 관찰을 기록할 때 사실과 해석을 명백히 구분하여 해석의 편견 개입 여부를 검토한다.
⑤ 관찰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같은 형태나 유사한 형태에 대해서는 동일한 용어로 기록,
평가하도록 한다.
⑥ 조직적 관찰의 경우 질문문항이 정확히 기록되도록 하며 윤리적, 법적 문제가 없는 경우
녹음기 등을 사용하여 사실을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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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차-1차시 실험조사설계 (1)
/ 실험의 정의 /
* 조사대상에 대한 여러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인위적으로 규정하여 조작된 변수의 효과를 파악
하는 방법이다. 즉 외부변수를 통제하고, 독립변수를 조작하여 종속변수를 관찰함으로써 그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방법
* 실험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라는 둘 이상의 비교집단을 두는데 실험집단에 대해서는 원인적
요소인 독립변수를 작용시키는 반면 통제집단에는 작용시키지 않고 그 결과적 요소인 종속
변수에 차이를 두 집단 간 비교하여 독립변수의 효과를 파악하는 과정을 거친다.
/ 인과관계와 관련된 개념 /
* 인과관계란, 어떤 한 가지 사상이 다른 한 가지 사상을 일으키는 관계를 일컫는다.
(1) 필요조건
한 사상이 일어나기 위해서 없어서는 안 될 원인적 요건
마약과 마약중독자
(2) 충분조건
어떤 원인적 요건이 일어나기만 하면 항상 한 사상이 일어나는 경우
에이즈 환자의 피 수혈
(3) 필요충분조건
어떤 원인적 요건이 없이는 한 사상이 일어나지 않을 뿐 아니라 원인적 요건이 일어나기만
하면 항상 한 사상이 일어나는 경우
심장정지 없이 사망하지 않으며, 사망하면 반드시 심장이 정지한다.
(4) 기여조건
어떤 사상이 일어날 가능성을 증가시켜 주는 요건
마약사용 없이는 마약중독이 될 수는 없지만 마약 사용을 하고서도 마약중독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 인과관계의 추리
수집된 자료에 의해 논리적 관계를 끌어내는 것을 인과관계의 추리라 한다.
① 일치법
주어진 현상에 관한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사례들이 공통된 하나의 조작을 가지고
있을 때 그 조건을 현상의 원인 또는 결과로 간주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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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차이법
둘 이상의 사례에서 한 가지 조건에만 차이가 있고 다른 조건들을 공통적으로 포함하고
있는데, 두 사례의 결과의 차이가 나타난다면 그것은 두 사례에서 차이가 나는 하나의
요소로 인한 것으로 간주함
③ 공변법
어떤 현상이 특정한 방식으로 변화할 때마다 다른 현상도 특정한 방식으로 변화하면
이들 두 현상은 인과적으로 관련되어 있다고 간주하는 방법
④ 잔여법(잉여법)
어떤 현상의 일부에 대해서 다른 선행요건이나 원인이 밝혀졌다면, 그 현상의 나머지
부분은 나머지 조건이나 사실의 원인이 될 수 있음
⑤ 일치차이 병용법
일치법과 차이법의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해 일치법과 차이법을 함께 적용
/ 타당도의 저해요인 /
* 실험설계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타당도를 높이는 것이다.
* 실험설계의 타당도는 내적 타당도와 외적 타당도로 구분된다.
(1) 내적 타당도(internal validity)의 저해요인
① 역사요인
② 성장요인
③ 검사요인
④ 실험대상의 변동
⑤ 도구요인
⑥ 선정요인
⑦ 통계적 회귀
(2) 외적 타당도(external validity)의 저해요인
① 표본의 대표성
② 실험조사에 대한 반응성/반작용 효과
(3) 타당도를 높이는 방법
① 내적 타당도 향상
통제집단을 도입하고 난선화, 배합 등을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눈다.
② 외적 타당도 향상
표본의 대표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높일 수 있고, 가실험효과를 제거하기 위해서
는 가실험 통제집단설계 등의 방법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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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차-2차시 실험조사설계 (2)
/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선정 /
(1) 실험적 방법은 둘 이상의 비교집단을 두는데 하나는 실험집단이라고 하고 다른 하나는 통제
집단이라 한다.
(2) 실험집단에는 원인적 요소인 독립변수를 작용시키는 반면 통제집단에는 그 독립변수를 작용
시키지 않고 후에 그 결과적 요소인 종속변수에 나타난 차이를 두 집단간에 비교하는 과정
을 거친다.
(3) 두 개 이상의 비교집단을 사용하는 경우
실험의 타당도를 증가 􀃆���� 동등화를 위해서 난선화(무작위추출)와 배합방법을 사용
/ 실험설계 유형 /
(1) 전실험설계(준실험설계, 의사실험설계)
비교집단이 선정되어 있지 않거나 비교집단이 선정되어 있어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난선화가 되어 있지 않아 두 집단 간의 동질성이 확보되어 있지 않거나 내적.외적 타당도
를 저해하는 요인이 통제되어 있지 않은 설계
① 단일사례연구
② 단일집단 사전사후비교
③ 정태적 집단비교
④ 패널조사
⑤ 시계열분석
(2) 실험설계(순수실험설계 또는 진실실험설계)
실험설계의 기본요소인 통제집단, 무작위할당, 독립변수의 조작, 사전사후 검사 등을 갖춘
설계
①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비교
(before-after control group design)
내적타당도가 높다. 그러나 사전검사가 실험대상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제거할
수 없으므로 실험의 결과를 그 상황에만 특수한 것으로 만들어져 외적 타당도는 낮다.
② 통제집단 사후검사 설계
(before only control group design)
실험전 검사는 하지 않고 난선화된 두 집단 중 하나에는 실험적 처리를 가하고 다른
하나에는 그것을 가하지 않고 그 결과만을 비교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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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솔로몬 4개집단 설계
(solomon four group design)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통제집단 사후검사 설계
모든 내적 타당도를 위협하는 요소통제, 반면 많은 참가자와 비용이 많이 든다.
/ 실험의 장단점 /
(1) 장점
① 상대적으로 거의 완전하게 외적변수 통제
② 무작위추출 가능
③ 독립변수의 조작가능
④ 실험결과의 정밀성과 반복 실험가능
⑤ 장기간에 걸친 연구 가능
⑥ 연구방향 조정가능
(1) 단점
① 독립변수의 영향력이 약하다 ; 적용가능성의 문제
② 실험적 정밀성과 계량적 결과에 집착하는 경향
③ 많은 비용
④ 실험적 상황이 인위적
⑤ 과학성 우려
11주차-1차시 단일사례연구
/ 단일사례연구의 개념 /
(1) 개인 및 가족, 소집단 등을 대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입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
하는 것
(2) 임상사회사업에서 개인-가족-소집단들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고 실천
이론을 발전시키는 데 사용

- 35 -
(3) 단일사례 실험, 단일대상 설계 등으로 불림
(4) 단점 - 외적 타당도가 낮고 일반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낮음
/ 단일사례연구의 특성 /
(1) 1차적인 목적은 표적행동에 대한 개입의 효과성 분석이다.
(2) 하나의 대상 또는 사례를 가지고 반복적으로 관찰하여 개입의 효과성 평가
(3) 조사대상이 되는 사례는 개인 또는 집단이다.
(4) 반복적인 관찰을 한다.
(5) 즉각적인 환류
/ 단일사례연구의 설계의 수행과정 /
(1) 문제의 확인-규정
(2) 변수의 선정
(3) 측정대상
(4) 개입목표의 설정
(5) 조사설계
(6) 조사실시
(7) 개입의 평가
/ 단일사례연구의 설계의 기본구조 및 종류 /
(1) 기본구조
① 기초선단계(baseline phase)
연구자 개입 전에 클라이언트 표적행동 정도파악, 관찰기간 ‘A’로 표시
② 개입단계(intervention phase)
표적행동에 대한 개입, 관찰 병행 ‘B’로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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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 설계 기초선 -> 개입
ABA 설계 기초선 -> 개입 -> 제2기초선
ABAB 설계 기초선 -> 개입 -> 제2기초선 -> 개입
BAB 설계 개입 -> 기초선 -> 개입
ABCD 설계 기초선 -> 서로 다른 개입방법 사용
복수기초선설계
(2) 단일사례연구의 종류
/ 개입의 평가 /
(1) 개입평가의 기준
① 변화의 파동
② 변화의 경향
③ 변화의 수준
(2) 개입의 유의성 분석
① 시각적 유의성
② 통계적 유의성
③ 실질적/임상적 유의성
/ 단일사례연구의 자료기록방법 /
(1) 자료기록 준비
① 행동관찰규정 준비
② 관찰기록자 선정
(2) 자료관찰 및 기록방법
① 시간간격기록
② 빈도기록
③ 지속기간 기록
④ 정도기록
⑤ 간헐점검기록
⑥ 영구적 생산물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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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주차-2차시 내용분석 (1)
/ 내용분석의 정의 /
(1) 의사소통의 기록물인 서적,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편지, 일기, 상담기록서
등을 통해서 연구대상자에 대한 자료를 간접적으로 수집하는 방법
(2) 제2차 세계대전 중 연설이나 선전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 되었으며, 그 후 사회과학 분야
에서 자료수집 방법으로 널리 활용
(3) 응용사회과학으로 내용분석의 적용이 널리 적용
예) 의약분업데 대한 여론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 중앙일간지 7개를 선정하여 의약분업을
다룬 기사를 선별한 후, 의약분업에 대한 찬반여부, 찬반의 강도 등을 분석해 볼 수
있다.
/ 내용분석의 특징 /
(1) 의사전달의 내용이 분석 대상이다.
(2) 문헌연구의 일종이다.
(3) 메시지의 현재적 내용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내용도 분석의 대상이 된다.
(4) 객관성, 체계성, 일반성 등 과학적 연구방법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5) 내용분석은 양적 분석방법과 질적 분석방법 모두를 사용하고 있다.
/ 내용분석의 장단점 /
(1) 장점
① 시간과 비용이 절감된다.
내용분석은 많은 조사원이 필요 없고 특별한 장비도 요구되지 않으며, 단지 분석
하고자 하는 자료에의 접근만 가능하면 된다.
② 안전도가 높다.
문헌조사는 기초자료를 다시 검토해보는 수고만으로 실수를 보완할 수 있다.
③ 역사적 연구에 적용 가능한 유용한 방법이다.
장기간에 걸쳐서 발생하는 과정을 연구할 수 있다.
④ 피조사자가 반작용을 일으키지 않으며, 연구조사자가 연구 대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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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점
① 기록된 의사전달만을 다룰 수 있다.
기록한 것을 가지고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기록에 남아 있지 않은 것은 분석하기가
곤란하다.
② 타당도를 확보하는 것이 어렵다.
기록된 내용이 현실을 그대로 반영한다고 수 없기 때문에 내용분석 타당도가 문제가
될 수 있다
③ 자료를 구하는데 제한이 많은 경우가 있다.
12주차-1차시 내용분석 (2)
/ 내용분석의 분석단위 /
내용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내용요소를 수량화하기 위한 기준 항목을 정해야 하는데 이를
내용분석의 단위라 한다.
(1) 단어
내용분석에서 사용하는 최소의 단위이다.
예)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책이나 논문에서 1960년대,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별로 진단, 치료라는 용어와 사정, 개입이라는 용어가 얼마나 사용되는가를
비교 분석해 볼 수 있다.
(2) 주제
어떤 내용의 중심이 되는 제목 또는 문제를 의미한다.
예) 신문경제면 톱기사들의 제목을 검토해 봄으로써 그 시대의 경제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3) 인물
소설, 전기, 연극, 영화 등의 경우 역사적 인물이나 주인공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예) 1960년대,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문학작품에 나오는 여자 주인공들
의 인물적 특성을 남성에 대해 순종적인 여성과 저항적인 여성으로 분류해봄으로서 각
시대별로 여성들이 남성을 대하는 태도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파악해 볼 수 있다.

- 39 -
(4) 문단과 단락
문단은 여러 개의 문장으로 구성된 단락을 의미한다.
(5) 사항(항목/품목)
소재를 크게 분류하는 것
예) 신문의 종류를 시대별로 분석해 본 결과 1960년대에는 일반신문이 대부분을 차지
했으나 1970년대, 1980년대에는 스포츠신문이 많이 늘었으며, 1990년대 2000년대에는
경제신문이 많이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어떤 독자층이 많이 증가
했는지 알 수 있다.
(6) 공간 또는 시간
항목보다 세분한 단위로 인쇄물의 경우 지면과 방송의 경우 시간 등이 이에 해당한다.
예) 신문의 제1면, 텔레비전 및 라디오 방송의 9시 저녁 뉴스 시간 등이 분석단위로
이용될 수 있다.
/ 내용분석의 절차 /
(1) 연구문제 설정
(2) 가설설정 및 개념정의
(3) 조사대상의 모집단 선정
조사대상이 될 만한 신문, 문헌, 기록, 문학, 음악, 미술작품의 종류와 범위를 확정
예) 1970년대 이후 대통령 후보들의 선거공약 관련자료 등
(4) 조사대상의 표본추출
(5) 분석단위 규정
어떠한 사항을 분석단위로 사용할 것인가를 정한다.
예) 대통령 후보들의 선거공약 분석의 경우 항목 또는 주제를 분석단위로 사용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를 분석단위로 설정할 수
있다.
(6) 수량화(계량화)의 체계규정
① 시간공간체계
② 빈도체계
③ 강도체계
④ 유무 또는 출현여부
예) 대통령 후보들의 선거공약 분석에서 각 단위 및 카테고리별로 공약사항이 있었는지
없었는지 파악한다.
(7)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 자료의 분석 및 해석 ; 결론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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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구단계 내 용
자아실현의 욕구 잠재력 실현, 자아계발, 창조적 행위
자아존중의 욕구 자신감, 존중, 사회적 인정
소속감의 욕구 소속, 우정, 사랑
안전의 욕구 위협 또는 궁핍으로부터의 보호
생리적 욕구 배고픔, 갈증, 휴식, 주거, 적으로부터의 보호
12주차-2차시 욕구조사 (1)
/ 욕구조사의 의의 /
* 사회복지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조사방법으로 특정 지역사회 또는 특정 집단의 사회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서비스의 개발이나 기존 서비스의 보완을 위한 작업에 앞서 대상집단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이다.
* 욕구조사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 욕구조사의 필요성 /
(1)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
=> 사회복지조직체가 그 존립이 정신에 부합된 일
(2) 사회복지조직체의 효율적, 전문적 운영에 도움
(3) 서비스 또는 프로그램을 지역주민의 욕구변화
=> 탄력성 있게 변화
(4)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타 기관들과의 협동사항을 파악하는데 도움
(5) 지역주민 스스로 중요한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6) 사회복지조직체들이 사회로부터 그 존속의 정당성을 인정받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근본적
인 요인을 제공
/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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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욕구조사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
(1) 기초자료
지역적 특성, 소득수준, 가족 수, 성별분포, 연령, 혼인, 거주형태, 종교분포, 주택
보급률, 국민기초생활보장 대상자 수
(2) 욕구파악을 위한 자료
① 현재 삶의 상태를 파악하는 자료
② 기존의 프로그램이나 정책대안 평가를 위한 자료
③ 신규 프로그램이나 정책대안 개발을 위한 자료
(3) 사회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자료
① 의사소통망에 관한 정보
프로그램이나 정책대안의 존재여부와 내용을 클라이언트에게 알려줄 수 있는 공식적·
비공식적 의사소통망과 매체 파악
② 지역사회자원에 관한 정보
프로그램이나 정책대안을 계획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 내 인적, 물적 자원을
파악
③ 정치적 자원에 관한 정보
프로그램 정책대안이 성공적으로 집행되기 위해 지역사회주민과 지역사회를 대표할 수
있는 사람들이나 지도자들의 지지가 필요
13주차-1차시 욕구조사 (2)
/ 욕구조사의 종류 /
(1) 수혜자 중심적 욕구조사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여성 등 특정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에 의하여 실시되는 조사
(2) 서비스 중심적 욕구조사
의료, 재활, 고용서비스 등과 같은 특정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에 의해 실시되는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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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역사회 중심적 욕구조사
수혜자 중심의 욕구조사와 서비스 중심적 욕구조사의 통합모델로서 지역사회주민의 전반적
인 욕구와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파악하는 방법
/ 욕구조사의 자료수집 방법 /
(1) 직접관찰법
① 일반집단 서베이 (일반인구 조사법)
대상지역의 주민들로부터 추출된 표본에 대해 질문조사를 실시하여 필요한 자료를
얻어내는 방법으로, 지역사회 욕구 조사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② 표적집단 서베이 (표본인구 조사법)
어떤 특성을 가진 하위집단들을 대상으로 질문조사를 실시하여 그들 집단의 욕구,
기존 서비스 이용실태,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의견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③ 델파이기법
전문가들에게 우편으로 의견이나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를 다시 응답자들에게
보내 의견을 묻는 식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때까지 계속하는 방법인데 어떤
불확실한 사항에 대한 전문가들의 합의를 얻으려고 할 때 적용 될 수 있다.
④ 심층면접법
조사대상 집단 중에서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람을 추출하여 심층적으로 면접
하는 방법으로 집단의 크기는 8~12명 정도가 적당하다.
⑤ 관찰법
직접 관찰하는 방법과 사람들에게 자신과 타인의 행동에 대하여 질문하여 직접 들어서
알아내는 방법이 있다.
⑥ 직접 경험법
조사자가 실제로 대상자의 생활 속으로 들어가서 조사하는 방법이다.
⑦ 지역사회 공청회/공개토론회
지역사회 주민들이 자신의 욕구나 문제를 잘 알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조사자가
주민들을 한자리에 참여시켜 공개적인 모임을 통해 욕구나 문제를 관찰하고 파악하는
방법이다.
(2) 사례조사
① 프로그램 운영자 조사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사람을 만나 조사하는 방법이다.
② 주요 정보 제공자 조사
지역에 오래 거주해서 지역에 대해 잘 아는 사람, 지역 공무원 등과 같이 직접 거주는
하지 않더라도 지역사정을 잘 알고 그들을 대변할 수 있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③ 서비스 통계 이용방법
기관에서 제공된 서비스의 이용현황을 통계 분석하는 방법으로서 지역주민이 표현한
욕구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다.

- 43 -
(3) 간접증거 자료조사
① 사회지표분석 방법
정부기관이나 연구기관의 관련 전문가가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발행한 자료를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욕구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② 행정자료조사
협회, 연구소 등 사회단체에서 행정 및 관리를 위해서 수집한 정보를 이용하여 욕구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13주차-2차시 평가조사 (1)
/ 평가조사의 정의 /
* 응용조사의 특수한 형태로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입기술 등이 본래 의도한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고 있는지 평가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이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입기술의 효과성, 효율성, 공평성 등을 평가하기 위해 이용되는 조사
이다.
/ 평가조사의 목적 /
(1) 프로그램 과정상 환류적 목적
(2) 기관운영의 책임성 이행
(3) 이론형성
(4) 설계적 목적
(5) 합리적 자원배분
(6) 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

- 44 -
/ 평가조사의 종류 /
(1) 목적에 따른 분류
* 프로그램 운영 도중에 이루어진다.
* 형성평가 - * 프로그램의 형성에 초점
(과정평가) * 서비스 전달체계 향상 및 서비스의 효율성
* 증진 도모
* 총괄평가 - * 프로그램의 종료 후 실시
* 프로그램의 지속, 중단, 확대 등에 관한 총괄인적인 의사결정을 할 경우
* 형성평가+총괄평가
* 통합평가 - * 총괄평가적 접근으로 평가를 한 후 과정 평가적
* 접근을 통해 평가
(2) 평가규범에 따른 분류
* 효과성평가 - 프로그램의 목적 달성 정도의 평가
* 효율성평가 - 투입과 산출을 비교평가, 즉 비용최소화와 산출극대화 평가
* 공평성 평가 - 프로그램의 효과와 비용이 사회집단 간에 공평하게 배분되었는지 평가
(3) 평가시점에 따른 분류
* 사전평가 - 프로그램이 종료되기 이전에 행하는 평가로 적극적 평가라고 한다.
* 사후평가 -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 행하는 평가로 소극적 평가라고 한다.
(4) 평가주체에 따른 분류
* 자체평가 - 프로그램 담당자 스스로 행하는 평가,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비용면에서 절감
장기적인 평가기능, 공정성, 객관성 확보 어려움
* 내부평가 - 프로그램을 직접 담당하지 않은 기관의 내부자에 의해 평가
* 외부평가 -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기관의 외부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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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평가의 평가 또는 메타평가
* 평가의 평가 - 평가계획서나 평가결과를 다른 평가자에 의해 평가받는 것
평가의 신뢰도, 타당도, 유용도, 평가의 방식, 보고의 문제, 적정성, 평가
비용 등
14주차-1차시 평가조사 (2)
/ 프로그램 평가의 기준 /
(1) 합법성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관련 법률과 운영규칙 등에 얼마나 적합하게 운영되었는가에 따른
평가
(2) 노력성
다양한 프로그램과 관련된 사람들이 프로그램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일하고 있는지에
따른 평가
(3) 효과성
목적달성 정도를 나타내는 평가기준으로서 프로그램의 성공여부로 나타남
(4) 효율성
투입과 산출의 비율로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산출 의미
(5) 적절성
프로그램 실현가능성으로 현실적으로 적합한 범위 내에서 프로그램 운영
(6) 접근가능성
모든 사람들이 시간, 공간, 비용, 심리, 지리적으로 손쉽게 이용하는가
(7) 만족성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문제해결정도에 대한 평가
(8) 지속성
서비스의 누락이나 중단없이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정도 평가
(9) 적합성
프로그램이 서로 다른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적합한가에 따라 평가
(10) 포괄성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얼마나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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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통합성
상호 연관된 서비스가 얼마나 통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가
(12) 형평성
서로 다른 처지에 있는 사람들을 다르게 대우하고 수직적 형평성과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을 똑같이 대우하는 수직적 형평성이 있음
/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
만일 목표가 성취되었다면 그것이 프로그램으로 인한 것이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효과성에
대한 평가이다.
(1) 측정대상
서비스를 제공받은 클라이언트의 욕구상태와 행동의 변화이며 서비스 전달체계의 변화도
포함된다. 면접이나 관찰, 설문조사 등을 이용해서 클라이언트의 욕구상태와 행동변화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
(2) 효과측정 관련 자료 원천
①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목표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문제와 행동변화이므로 평가자료의 가장 중요한
원천이 된다.
② 프로그램 담당자
프로그램 운영에 직접 개입한 사람으로서 전문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③ 가족, 친척, 교사, 친구, 이웃 등과 같은 클라이언트 주변인물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④ 이차적 자료
학교생활기록부, 사건조서, 상담일지, 진료기록 등의 이차적인 자료들도 원천이 될 수
있다.
/ 프로그램의 효율성 평가 /
프로그램의 수행으로 인한 편익이 그 비용을 정당화 할 수 있는지,더 적은 비용으로 같은 결과
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었는지 등에 대해 그 대답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 47 -
(1) 비용-편익분석
모든 비용과 편익을 화폐로 환산함으로써 서로 다른 목표를 갖는 프로그램까지도 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 프로그램으로 인한 편익을 화폐로 환산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는다.
(2) 비용-효과분석
비용-편익분석에서의 가장 큰 문제인 성과의 화폐화를 포기하고 단지 비용 측면만을 금전
적 가치로 분석하고, 편익(성과)에 대해서는 화폐 단위 환산을 하지 않는다.
14주차-2차시 조사연구 계획서 및 조사보고서 작성
/ 조사연구 계획서 작성 /
(1) 조사연구 계획서의 의의
이해관련자들이 조사의 방향을 이해하고 조사수행에 필요한 사항이나 자원을 미리 준비
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문서이다.
① 조사 설문의 내용과 조사의 중요성 제시
② 조사담당자의 기관 및 수행활동의 소개
③ 필요한 자료의 수집, 처리, 분석, 해석 방법 제시
④ 조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에 대한 설명
(2) 조사계획의 절차
① 조사목적 설정
탐색적 목적 / 기술적 목적 / 설명적 목적 / 예측적 목적
② 조사목표 수립
상위조사목표 / 하위조사목표
③ 조사내용 소개
④조사대상 선정 계획
⑤ 자료수집방법과 조사도구 계획
⑥ 조사담당자 내정
⑦ 분석방법 결정
⑧조사보고서 작성

- 48 -
(3) 조사일정과 예산
① 조사일정은 PERT나 Gantt 차트를 이용한다.
② Gantt 차트
가로는 시간 및 일정을 기입하고 세로는 세부 목표와 활동 및 프로그램을 기입한다.
③ PERT
목표달성을 위해 설정된 세부목표와 프로그램 상관관계와 시간계획을 연결시켜 도표화
/ 조사보고서 작성 /
(1) 조사보고서의 의의
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사결과 발견한 사항들과 이로부터 추론한 내용을 조사문제,
조사대상, 조사방법, 조사절차 등과 함께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행정책임자나 학계 등에
제시하는 문서
(2) 조사보고서의 유형
① 탐색적 조사보고서
② 기술적 조사보고서
③ 설명적 조사보고서
④ 제안적 조사보고서
(3) 조사보고서 작성
① 보고대상에 적합하도록 작성되어야 한다.(보고대상자의 수준 고려)
② 문장표현에 주의해야 한다.
③ 통계자료 분석결과는 가능한 도표 등을 사용하여 제시한다.
④ 정확성, 명료성, 간결성
(4) 조사보고서의 기본 구조
① 표제 - 조사제목, 조사자, 기관이름, 작성일자
② 목차
③ 개요 - 조사목적, 조사배경, 조사문제, 가설, 조사내용, 조사방법, 결론 등
④ 서론 - 조사취지, 필요성, 목적, 조사범위, 기존연구와 비교, 용어 설명 등이 포함,
기존 연구와의 유사점 또는 차이점 서술
⑤ 본문 - 조사목적, 문제와 가설, 이론적 배경, 조사설계 및 조사방법
⑥ 결론 및 제언 - 전체적으로 조사목적, 조사과정, 조사방법 등을 간략히 정리하고 조사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내린다.
⑦ 참고문헌 - 참고자료의 출처 제시
⑧ 부록 - 설문지, 이용자 현황, 프로그램 소개, 사회지표, 통계분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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