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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발달 이론

by 정령시인 2008. 5. 9.

제1강 인간행동,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Ⅰ



1. 인간발달의 이해

성장(growth)

신체적인 부분이 어떤 단계에 이를 때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육체적인 부분이 성장하고 퇴화하는 것

발달(development)

최초로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시기부터 사망할 때까지 유전적 요인과 환경의 영향을 받아 신체, 심리 및 행동 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변화



2. 성장·발달의 개념

1) 발달의 개념

인간발달

①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생활주기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경험적인 변화

② 미리 예측 가능하지만, 그 변화속도는 인간 각 개인마다 매우 달라 독특한 양상을 보인다(Barker, 1999).

③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서 조화와 균형을 유지 발달 하면서 변화

④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생 전반에 걸쳐 단계적으로 연속성을 가지고 일어나는 변  화의 과정

⑤ 기능과 구조가 상승적 변화로 성장 발달해 가지만 이 기능이 약화되고 위축되는 현상도 일어날 수 있다.


2)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생물학적 요소

인간이 지배할 수 없는 것인 기질이나 유전자가 있는데, 주로 육체적 발달을 주도하는

요인

심리학적 요소

① 심리적 기능은 일반인들에게 적용되는 내적 혹은 상호작용의 과정으로서 인생의 발달  단계를 통해 변화 가능

② 인간발달의 상호작용, 1·2차적 생활경험, 문화적 혹은 사회적 요소들의 영향을 받는다.

환경적 요소와 사회문화적 요소

① 학습과 사회화와 관련된 가족, 학교, 직장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들

② 기본적인 과정은 학습(learning)과 사회화(socialization)

③ 학습 : 경험과 훈련에 의해 가치관, 태도 등을 형성하면서 기술을 습득하고 지식을 얻 는 과정

④ 사회화 : 개인이 자기가 속한 사회적 집단 즉 가족, 지역사회, 국가와 민족에 그 구성 원으로서 자연스럽게 동화되어 가는 과정으로 그 안에서 통용되는 사회적 기대, 관습, 가치, 신념, 역할, 태도 등을 배우는 것

생물학적 요소와 심리학적 요소, 환경적 요소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포함하며, 전적으로 한 요소에 의하여 일어나는 발달은 없다.

3) 인간발달의 원리(Hurlock, 1978).

① 발달은 변화과정을 포함한다.

→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변화의 과정으로서 신체적, 심리적, 그리고 행동상의 변화를 모두 포함

② 발달의 양상은 예측이 가능하다.

→ 출생 전후의 환경 조건에 의해 지체될 수도 있고, 부분적으로는 촉진될 수도 있다.

③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 발달은 구조와 기능 면에서 머리 부분과 몸통 부분이 먼저 발달하고 사지 부분이 나중에 발달하게 된다.

④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가 있다.

→ 발달은 어느 시기에나 가능한 것이 아니라 발달 영역에 따라 가장 용이하게 이루어지는 최적의 시기가 있다.

⑤ 모든 발달 단계 또는 발달 시기마다 그 시기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있다.

→ 사회적 기대를 갖고 있는 부모 및 교사들은 각 시기의 아동들이 환경에 잘 적응해 가기 위해 이루어야 할 발달적 변화 및 행동들(발달과업)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영향을 미치게 된다.

⑥ 발달은 점성성(epigenesis)을 갖는다.
→ 이전에 이루어진 발달의 기초 위에서 다음 단계의 발달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

→ 발달은 특히 이전 단계의 발달들이 함축되어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원리

⑦ 개개인의 발달 과정을 비교해 보면 다소간의 개인차를 볼 수 있다

인간 발달의 원리 암기문장

암기문장 : 발달원리는 분통을 터트린 대통령 개인이 유비무환을 위해 연속하여 일정하게 순방길에 올랐다. 이는 결정적 시점을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해설)  1) 분화와 통합의 과정          2) 개인차         3)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4) 연속적 과정

       5)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       6) 결정적 시기     7) 점성의 원리 

       8) 연령이 증가하면 발달경향에 대한 예측이 점점 어려워진다. 


4) 인간 발달의 단계와 발달과업

발달단계

(stages of development)

①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

②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이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이 된다.

③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④ 사회복지현장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고안할 때 발달단계에 입각해서 접근하는 것은 매우 유용하다.

발달과제

(developmen-

tal tasks)

① 인간의 환경에 대한 지배를 증가시키는 기술과 능력으로 구성되며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기술의 획득을 의미한다.

발달의 영역에 대한 구분

(Craig, 1996,

p19)

영   역

특      징

신체적 

발달

신체에서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를 포함한다.

외적변화 : 신장, 체중 등 

내적변화 : 근육, 뇌, 내분비선, 감각기관 등

신체적 건상상태 : 걷기, 달리기, 공받기 등의 운동능력으로 이루어졌다.

인지적

발달

사고(thinking)와 문제해결(problem solving)에 관련된 정신적 과정을 포함한다. 인식(perception), 기억, 추론, 창의성, 지능, 상상, 언어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심리사회적

발달

성격과 대인관계 능력의 발달을 포함한다. 자아개념, 정서(감정)와 더불어 사회성, 사회적 관계, 사회적 행동으로 이루어져있다.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① 인간은 각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과 욕구는 서로 다르다.

② 한 개인이 특정 발달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을 적절히 수행하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다음 단계로의 성장이나 발달에 방해를 받게 된다.

③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부적응 상태가 유발-욕구 미충족, 문제 발생, 안녕상태 유지 못함.

④ 이러한 문제 해결과 높은 질의 삶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 법, 프로그램이 사회복지이다.

제2강 인간행동,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Ⅱ



1. 인간발달의 단계


1) 주요 발달단계 구분

심리성적 발달단계

① 지그문트 프로이트 - 성(性)의 개념을 중심으로 성격발달단계를 설명

② 구강기(출생-18개월), 항문기(18개월-3세), 남근기(3-6세), 잠재기(잠복기-6-12세),

생식기(사춘기-성인기 이전)

인지발달 이론

① 새로운 사물, 대상을 이미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이해도식(schema)에 맞추어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인지과정으로 발달단계 구분

② 감각운동기(0-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7-12세), 형식적 조작기(12세 이상)로 구분

심리사회발달 8단계

① 에릭슨은 심리사회이론에 의해 발달단계 구분

② 영아기(출생-18개월) : 신뢰감 대 불신감의 단계,

   유아기(1.5-3세) : 자율성 대 수치심의 단계,

   아동기전기(3-6세) : 주도성 대 죄의식의 단계

   아동기후기(6-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의 단계

   청소년기(12-22세)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단계

   청년기(22-35세) : 친밀감 대 고립감의 단계

   장년기(35-65세) : 생산성 대 침체성이 단계

   노년기(65세 이상) : 자아통합 대 절망감의 단계

2) C.Zastroa & K.Kirst-Ashman(2001)의 인간발달단계

연 령(단계)

임신-출산<태아기>                  출생-1.5세<유아기>         1.5세-3세<걸음마단계>,

3세-6세<초기아동기(학령전기)>       6세-12세<후기아동기>       12세-19세<청소년기 전기>,    

19세-29세<청소년기 후기>           30세-65세<중년기>           65세 이상<노년기>


3) 발달과업

①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발달단계에서 취득해야 하는 기술, 지식, 기능, 태도

② 신체적 성숙, 사회적 기대, 개인적 노력으로 얻을 수 있다.

③ 한 단계에서 발달과업을 성취하지 못하면 그 단계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하지 못하고, 다음 단계에서 발달 과업을 성취하는데 지장을 받는다.



2. 인간발달의 제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역동이론

개념/특성

인성 구조

① 원초아(id : 본능과 충동 - 쾌락원칙에 따라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비논리적이고  맹목적으로 작용),

② 자아(ego : 인성의 중재적 실행 - 현실원리에 따라 작동하는 성격의 의사결정요소)

③ 초자아(superego : 판단, 검열, 가치체계-사회적 기준을 통합하는 성격의 요소)

성격발달

① 출생부터 청소년기까지 성격발달-생의 에너지 리비도 또는 성적에너지를 강조

② 치료목적 : 무의식적 결정인자를 의식세계로 끌어 올려 개인이 무의식적 요인을 통제하거 나 전환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신프로이트주의자 / 자아심리학자

안나 프로이트

(Anna Freud)

① 자아의 방어기제 사용 설명

②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 : 갈등과 불안을 다루려고 하는 무의식

③ 방어기제의 주요 유형 : 억압(Repression),퇴행(Regression), 투사(Projection), 승화  (Sublimation), 동일시(Identification), 합리화(Rationalization), 전이(Displacement)

에릭슨

(Erik Erikson)

① 인성발달의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문화와 사회를 추가

② 인성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난다고 보고, 출생부터 사망까지 여덟 단계 제시, 선행되는 덕목이 완전하게 확립되지 않으면 이후의 덕목 발달 어려움

홀리스와 펄먼(Hollis

& Pelman)

펄먼은 이후 문제중심해결모델을, 홀리스는 심리사회적 모델로 체계화하여 현대사회복지실천 모델로 발전적 계승을 하였다.

하워드 패러드

(Howard

 Parad)

자아심리학을 위기 이론에 적용한바 있으며, 1970년대를 전후하여 라포포트(Rapoport)도 위기개입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들은 클라이언트의 환경을 중시하는 환경속의 인간을 중요한 요소로 파악하게 되었다.

에다 골드스타인

(Eda Goldstein)

① 사회복지 통합이론의 대표적인 학자

② 핀커스와 미나한(4 체계모델), 콤튼과 갤러웨이(문제해결과정 모델) 그리고 저메인과 기터맨(생활모델) 등과 함께 사회복지 실천적 통합이론화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3)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 인간 행동주의적 입장에서 무의식을 중요한 행동요인으로 보지 않고 인지행동 요인을 학습에 의하여 환경적 모델을 모방한다는 모방 학습을 중요한 요인으로 인간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에 행동수정 요인을 제시

스키너

(B. F. Skinner)

① 행동의 두 가지 유형을 제시하면서 사람은 유아기부터 환경에 영향을 받으면서 환경으로부터 강화를 받고 행동이 습관화되며 이러한 행동을 자신의 행동으로 발달시켜 나간다고 보았다.

② 반응행동 : 자극에 의해서 야기되는 반사 혹은 자동적 반응이며 학습을 통해서 조건 형성되거나 변화될 수 있다.

③ 조작행동 : 제시되는 자극 없이 방출되는 반응으로 자발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이다.

반두라

(Bandura)

① 자기효능감의 개념을 체계화하고 이론으로 정립

② 사회학습이론을 공식화 하는데 공헌

③ 자극반응 모델에서 탈피하고 학습행동을 강조하면서 모방과 모델링을 강조

사회학습이론의 기본 개념

① 상호결정론 : 환경자극이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지만, 신념, 기대와 같은 사람요인 역시 인간의 행동방식에 영향을 준다는 가정

② 학습모델 : 조건형성에 인지적 중재를 포함시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개념모델 제안

③ 인지(Cognition) : 지식을 얻고 조직하고 사용하는 과정으로 사회적 학습은 주로 인식에서 비롯된 인지적 활동

④ 자기규제 : 수행과정, 판단과정, 자기반응 과정으로 이루어짐

⑤ 자기 효능감 : 주어진 과제나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개인적 능력과 관련된 개인의 신념

⑥ 자극 : 반응모델로부터 벗어나 학습 행동의 모방과 모델링 역할, 자기효과(self-efficacy) 강조

 cf) 자기효과(self-efficacy) : 상황적으로 요구되는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는 개념


4) 피아제의 인지이론과 도덕이론

피아제

(J. Piaget)

① 정신이 어떻게 작용하며 어떻게 정보를 조직화하느냐에 관해 관심

② 내용보다 학습과정에 관심

③ 지적과정 : 인식된 환경의 조직화와 적용의 증거

④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연속적이고 각기 다른 인지 발달 단계 제시

- 각 단계마다 상이한 과제가 존재하며, 한 단계는 다음 단계의 기초

- 인지발달 과정과 구조의 기본개념 : 도식, 동화, 조정, 균형

콜버그

(L.Kohlberg)

① 도덕 발달의 6가지 단계로 구분 - 지적능력 발달과는 다른 과정을 거치는 도덕발달의 6단계 제시

② 자신을 즐겁게 하는 것이 옳은 것이라는 1단계부터 영원하며 보편적인 원칙의 6단계


5) 대인관계 이론

  →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즐겁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사회성을 강조하면서 인간관계론을 강조

아들러

(Adler)

① 사회적 관심을 통합시켜,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며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이 인간발달을 형성

② 사람은 적극적으로 자신의 성장과 발달을 지배할 수 있다.

③ 열등감은 항상 인간 내부에 있고, 성장의 동기요인으로 본다.

④ 사람은 우월감과 자기실현을 위해 노력한다.

홀리스

(Hollis)

홀리스가 체계화한 심리사회적 모델은 사회복지 실천의 분화하여 발전토록 하면서 개인의 문제의 초점을 사회환경에서 찾기 시작하게 되었다.

→ 상황 속의 인간(person in situation)에 초점을 둔 관점 반영


6) 인본주의 이론 (매슬로우, Maslow)

(1)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다는 관점이다.

(2) 병리학보다 긍정적인 인성발달을 강조한다.

(3) 개인의 궁극적 잠재력 도달을 위해 충족시켜야 하는 욕구가 계층화되었다고 주장한다.

(4) 욕구의 위계는 다음과 같다.

① 생리적 요구 : 유기체의 생존과 유지에 관련된 욕구

② 안전의 욕구 : 질서 있고, 안정적이며, 예언할 수 있는 세계에 대한 요구

③ 소속의 욕구 : 소속감을 갖고 사랑을 주거나 받는 욕구

④ 존중의 욕구 : 자신으로부터의 존중과 타인으로부터의 존경을 필요로 함

⑤ 자아실현의 욕구 : 발달의 마지막이자 최고 단계로서 자신의 모든 잠재력과 능력을 인식하고 충족시키는 것



3. 인간행동,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 인간행동과 발달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이해 - 사회복지실론 과정론에서 사정(assessment)과 개입을 결정하는데 유용

인간행동의 이해와 사회복지실천과정

① 문제 또는 상황을 조사, 진단하고 이해하는 사정(assessment) 단계

② 구체적으로 목적을 설정하고 목표 지향적이면서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세운다.

③ 사정에 따른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개입과 실행단계 이때 형성평가를 할 것인지 총괄 평가를 할 것인지를 결정

④ 문제해결 과정으로 특히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 하도록 자기 결정권을 존중하며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토록 기회를 준다.

⑤ 평가와 종결 그리고 사후관리를 한다.

인간행동 평가하는 다양한 관점

인간행동 평가하는 다양한 관점

① 이중적 관점

- 모든 사람을 양육환경과 유지환경에 적응하며 상호 작용함

- 양육환경(nurture environment) : 가족, 공동체 등의 소속감과 표면적 특징 제공

- 유지환경(sustaining environment) : 더 포괄적인 사회체계로 생존욕구를 제공

② 세계관

- 일상적 경험의 범주를 뛰어넘어 보다 넓게 보는 것

- 세상에 대한 공포와 혐오대신 차이점을 이해한다는 의미

③ 영성(spirituality)

- 자기보다 더 뛰어난 대상과 관련되었다는 관점을 표현하는 관점이나 행동 

- 일상의 물리적, 공간적 범주를 뛰어넘는다는 것을 인식하는 수준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나 동료가 자신과 다른 영적 신념을 가지더라도 수용해야 함

④ 강점관점

- 클라이언트의 문제의 결함, 무능력을 강조하는 병리적 접근 대신, 인간의 강점, 능력, 긍정적 속성을 강조하는 접근


제3강 인간행동에 관한 기초 이론 Ⅰ

- 정신분석이론(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가 창조한 정신분석을 기점으로 내세운 입장의 이론들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융의 분석심리학,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 프롬의 성격유형,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등이 있다.  


1. 프로이트(S. Freud)의 생애(교재 p.43-44 참고)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

정신분석 이론의 기본 전제

① 인간의 마음 또는 정신은 다양한 에너지들이 상호 작용하는 힘의 체계이다.

② 에너지 체계인 마음과 정신은 에너지를 방출하고 긴장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③ 이 때 긴장이 감소되면서 기쁨의 시간이 되어 즐거움을 느낀다.

④ 사회는 개인의 에너지 방출 방법 모두를 허용하지 않고, 일정한 제약과 통제를 한다.

⑤ 에너지 방출로 인한 긴장에 대한 개인의 욕구는 통제를 가하는 사회환경과 갈등을 경험한다.

⑥ 인간내부에 내적 갈등이 존재하면서 불안 요소가 나타난다.

⑦ 심리결정론에 기초하며, 무의식이 중요하며 이 무의식 동기 중 성적욕구가 중요하다. 


3. 주요개념

  인간 정신세계의 마음의 영역은 프로이트는 두 가지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하나는 의식과 전의식 ,무의식으로, 다른 하나는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의식의 구조

의식

① 의식은 개인이 현재 자각하고 있는 생각을 포함

② 프로이트는 우리가 자각하고 있는 의식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하여 우리가 자각하지 못한 부분이 많다는 것을 강조

전의식

의식과 무의식의 중간 부분으로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의식으로 가져와 질 수 있는 정신의 부분

무의식 

① 무의식은 정신의 가장 깊은 수준에서 작동되는 것으로 우리가 자각하지 못하는 경험과 기억으로 구성

② 무의식은 본능에 의해 지배되며 억압된 사고와 감정이 그 내용을 이루는바, 행동의 대부분은 이 무의식에 의해 결정된다.

 

 

성격의 구조

 

성격의 구조

원초아

(id)

① 완전히 무의식적이고 정신적 에너지의 저장소, 본능과 충동으로 구성, 쾌락의 원칙

② 행동의 힘을 부여하는 근원적인 생물학적 충동(먹고, 자고, 배변하고, 성관계를 하는 것)을 저장

③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무의식 세계의 주요한 매커니즘이다.

자아

(ego)

① 현실원리에 따라 작동하는 성격의 의사결정 요소-사회규범, 규칙, 관습과 같은 사회적 현실을 고려해서 행동을 결정

②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려는 이드와 현실을 중재하는 역할

③ 행위에 대한 계획을 세우며 원초아의 맹목적인 충동을 견제, 통제하는 지적활동이나 합리성이 위치하는 자리

초자아

(super-

ego)

① 초자아는 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대한 사회적 기준을 통합하는 성격의 요소

② 양심과 자아의 이상으로 이루어진 정신구조 최고 단계로 성격의 판사 역할

③ 도덕적 목표와 완전을 추구, 쾌락보다 완전을 추구하고 현실보다는 도덕이고 이상적인 것을 추구

④ 도덕성을 추구하나 이러한 요구가 지나치면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4. 프로이트의 성격발달 단계

심리성적 발달 단계

5단계의 성격 발달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5단계에 걸쳐 성격이 발달하고, 청소년기 이후는 중요하게 생각지 않음.

리비도 중심의 발달단계

리비도가 신체 어느 부위에 집중 되느냐에 따라 각 발달단계 구분

리비도

(Libido) 

①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갖추고 있는 본능에너지

② 자아본능(자기보존의 본능)에 대립하고 있는 성 본능(종족보존의 본능)에 따른 성적 에너지

고착

(Fixation)

① 불안 요인과 좌절감으로 리비도가 어떤 대상을 향해 정지하고 있을 때

② 인간발달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진행하지 못하고 특정 단계에 머무르는 것

③ 종류

 ․좌절 : 아동의 심리성적 욕구를 양육자가 적절히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

 ․방임 : 아동의 심리성적 욕구를 양육자가 과잉 만족시켜 아동에게 의존성이 생기는 것

성격발달의 기본 원칙

① 인간의 정신 에너지 활동은 이전에 경험한 행동이나 사건의 영향을 받아 결정된다.

② 인간의 행동은 본능의 지배를 받고, 행동의 동기 역시 무의식이다.

③ 인간의 행동과 인지사고의 동기 유발은 본능적인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이다.

성격의 발달 : 심리성적 발달단계

 

 

 

 

 

 

 

 

성격의 발달 : 심리성적 발달단계

구강기

(Oral Stage, 출생∼

18개월) 

① 입에서 쾌락을 얻고, 수동적으로 부모의 보살핌을 받으며 살았기에 유아는 의존적이고 다른 사람으로 분화되지 않은 상태

② 이 단계의 수유경험은 후기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이유방식이 가장 중요하다.

항문기

(Anal Stage, 18개월∼

3세)

① 리비도의 방향이 항문으로 이동하는 발달단계 - 유아는 대변의 보유와 배출에서 상당한 만족을 얻는다.

② 부모에 의한 대소변가리기 훈련은 나중에 성격발달에 특수한 효과를 나타낸다.

③ 부모의 거칠거나 강압적인 대소변가리기 훈련에 의해서 항문적 보유 성격을 보인다.

④ 잘못 발달된 성격 : 강박성, 완벽주의, 죄책감, 완고함, 인색할 성격을 가질 확률이 높으며 양가감정, 더러움과 지저분함, 반항, 분노, 가학, 피학성을 지닌 성격

남근기

(phallic stage or oedipal stage, 3∼5세)

① 아동이 자신의 성기를 만지고 자극하는 데서 쾌감을 느끼는 시기

② 남아는 어머니에 대해 성적으로 접근하고 아버지를 경쟁상대로 보아 적대시(거세 불안) - 오이디푸스 콤플레스(Oedipus complex)

③ 여아는 이성인 아버지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남자 아이와 자신의 성기가 다르다는 것을 알고 이를 부러워하는 남근선망(penis envy)을 경험 -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④ 잘못 발달된 성격 : 욕구좌절, 욕구충족이 너무 심했던 양극단의 경우를 겪는 어린이는 남아의 경우 거세불안과 웃어른을 두려워하고 여아는 연극적, 표현적, 과장적, 유혹적이고 정서가 불안정한 히스테리 성격이 된다고 한다.

잠복기

(Latency Stage, 5∼12세)

① 성적인 관심이 약해지는 시기.

② 전 단계까지 경험해 온 성적 욕망이나 성적 갈등 현상은 잠재하고 활발한 문화 활동과 같은 ‘승화’라는 현상이 가능해진다.

생식기

(Genital Stage, 12세∼

성인기 이전)

① 사춘기부터 성적으로 성숙되는 성인기 이전의 시기

② 이성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증가하며 성적, 그리고 공격적 충동이 다시 나타난다.

③ 잘 발달된 성격 : 성숙한 이성관계를 수립하게 되고 주체성 수립, 성숙과 주체성을 가진 성격을 가지게 된다.

④ 잘못 발달된 성격 : 과거 잘못된 발달단계에 사로잡혀 그 영향을 받은 성격이 되며 주체성의 혼동이 온다.

정리

단 계

연  령

특      징

구강기

출생∼1.5세

리비도가 입에 집중되어 있으며, 주로 빨기를 통해 쾌락을 얻음. 원초아가 지배적임

항문기

1.5∼3세

배변훈련(외부 현실)이 배변으로 인해 얻어지는 만족을 방해

남근기

3∼6세

근친상간에 관한 환상,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불안, 초자아가 발달됨

잠복기

6세∼12세

성적 본능의 승화 단계

생식기

12세∼성인기

성역할 정체감과 성인으로서의 사회적 관계가 발달됨


5.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긍정적 평가

① 초창기 사회복지실천과 정신분석적 심리치료가 동일한 것으로 인식될 만큼 이 당시의 사회복지사에게 유용한 실천이론으로 활용되었다.

② 통합적 인성으로 심리학을 정리하고 아동기 발달에 대한 중요성을 입증하고 체계화했으며 성과의식에 대한 논의를 이끌어 내었다는 부분에 있어서도 인정받고 있다.

부정적 평가

① 인간과 사회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한 사회복지실천의 관점과 상반되는 견해

② 사회복지의 이중적 초점이라 할 수 있는 인간과 환경 중에서 인간의 정신내적 현상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이에 따른 실천을 조장함으로써 사회복지전문직의 분열과 사회복지실천상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문제점을 야기하였다.

③ 인지발달은 무시한 채 정서발달에만 치중하였다는 것과, 발달에 미치는 생물학적 요인의 강조로 대인 관계적·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았다.


제4강 인간행동에 관한 기초 이론 Ⅱ

- 안나 프로이트의 자아방어기제



1. 자아방어기제 개념 및 특성

개념

개인이 이성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극복하고 불안을 통제할 수 없을 때 붕괴위기에 처한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사고 및 행동수단

특성

① 병적 행동이 아니고 정상적 행동으로서 성격발달의 수준이나 불안의 정도에 따라서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② 적절한 방어기제의 사용은 불안을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적응을 유도하기도 한다.

③ 두 가지 공통점 : 현실을 부정하거나 왜곡시키며 무의식 수준에서 일어난다.


2. 안나 프로이트(A.Freud)의 10가지 방어기제

    - 그녀의 저서 「자아와 방어기제 (The Ego and the Mechanism of Defense)」

억압

(repression)

① 자아의 기본적인 방어 방법

② 충동과 그의 사고 내용을 의식으로부터 제외시키는 것이며 의식 속에 들어올 때 견딜 수 없는 갈등과 불안을 가져오는 경우

ex) 실수, 기억상실

반동형성

(reaction formation)

무의식 속에서 용납할 수 없는 충동을 정반대의 감정으로 대치시켜 표현 하는 것

ex) 안 좋은 상황에 처했을 때 애써 태연한 척 하는 것. 미운 사람에게 쫓아가 인사하는 것. (속담)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

퇴행

(regression)

처리하기 곤란한 문제에 봉착했을 때, 어릴 때 효과적이었던 방식으로 되돌아가 해결하고자 하는 것

ex) 노장의 신사들이 중학교 동창회에 모여 중학생처럼 까부는 것.

격리

(isolation)

과거의 고통스런 기억과 연관된 감정을 의식에서 떼어내려는 것으로, 고통스러웠던 사실은 기억하지만 감정, 정서는 억압에서 지각하지 못하게 하는 것

ex) 아버지와 관련된 죽음을 말할 때는 슬픈 감정을 보이지 않다가 아버지를 연상시키는 권위적인 남자가 죽는 영화를 보고 비통하게 우는 것.

취소

(undoing)

용납할 수 없거나 죄책감을 일으키는 행동, 사고, 감정을 상징적인 방법을 통해 무효화 시키는 것.

ex) 아기가 동생에게 화가나 때린 다음에 곧바로 끌어안고 미안하다고 하며 입 맞추는 것. 폭력적인 남편들이 주로 폭행을 가한 후 아내에게 훨씬 잘해주는 것

투사

(projection)

자기 자신의 심리적 속성이 타인에게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

ex) 시험에 떨어진 학생이 시험문제가 엉망으로 나왔다고 함으로써 그 잘못의 책임을 밖으로 향하게 하는 것

투입

(introjec-

tion) 

외부의 대상을 자기 내면의 자아체계로 받아들이는 것인데 외부대상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자신에게로 지향한다.

ex) 어머니를 미워하는 것이 자아에 수용될 수 없어 나 자신이 미운 것으로 대치된다.

자기에게로 전향

(turning against the self)

자신의 본능적인 충동이 자신에게 향하는 것.

ex) 무의식 중에 증오하는 아버지를 가진 사람이 진짜로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심한 우울함에 빠질 수 있는데 왜냐하면 아버지를 향하던 증오가 자신에게로 전향되어 자기 내부의 아버지를 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쉽게 말하자면 아버지와 자신을 동일시하여 분노를 자신에게 퍼부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역전

(reversion)

감정, 특징, 관계, 방향을 반대로 변경하는 것 - 반동형성보다 더 광범위하다.

ex) 수동적이며 무력한 어머니에게 무의식적으로 반항하면서 유능하게 된 여성이 자신의 성공에 대해 죄책감과 불안을 경험하는 것

승화

(sublima-

tion)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형태와 방법을 통해서 충동과 갈등을 발산하는 것

ex) 타인에 대한 공격성이 권투선수가 되어 훌륭한 시합을 하는 것으로 대체되는 것



3. 그 외 방어기제의 종류

부정

(denial)

병이 있는 사람이 하나도 안 아프다고 주장하는 것

“눈 가리고 아웅 한다” (속담)

동일시

(identific-

ation)

투사와는 반대되는 개념 - 주변의 중요한 인물들의 태도와 행동을 닮는 것인데 제일 강한 동일시의 대상이 부모님이다.

ex) 사춘기의 10대들이 ‘스타’에 열광하는 것이나 아이들이 만화의 주인공을 따라하는 것

합리화
(rationaliz-

ation)

현실에 더 이상 실망을 느끼지 않으려고 그럴 듯한 구실을 붙이는 것

ex) “이기면 충신, 지면 역적”, “처녀가 애를 낳아도 할 말은 있다”, 여우와 신포도(이솝우화)

전치

(displace-

ment)

전혀 다른 대상에게 자신의 감정을 발산하는 것

불안에 대처하는 또 다른 방법은 충동들을 위협적 대상에서 ‘보다 안전한 상태’로 이동시켜서 발산하는 것

ex) “때리는 시어머니 보다 말리는 시누이가 더 밉다.”

전환

(conversion)

심리적 갈등이 신체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

ex) 정신적인 것에 의한 마비나 큰 사고 이후 말을 못하게 되는 것

보상

(compens-

ation)

부족한 점을 감추기 위해서 약점을 지각하지 않거나 어떤 특성을 발전시키는 것

ex) 못생긴 애가 장난으로 공주나 왕자티를 내는 것.

상환
(restitution)

무의식의 죄책감을 씻기 위해서 사서 고생을 하거나 잃어버린 대상을 그리워하면서 불행하게 지내는 경우

상징화

(symboliz-

ation)

“X”라는 대상이 있는데 그 “X“라는 대상을 나타내는 감정가치(emotional  value)를 다른 ”Y“라는 대상에게로 이동 시키는 방어기제
ex)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꽃은? 무궁화.

지성화

(intellectual-ization)

감정과 충동을 억제하기 위해 그것을 직접 경험하는 대신 그것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거나 이야기를 늘어놓는 현상.

지적이고 수준 높은 토론 같지만 문제 해결에는 도움이 되지 못한다.

원상복귀

보상과 속죄를 통해 용납할 수 없거나 죄책감을 일으키는 충동이나 행동을 중화 또는 무효화하는 것

ex) 여비서에게 성적으로 끌리는 것을 느낀 남자가 부인에게 줄 비싼 선물을 사는 행위

저항

(resistance)

억압된 재료들이 의식화하는 것을 방해

억압된 감정이 의식화되면 너무 고통스럽기 때문에 대개 기억이 없다고 답변

압축

(condens-

ation)

두 가지 이상의 이미지가 합병된 것

ex) “꿈속에서 한 여인을 보았는데 아내 같기도 하고 어머니 같기도 했다”. 라고 했다면 한 여인에게 아내와 어머니라는 두 명의 이미지가 합쳐진 것

전이

(transfer-

ence)

전에 알았던 사람과 현재의 사람을 동일시하여 전에 알았던 사람에게 가졌던  사랑이나 미움의 감정을 현재의 사람에게 옮겨와 반복시키고 있는 특수 착각(specific illusion) 현상

해리

(dissoci-

ation)

현실적인 고통을 참고 처리할 만큼 성숙되지 못한 사람이 감당할 수 없는 큰 고통에 직면했을 때 사용

ex) 이솝우화 - 지킬박사와 하이드, 이중인격




제5강 인간행동에 관한 기초 이론 Ⅲ

-정신분석이론(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1. 에릭슨(Erik Erikson)의 생애 (교재 p.66-67 참고)



2. 에릭슨 이론의 기초 개념

자아(ego)

심리학

① 인간은 의사결정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합리적이고 의식적인 존재

② 프로이트는 자아를 자율적인 조정자가 아니라 원초아(id)의 보조적인 존재로 간주했으나 에릭슨은 자아(ego)를 자율적 구조로 간주

③ 자아가 지각, 사고, 주의, 기억 등을 통해 현실을 다루어 나가는 자율적인 체제라고 보았다.

점성원리

(epigenetic principle)

① 인간발달의 각 단계별 진보는 그 이전 단계의 성공 또는 실패에 의해 부분적으로 정해진다

② 이는 유아기에서 성인기 그리고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전 생애에 대한 발달 단계를 제시한 최초의 심리학적 이론

③ 신체의 각 기관은 성장과 발달의 결정시기가 존재하며 미리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성장하고 발달

위기

① 위기는 해당 단계의 개인에게 부과된 생리적 성숙과 사회적 요구로부터 발생된 인생의 전환점

② 아동이 각 단계에서 위기(심리사회적 위기)를 만족스럽게 해결하면 자아의 긍정적인 요소들이 점차 성장하는 자아 속에 흡수되어 보다 건전한 발달을 하게 된다.

③ 각 개인이 매 단계에서 위기를 해결하는 방식은 문화에 따라 차이가 있다



3.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8단계 - 생물학적 성숙의 관점과 사회적 욕구를 중심

1단계

유아기

(영아기)

① 기본적 신뢰감 대 기본적 불신감(출생~18개월)-프로이트의 구강기에 해당

② 이 시기를 인생의 초기단계 중 가장 비중 있게 취급했던 이유는 발달 특성으로서의 기본적 신뢰감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 생의 후기에 맺게 되는 모든 사회관계에서의 성공적인 적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

2단계

초기 

아동기

(유아기)

①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18개월~3세)-프로이트의 항문기에 해당하는 시기

② 신체 및 지적인 면이 빠르게 발달하여 언어와 사회적 기준을 배우기 시작

③ 확고하고 친절하며 점진적인 대소변 가리기 훈련을 받은 아동은 자존감을 잃지 않으며 자기통제 감각을 발달시켜 자율성을 획득

④ 대소변 가리기를 배우는 시기로 외부의 통제가 엄격하면 자신의 통제력이 미약하고 무력하다고 느낌으로써 수치심과 의심을 갖게 되며 향후 절대적이고 고집이 세며 타인의 도움을 거절하고 인색하며 소심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려는 경향

3단계

학령

전기

(아동기 전기)

① 주도성 대 죄의식(3~6세) - 프로이트의 남근기에 해당

② 아동의 행동은 목표 지향적이고 경쟁적인 성향을 갖게 되며 부모가 자녀의 호기심 및 환상적인 행동을 인정하고 금지하지 않았을 때 자기 스스로 행동하도록 격려된 아동은 자신의 행동에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주도성 갖는다.

③ 너무 심한 꾸지람이나 체벌은 아동의 자신감을 상실하게 하고 죄의식을 갖게 한다.

4단계

학령기

(아동기 후기)

① 근면성 대 열등감(6~12세)

② 학교 친구와의 관계에서 자기정체성을 확립하고 스스로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 근면성을 발전시킨다.

③ 학습결과나 도구를 다루는 기술이 친구들에 비해 뒤떨어져서 바람직한 결과를 나타내지 못할 때 열등감이 생긴다.

5단계

청소년기

①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12~22세)

② 주요 발달과업은 자신이 누구인지를 탐구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

③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옮겨가는 전환기이므로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다양한 역할을 통합하지 못하고 상충하는 역할들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방황하기도 하는데 이것이 바로 역할 혼란이다.

④ 정체성을 형성하려면 이들을 잘 선별해서 자신의 내면성과 일관성을 이룰 수 있는 잠재적인 요소들을 선택해야 한다.

⑤ 에릭슨은 청소년기 심리학적 문제들에 대한 연구에서 청소년기의 정체성 혼란은 정상적인 위기라고 보았다.

6단계

성인

초기

(청년기)

① 친밀감 대 고립감(22~35세)

② 중요한 발달과업은 친밀감 형성인데 친밀감은 자신의 정체성을 희생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다른 사람과 주고받고 나누는 능력

③ 친밀감이란 올바른 자아정체가 형성된 다음에라야 경험할 수 있는 것이며 친밀한 관계 형성은 자신이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존재라고 생각될 때에만 가능하다.

④ 청소년기에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확립하지 못한 사람은 자신감을 갖지 못하므로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에서 고립감을 느끼고 자신에게만 몰두하게 된다.

7단계

장년기

① 생산성 대 침체감(35~65세)

② 정립된 자아를 통해서 이웃과 세계를 위해 의미 있는 일을 실천하는 단계로 어느 때보다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다양한 삶의 경험을 통해 지혜를 터득하며 가정과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인생의 황금기

③ 생산성이란 다음세대를 이끌어주고 돌봐주려는 일반적인 관심으로써 가장 중요한 예는 출산, 양육, 자손의 성취에 관한 개인의 만족감이다.

④ 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잘 극복하면 자아는 타인을 돌보는 능력인 배려(care)라는 특질을 획득하게 되고 그렇지 못하면 타인에게 충분한 관심을 표현하지 못하는 거절(rejection)을 경험한다.

8단계

노년기

① 자아통합 대 절망감(65세 이후~)

② 이전의 7단계를 종합하고 통합 및 평가하는 기간으로 노년기는 신체적. 사회적 상실에 직면하는 시기

③ 이 시기의 특징 : 자신의 삶 전체를 받아들이는 것, 세대와 세대간의 계속성에 참여하는 일, 유년기의 순진성을 회복하는 것 등

정리

 

심리사회적 단계

시 기

쟁    점

자아특질

병 리

주된대상

심리성적 발달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영아기

(출생~18개월)

희망과 자신감이 생긴다.

희망

위축

어머니

구강기

자율성 대 수치심

유아기 

(18개월~3세)

의지가 생긴다.

의지

강박적 

행동

부모

항문기

주도성 대 죄의식

아동기전기

(3~6세)

목표, 도덕적 개념이 생기고 초자아가 가장 많이 형성

목적

억제

가족

남근기

근면성 대 열등감

아동기후기

(6~12세)

학습과 행동 강화 능력이 생긴다.

능력

무력함

이웃, 학교

잠복기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청소년기 

(12~22세)

주체성이 생긴다.

허무, 무력감이 생겨 일탈행위로 발전하기도 한다.

성실

거부

또래

집단

생식기

친밀감 대 고립감

청년기 

(22~35)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사랑

배척

우정, 애정

생산성 대 침체감

장년기 

(35~65)

부양 의무

배려

거절

직장, 확대가족

자아통합 대 절망감

노년기 

(65세 이후~ )

지혜가 생긴다.

지혜

경멸

인류, 동족



4.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 비교

 

프  로  이  트

에   릭   슨

 

 

 

상당히 폐쇄체계에 근거한다.

상당히 개방체계에 근거한다.

강력한 성적·공격적 충동에 의해 추진된다.

약간의 성적 충동과 사회적 충동에 의해 추진된다.

원초아가 지배적이다.

자아가 지배적이다.

불안과 무의식적 욕구에 의해 위협받는다.

사회적 상호작용에 근거한다.

충동과 사회적 기대의 모순 때문에 갈등한다.

역사적·인종적 집단에 대한 결속력으로 강화된다.

충동은 통제권 밖에 있다.

자아통제력과 사회적 지지에 의해 형성된다.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건강한 사회인을 준비시키고자 한다.

초기 아동기에 형성되어 초기 성인기에 절정에 이른다.

전 생애를 걸쳐서 형성된다.



5. 에릭슨 연구의 의미와 비판

연구의 

의미

① 각 시기의 발달기준을 어린이나 어른의 성격결함을 설명하는 도구로 사용

② 발달시기와 각 시기에 달성해야 할 과제에 대한 설명은 교육과정을 설계하는데도 적용

③ 성격의 주된 책임자 이었던 부모의 역할을 약화시킴으로써 아동이 경험하는 성격발달의 실패에 대한 부모의 책임을 감소시켜 주었다.

④ 에릭슨은 성격발달에서의 초기 실패는 후기에 교정될 수 있다는 희망을 제공해 주었다.

비판

①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의 구조는 과학적 및 논리적 정확성이 결여되어 있다.

② 심리사회적이론의 많은 개념적인 문제를 명확하게 설명하지는 못하고 있다



6. 심리사회이론의 사회복지실천 - 청소년복지 분야

①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정상적인 위기 상황을 좀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준틀을 제시하고 있다

② 사회복지사는 사회 환경과 인간행동의 역동성을 바로 직시하고 청소년기와 청년기의 특징적 상호관계성을 이해하고 사회복지현장에 적용한다.

③ 사회복지사는 청소년기의 갈등을 당연한 현상으로 받아들이고 클라이언트 자신의 느낌이나 행동에 대해 통찰력을 가질 수 있도록 협력한다.

④ 부모와 자식간의 갈등은 청소년기에 있어서 통상적인 삶의 형태로 수용하고 이해한다.

⑤ 사회복지사는 비행 청소년을 돕고 사회적응 훈련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돕는다.

⑥ 가족복지전문상담소 또는 청소년전문사역기관을 통해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리고 학교에서 반사회적 행동을 한 청소년들을 집단 지도한다.

⑦ 사회복지사는 동성애, 다양한 정신장애의 발발 가능성, 자살의 가능성과 같은 청소년의 위기적 상황에 대처하도록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개입을 해야 한다.



출처 : 이쁜꽃향의 향기로운 삶의 뜨락
글쓴이 : 이쁜꽃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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