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령의시인바람♬/[♡] 령이읽은 책

책읽기-조정래[정글만리1,2,3]

by 정령시인 2020. 5. 9.

 

 

 



 

 

오랫만에 푹 빠져 읽었다.

광할한 중국에 대하여

조금은 이해가 되었다.

그래서 조금씩 정리해둔 걸 보탠다.

 

 

정글만리 약식 정리)

* 단어*

런타이둬/사람이 너무 많아

만만디/느림

몐쯔/체면,위신

라오펑유/오랜 친구

콰이콰이/속전속결

꽌시/관계

지관옌/공처가

마상 커이/금방 간다

홍바오/춘절에 상대방의 행운을 빌며 세뱃돈을 넣어주는 빨간 봉투

메이관시, 메이관시/괜찮아, 괜찮아

바오파후/졸부


*중국에 관한 말들*

3대폭군/수나라 양제, 당나라 현종, 진나라 진시황

숭녀공처/여자를 받들고 아내를 섬겨야 한다는 뜻.

매사에 나서지 말고[凡事不當頭범사부당두] 돈 안되는 일에 참견하지마라[少管閔事소관민사]

황제앞에 올리는 절[三跪:세번 무릎을 꿇고, 구고두[九叩頭:그때마다 세 번씩 아홉 번 머리를 바닥에 조아려 큰절을 올려야 함]

전학하는 것은 아이들이 새로 태어나는 것이다/페스탈로치


베이징은 중국의 정치 수도고, 상하이는 중국의 경제 수도다.

중국식 사고방식/문제 삼지 않으면 아무 문제가 없는데 문제 삼으니까 문제가 된다.

중국의 과거는 시안에 있고, 중국의 현재는 베이징에 있고, 중국의 미래는 상하이에 있다.

상유정책하유대책(上有政策下有對策)/나라에 정책이 있으면 우리에겐 대책이 있다.

*책 속의 여행Tip*

상하이여행/와이탄~(저푸등 지구; 동방명주; 세계에서 제일 빠른 엘리베이터가 있음)~루쉰공원(윤봉길의사가도시락폭탄을 던진 홍구공원임:루쉰소설가를 마오쩌둥이좋아해서 바꿈,루쉰대표작<아큐정전>)~상해임시정부~상하이박물관~옥불사~해양수족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