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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과정 ..... 계획 계약 개입

by 정령시인 2008. 5. 29.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계획, 계약

1. 목표설정

1) 목표설정의 의의

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해 동의하는 부분을 확실히 한다.
② 원조과정의 방향과 연속성을 제공하고 불필요한 과정을 방지한다.
③ 적절한 전략과 개입방법의 선택과 향상을 쉽게 한다.
④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진행과정을 점검하는 것을 돕는다.
⑤ 특정한 개입과 원조과정의 효과성을 측정하는 성과의 기준이 된다.

2) 목표의 유형

① 개별적인 목표
② 진행중인 목표
③ 공유된 목표
④ 상호교환적 목표

3) 목표설립 선정 지침

①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결과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
② 명시적이며, 측정 가능한 형태여야 한다.
③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④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에 상응하는 것이어야 한다.
⑤ 성장을 강조하는 긍정적인 표현으로 기술한다.
⑥ 사회복지사는 목표가 자신의 가치나 권리에 맞지 않는다면 동의하지 말아야 한다.
⑦ 기관 기능과 일치해야 한다.

4) 클라이언트와 상호 협동하여 목표 설정

① 클라이언트의 준비정도 판단
②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 목적 설명
③ 적절한 목표의 공동 선택
④ 목표를 명확하게 규정
⑤ 목표의 실현가능성과 그 잠재적 이득과 위험에 대한 논의
⑥ 클라이언트가 특정한 목표에 투자하는 것을 선택하도록 원조
⑦ 클라이언트의 의견에 따라 목표의 우선순위 결정

5) 계획의 단계

① 1단계 : 클라이언트와 함께 일하기
② 2단계 : 문제의 우선순위 정하기
③ 3단계 : 문제를 욕구로 전환하기
④ 4단계 : 개입수준 평가하기
⑤ 5단계 : 일차적 목표 수립
⑥ 6단계 : 목표의 구체화
⑦ 7단계 : 계약의 공식화

2. 계약

1) 계약이 필요한 이유

① 계약 체결은 주요 개입단계와 변화목적(목표달성)의 개입을 자연스럽게 소개하는 절정이며 원조과정의 핵심이다.
② 계약은 달성해야 할 목표와 그 수단을 명확히 하고, 참여자의 역할을 설명하며, 도움이 제공되는 조건을 형성한다.
③ 최초의 계약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정해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이끌어가겠다는 약속이다.

2) 계약의 공식화

(1) 계약에 포함할 내용
① 수행해야할 목표(우선순위를 부여함)
② 참가자의 임무
③ 사용할 개입방법 또는 기술
④ 면접주기, 면접빈도, 면접시간
ㆍ시간제한적 서비스 : 면접시간의 최대한계를 명시한다.
- 과업중심 계약은 보통 2〜4개월 동안 6〜12회의 상담횟수.
ㆍ개방적 서비스 : 시간제한을 두지 않는다.
⑤ 발전정도 점검의 수단
⑥ 계약 재교섭에 대한 약정
⑦ 세부 규정, 시작하는 날짜, 예약된 날짜의 취소 또는 변경에 대한 조항, 요금에 관한
문제

(2) 계약 형식

① 서면 계약
ㆍ가장 공식적인 형태이다.
ㆍ사회복지사, 클라이언트, 그 외 관련이 있는 사람들이 동의한 사실을 서면으로 작성하고 서명한다.
ㆍ개입 목표와 누가, 무엇을 언제 할 것인지 명시한다.
ㆍ클라이언트는 서면계약을 하면서 의지를 더 강하게 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언제라도 계약 내용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ㆍ반면 서면 계약을 준비하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② 구두계약
ㆍ서면계약과 근본적으로 같지만, 구두로 계약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ㆍ서면계약과 비교할 때 신속하고 쉽게, 특히 클라이언트가 불신하거나 저항할 경우 유용하다.
ㆍ서면계약이 지니는 결정적인 힘은 없다.
ㆍ목표들과 그 우선순위를 사회복지사가 개인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좋다.

③ 서면계약과 구두계약의 부분적인 병행

④ 암묵적 합의



11장.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개입

1. 개입방법 기획
① 목표달성의 전략으로서 개입방법을 기획할 때 클라이언트와 함께 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협조를 강화한다.
② 클라이언트가 협조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개입에 대해 분명하게 이해해야 한다. 개입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개입이 자신의 문제와 목표에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잘 모르는 클라이언트는 변화하려고 노력하지 않을 것이며 협조한다고 해도 건성으로 하거나 아니면 억지로 하게 될 것이다.
③ 전략을 짜는 데 클라이언트를 참여시킨다는 것은 그 전략에 대해 자세하게 토론하거나 또는 사용할 모든 전략을 확인해본다는 의미가 아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왜 그렇게 하는지 논리적으로 간단하게 설명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④ 개입방법과 문제, 표적체계와 여러 하위체계,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구체적인 문제와 개입방법을 적절하게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개별(개인)체계의 개입기법과 기술

1) 개입기법

(1) 인간관계 기법
① 공감(empathy)
② 존경(respect)
③ 온화함(warmth)
④ 구체성(concreteness)
⑤ 진실성(genuiness)
⑥ 자기노출(self-disclosure)
⑦ 직면(confrontation)
⑧ 즉시성(immediacy)

(2) 의사소통 기법

① 의사소통의 목적(Johnson, 1995)
ㆍ원조활동에 필요한 정보수집
ㆍ사고, 감정, 욕구충족 및 문제해결의 가능한 방법 모색
ㆍ감정 혹은 생각 표현
ㆍ행동체계의 활동 구조화
ㆍ정보, 조언, 격려, 필요한 지시 제공

② 가장 효과적인 의사전달(Johnson, 1995)
ㆍ말로 전해진 메시지와 다른 방식의 메시지가 일치할 때
ㆍ메시지가 간단하고 구체적이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때
ㆍ메시지 수신자가 발신자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을 때
ㆍ여러 메시지 중에서 그 메시지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반복되어 전달할 때
ㆍ심리적, 실제적 방해요인이 충분히 제거 되었을 때

③ 의사소통의 문제(Seabury, 1980)
ㆍ이중메시지
ㆍ모호한 메시지
ㆍ지시어의 혼돈
ㆍ선택적인 관심과 해석
ㆍ과부담
ㆍ의례적 혹은 순서상의 불일치
ㆍ조절장치의 불일치

(3) 면접 기법

① 면접의 변수
ㆍ면접이 시작되는 방법
ㆍ면접 장소
ㆍ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상호 경험

② 면접 준비의 과업
ㆍ면접환경 계획
ㆍ면접 내용 계획
ㆍ전환점

③ 면접기술(Johnson, 1995)
ㆍ관찰기술
ㆍ경청기술
ㆍ질문기술
ㆍ초점, 안내, 해석기술
ㆍ분위기 설정 기술

(4) 인지적 기법(Shulman)
인지적 기법이란 사실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에서 얻어지는 그다지 뚜렷하지 못한 정보를 분석할 때 사용되는 심적 기능이다.
① 일반 사회에 공통된 사항으로 인간, 문제, 상황을 분석한다.
② 인간관계에서 보이는 언어적, 비언어적 내용을 해석한다.
③ 클라이언트의 복리를 가로막는 사회적, 개인적 제한을 찾아낸다.
④ 문제를 세분화한다.
⑤ 클라이언트의 마음속에 깔려있는 본질적인 것을 언어화한다.

2) 개입기술

(1) 문제해결기술(problem-solving skills)
ㆍ문제해결기술은 클라이언트가 미래에 직면하게 될 많은 어려움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고, 하나의 원칙을 여러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ㆍ독립적인 문제해결원리의 핵심은 예방기능이다. 클라이언트가 실제생활로 전환할 수 있는 기술을 점차 습득해감에 따라 사회복지사에 대한 의존도는 점차 줄고 자기신뢰가 증가한다.

① 클라이언트의 협조를 위한 전략
ㆍ초기 계약과정 동안 기초작업 참여
ㆍ문제해결과정을 배워야 하는 필요성 설명
ㆍ상호 협조적으로 작용하도록 개입
ㆍ상호 협조적인 노력 인정
ㆍ문제를 체계에 속한 것으로 규정

② 성공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지침

㉠ 문제를 자세하게 언급한다.
㉡ 과거의 어려움보다 현재 문제에 초점을 맞춘다.
㉢ 한 번에 한 가지 문제에만 초점을 맞춘다.
㉣ 자신의 문제를 나눌 때에는 경청한다.
㉤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함께 나눈다.

③ 문제해결단계
㉠ 단계1 : 문제를 인식한다.
㉡ 단계2 : 문제를 분석하고 참여자의 욕구를 파악한다.
㉢ 단계3 : 가능한 해결책을 만들기 위해 브레인스토밍 이용하기
㉣ 단계4 : 참여자들의 욕구를 고려하면서 각 제안을 평가하기
㉤ 단계5 : 선택한 대안 실행하기
㉥ 단계6 : 결과 평가하기

(2) 사회기술훈련(SST, social skills training)

① 사회기술훈련의 목적과 적용
ㆍ예방프로그램은 미래의 부적응, 불행, 잠재능력 개발 실패, 생산성 상실 등에 관한 가능성을 줄이는 대처기술을 배워 사회적 역기능을 예방하려는 노력이다.
ㆍ정신건강치료, 위탁보호, 약물남용치료 프로그램, 공공지원, 교정시설 등의 치료프로그램보다 비용이 적게 든다.
ㆍ사회적 역기능은 일반적으로 자존감 성취, 만족스러운 상호작용 형성,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핵심이 되는 사회기술 부족과 관련이 많다.
ㆍ사회기술은 외로움과 우울증, 역기능적 결혼생활, 부모 - 자녀의 문제, 가족 붕괴, 취업 문제,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 그 외 다양한 문제의 원인이 된다.
ㆍ일반적인 기술은 다양한 양육기술, 자기주장, 다른 사람 말 경청하기, 메시지를 명확하게 보내기, 감정을 개별화하기, 부탁하기, 대화를 시작하고 지속하기, 친구 만들기, 분노 관리하기, 문제를 해결하기 등이 있다.

② 훈련형식

㉠ 학습목적의 논의 및 기술 설명
㉡ 사회기술을 구성하는 요소 확인
㉢ 시범(Model)
㉣ 각 요소를 이용한 역할 극
㉤ 역할극 평가
㉥ 실제 삶의 상황에 사회기술 적용

(3) 자기주장훈련(AT, assertiveness training)
ㆍ자기주장이란 개인이 자신의 의견, 감정, 바람 등을 표현할 때 비난, 거절, 징벌 등의 결과를 낳을 위험이 있더라도 타인의 권리와 감정을 존중하면서 구체적인 행동요소를 표현하는 것이다.
ㆍ자기주장의 첫 단계는 특정 반응 훈련을 요하는 부분을 분류하고, 다음으로는 앞의 기술훈련 방법에서 설명했던 단계와 지침을 클라이언트가 그대로 따를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① 문화적 요소
② 다른 반응형태와 자신감 구분
③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 일치
④ 자기주장을 막는 일반적인 오해
ㆍ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감이 자기 자신의 바람이나 권리보다 더 중요하다는 믿음
ㆍ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거나 감동을 주는 것에 지나친 관심을 가짐
ㆍ자기 주장한 결과에 관하여 다른 사람을 극단적으로 두려워함

(4) 스트레스 관리

① 긴장완화훈련
ㆍ긴장완화훈련의 목표는 심호흡과 근육이완운동이다.
ㆍ다양한 스트레스와 관련하여 신체적 증상이 있는 클라이언트를 돕는 데 성공적이다.

② 긴장완화훈련이 필요한 클라이언트
㉠ 장기적으로 긴장해 있는 불안한 사람
㉡ 위기상황으로 급성불안을 느끼는 사람
㉢ 예상되는 다양한 사건이나 상황에 대해 두려워하고 불안해하는 사람
㉣ 긴장성 두통, 편두통, 가슴팽창, 호흡곤란, 그리고 의학적 원인 아닌 기타 생리심리학적 반응을 나타내는 사람
㉤ 불면증으로 고통 받는 사람
㉥ 분노 통제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보통 정도의 우울증이 있는 사람

3. 가족체계의 개입방법

1) 가족치료와 문제해결 과정

ㆍ그 가족의 거시, 중범위, 미시적 측면을 검토함으로써 사정한다.
ㆍ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거시, 중범위, 미시 측면 중 일부가 변환의 표적이 된다.
ㆍ개입 및 계획의 실제적 수행과 관련된다. 개입의 효과성을 평가한다.
ㆍ종료 및 사후평가를 수행한다.

2) 가족개입을 위한 계획
가족 성원 각자가 가족체계의 중요한 부분이므로 그들 모두가 개입과정에 관련될 필요가
있다. 가족 전체를 보는 것은 다음 세 가지 점에서 유리하다.
ㆍ전체 가족의 상호작용을 관찰함으로써 가족의 역동성을 이해하는 통찰력이 생긴다.
ㆍ사회복지사로 하여금 공정하고 객관적인 능력을 발휘하도록 한다.
ㆍ가족 내의 의사소통 유형을 관찰할 기회가 제공된다.

3) 가족원조의 시작

잔젠과 해리스(Janzen &Harris, 1986)는 시작과정의 다섯 단계를 다음과 같이 서술한다.
① 1단계 : 초기에 가질 수 있는 걱정과 우려를 최소화하고 덜어준다.
② 2단계 : 가족 성원에게 무엇이 문제인지 설명하도록 요청한다.
③ 3단계 : 무엇인가 잘못되었다는 사실에 대한 합의를 얻는다.
④ 4단계 : 가족 성원들이 상호 어떻게 관련되었는지 집중한다.
⑤ 5단계 : 활동계획 수립에 대한 책무를 확립한다.

4) 가족개입의 기법

① 재구조화
② 가족조각
③ 역할놀이
④ 비디오 촬영
⑤ 과제할당

5) 역기능적 상호작용 수정전략
클라이언트가 공통적으로 표출하는 불만은 반복되는 논쟁, 힘이나 권위에 대한 도전, 독
립과 의존과 관련된 갈등, 의견을 결정할 때의 불일치, 역할 분담에 대한 마찰, 다른 부정
적 의사소통형태 등을 포함한 상호작용의 어려움이다.

① 메타커뮤니케이선(metacommunication)
② 역기능적 가족규칙 수정하기
③ 현장에서 바로(on-the-spot)개입하기
④ 현장에서 바로 개입하기 위한 지침
ㆍ내용보다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ㆍ일반적이고 평가적인 피드백보다 세부적이고 중립적인 피드백을 준다.
ㆍ공평하게 책임질 수 있도록 개입한다.
ㆍ시간과 초점을 공평하게 하여 균형 있게 개입한다.
ㆍ참여자들이 서로 직접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한다.

⑤ 갈등에서 벗어나도록 클라이언트 돕기
⑥ 역기능적인 보완적 상호작용 수정하기

6) 역기능적 가족동맹 수정

① 역기능적 가족동맹의 패턴
ㆍ배우자나 다른 가족과 유대가 약하거나 한 명이 다른 사람을 조정한다.
ㆍ가족 중 두 사람이 다른 사람과 적절히 유대하는 것을 방해할 정도로 너무 밀착한다.
ㆍ두 사람이 세 번째 사람과 동맹해서 불만족이나 갈등에 대처하려고 한다.
ㆍ가족이 서로 분리되어 있거나 서로 정서적 지지가 없이 각자 생활한다.
ㆍ적절한 가족역할 형성을 방해하는 가족 외의 다른 사람과 동맹관계를 형성한다.

② 사회복지사의 개입
ㆍ동맹 해체하기
ㆍ동맹 발전시키기
ㆍ동맹 재강화하기
ㆍ동맹 느슨하게 하기

③ 가족동맹의 관찰방법
ㆍ가족 그림
ㆍ가족조각

4. 집단체계의 개입방법

1) 집단발달단계

① 1단계 : 친밀 전 단계 - 접근과 회피행동
② 2단계 : 권력과 통제단계 - 변화의 시간
③ 3단계 : 친밀단계 - 친밀한 관계발전
④ 4단계 : 분화단계 - 집단정체성 발달과 내적 준거를
⑤ 5단계 : 종결단계 - 헤어짐의 시간

2) 집단발달단계와 지도자의 역할

① 지도자의 역할은 집단발달에 따라 변한다.
② 집단초기단계에서 지도자의 역할은 집단에 참여할 지원자를 선택하고 집단형태를 잡고, 집단본질과 기능에 대해 미리 생각하며, 집단 구성원을 인터뷰하고, 각각의 잠재적인 성원과 치료계약을 맺는 기간 동안 중심에 있어야 한다.
③ 권력과 통제단계에서도 지도자는 다양한 역할을 하면서 중심에 위치한다.
④ 분화와 친밀단계에 접어들면, 지도자는 촉진자 역할을 하면서 주변으로 물러나 중심역할보다는 자원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⑤ 종결단계에 접어들면 지도자는 각자 독립적인 과정을 시작하는 성원을 대신하여 다시 한번 중요한 역할과 중심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3) 집단개입방법

(1) 치료집단의 형성
① 치료집단의 목적 설정하기
② 기관과 사회복지사의 시각
③ 클라이언트의 시각
④ 세부적인 집단목표 세우기
⑤ 사전면접
⑥ 집단구성
⑦ 개방집단 대 폐쇄집단
ㆍ개방집단 : 계속해서 새로운 성원에게 가입을 열어둔다.
ㆍ폐쇄집단 : 일단 집단이 진행되고 있으면 어떠한 성원도 받아들이지 않는다.
⑧ 집단 크기
⑨ 모임빈도의 존속기간
⑩ 집단지침 만들기

(2) 과업집단의 형성
과업집단은 조직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며, 결정들을 내리기 위해서 조직된다. 과업집단에는 팀, 처리위원회, 직원발전집단 등이 있다.

① 과업집단을 위한 계획세우기
② 과정집단 시작하기

4) 집단의 구조적 요소에 개입하기

(1) 응집
① 집단에서 응집은 중심역할을 하는 긍정적인 힘이다.
② 지도자는 성원들이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주거나, 기대한 바를 채워주거나, 욕구를 만족시켜주거나, 개인이 혼자서는 획득할 수 없는 보상이나 자원에 접근하거나 위신을 세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 등을 통해 집단에 매력과 응집력을 키울 수 있다.
③ 종결단계에서는 응집력을 낮추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2) 규범구조
① 지도자의 핵심역할은 집단행동을 발전시키고 집단이 기능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개입하는 것이다.
② 첫 모임에서 규범적인 지침을 포함하는 명시적인 계약을 맺으면서 시작한다.

(3) 하위집단구조
① 하위집단은 집단에 다양한 영향을 주면서 필연적으로 출연하는데 집단기능을 유용하게 하거나 집단과정에 묻히기도 한다.
② 부정적인 하위집단은 집단에서 충성과 배제의 이슈를 불러일으키기도 하며, 지도자의 권위에 도전하거나 같은 하위집단에 속한 성원들만 단편적으로 의사소통하기도 한다.

③ 부정적인 하위집단의 영향 수정 전략
ㆍ의견을 달리하는 하위집단의 존재이유와 영향에 대해 토론한다.
ㆍ프로그램이나 구조를 만들어서 부정적 하위집단의 영향을 중화시킨다.
ㆍ집단에 완전히 소속되지 못한 성원을 위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지 않은 안정적인 위치나 역할을 만들어야 한다.
ㆍ힘 있는 하위집단이나 개인은 자신의 힘을 포기하거나 또는 다른 성원에게 관심을 두는데 그 힘을 사용하도록 한다.
ㆍ힘없는 성원에게 집단 활동을 준비하거나 집단의 자원을 보존하거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
ㆍ의견을 달리하는 하위집단과 연계하는 방법을 찾고 그 하위집단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표현한다.

(4) 지도력 구조
① 지도자는 집단 지도력과 그와 관련된 행동을 모든 성원에게 분배해야 하고 성원들이 최소한 일부 지도력을 가지고 통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② 지도자는 집단과 개인이 권력을 공유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③ 지도력에 대한 도전에 즉각 감정적으로 반응하기 위해, 다른 성원들에게 지도력 스타일과 관련하여 피드백을 줄 것을 요구하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질문하면서 성원의 감정을 살펴야 한다.

5. 지역사회체계의 개입방법

1) 지역사회 실천모델

(1) 지리적 - 지역사회 개발
개인과 지역사회의 개발이라는 이중 초점을 둔다. 역량강화는 과정과 목표 둘 다를 추구한다. 핵심 활동은 주민참여 유도, 주민의식화 활동, 자조, 지도력 개발에 있으며, 협동적 과정에도 강조점을 둔다. 클라이언트는 시민으로 간주된다. 실천가는 조력자, 촉매자, 조정자, 옹호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2) 지역사회 연계
지역사회 활동은 직접 서비스기관의 목표나 서비스와 연결되어 있다. 그 핵심적 기능은 각 조직의 관계를 형성하고, 지역사회로부터 지지를 끌어내며,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목표, 기능, 프로그램을 재정의 하는 것이다. 행정 부서에서는 조정, 지역사회 관계, 환경에 대한 예비탐사, 모금활동 등을 수행하며, 임상사회복지사는 사례관리, 지역사회 연계, 욕구의 확인, 프로그램 개발, 클라이언트를 위한 옹호 활동을 실천한다.

(3) 사회계획
근본적인 지역사회 문제의 해결을 도모한다. 이는 기술 - 합리적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서, 새로운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기존 서비스를 확장하며, 서비스를 조정하고, 인간서비스 체계를 개선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클라이언트는 소비자로 간주된다. 실천가는 사실의 수집 분석가, 프로그램 실행자, 촉진자, 조정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4) 사회행동
집합적 행동화를 통해 권력관계와 자원을 변화시키고 기본제도의 변화를 창출한다. 클라이언트는 억압적 사회조건의 희생자로 다루어진다. 실천전략으로 옹호활동, 갈등, 대면, 직접 행동, 협상을 들 수 있다. 실천가는 활동가, 옹호자, 선동자, 중개자, 협상자 등의 역할을 실행한다.

2) 지역사회 개입방법 : 일반주의 접근법

(1) 맥락 중심적 사고
ㆍ실천가는 클라이언트 개개의 사례를 다른 사회적 실체와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며, 클라이언트를 초월하여 다른 이들도 동일한 문제를 가졌는지 판단해야 한다.
ㆍ사례로부터 원인에 이르기까지 유연하게 사고하며, 뒤로 거슬러 올라가며 사고하는 능력은 일반주의 실천의 핵이며, 또한 지역사회 실천의 본질적 구성요소이다.
ㆍ환경과 지역사회 쟁점에 대해 좀 더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상호교류적이고 맥락중심의 접근법을 지지하는 정신적 습관을 길러야 한다.
ㆍ사회복지실천은 개인적, 사회적 쟁점을 모두 포괄하므로 실무자는 클라이언트뿐만 아니라 상황맥락에 대해서도 직접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개발해야 한다.

(2) 생태체계의 관점의 활용
ㆍ지역사회실천에 대한 일반 주의적 접근법은 생태체계 모델을 통해 가장 쉽게 개념화된다.
ㆍ인간과 환경의 관계의 본질이 상호교류적이고 중층된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지역사회가 대면한 쟁점에 대해 총체적이고 유기체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ㆍ방법과 기술에 대한 통합적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ㆍ생태체계 관점은 직접적인 개입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실천 이론과 방법에 대해 수용적이다.

(3) 역량강화
ㆍ역량강화의 부재는 통제력의 부재로서, 학습된 무기력, 소외, 냉담과 같은 형태로 나타난다(Rappaport, 1984).
ㆍ긍정적인 용어로는 능력과 자기 효능감, 연관성, 공통선에 대한 관심, 지역사회에의 헌신감과 지역사회 참여 등으로 정의된다.(Zimmerman & Pappaport, 1988).
ㆍ효과적인 지역사회 실천을 위해서는, 첫째 인간의 역량강화와 둘째, 지역사회내의 권력과 자원의 재분배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6. 환경체계의 개입방법

ㆍ클라이언트의 사회적, 물리적 환경을 증진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입기법이다.
ㆍ위험에 처한 클라이언트의 환경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혁신적이고 직접적인 서비스와 옹호, 사회정책과 프로그램 촉진 및 개발, 사회적 관심을 의미한다.

1) 취약한 클라이언트집단과 개입의 유형

(1) 유형1 : 발달단계에서 필요한 자원의 결핍

① 클라이언트 집단
ㆍ방임이나 학대, 부적절한 양육환경에 있는 영아, 아동 그리고 청소년, 가난한 환경에 사는 아동과 성인, 인종ㆍ민족ㆍ나이ㆍ성별 그 밖의 요인 때문에 자원과 기회를 박탈당한 사람들, 배우자 또는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 따뜻함 ․ 사랑 그리고 존중감을 받지 못하는 성인, 필수적인 지원체계가 부족한 사람들
ㆍ장애를 유발하는 질병에 시달리거나 다양한 형태의 육체적ㆍ정신적 장애를 겪는 어린이와 성인, 스스로 돌볼 능력이 없는 고령의 클라이언트, 난민ㆍ자연재해의 결과로 집과 소유물을 잃게 된 사람들

② 개입전략
ㆍ가족관계를 증진한다.
ㆍ가정환경 자원을 보충한다.
ㆍ지원체계를 발전 증진한다.
ㆍ클라이언트를 다른 환경으로 옮긴다.
ㆍ사례관리를 한다.
ㆍ조직과 제도 간의 상호작용을 강화 한다.
ㆍ제도적 환경을 개선한다.
ㆍ클라이언트의 역량을 강화한다.
ㆍ새로운 자원을 개발한다.
ㆍ옹호와 사회행동을 사용한다.
ㆍ계획하고 조직한다.

(2) 유형2 : 발달장애로 야기되는 특수한 필요

① 클라이언트 집단
ㆍ청각장애, 신체적ㆍ정신적 발달장애가 있는 가족구성원
ㆍ중증환자와 노인의 부양의무자

② 개입전략
ㆍ가족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의 주간치료 프로그램을 연결해 준다.
ㆍ주간보호(day care)프로그램과 지역사회에 기초한 심리사회적 재활 프로그램은 정신장애인과 가족에게 중요한 자원이다.
ㆍ노약자의 부양의무자를 지원하는 개별개입과 집단개입 방법의 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가 있는데, 심리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을 때에는 개별적인 개입방법이 효과적이며, 지지에 대한 요구가 중심문제일 때는 집단개입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2) 가정환경자원의 보충

(1) 가사지원 서비스
① 가사지원 서비스는 주부역할을 적절히 수행할 부모가 없는 가정에 유용한 자원이다.
② 쇼핑, 청소, 균형 있는 식사 준비, 가계 관리, 세탁 등의 기술을 클라이언트에게 가르치는 것 등을 포함한다.
③ 자원봉사자는 인간관계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이나 아동양육 기술 등을 보여줌으로써 클라이언트가 그러한 기술을 배울 수 있게 한다.

(2) 가사도구
① 건강과 효과적인 가정관리에 필수적인 기본적 자원이 부족한 경우 지원하는 것이다.
② 사회복지사는 긴급하게 필요한 물품을 파악하여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적절한 기관에게 주의를 촉구하거나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것을 얻도록 직접 노력한다.

(3) 자녀의 탁아문제
① 탁아 프로그램은 특별히 일하는 어머니에게 유용하다.
② 부모와 자녀에게 창조적이고 건강한 이별 경험을 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아이들이 쉽게 학습할 수 있는 시기에 조기학습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모든 가정에 유용하다.

3) 지지체계 개발과 증진

(1) 자연적인 지지체계
ㆍ친척, 친구, 이웃, 교회, 클럽, 가정 주치의 등은 자연적인 지지체계이다.
ㆍ혈연관계가 약하고, 가까운 친구가 부족하거나, 이웃 또는 다른 잠재적인 지지집단과 연계가 없는 경우, 집에만 있기 때문에 충분히 활용 가능한 많은 지지체계와 접촉이 부족한 경우가 있다.

(2) 취약한 사람과 지지체계

① 농촌지역
지역 사회복지사, 수퍼 주인, 미용사, 보험설계사, 목사, 시민운동가, 학교선생님, 보건소 간호사, 지역 공무원 등의 토착 원조자가 있다.
② 문화적으로 고립된 사람
ㆍ난민과 이민자는 가까운 친척을 제외하면 지지체계가 전적으로 부족하다.
ㆍ지리적, 문화적으로 고립된 사람들을 위한 지지체계는 종종 이전에 이주한 같은 문화집단에 속한 사람들과 접촉하면서 개발할 수 있다.
ㆍ종교단체 역시 이민자들을 위한 잠재적인 지지체계가 될 수 있다.

③ 지지체계로서 교회

④ 자조(상호원조)집단
ㆍ광범위한 사회적 지치체계로 사용되는 자조집단은 동일한 조건, 경험, 문제상황을 공유하는 사람으로 구성된다.
ㆍ그러한 공통요인과 관련하여 각자 대처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상호협조를 모색한다.
ㆍ이런 집단이 제공하는 원조는 무상으로 이용이 가능하고 직업적인 전문성보다 구성원의 경험에 기초한다.

⑤ 자원봉사자 활용
ㆍ자원봉사자는 대가없이 사회기관과 클라이언트에게 봉사하는 사람이다.

⑥ 공식적인 지지체계
ㆍ많은 유형의 사회기관과 지역사회 자원은 환경적인 지원이 필요한 클라이언트의 필요에 대한 반응이었다.
ㆍ구세군은 단기간의 음식과 피난처를 제공하며, YWCA, 주민자치센터 같은 조직은 사회적 교류, 레크리에이션, 기술과 취미교육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ㆍ적십자는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자연재해, 산불, 사고 등에서 발생한 희생자에게 피난처와 음식,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ㆍ비영리단체와 같은 사회기관은 스트레스 또는 지지체계가 급격하게 감소하는 공통된 환경, 문제, 발달상의 위기의 결과로 특별한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 집단으로 구성된 지지체계를 제공한다. 이러한 집단은 자조집단과 유사한 상호지원 기능을 한다.
ㆍ성장집단은 구성원이 선발되고 전문가가 집단의 리더로 활동한다는 점에서 자조집단과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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