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령의시인바람♬/[♡] 령이읽은 시

아무도 모른다/김사인

by 정령시인 2022. 4. 4.

아무도 모른다

 

                                         김사인

 

 

 

     나의 옛 흙들은 어디로 갔을까

     땡볕 아래서도 촉촉하던 그 마당과 길들은 어디로 갔을까

     나의 옛 개울은, 따갑게 익던 자갈들은 어디로 갔을까

     나의 옛 앞산은, 밤이면 굴러다니던 도깨비불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런닝구와 파자마 바람으로도 의젓하던 옛 동네어른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누님들, 수국 같던 웃음 많던 나의 옛 누님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나의 옛 배고품들은 어디로 갔을까 설익은 가지의 그 비린내는 어디로 갔을까 시름 많던 나의 옛 젊은 어머니는

     나의 옛 형님들은, 그 딴딴한 장딴지들은 다 어디로 흩어졌을까

     나의 옛 비석치기와 구슬치기는, 등줄기를 후려치던 빗자루는, 나의 옛 아버지의 힘센 팔뚝은, 고소해하던 옆집 가시내는 어디로 갔을까

     나의 옛 무덤들은, 흰머리 할미꽃과 사금파리 살림들은 어디로 갔을까

     나의 옛 봄날 저녁은 어디로 갔을까 키 큰 미루나무 아래 강아지풀들은, 낮은 굴뚝과 노곤하던 저녁연기는

     나의 옛 캄캄한 골방은 어디로 갔을까 캄캄한 할아버지는, 캄캄한 기침소리와 캄캄한 고리짝은, 다 어디로 흩어졌을까

     나의 옛 나는 어디로 갔을까, 고무신 밖으로 발등이 새카맣던 어린 나는 어느 거리를 떠돌다 흩어졌을까

 

' ∑령의시인바람♬ > [♡] 령이읽은 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느날/김용택  (0) 2022.04.06
아름다운 책/공광규  (0) 2022.04.04
이정하-슬픔의 무게  (0) 2022.03.28
이승훈/비누  (0) 2022.02.09
안도현님의 시감상<우리가 눈발이라면>  (0) 2021.10.15