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령의정보담기/[♡] 공부하기

자원봉사활동에 대하여

by 정령시인 2008. 5. 29.

제 1장 자원봉사활동

제1절 자원봉사활동의 도입배경(p.291)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자원봉사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자원봉사의 시작은 어려운 이웃을 도우려고 하는 사회복지계에서 출발하였다고 볼수 있다.

자원봉사와 관련된 용어도 자원봉사, 사회봉사, 자원복지, 자원활동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나 본 장에서는 자원봉사, 자원봉사자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제2절 자원봉사의 이론

1. 자원봉사의 필요성

첫째, 산업화 사회로 들어오면서 사람과 환경 즉 생태계를 중심으로 많은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결국 정부측인 공공기관의 힘만으로는 해결해 나가기가 어려워졌다.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자원봉사자들과 시민단체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모습들이 많은 문헌들을 통하여 소개되고 있다. 이처럼 자원봉사자들의 사회참여는 점차 우리 사회에 더욱 필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둘째, 지역사회에서 생활하는 사람중에서 낙오되고 소외된 자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설립된 사회복지기관, 시설, 사회단체에 인력과 재정이 매우 부족하다는 점이다. 이러한 사회복지기관, 시설, 사회단체의 부족한 인력과 재정을 운영해 나가기 위해서는 많은 자원봉사자들과 후원자들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셋째, 자원봉사활동에 참여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하여 우리 사회에 상부상조의 정신과 연대감을 이룩해나갈 수 있다는 점이다.

 

2. 사회복지기관․시설의 인력구조

상기기관의 인력구조는 첫째 사회복지사 및 행정직원이 필요하다. 둘째 복지기관, 시설, 단체를 이용하는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client), 이용자(user), 소비자(consumer) 그룹이다. 셋째 자원봉사자와 후원자(sponsor)그룹이다.

상기의 인력구조중 하나라도 불충분할 경우는 문제가 발생한다.

첫 번째는 사회복지사 및 행정직원이 부족할 때는 행정 및 재정, 서비스의 관리가 원활하지 못해 공인된 기관으로부터의 사업 심사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복지기관, 시설, 단체의 이용자가 별로 없는 경우인데 이러한 경우는 서비스문제, 위치문제, 서비스 제공이 필요없는 것인지를 확인하여 기관의 존폐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세 번째는 자원봉사자나 후원자가 별로 없는 기관일 경우데 이런 경우는 지역사회로부터 기관장이나 직원들이 신뢰관계, 전문성, 지도력의 측면에서 무언가 결함이 있는 사례로 보일 수 있다.


3. 자원봉사의 정의

1) 우리나라 자원봉사의 사용 유래

1978년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내에 사회봉사안내소를 개소하기 위한 준비작업실시. 그 당시만해도 자원봉사자란 용어는 봉사자, 봉사원, 봉사활동원, 적십자봉사원등의 용어가 사용되고 있었다. 추후 우리말로는 자원봉사자, 영어발음 그대로 볼런티어로 표현하기도 함.

김영호는 자원복지활동원이라는 표기를 현재까지 고수하고 있다. 이는 자원봉사활동이 일방적인 전달이 아닌 상호간의 도움을 주고 받는 의미를 포함하기 위한 의미이다.

2) 저원봉사의 정의

자원봉사자, 볼런티어(volunteer)란 라틴어의 voluntus(자유의지)라는 단어에서 유래하였다고 함. 라틴어의 volo(의지)란 영어의 will에 해당하는 단어로써 volo에서 voluntus라는 말이 생겼으며 의미는 자발적인 것, 자주적, 임의적 자유의지를 의미한다.

트랙커(H.B.Trecker)는 자원봉사자란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사회기관단체에서 무보수로 자발적인 노력을 하는 사람이라고 하였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이란 사회문제의 예방 및 해결, 또는 국가의 공익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공사(公私)조직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반대급부를 받지 않고 인간존중의 정신과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타심의 실현과 자기 실현을 성취하고자 하는 활동임.

4. 자원봉사활동의 특성(p.296)

1) 자발성(free will)

자발성이란 자신의 판단 아래 스스로 보고 듣고 생각하고 판단해서 실천에 옮기는 활동을 말한다. 자원봉사활동의 특성 중 자발성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전해지고 있다.

2) 이타성(altruism)

인간에게는 누구나 남을 돕고 싶어하는 정신이 있는데 이를 가리켜 이타성 또는 이타주의라고 한다.

3) 무급성(non-reward, non-paid))

자원봉사활동은 금전적인 보수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 아닌 것을 말한다. 무급성이란 무상성 또는 무보수성이라는 용어로도 표현된다. 외국에서는 최소한의 경비를 지원받는 실비자원봉사자의 활동도 활발한다. 일본에서는 실비의 비용으로 활동하는 자원봉사자를 가리켜 아르바이트와 볼런티어를 합한 알바이티어(arbeiteer)라고도 한다.

실비자원봉자사란 급여나 보수에 해당되지 않는 식사비나 교통비에 해당하는 최소한도의 활동비를 지급받으며 자원봉사활동을 촉진하고 장려하는 사람을 말한다.

자원봉사자들에게 지불되는 비용은 봉사의 대가로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봉사활동을 수행하는데 소요된 비용을 기관측에서 제공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4) 지속성(continuity)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는 한번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면 1주 1회, 1회 3-4시간을 기준으로 6개월간은 지속되어야 한다고 함.

5) 자아실현성(self realization)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원봉사자들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만족감은 자기실현성, 자기만족감이라고 할 수있다. 어려운 이웃을 도우려고 하는 동기에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면서 새로운 경험, 성취감, 만족감, 폭넓은 인간관계 등의 심리적 보상을 얻게 된다.

6) 학습성(service-learning)

미국 사회사업백과사전에서는 자원봉사자는 일정한 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고 전제하고 있다, 이는 자원봉사에 관한 일정한 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사람들은 예비 자원봉사자, 또는 자원봉사 신청자라고 보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모든 과정과 경험이 학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7) 헌신성(commitment)

헌신이라고 하는 자원봉사의 철학과 신념이 있었기 때문에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어려운 환경을 변화시키고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었다.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시간과 비용 등을 투입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희생정신도 필요하다.

8) 공공성(복지성)

공공성 또는 복지성이란 자원봉사활동이 특정한 개인이나 직장, 단체의 이익, 종교와 정당의 입장을 초월하여 어려운 이웃과 지역사회 내에 산재하고 있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공성에 바탕을 두고 활동하는 것을 말한다.

9) 협동성(cooperation)

자원봉사활동은 혼자서 할 수 있는 개인활동이 아니다. 자원봉사자와 봉사대상자 그리고 조정자 등 여러 사람들이 함께 수행하는 체계적인 활동이 수반된다. 봉사자간에 서로의 협동성이 필요하며 각자 주어진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10) 전문성(professional)

자원봉사활동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 같지만 대상과 영역에 따라 전문성이 요구되기도 한다. 전문적인 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들은 보통 3개월에서 6개월까지 교육을 받는 곳도 있다.

일단 자원봉사활동 기관이나 시설에 가면 전문가들을 위해 보완적인 역할에 참여한다는 의식이 필요하다. 가끔 자신의 전문성을 너무 내세우다가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사례도 종종 있기 때문이다.

 

5. 자원봉사의 발전과정(p.300)

1) 1960대까지의 자원봉사활동

2) 197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의 자원봉사활동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이 제도화된 시기임.

   제3절 비정부기구(NGO)와 자원봉사

NGO는 정부라고 하는 거대조직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국내외의 각종 사회문제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하는 제3섹터(민간의 자발적인 영역)라는 점에서 연구되어야 할 중요한 분야라고 본다. 또한 NGO는 제5부로 입법, 사법, 행정, 언론, NGO로 구분되기도 함.

1. NGO의 등장 배경

오늘날의 국제사회는 이데올로기의 갈등으로 대변되던 동서냉전의 시대가 종식되고 함께 사는 세계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됨에 따라 지리적, 정치적 구분이 갖고 있던 의미와 중요성이 점차 사라지고 상호의존적인 세계화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시대는 국가라는 행위자뿐 아니라 유엔등의 국제기구, EU와 같은 준초국가적 지역연합체, 비정부민간단체(NGO)들의 활동이 급격하게 증대되고 있다.


2. 한국의 NGO의 현황

3. NGO와 NPO

NPO(Non Profit Organization)는 비영리민간기구 또는 시민공익단체등을 지칭하는 말로 공권력에 의존하지 않고 영리적 활동을 하지 않는 단체를 총칭하고 있다. 이것은 자발성, 무상성 등 개개인의 자원봉사활동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나 그 조직은 NPO를 지칭한다는 것이다. NPO는 조직의 운영 및 목적달성을 위해서는 자금이 필요하고 급여를 주고 고용하기도 하며 기업과 계약을 맺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단체는 경실련, 참여연대, 흥사단, YMCA등이 있다.

NGO는 비정부기구로 주로 국경을 넘어 활동하는 단체를 말한다. NGO가 유엔과의 관계를 가질 수 있는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경제사회이사회에서 정한 기준을 갖추고 이사회에 등록한 후 국제조직연감에 게재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나라의 NGO는 한국이웃사랑회, 월드비젼, 국제기아대책기구 등이다.


제4절 자원봉사활동의 5대 기능

1.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지속적으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 있다. 자원봉사 동기란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행동을 제공하고 이를 지속시킬 수 있도록 하는 힘을 의미한다.

자원봉사 동기부여는 제도적인 동기부여 방법과 자발적인 동기부여로 나눌 수 있다. 제도적인 동기부여방법은 사회환경적인 것을 말한다. 즉 중고생의 자원봉사의무화, 대학생의 자원봉사, 사회봉사 과목 개설 및 학점취득의 제공 등을 말한다. 자발적인 동기부여방법은 매스컴, 종교기관, 교육기관 등에서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각종 프로그램을 전개하는 것을 말한다.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는 자들의 동기는 대략적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

첫째, 자원봉사자들이 자원봉사활동을 통해서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둘째, 가시적인 인정제도를 제도화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셋째, 자원봉사자도 역시 사람이 모인 조직이기 때문에 이들 조직 속에도 사랑과 미움, 선의의 경쟁을 통한 다양한 갈등이 일어나게 된다는 점을 인식하고 이의 예방을 위해 항상 노력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점이다.

2. 효율적인 자원봉사자 모집

1) 모집 전 준비사항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기 전 준비사항

첫째, 기관 내 직원들에게 자원봉사의 이해에 관한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자원봉사자를 받아들일 때는 그들의 사회적 지위, 경제적 수준, 교육 정도 등에 따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자리가 필요하다.

셋째, 자원봉사자가 안정감을 갖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기관 내의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자원봉사자가 활용할 수 있는 방어나 비품, 명찰, 자원봉사일지, 출근부, 자원봉사시간표, 자원봉사신청서 및 자원봉사자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2) 홍보를 통한 모집방법

효과적으로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① 홍보활동을 통해 모집하는 방법

② 자원봉사센터나 타기관을 통해 모집하는 방법

③ 각 기관별로 후원회의 조직을 활용하는 방법


3. 효율적인 교육, 훈련방법

교육, 훈련을 받지 않은 자들은 자원봉사활동 신청자일뿐이지 자원봉사자는 아니다.

미국에서도 자원봉사자들이 봉사 참여기간을 평균6개월에서 1년 정도 잡고 있다, 이들의 봉사기간이 짧다고 해서 훈련을 시키지 않을 수는 없다. 김영호는 자원봉사자 교육, 훈련에 대해 다음과 같은 5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제1단계 : 만남과 인식단계

제2단계 : 상호간의 관심단계

제3단계 : 문제발견 및 협의 단계

제4단계 :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과 실천단계

제5단계 : 실천을 통하여 변화된 결과를 파악해보고 가족들과 지역사회주민이 더불어 연구하고 발전하는 단계

대부분의 자원봉사교육은 자원봉사에 관한 기초강의, 사례발표, 오리엔테이션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반적인 교육내용은 다음 내용이 포함되면 바람직할 것이다.

1)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2) 자원봉사에 관한 이론과 실제교육    

3) 기관 및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4) 자원봉사자 담당직원 교육

4. 적절한 일거리의 부여(p.313)

자원봉사자에게 업무를 배정할 때 유의할 점

1) 면접을 통한 업무배정

면접을 통해 선정된 자원봉사자는 그들의 교육이나 취미시간, 인간관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프로그램에 배치되어야 한다.

2) 자원봉사자의 한계와 전문기관의 역할

자원봉사자들에게 프로그램을 부여할 경우 기관의 정책상 자원봉사의 역할이 보완적인 역할과 보충적인 역할이 될 수 있도록 뚜렷한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프로그램을 전개하여야 한다.


3) 눈높이 낮추기 자원봉사활동

자원봉사활동에 참여를 원하는 이들에게 자신의 사회적 신분 보다 눈높이를 낮추어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도록 이해를 시켜야 한다.

5. 자원봉사자의 인정과 보상

1) 자원봉사자 인정과 보상의 필요성

효율적인 자원봉사자관리를 위해서는 빼놓을 수 없는 기능은 자원봉사자에 대한 인정(recognition)과 보상(rewards)이라고 할 수 있다.

자원봉사자 인정 및 보상과 관련하여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이들의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봉사자들이 돈을 받지 않고 일을 하려는 것은 그들이 자원봉사활동에서 충족할 수 있는 욕구를 가졌기 때문이다. 둘째, 만약 그들이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면 그들은 만족을 경험할 것이다. 셋째, 만약에 그들이 만족감을 누린다면 그들은 배정된 자원봉사업무에 지속적인 활동을 할 것이다.

(1) 인정과 보상에 관련된 이론

① 기대이론

② 교환이론

③ 욕구이론

④ 자원봉사 동기, 욕구이론

⑤ 성취동기이론

(2) 자원봉사자 인정과 보상의 구체화 방안

① 자원봉사활동지원법 제정

② 인정과 보상의 제도화 - 자원봉사활동의 사회경력 인정, 자원봉사활동중의 사고에 대한 보험의 도입, 자원봉사활동과 관련된 최소한의 경비지원, 사회적 분위기 조성   

③ 인정과 보상에 대한 활용기관에서의 구체화

☞ 기관측면에서의 구체화 - 자원봉사자 인정과 보상에 대한 내규설정, 전담인력의 배치 및 재교육, 기관의 정책, 예산확보 및 편성, 신분보장, 자원봉사자 편의시설 제공

☞ 전담직원측면에서의 구체화 - 자원봉사자에 대한 관심 표현 및 격려, 자원봉사자에 대한 소속감 부여, 자원봉사자에 대한 인정과 보상의 가시화, 자원봉사자 직책 및 직위부여, 유대관계 강화, 자원봉사자 평가회 및 연수, 자원봉사자에 대한 수퍼비젼

제5절 자원봉사관리자의 평가(p.332)

1. 자원봉사평가의 필요성

2.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처음으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려고 하는 사람들의 불안을 완화시키는 일을 하여야 한다.

둘째, 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도록 노력한다.

셋째, 이미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의 고민을 찾아내어 상담에 응한다.

넷째, 자기 자신의 경험활동을 살려 다른 자원봉사활동에 관여한다.

3. 자원봉사활동 상담사례

4. 자원봉사관리자의 자기평가방법


<참고자료>



◉ 자원봉사자 best 10

- 책임감이 왕!

- 시간은 칼같이

- 꾸준한 봉사자! 계속계속

- 사랑이 많은 사람! 마음이 뚱뚱한 사람을 환영한다

- 힘든 일도 극복하는 Powerman, Power woman!  뭐든지 다해주는 자원봉사자? 아동들의 의존심을 조심

- 함께하는 자원봉사-공주병, 왕자병 NO!NO!NO!

- 눈높이를 맞추어라

- 배우려는 태도-좋은 질문은 나를 발전시킨다!

- 스마일, 스마일- 기쁘게


◉ 자원봉사자 worst 10

- 시간관념 부족, 사전연락없는 뻔순이와 뻔돌이

- 나 잘났다 스타일(기관운영체제 무시)

- 일을 할만하면(봉사시간이 짧아서 일할만하면 그만두는 사람)

- 투입에너지에 비해 산출효과가 적은 자원봉사자(제2의 클라이언트)

- 자신의 명예와 사리사욕을 위해 봉사·

- 수혜자에게 불친절, 구박하는·

- 공사구별 못하고, 사적인 전화 넘 많고, 수혜자와 사적인 관계를·

- 친구따라 강남가는 자원봉사자

- 이것저것 변덕형

- 또한명의 클라이언트형(감정조절, 사회기술 미숙 등등)


◉ 자원봉사를 하게 되면·

1) 자원봉사는 우선 마음의 평화, 자기존엄성, 지역사회 존중의 감정을 가져다 준다. 즉 동료인간들 사이에서 자신의 긍지 내지 위치를 확인하게 되어 마음의 안정을 찾고 이를 통해서 자아를 발달시킬 수 있다.

2) 자원봉사는 일을 성공적으로 처리한 후에 얻는 성취감으로부터 자신감과 즐거움을 갖게 한다.

3) 자원봉사는 자기가 지역사회에 가치 있는 존재가 되는 좋은 방법, 좋은 일을 베푸는 데 대한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준다.

4) 자원봉사는 인간이 무언가 가치있는 부분에 소속되고 남에게 필요한 존재가 되며 사회에 의해 높이 평가받는 한 부분이 되고자 하는 인간의 내적 요구를 충족시켜 준다.

5) 자원봉사는 개인을 활동적이고 유용하게 그리고 성장하도록 유지시키며 새로운 삶의 목적을 제시하기 때문에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건강을 가져 온다.

6) 자원봉사는 많은 레크리에이션 가치들을 지니고 있다. 즉 개인적인 안전감을 증가시키면서도 권태, 단조로움, 외로움을 떨쳐버리게 한다.

7) 자원봉사는 현재에 할 수 있는 많은 흥미있고 활력있는 일감을 제공하며 동시에 미래를 위한 많은 계획들과 프로그램을 제시해 준다.

8) 자원봉사는 개인의 올바른 판단력과 잠재적인 지도력을 개발해 준다

9) 자원봉사는 사람들을 만나고 공적인 발언을 하거나 남들과 타협하고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자신의 기지를 발휘하며 논쟁을 벌이는 등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의 훈련기회로 제공한다.




◉ 자원봉사를 잘 하기 위해

- 기관에 대해 자세히 알라

- 활동에 대한 업무세칙을 확실히 알라

- 관련서적 탐독, 최근의 경향을 파악하라

- 적절한 사회기술로 / 준전문가의 태도로

- 자신의 한계를 알아라! 무조건 예스우먼은 No!, 무리하지 말아라

- 지원체계를 만들어라

- 현실적이어라 / 자신의 기대를 솔직히 말하라

- 종결을 잘 하라

- 자신의 일에 대해 잘 점검, 평가하라. 그리고 새로운 활동이 하고 싶은 때를 알아라

- 항상 자신의 자신의 대학과 가정을 대표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 담당자와 친해져라.

자원봉사관리자의 자기평가방법

1. 적극성(  )

① 누군가 해주지 않을 해 하고 할 때까지 기다린다.

② 그 일을 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 경우에만 한다.

③좋은 일이라면 적극 추진해나간다.

2. 사교성(  )

① 친구가 적은 편이다.

② 두세번 만나면 금방 친해진다.

③ 누구하고도 만날 수있으며 친구가 많다.

3. 수용성(  )

① 별로 말을 하지 않는 편이다.

② 상대방의 대화를 끊지 않고 경청이 가능하다.

③ 듣는 사람편에서 상대의 기분을 받아들인다.

4. 협조성(  )

① 혼자서 하는 편이 더 잘 된다.

② 기분에 맞는 사람을 만나면 1+1=3이 된다.

③ 누구나 팀을 만들어 협력이 가능하다.

5. 객관성(  )

① 기분이 좋아지면 곰보도 보조개로 보인다.(자기주관대로만 견해� 제시하는형)

② 자신에게 흥미가 있는 것에 관해서만 조금 눈이 간다.

③ 한 사례에 대한 장점과 단점이 보인다.

6.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지식(  )

① 지식이 부족한 편이다.

② 자신의 활동에 대해서만 잘 알고 있다.

③ 여러가지 활동에 대해 잘 알고 있다.

7.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자신감(  )

① 자신은 자원봉사활동에 대해서 미숙한 편이다.

② 자신의 활동에 대해서 망설이지 않는다.

③ 자원봉사자로서 자신감이 있다.

8.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만족감(  )

① 자원봉사활동이 재미가 있을 때도 있다.

② 나 자신은 자원봉사활동이 재미있다.

③ 자원봉사활동의 기쁨을 사람에게 전하고 싶다.

  (8)

 

 

(1)

 

(2)

 

 

 

 

 

 

 

 

 

 

 

 

(7)

 

 

 

 

(3)

 

 

 

 

 

 

 

 

 

(6)

 

 

 

 

 

 

(5)

 

 

 

 

 

(4)



다음은 자원봉사활동을 하면서 가져야 할 태도, 유의사항들에 관한 질문입니다.

각 문항에 대해 옳다고 생각하면 ○, 틀리다고 생각하면 X로 표시해 주십시오.

 

 1. 봉사활동은 남들이 찾아가기 어려운 멀리 있는 곳에 가서, 하기 힘든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        )

 2. 봉사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나의 관심이 무엇이냐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      )

 3. 봉사활동을 할 때 나의 관심과 맞지 않더라도 기관이 원하는 것을 해야 한다. (      )

 4. 자원봉사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동의가 필요하다. (        )

 5. 내가 자원봉사활동을 한다는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 알릴 필요는 없다. (        )

 6. 봉사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봉사활동하는 기관의 목적, 조직, 사업내용, 시설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

 7.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교육 없이 봉사활동을 할 수 있다. (        )

 8.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약속된 날짜, 시간에 봉사활동을 하지 못하게 될 경우 반드시 기관의 담당자나 상대방에게 전화로 연락하여야 한다. (        )

 9. 봉사활동 시간에 학교행사나 친구와의 약속이 있으면 학교행사나 약속을 우선적으로 지킨다.

(        )

10. 나는 도움을 주는 사람이므로 상대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지 않아도 된다. (      )  

11. 자원봉사자는 도움을 주는 사람이므로 도움을 받는 사람보다 높은 위치에 있다. (        )

12. 자원봉사활동에서는 자발성과 책임성이 중요하다. (        ) 

13. 자원봉사활동은 자발적으로 하는 것이므로 내가 하기 싫을 때에는 안해도 된다. (        )

14. 자원봉사활동보다 나의 개인 생활이 더 중요하다. (        )

15.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원하는 모든 것을 다 해주어야 한다. (        )   

16. 봉사활동하는 친구들과 협동하는 일보다는 내가 맡은 봉사활동이 더 중요하다. (        )   

17. 함께 봉사활동하는 친구들과 의견충돌이 있으면  다른 친구들의 의견과 관계없이 각자 자신의 생각대로 봉사활동을 하면 된다. (        )

 ♥ 여러분의 후원과 자원봉사활동은 지구라는 집에서 전세로 사는 여러분들이 전세금을 내는 것과 같습니다.♥

■ 참고문헌 ■

1. 김동배, 조학래 (1996), 「청소년 자원봉사의 길잡이」, 동인사

2. 일본청년봉사협회 편, 김영민 역 (1996), 「자원봉사란 무엇인가」, 어진․벗

3. 중앙일보자원봉사사무국(1997), 「자봉이와 함께 하는 자원봉사여행」, 중앙일보사

4. 조휘일 (1998) 「현대사회와 자원봉사」, 홍익제

5. 이성록 편역(1995) 「자원봉사활동 관리조정론」, 학문사

6. 문화관광부 (1999) , 청소년 자원봉사 길라잡이 소책자 , 한국 청소년자원봉사센터 협의회.

7. 김범수(2000), 21세기 지역사회복지론, 홍익재


' ∑령의정보담기 > [♡]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심보감  (0) 2008.05.30
사회복지실천과정 ..... 계획 계약 개입  (0) 2008.05.29
사회복지 서비스전달체계의 개념  (1) 2008.05.11
박지성의 일기  (0) 2008.05.10
[스크랩] 발달 이론  (0) 2008.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